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SK이노베이션,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 등 '정유빅4'는 지난해 수 천억원의 이익을 거뒀다. 하지만 큰 이익이 났는데도 왠 일인지 자기자본이 거의 증가하지 않거나 오히려 줄어들기도 했다.
산업경제뉴스가 정유빅4의 2018년도 감사보고서를 살펴보니 정유사들은 지난해에 이익에 상당하는 금액이나 그보다 많은 금액을 배당금으로 지급했다.
수 천억원의 이익이 났는데도 이렇게 배당금으로 쓰다보니 자기자본이 늘지 않고 심지어 줄어들어 신규투자의 여력마저 감소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 이익 대부분을 배당금으로 소진, 빚내서 배당금 지급하기도...
정유빅4는 2018년에 조 원 단위의 영업이익을 냈고, 영업외 비용과 세금을 낸 후에도 최종적으로 수 천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실현했다.
SK이노베이션은 2018년 1조7100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실현했고, GS칼텍스는 7036억원, S-OIL은 2580억원, 현대오일뱅크는 28일 현재 감사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아 연간 당기순이익을 알 수 없지만 3분기 까지 5941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실현했다.
이러한 당기순익은 회사가 최종적으로 거둔 이익이며, 회사의 자기자본을 증가시켜 재무구조를 안정화시킨다. 하지만 정유빅4의 지난해 자기자본은 이러한 이익만큼 증가하지 않았다.
1조7100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낸 SK이노베이션의 자기자본은 고작 186억원 늘어났고, GS칼텍스는 자기자본이 1156억원 늘어나는데 그쳤다.
S-OIL은 자기자본이 오히려 3734억원 줄어들었고 현대오일뱅크도 3분기까지 당기순이익이 5941억원 났는데 자기자본은 2459억원밖에 늘지 않았다.
회사가 올해 제출한 2018년 감사보고서에는 이들 회사들이 2018년에 지급한 배당금 내역과 자기주식 취득 등 주가를 떠받치거나 주주들을 위해 지출한 비용이 기록돼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8222억원을 주주들에게 배당금으로 지급했고, 1조 18억원의 자기주식을 취득했다. 모두 1조8240억원으로 당기순이익 1조7100억원을 초과하는 금액이다. 사실상 2018년 1년 동안 열심히 경영을 해서 거둔 이익보다 많은 금액을 주가와 주주들을 위해서 지출했다. 이러다 보니 자기자본은 186억원 증가해 사실상 제자리에 머물렀다.
GS칼텍스도 당기순이익은 7036억원을 실현했지만 배당금으로 5752억원을 지출하다 보니 자기자본은 1156억원 증가하는데 그쳤다.
S-OIL은 당기순이익 2580억원을 실현했는데 배당금을 6172억원이나 지출하다 보니 자기자본이 오히려 3734억원 줄었다. S-OIL은 지난해 부채가 1조2410억원이나 증가했는데 배당금 지급이 없었다면 부채 증가 규모도 그만큼 줄었을 것이다. 결국 빚을 내서 배당금을 지급한 셈이 되버렸다.
현대오일뱅크도 아직 연간 단위 결산이 발표되지 않아 지켜봐야겠지만, 3분기까지는 다른 정유사와 유사한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 배당으로 지급한 3512억원의 지출이 없었으면 자기자본이 당기순이익 규모만큼 늘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 사업구조 안정을 위한 투자 자금은 빚으로 조달
정유사들은 국제 유가와 정제마진의 변화에 따라 매출과 이익이 크게 요동치는 사업구조를 갖고 있다. 유가와 정제마진이 오르면 수 조원씩 이익이 나다가도 유가가 떨어지면 수 천억원의 적자를 내는 구조를 적나라하게 노출하고 있다.
국제 유가와 정제마진은 주요 산유국과 글로벌 메이저 정유사의 정치적, 경제적 전략때문에 수시로 등락하는데 우리 정유사들은 이러한 변화에 속수무책으로 끌려다니는 모습이다.
