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SK이노베이션,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 등 '정유빅4'는 지난해 수 천억원의 이익을 거뒀다. 하지만 큰 이익이 났는데도 왠 일인지 자기자본이 거의 증가하지 않거나 오히려 줄어들기도 했다.
산업경제뉴스가 정유빅4의 2018년도 감사보고서를 살펴보니 정유사들은 지난해에 이익에 상당하는 금액이나 그보다 많은 금액을 배당금으로 지급했다.
수 천억원의 이익이 났는데도 이렇게 배당금으로 쓰다보니 자기자본이 늘지 않고 심지어 줄어들어 신규투자의 여력마저 감소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 이익 대부분을 배당금으로 소진, 빚내서 배당금 지급하기도...
정유빅4는 2018년에 조 원 단위의 영업이익을 냈고, 영업외 비용과 세금을 낸 후에도 최종적으로 수 천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실현했다.
SK이노베이션은 2018년 1조7100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실현했고, GS칼텍스는 7036억원, S-OIL은 2580억원, 현대오일뱅크는 28일 현재 감사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아 연간 당기순이익을 알 수 없지만 3분기 까지 5941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실현했다.
이러한 당기순익은 회사가 최종적으로 거둔 이익이며, 회사의 자기자본을 증가시켜 재무구조를 안정화시킨다. 하지만 정유빅4의 지난해 자기자본은 이러한 이익만큼 증가하지 않았다.
1조7100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낸 SK이노베이션의 자기자본은 고작 186억원 늘어났고, GS칼텍스는 자기자본이 1156억원 늘어나는데 그쳤다.
S-OIL은 자기자본이 오히려 3734억원 줄어들었고 현대오일뱅크도 3분기까지 당기순이익이 5941억원 났는데 자기자본은 2459억원밖에 늘지 않았다.
회사가 올해 제출한 2018년 감사보고서에는 이들 회사들이 2018년에 지급한 배당금 내역과 자기주식 취득 등 주가를 떠받치거나 주주들을 위해 지출한 비용이 기록돼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8222억원을 주주들에게 배당금으로 지급했고, 1조 18억원의 자기주식을 취득했다. 모두 1조8240억원으로 당기순이익 1조7100억원을 초과하는 금액이다. 사실상 2018년 1년 동안 열심히 경영을 해서 거둔 이익보다 많은 금액을 주가와 주주들을 위해서 지출했다. 이러다 보니 자기자본은 186억원 증가해 사실상 제자리에 머물렀다.
GS칼텍스도 당기순이익은 7036억원을 실현했지만 배당금으로 5752억원을 지출하다 보니 자기자본은 1156억원 증가하는데 그쳤다.
S-OIL은 당기순이익 2580억원을 실현했는데 배당금을 6172억원이나 지출하다 보니 자기자본이 오히려 3734억원 줄었다. S-OIL은 지난해 부채가 1조2410억원이나 증가했는데 배당금 지급이 없었다면 부채 증가 규모도 그만큼 줄었을 것이다. 결국 빚을 내서 배당금을 지급한 셈이 되버렸다.
현대오일뱅크도 아직 연간 단위 결산이 발표되지 않아 지켜봐야겠지만, 3분기까지는 다른 정유사와 유사한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 배당으로 지급한 3512억원의 지출이 없었으면 자기자본이 당기순이익 규모만큼 늘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 사업구조 안정을 위한 투자 자금은 빚으로 조달
정유사들은 국제 유가와 정제마진의 변화에 따라 매출과 이익이 크게 요동치는 사업구조를 갖고 있다. 유가와 정제마진이 오르면 수 조원씩 이익이 나다가도 유가가 떨어지면 수 천억원의 적자를 내는 구조를 적나라하게 노출하고 있다.
국제 유가와 정제마진은 주요 산유국과 글로벌 메이저 정유사의 정치적, 경제적 전략때문에 수시로 등락하는데 우리 정유사들은 이러한 변화에 속수무책으로 끌려다니는 모습이다.
