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판 마케팅은 개성을 중요 시 하는 MZ세대들에게 어필하는 것은 물론 희소성으로 차별화 전략을 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에 식음료업계에서도 한정판 메뉴나 제품, 굿즈 출시 외에도 특정 기간 동안만 운영하는 한정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기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페르노리카코리아’를 대표하는 프리미엄 보드카 앱솔루트(ABSOLUT)는 지난 연말 한정판 ‘앱솔루트 스피릿 오브 투게더니스’를 최근 출시했다.
이번 한정판은 코로나19의 엔데믹 전환 후 모두가 꿈꿔왔던 다 함께 하나 되어 빛나는 순간을 기념하자는 의미를 이름에 담았을 뿐만 아니라 바틀을 구성하는 하나하나의 줄기들이 모여 모두의 다양성을 함께 연결한다는 브랜드의 철학을 전하는데,
바틀 전면에 격자로 엮어 놓은 듯한 줄기 디자인이 특징인데, 다양성을 상징하는 줄기들이 한데 모여 ‘다 함께 하나되어 빛나는 순간을 완성한다’는 의미와 다양한 생각과 경험 그리고 사람의 관계를 통해 긍정적 삶의 변화가 더 나은 세상을 만든다는 앱솔루트의 메시지를 담았다.
이번 한정판은 ’앱솔루트 오리지널’과 동일하게 스웨덴 남부 아후스 지방에서 청정 샘물과 최고급 겨울 밀로 만들어졌다. 용량은 700ml와 1000ml에 40% 알코올 도수로 출시됐으며, 전국 대형마트, 편의점, 창고형 매장, 백화점 및 바틀샵에서 구매 가능하다.
식품기업 ‘CJ제일제당’은 인기 크리에이터 ‘침착맨(웹툰작가 이말년)’과 손잡고 햇반컵반BIG 침착맨 에디션 ‘빅반 7종’을 선보이기도 했다.
이 제품은 침착맨이 라이브 방송에서 제안한 아이디어를 반영한 것으로 침착맨 일러스트 패키지를 담았다. 여기에 새해를 기념한 복주머니인 ‘침주머니’와 배꼽시계를 형상화한 ‘침렉스’ 굿즈 2종도 제작하여 선착순으로 제공했다.
‘KFC’는 한정 기간 프로모션부터 한정 세트 메뉴 출시까지 다양한 한정 마케팅을 진행 중이다. 한정 기간 프로모션으로는 대표 버거 3종 업그레이드 이벤트를 지난달 30일까지 진행한바 있다.
이 행사는 고객에게 한층 더 육즙 가득한 다리살의 맛을 즐길 수 있도록 마련한 것으로, KFC에서 가장 인기 있는 징거버거, 타워버거, 징거더블다운맥스를 기존 통가슴살 필렛에서 닭다리살 필렛으로 무료 업그레이드해 주는 내용이다.
필렛 업그레이드 이벤트는 취향을 중시하는 MZ 세대 트랜드에 맞춰 높은 고객반응을 얻고 있으며, 새해 맞이 한정 팩 출시까지 더해 고객들이 다양하게 KFC 메뉴를 즐길 수 있도록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프리미엄 다이닝 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의 경우 한정판 사은품을 증정하는 프로모션으로 메뉴 알리기에 나선 바 있다.
짐붐바 스테이크, 투움바 파스타, 오지 치즈 후라이즈, 양송이 스프(2개), 코카-콜라(2개)로 구성한 '아웃백X코카-콜라 2인 세트' 메뉴 출시를 기념하기 위해 진행한 이번 이벤트는 해당 메뉴 주문 시 한정판 우드트레이를 증정했다.
업계 관계자는 “경쟁이 치열한 식음료업계에선 고객의 이목을 끌 수 있는 메뉴나 이벤트를 통해 소비를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에 다양한 업체에서 한정판 메뉴나 제품을 출시하거나 프로모션 등을 통해 브랜드와 관련 메뉴에 대한 선호도를 높이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