이때문에 정유사들은 유가 변동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 사업다각화, 생산효율화, 수입·판매처 다변화 등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매년 경영성과를 발표하는 시즌이나 새해가 시작될 때 마다 정유사들은 유가변동의 영향을 줄이고 사업구조를 안정화 시키기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는 말과 함께 구체적인 투자 계획을 발표한다. 투자규모는 수 조원에 달하기도 한다.
Sk이노베이션 김준 사장은 연초에 배터리, 화학 등 사업다각화를 위해 2020년까지 10조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김 사장은 지난 21일 개최된 주총에서도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배터리) 글로벌 공급시설 구축을 위해 중국, 유럽, 미국 생산기지를 증설했다”고 밝혔다.
S-OIL도 지난 4년 동안 4조8000억원을 투자해 생산효율화와 사업다각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2023년까지 추가로 5조원 이상의 대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발표했다.
현대오일뱅크도 지난해 연인원 20만 명을 투입해 고도화율을 40%까지 올리는 작업을 추진했고 이 작업을 포함해 총 8000억원의 효율성 강화 투자를 이어가겠다고 발표했다.
이러한 정유사들의 사업안정화 투자는 그에 필요한 재원을 회사가 그동안 벌어들인 돈으로 조달해야 금융비용을 줄이며 가장 경제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고 업계는 입을 모은다.
하지만 앞서 살펴본대로 이익을 거의 대부분 배당으로 지급하거나, 창출한 이익보다 더 많은 돈을 배당금으로 쓰다 보니 정유사들은 지난 1년 동안 커다란 이익을 냈는데도 불구하고 오히려 부채가 계속 늘어났다.
SK이노베이션은 2018년 1년 동안 부채가 1조8166억원 증가했고, S-OIL도 1조2410억원, 현대오일은 3분기까지 4408억원 부채가 증가했다. GS칼텍스만 지난 1년 동안 부채가 6398억원 감소했다.
지난해 정유사들이 배당을 많이 했던 이유는 2017년에 이익이 많이 나서 그에따라 배당액도 컸기 때문으로 이해된다.
하지만 2014년 유가급락으로 대규모 적자를 내는 등 뼈아픈 시기를 보내고, 이후 사업 안정화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그동안 강조한 것에 비춰보면 정유사들의 재무정책이 너무 안일했던 것은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몇 개월 앞도 예측할 수 없는 국제 유가의 변덕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정유사들이 주가와 주주들에게 신경을 쓰느라고 정작 정유사들에게 가장 중요한 신규투자 여력을 약화시켰다는 지적이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닥터지가 2023년부터 진행해 온 공병 수거 운동인 ‘테라사이클 캠페인’의 성과를 공개했다. 21일 닥터지에 따르면 지난 2.5년간 테라사이클과 공병 수거 캠페인을 진행한 결과 총 312kg의 공병을 수거하고, 이를 통해 약 730kg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했다고 밝혔다. 닥터지가 절감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30년생 소나무 약 110그루가 1년간 흡수한 이산화탄소량과 동일한 수준이다. 닥터지는 2023년부터 글로벌 재활용 컨설팅 전문기업 테라사이클과 협력해 재활용이 가능함에도 버려지는 플라스틱 공병을 모아 새 자원으로 탄생시키는 공병 수거 캠페인을 전개, 자원 순환과 탄소 저감에 기여해왔다. 아울러 캠페인 취지에 공감하고 동참하는 고객 수도 꾸준히 늘고 있다. 3개년간 상반기 기준 공병 수거 건수는 2023년 44건에서 2024년 74건, 2025년 88건으로 지속 증가해 2023년 대비 약 2배 증가했다. 캠페인 시작부터 올해 하반기까지 누적 수거될 공병은 약 372kg에 달할 것으로 업체 측은 예상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단순 자원 재활용을 넘어 기부까지 연계한 ‘비우고 채울 시간 캠페인’을 전개 중이다. 