이때문에 정유사들은 유가 변동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 사업다각화, 생산효율화, 수입·판매처 다변화 등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매년 경영성과를 발표하는 시즌이나 새해가 시작될 때 마다 정유사들은 유가변동의 영향을 줄이고 사업구조를 안정화 시키기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는 말과 함께 구체적인 투자 계획을 발표한다. 투자규모는 수 조원에 달하기도 한다.
Sk이노베이션 김준 사장은 연초에 배터리, 화학 등 사업다각화를 위해 2020년까지 10조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김 사장은 지난 21일 개최된 주총에서도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배터리) 글로벌 공급시설 구축을 위해 중국, 유럽, 미국 생산기지를 증설했다”고 밝혔다.
S-OIL도 지난 4년 동안 4조8000억원을 투자해 생산효율화와 사업다각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2023년까지 추가로 5조원 이상의 대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발표했다.
현대오일뱅크도 지난해 연인원 20만 명을 투입해 고도화율을 40%까지 올리는 작업을 추진했고 이 작업을 포함해 총 8000억원의 효율성 강화 투자를 이어가겠다고 발표했다.
이러한 정유사들의 사업안정화 투자는 그에 필요한 재원을 회사가 그동안 벌어들인 돈으로 조달해야 금융비용을 줄이며 가장 경제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고 업계는 입을 모은다.
하지만 앞서 살펴본대로 이익을 거의 대부분 배당으로 지급하거나, 창출한 이익보다 더 많은 돈을 배당금으로 쓰다 보니 정유사들은 지난 1년 동안 커다란 이익을 냈는데도 불구하고 오히려 부채가 계속 늘어났다.
SK이노베이션은 2018년 1년 동안 부채가 1조8166억원 증가했고, S-OIL도 1조2410억원, 현대오일은 3분기까지 4408억원 부채가 증가했다. GS칼텍스만 지난 1년 동안 부채가 6398억원 감소했다.
지난해 정유사들이 배당을 많이 했던 이유는 2017년에 이익이 많이 나서 그에따라 배당액도 컸기 때문으로 이해된다.
하지만 2014년 유가급락으로 대규모 적자를 내는 등 뼈아픈 시기를 보내고, 이후 사업 안정화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그동안 강조한 것에 비춰보면 정유사들의 재무정책이 너무 안일했던 것은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몇 개월 앞도 예측할 수 없는 국제 유가의 변덕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정유사들이 주가와 주주들에게 신경을 쓰느라고 정작 정유사들에게 가장 중요한 신규투자 여력을 약화시켰다는 지적이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안산도시공사는 한국평가데이터가 실시한 ESG 기업평가에서 ‘ESG-2등급’을 획득하며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실천을 위해 마련됐으며, 환경(E)·사회(S)·지배구조(G) 각 부문별로 정량·정성 지표를 통해 진행됐다. 공공기관으로서의 ESG 경영 이행수준을 대외적으로 인증 받은 안산도시공사는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ESG 경영 체계를 고도화하기 위한 중장기 실행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환경 부문에서는 온실가스 및 용수 등 주요 환경지표 감축 목표를 설정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 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사회 부문에서는 근로 환경 및 제도 개선을 통해 ‘일하기 좋은 조직 문화’를 조성하고, 그 성과가 현장에 정착되도록 후속 조치를 마련할 방침이다. 아울러 지배구조 부문에서는 ESG 정보공시 확대 등을 통해 공정하고 신뢰받는 조직 기반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또 올 하반기에 ESG 경영성과를 체계적으로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 ESG 추진 성과와 향후 전략을 시민과 투명하게 공유한다. 