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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뉴스]국내 광고제 ‘그랜드슬램’ 해태 부라보콘 ‘눈길’

‘세상에서 가장 조용한 CM송’, 2022 서울영상광고제 은상 이어
대한민국광고대상, 유튜브웍스어워드 등 11개 부문 작품상 수상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메가존 계열 종합광고회사 ‘펜타클’은 해태 아이스크림 ‘세상에서 가장 조용한 CM송’으로 ‘2022 서울영상광고제’에서 사운드 부문 은상을 수상했으며, 이로써 펜타클은 부라보콘 단일 캠페인으로 국내 4대 광고제에서 그랜드슬램을 달성했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앞서 부라보콘 캠페인은 국내 최고 권위 광고제인 ‘2022 대한민국 광고대상’에서 오디오 부문 대상과 공익광고 부문 동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지난해 10월에는 ‘2022 유튜브 웍스 어워드’에서 베스트 브랜드 캠페인을, ‘2022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에서는 디지털 영상 대상과 프로모션·통합마케팅 부문 금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지난 5일 서울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3년 만에 시상식을 개최한 제20회 서울영상광고제는 국내 유일한 영상 광고제다. 한 해 동안 선보인 온·오프라인 광고 영상물 중 최우수작을 선정해 시상한다. 

이번 광고제에서 부라보콘 캠페인은 사운드 부문 수상 이외에도 ▲공공서비스 광고(PSA) ▲브랜디드 콘텐츠 ▲디지털 ▲브랜드 경험 사례 부문의 파이널리스트로 선정됐는데, 

특히 해태 아이스크림의 세상에서 가장 조용한 CM송은 가창력이 뛰어난 가수 이적, 이영현, 에이핑크 정은지가 광고에 등장하지만 목소리가 아닌 수어로 CM송을 부르는 광고로, 

펜타클은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국민 CM송 “12시에 만나요~ 부라보콘”을 청각장애인은 단 한 번도 듣지 못했다는 점에서 착안해 배리어프리 형식으로 광고를 제작했다.

부라보콘 캠페인은 다양성의 가치를 전달하며 소비자에게 울림을 선사했는데, 유튜브 누적 조회수는 423만 회를 기록했고, 기획 의도를 칭찬하는 댓글은 500여 건 이상 쏟아졌다. 

이는 마케팅 성과로도 이어졌는데, 캠페인 이후 부라보콘의 브랜드 선호도는 13% 이상 증가했으며, 시장 점유율은 34.7%가 상승했다. 특히 가치소비를 중시하는 MZ세대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끌어내 호평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차상훈 펜타클 부사장은 “부라보콘 캠페인이 지난해에 이어 연초부터 상을 받게 돼 매우 기쁘다. 착한 광고가 사회적 공감을 넘어 성과도 낼 수 있다는 점을 증명한 것 같아 더 의미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광고를 통해 마음을 울리는 착한 캠페인을 선보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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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식품 ‘맥심골목’, 33회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 수상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 ‘맥심골목’이 ‘제33회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에서 OOH(옥외광고)영상 부문 ‘좋은 광고상’을 수상했다.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은 소비자가 직접 심사에 참여하는 국내 유일의 광고상으로 한국광고주협회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공동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한다. 올해는 TV, 디지털, 인쇄, OOH(옥외광고)영상, 오디오 등 5개 부문에 총 303편의 광고가 출품되었으며, 엄격한 평가를 거쳐 41편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이번에 수상한 ‘맥심골목’은 동서식품이 지난해 10월 중순부터 전북 군산시 월명동 일대에서 운영한 브랜드 체험 공간으로 한 달 동안 세대를 초월한 약 12만 명의 방문객을 모으며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광고 영상에는 모델 박보영이 맥심골목 곳곳을 탐방하며 자연스럽게 맥심을 즐기는 모습이 담겼다. 게다가 기존의 일방적인 팝업스토어와 달리 수평적이고 개방적인 공간인 골목 전체에 커피믹스, 솔루블, 원두, RTD 등 제품 특성에 어울리는 다양한 콘셉트의 공간을 구성하며 맥심이 추구하는 가치인 ‘일상 속에서 커피 한 잔이 주는 행복’을 방문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했다는 점에서 좋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