수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매일유업(대표이사 김선희, 이인기, 곽정우)이 올해도 어김없이 선천성대사이상 질환인 PKU를 앓고 있는 환아가족들을 위한 캠프를 운영한 것으로 전해져 사회에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지난 11일, 올해로 23년째 후원중인 ‘PKU 가족성장캠프’가 7월 10일부터 11일까지 1박 2일간 강원도 쏠비치 양양 리조트에서 성황속에 종료됐다고 밝힌 것인데, PKU(Phenylketonuria, 페닐케툔뇨증)는 선천성대사이상 질환 중 하나로 단백질 대사에 필요한 특정 효소가 선천적으로 부족해 장애를 초래하는 희귀난치성질환이다. 환아들은 모유는 물론 고기와 빵, 쌀밥 등 음식을 자유롭게 섭취하기 어렵고 평생 특수분유를 먹거나 엄격한 식이관리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식이관리를 못할 경우 분해하지 못하는 대사산물이 축적돼 운동발달장애, 성장장애, 뇌세포 손상 등이 발생하거나 심한 경우 사망까지 이를 수 있다. 국내에서는 5만명 중 1명이 앓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PKU 가족성장캠프’는 식생활에 제약이 많은 환아 가족들에게 식이요법 및 치료에 대한 최신 정보를 공유하고 가족 간 정서적 유대관계를 마련하기 위해 보건복지부와 인구보건복지협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대표 손정현)가 자연환경국민신탁과 손잡고 오는 7월 11일과 12일 이틀간 더북한강R점(경기 남양주시 화도읍 소재)에서 고객 250명과 함께 하는 환경 클래스를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환경 클래스는 지난 5월 더북한강R점이 소재한 경기 남양주 일원에 새롭게 준공된 ‘수풀로 금남리’ 수변녹지 조성을 기념해 진행되는 고객 참여 클래스. EM(유용 미생물) 흙공을 직접 제작하는 정화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지역 환경 개선에 기여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 ‘수풀로 금남리’는 지난해 12월 한강유역환경청과의 ‘한강수계 수변녹지 조성 시범사업’ 협약을 통해 한강 상수원 보호 및 탄소 저감을 목적으로 조성된 공간이다.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커피박을 업사이클링한 자원순환 산책로, 그리고 시민의 휴식이 함께 어우러진 약 17,953㎡(5430평) 규모의 지속가능한 수변 생태 환경을 자랑한다. 그동안 스타벅스는 수풀로 금남리 조성과 생물 다양성 보존을 위해 자연환경국민신탁과 협력해 생태 복원지 내 덩굴 고사체 제거, 나무 심기 등 파트너 봉사활동을 통한 환경 정화에 노력해왔으며, 올 6월부터는 수변녹지 조성에 대한 인식 확산과 환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bhc 치킨,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창고43, 큰맘할매순대국 등을 운영하는 종합외식기업 다이닝브랜즈그룹의 대학생 봉사단 ‘다인어스’가 지난 6월 환경의 달을 맞아 서울·대전·전북서 영케어러(가족돌봄 청소년) 대상 환경 멘토링 활동을 펼친 것으로 전해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이번 활동은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전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기 위해 기획됐는데, 아이들이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고 일상 속 환경을 지키는 방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놀이 중심 체험형 환경 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행된 점이 눈에 띈다. 먼저 서울에서는 전통 문화와 환경 보호를 함께 배우는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북촌 전통공예관에서 매듭팔찌를 만들며 손의 감각과 창의력을 기르고, 서울교육박물관을 방문해 교육의 역사도 함께 배웠다. 이어 북촌 거리에서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을 진행하며 환경의 날 의미를 되새기고, 환경 보호 실천을 몸소 경험했다. 또 대전에서는 병뚜껑을 재활용한 놀이로 자원 순환의 개념을 익혔다. 병뚜껑 컬링, 알까기, 쌓기 놀이 등을 함께 하며, 버려지는 물건도 다시 쓸 수 있다는 점을 익힐 수 있도록 한 것.