허숭 안산도시공사 사장은 “이번 평가는 우리 공사의 ESG 경영 수준을 객관적으로 진단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LG생활건강이 신나는 음악과 율동으로 건강한 치아 위생 습관을 익히고 체험하는 어린이 건강 뮤지컬 ‘반짝반짝 페리오’ 2025 공연을 시작했다. 반짝반짝 페리오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지원하고, 한국메세나협회가 주최, 음악극창작단 톰방 주관으로 진행한다. 미취학 유아부터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공연은 지난 4일 서울 노원구의 한 유치원에서 첫 막을 올린 뒤, 전국 초등학교와 문화예술회관 등지로 찾아갈 예정이다. 공연을 관람한 어린이에게는 학습 내용을 잘 실천하고 있는지 여부를 스스로 체크할 수 있는 ‘셀프 체크리스트’가 담긴 워크북도 지급한다. 반짝반짝 페리오는 양치질을 싫어하는 주인공 ‘봄이’가 튼튼요정 ‘리오’와 함께 중국, 프랑스, 멕시코 등 세계 각국의 이웃을 만나 일어나는 이야기를 담았다. 어린이들이 공연을 관람하면서 자연스럽게 올바르게 이 닦는 법, 손 씻는 방법, 기침 예절의 중요성을 알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했다. 또한 공연 도중 아이들의 흥미를 더할 수 있는 마술, 인형극을 추가해 다채로운 볼거리도 마련했다. 실제로 지난해 반짝반짝 페리오 뮤지컬을 관람한 어린이들의 보호자 2,132명을 대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식음료, 패션, 은행 등 산업계가 지난 5일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다채로운 친환경 행보를 펼친 것으로 전해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이는 각각의 분야에서 내로라하는 명성과 업력을 가진 리딩기업으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동서식품, 세계 환경의 날 맞아 환경단체에 기부금 전달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은 지난 5일 총 3000만원의 기부금을 환경 보호 단체에 전달했다. 이번 기부는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기후 변화 대응과 자연환경 보호를 위한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기부금은 네이버 해피빈을 통해 체인지메이커, 휴먼인러브, 환경재단 등 여러 환경단체로 전달되어 각 단체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사용될 예정이다. 더불어 체인지메이커에서는 도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나무 식재, 휴먼인러브는 해변 및 수중 쓰레기 수거, 환경재단은 갯벌 도요새 서식지 정화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한세예스24홀딩스, 3년 연속 서울국제환경영화제 후원 한세예스24홀딩스도 환경의 날을 맞아 3년 연속 ‘서울국제환경영화제’를 후원했다. 영화제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1천만 원을 후원하고, 그룹 전 계열사 임직원의 영화제 참여도 적극 독려한 것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최근 한손엔 신제품 출시와 또 한손엔 발달장애 아동과 함께 야외 나들이 봉사를 펼치는 등 영리활동과 동시에 사회적 책임 이행을 향한 행보로 구슬땀을 흘리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이는 커피 등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다양한 먹거리를 생산해 공급하는 식음료 명가 기업으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먼저 동서식품은 지난 15일, 서울 강북구에 위치한 북서울꿈의숲에서 발달장애 아동과 함께하는 야외 나들이 직원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동서식품에 따르면 이번 봉사는 어린이날이 있는 5월을 맞아 발달장애 아동들이 자연을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체험의 장을 마련하고자 기획된 행사로, 이날 동서식품 직원들은 20여명의 발달장애 아동들과 짝을 이뤄 어린이날 선물 전달과 함께 곤충체험관을 방문하고 공원을 산책하며 각종 조별 미션을 진행하는 등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이외에도 동서식품은 매월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봉사활동을 비롯해 직원들이 쉽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부 플랫폼과 매칭 그랜트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어 26일에는 바삭한 리츠 크래커에 국내산 김을 더한 색다른 풍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한신공영은 호국보훈의 달을 앞둔 지난 24일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묘역 정화 봉사활동을 펼쳤다고 26일 밝혔다. 