2024.11.20 (수)

  • 맑음동두천 0.8℃
  • 구름조금강릉 7.5℃
  • 맑음서울 3.4℃
  • 맑음대전 2.8℃
  • 맑음대구 4.3℃
  • 맑음울산 5.9℃
  • 흐림광주 8.7℃
  • 구름많음부산 9.5℃
  • 구름많음고창 4.7℃
  • 흐림제주 13.5℃
  • 맑음강화 0.2℃
  • 맑음보은 0.8℃
  • 맑음금산 0.9℃
  • 흐림강진군 8.9℃
  • 맑음경주시 3.1℃
  • 구름조금거제 7.0℃
기상청 제공

현대상선, 반기 영업손 42.6%↑…'적자확대'

전년 比 매출 7.6%↓ · 영업손실 42.6%↑
1분기 比 매출 11% ↑ · 영업손실 17% ↑
운임지수(SCFI) 12%↓ ( 평균운임률 6.6%↓)



[산업경제뉴스 김소산 기자] 현대상선이 2분기 매출증가에도 불구 영업손실은 1분기 보다 확대 (17%↑)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반기 매출은 2조3508억원으로 전년(2조5444억원) 대비 7.6% 감소했다.  영업손실은 3699억원, 당기순손실은 4185억원으로 1분기 보다 각각 17%, 38%의 적자폭을 키워 갔다.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해서는 매출액 -7.6% , 영업손실은 42.6%를 키우면서 마이너스 성장을  확대해 갔다. 


현대상선은 14일 2분기 (연결기준)매출은 1조2388억원으로 전분기(1조1120억원) 대비 1268억원 약 11% 증가,

매출과 물동량 증가 및 비용절감 노력에도 불구하고, 운임 하락 및 유가 상승으로 인해 2분기 영업손실 △1998억원, 당기순손실△2427억원이라고 밝혔다.


2분기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 규모는 2016년 자율협약 이후 비용절감 노력을 통해 단위당 매출원가 절감지속에도 불구, 지난 1분기에 비해서 적자폭이 확대된 수치다.


유럽노선(AEX) 신설, 남미 항로 신조선(1만1000TEU) 투입 등 영업력 확대 노력으로 2분기 물동량은 전분기 대비 17.6% 증가했고 적취율 이 80% 수준으로 회복했다. 


향후 전망에 대해 현대상선 관계자는 "성수기인 3분기를 지나면서 운임률과 소석률 등 상승세가 예상된다" 며 "영업 강화 및 비용 구조개선을 통한 손익 개선(기항지 축소 등 항로합리화 및 경제속도 운항으로 연료비 절감 추진 등)으로 불황 타개를 위한 전사적인 노력을 극대화 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그는 "현재 추진 중인 친환경 메가 컨테이너선 20척(2만3000TEU 12척, 1만4000TEU 8척)에 대한 안정적인 추가 화물확보 노력 지속은 물론 향후 운영선대 및 터미널 등 우량자산 확보를 통한 비용구조 개선과 물류비용 절감 등 글로벌 선사 수준의 경쟁력을 갖춰 나가도록 노력할 것" 이라면서 "다만, 미국과 중국의 관세 분쟁 등으로 국제정세 변화에 따른 물동량 변동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고 말했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스타벅스, 수능 D-20 수험생 응원 별별 기프트 상품 ‘제안’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올해 수능이(11월14일) 약 20일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스타벅스(대표 손정현)가 수험생들을 위한 응원의 메시지 전달 차원에서 다양한 수능 기프트 상품을 제안했다. 수험생들의 선전을 기원하는 의미로 행운의 네잎클로버를 활용한 푸드와 실용성을 높인 MD 등 별별 기프트 상품을 전국 스타벅스 매장과 온라인 채널을 통해 선보인 것. 이들 상품의 주요 면면을 살펴보면 지난 14일 선보인 ‘클로버 쿠키 카드’, ‘클로버 베어리 쿠키 카드’, ‘클로버 샌드 쿠키’는 메시지를 적을 수 있는 이색적인 카드 패키지가 눈에 띈다. 행운을 뜻하는 네잎클로버 모양 쿠키와 네잎클로버를 들고 있는 베어리스타 쿠키가 들어있다. 특히 ‘클로버 샌드 쿠키’는 버터 카라멜과 다크 카라멜 두 가지 맛의 네잎클로버 샌드 쿠키 16개를 행운의 박스에 담았다. 이밖에 실용성을 높인 보온 도시락 2종과 각인 보온병 3종, 키체인 등 수능 MD도 온라인 채널 단독으로 선보였다. 지난 14일 SSG닷컴의 라이브 쇼핑을 통해 최초 공개한 후, 16일부터 스타벅스 앱 온라인 스토어와 카카오 선물하기 등 온라인 채널에서도 판매한다. 또 ‘럭키 써모스 그린 보온 도시락’은 화이트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