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글로벌 이차전지 소재 기업 엘앤에프가 지난 27일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자사의 ESG 경영 성과와 향후 전략을 공개해 시선을 모으고 있다. 올해로 네 번째 발간된 이번 보고서에는 엘앤에프의 주요 ESG 활동을 한눈에 볼 수 있는 ‘ESG Journey’ 섹션을 신설했으며, ISSB(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 기준과 생물 다양성 관리 현황 등도 새롭게 반영해 보고서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높인 점이 눈에 띈다. 지난 2022년 ESG 비전 발표와 함께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한 이후, 매년 ESG 전략과 실천성과를 정기적으로 공개해 왔는데, 특히 올해 보고서에는 ESG 활동과 주요 성과를 시각적으로 정리한 ‘ESG Journey’ 섹션을 새롭게 도입한 것. 2022년 ESG 비전 선포 이후 진행된 인증 획득, 이사회 산하 위원회 설치, 안전·환경·정보보안 체계 구축 등 핵심 이정표를 연도별로 구성해 ESG 경영의 실행력과 그에 따른 체계적 발전 과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꾸몄다. 또한 글로벌 공시 기준인 ISSB가 제시한 프레임 워크를 바탕으로 보고서를 구성했다. 특히 기후 정보 공시에 있어서 △물리 리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서울시 지자체 금천구가 탄소중립시대에 대처할 새로운 해법을 시민 리더십에서 찾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세우고 이를 위한 첫 발걸음을 내디뎠다. 그 일환으로 지난 20일, 금천에코에너지센터에서 ‘에너지 엑스퍼트 양성과정’ 수료식을 개최한 것. 이번 수료식은 단순한 교육의 종료가 아닌 지역 기반의 탄소중립 실천체계를 구성하는 핵심 주체들이 첫발을 내딛는 자리로 주목받았다. 센터는 기후위기 시대에 대응하는 실질적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 실천형 에너지 전문가 양성에 나섰고, 그 결실로 29명의 ‘에너지 엑스퍼트’가 공식 배출됐다. 기후시민 리더, 교육에서 현장으로 에너지 엑스퍼트 양성과정은 금천구 공동체경제 통합지원센터와 협력해 진행됐으며, 강의는 생태 감수성과 전환적 인식에서 출발해 탄소중립 정책과 에너지전환의 이론적 기초, 또 재생에너지 기술 이해, 건물 에너지 진단 및 컨설팅 실습까지 이르는 과정으로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참여자 스스로가 ‘지역에서 기후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시민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강사진에는 생태교육 전문가, 에너지기술 실무자, 시민환경단체 활동가 등 다양한 분
[산업경제뉴스] 엔씨소프트가 다섯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 ‘ESG PLAYBOOK 2024’를 발간했다고 26일 밝혔다. 엔씨소프트는 2021년 국내 게임업계 최초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한 후, 5년 연속 이해관계자에게 회사의 지속가능경영 현황을 투명하게 공유하고 있다. ESG PLAYBOOK 2024는 ▲게임성 제고 ▲기술력 강화 ▲글로벌 진출 등 엔씨(NC)의 25년 경영방향성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주요 성과 및 전략을 담았다. 엔씨(NC)는 이용자와 함께 만들어가는 개발 문화 정착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소개했다. 각 게임별 라이브 방송, 피드백 수렴 및 개선, 해외 테스트 실시 등 이용자 소통을 확대하고 있다. 신뢰할 수 있는 게임 플레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도 강조했다. 글로벌 수준의 정보보호 체계를 구축해, 국내 게임업계 최초로 글로벌 개인정보보호체계 인증인 CBPR(Cross Border Privacy Rule)을 획득했다. 멀티 데이터 센터 운영과 서버 분산 배치를 통해 서비스 안정성을 강화했다. ESG PLAYBOOK 2024는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SASB(Sustainabil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