현충원 봉사활동은 한신공영 임직원과 가족들로 구성된 사내 봉사단체인 ‘한신孝플러스봉사단’이 주관했으며, 올해로 11년째 이어지고 있다. 묘역 정화 활동은 조국을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며, 그 뜻을 일상 속 실천으로 잇는 것을 목표로 매년 진행되고 있다. 한신공영의 기업정신인 ‘효(孝)의 실천’을 바탕으로 한 한신공영의 경영 철학과도 맞닿아 있는 한신孝플러스봉사단봉사단의 주요 활동이다. 이날 봉사단은 묘역정화 봉사활동에 앞서 현충탑에서 참배를 진행해 나라를 위해 희생하고 목숨 바친 분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47번 묘역 일대에서 조화 정비, 태극기 정돈, 잡초 제거 등 묘역 미화 활동을 펼쳤다. 한신효봉사단 관계자는 “이번 활동은 임직원이 직접 봉사에 나서 순국선열의 뜻을 되새기는 시간이 됐다”면서 “숭고한 희생을 단지 기억하는 데 그치지 않고, 행동으로 실천하고 전하는 것이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ESG의 본질”이라며 “앞으로도 한신공영은 지속가능한 나눔을 통해 기업의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최근 농심이 임직원은 물론 전국 10개 대학 캠퍼스에 팝업스토어를 순차 개설키로 하는 등 대내외 고객과의 소통경영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먼저 농심은 지난 16일 본사 3층 아트리움에서 이병학 대표이사와 임직원이 함께 회사 미래 비전과 현안을 공유하는 ‘타운홀 미팅’을 실시했다. 특히 현장에 참여한 본사 임직원 약 100명 외에도, 온라인 중계를 통해 본사 외 사업장과 해외법인 직원들도 참여해 전 세계 농심 임직원이 함께한다는 의미를 더했다. 이번 농심 타운홀 미팅은 경영진이 주요 경영현황과 계획을 공유하고, 임직원들의 사전 질문 및 현장 질문에 대해 직접 답변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질문과 답변을 통해 “농심이 100여 개국에 진출했지만, 국가마다 시장 지배력은 다르다”는 현실 인식을 기반으로, “농심이 진출한 모든 나라가 주력시장이 될 수 있도록 제도와 글로벌 마케팅, 기업문화를 혁신해 나가자”라는 변화 방향성 등에 대한 의미 있는 소통이 이루어졌다. 또한 농심은 타운홀 미팅 시작 전 본사 ‘농심 캠퍼스’ 공간을 활용해 푸드트럭을 운영하고, 농심의 다양한 캐릭터를 활용한 포토존 운영 및 OX 퀴즈 등 다양한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지난달에 이어 5월에도 ‘러브백(LOVEBACK) 캠페인’을 통해 지역 사회와의 지속적인 동행을 이어가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어가고 있다. 먼저 아웃백은 지난달 서울 금천 가산점과 천안페타포트점, 기흥롯데아울렛점에 이어 광주광역시 광천점도 지난 4월 28일, 대한적십자사 광주전남지사와 함께 지역 내 소외계층 아동을 위해 ‘립레츠&치즈필라프’ 60세트를 제공하며 “따뜻한 식탁, 함께하는 마음”을 실천했다. 이 나눔은 지난해부터 시작해 연 2회 정기 후원으로 운영 중이며, 지역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안정적인 식생활 지원에 기여하고 있다. 이어 지난 11일에는 경상남도 거제시에 위치한 거제점도 사회복지법인 성지원 소속 아동들을 초청해 매장에서 직접 식사를 대접했다. 아웃백 거제점은 7년째 매달 둘째 주 일요일마다 아이들을 위한 특별한 식사를 마련해 오고 있으며, 단순한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지속적인 관계 형성과 정기 후원을 통한 아동들과의 신뢰 관계에 기반한 나눔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고 아웃백 측은 전했다. 아웃백 관계자는 “러브백 캠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