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댄서 아이키, SK온 '일일사원' 첫출근...임플로이언서 발굴

'슈퍼스타 박대리 찾기' 선발오디션 유튜브 조회수 112만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댄스 퀸’ 아이키가 글로벌 배터리 제조기업 SK온 일일사원이 됐다. SK온에 ‘첫 출근’한 아이키가 부여받은 업무는 ‘슈퍼스타 박대리 찾기’. SK온을 온세상에 널리 알릴 임플로이언서를 찾는 일이다. 과연 아이키는 끼와 재능이 ‘풀(full) 충전된’ 구성원을 발굴하고 가르쳐 성공적인 임플로이언서로 육성해낼 것인가.

*임플로이언서: employee와 influencer 합성어. 스스로 소비자에게 긍정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직원.

아이키의  ‘SK온 임플로이언서’ 육성기를 담은 유튜브 영상물이 화제다. 7일 SK온에 따르면, 이달 초 유튜브에 공개한 ‘슈퍼스타 박대리’가 첫 회부터 흥행 조짐을 보이고 있다. ‘박대리’는 ‘배터리’와 발음이 비슷하고 ‘대리’ 직급이 대부분 비교적 젊은 세대라는 점에서 SK온의 활기찬 조직문화를 상징하는 인재를 뜻한다.

 

지난 1일 공개된 에피소드 1편은 일주일 만에 조회수 112만회를 돌파했다. 국내용으로 제작한 기업 자체 콘텐츠로는 보기 드문 수치다. 첫 에피소드 공개 후 ‘영문 자막도 만들어 달라’는 해외 구독자들의 댓글이 쏟아져 영문 자막을 추가했을 정도다.

첫 에피소드에서, 아이키는 서울 종로구 SK온 그린캠퍼스에 출근해 “열심히 일해서 우리 가족을 먹여 살리겠다”며 각오를 다진다. 그가 자율좌석시스템을 통해 선택한 좌석은 딸과 함께 찍은 사진으로 꾸몄다.

‘아이키가 세계를 제패하고 SK온에 들어왔으니, SK온 인재들의 숨겨진 끼와 재능도 찾아달라’는 업무 지시와 함께 아이키의 본격적인 회사 생활이 시작된다. 이후 아이키는 회사 곳곳을 돌아다니며 재능과 끼로 뭉친 구성원들을 발굴해 나간다. 앞으로 임플로이언서가 최종 선발되는 과정은 ‘슈퍼스타 박대리’ 시리즈로 제작돼 유튜브에서 공개된다.

 

아이키는 ‘슈퍼스타 박대리’의 유일한 심사위원이다. 오디션에 참가한 SK온 구성원들은 수준급 댄스부터 랩, 볼 리프팅, 발차기까지 각양각색의 재능을 선보이며 활약했다. 아이키는 “배터리 회사에 충전하러 왔는데 (SK온 구성원들의 에너지에 눌려) 방전됐다”며 “예상보다 너무 재미있는 분들이 너무 많아 혼자서는 결정할 수 없겠다”고 말했다.

이달 열리는 결선에서 구독자 투표를 거쳐 ‘슈퍼스타 박대리’가 최종 선발된다. 결선에는 서울 그린캠퍼스와 관훈캠퍼스에서 각각 진행한 1차 오디션을 통해 아이키가 선발한 후보자들이 진출한다.

‘슈퍼스타 박대리’로 선발되면 아이키에게 인플루언서 활동 팁을 전수받고, 향후 SK온을 대표해 임플로이언서 활동에 나선다. 영상은 총 5편으로 제작돼 11월까지 순차적으로 공개된다.

SK온 관계자는 “SK온이 제조업이라는 이유로 자칫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실제로는 ‘할 말은 하는’ 젊고 활기찬 조직문화를 자랑하고 있다”며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배터리 산업에서도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SK온을 함께 이끌어나갈 미래 구성원들에게 SK온을 알리고 호감도를 높이기 위해 이번 콘텐츠를 기획했다”고 말했다.

한편 SK온은 최근 ‘SK On-air(SK온에어)’로 유튜브 채널을 새단장 했다. ‘SK온에어’는 언제나 깨어있고 이해관계자들과 소통을 확대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채널명은 회사의 신규 미션인 ‘We Power for Green 홍보 영상 공개 이벤트로 공모해 확정했다.

* We Power for Green : 배터리 제조기업인 SK온이 더 나은 세상, 더 나은 친환경 미래를 만드는 데 기여하겠다는 의미.

SK온은 지난해 3월 유튜브 채널을 개설한 이래 SK온 브랜드 필름, 유명 인플루언서가 출연하는 기업문화 소개, 글로벌 사업 소개 등 다수 영상 콘텐츠를 공개해왔다. 채널 구독자 수도 빠르게 늘어났다. 유튜브 채널 1년 6개월 만인 9월 현재 구독자 수는 6만명이 넘는다. 총 누적 조회수도 800만회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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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규동 이디야커피 대표, ‘인구문제 인식개선’ 캠페인 동참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이디야커피 조규동 대표이사가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했다. 이 캠페인은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복지인재원이 공동 주관하는 릴레이 캠페인으로, 저출산 및 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다양한 기업과 인물의 참여를 통한 인식 개선 도모가 지향점이다. 조규동 대표는 안다르 공성아 대표의 지목을 받아 이번 캠페인에 참여했으며, 다음 주자로 서울우유협동조합 최경천 상임이사를 지목한 것으로 전해진다. 조규동 대표는 “이번 캠페인이 인구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직원들이 가정과 직장에서 균형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를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디야커피는 임직원들이 일과 가정을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가족친화 복지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매월 두 차례 ‘패밀리데이(조기 퇴근 제도)’를 통해 가족과의 시간 확보를 지원하고 있으며, 출산·육아휴직 등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제도도 마련돼 있다. 결혼, 출산, 자녀 첫돌 시 축하금 제공 및 자녀 학자금 지원, 가족수당, 육아수당 등 실질적 복지 혜택을 통해 임직원 삶의 질 향상에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