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레트로 열풍이 이어지며 전통 식재료를 활용한 메뉴가 지속적으로 인기를 끌고, 건강하고 믿을 수 있는 먹거리가 중시되며 국내산에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특히 가을을 맞아 계절감을 한껏 담아낸 국내산 프리미엄 메뉴가 속속 등장하고 있어 시선을 끌고 있다.
원물발효식초에 디저트, 스무디, 빙수, 전통차, 음료 등 다양하게 선보여
오뚜기는 이천쌀로 만든 ‘막걸리식초’, 청송사과로 만든 ‘순사과식초’ 등으로 만든 원물발효식초 2종을 지난 5일 출시하며 식초 라인업 확대에 나섰다.
이들 제품은 엄선된 원물을 직접 알코올 발효와 초산 발효를 통해 진하며 부드럽고 깊은 풍미를 느낄 수 있고, 일반 식초 대비 미네랄과 아미노산, 유기산 등 함량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먼저, ‘막걸리식초’는 일교차가 크고 일사량과 강우량이 충분하여 쌀이 자라나기 적합한 환경인 경기도 이천에서 자란 이천쌀을 활용해 깔끔하고 부드러운 맛과 향을 자랑하는데,
식초를 빚는 항아리인 초두루미에 막걸리를 넣고 부뚜막 위에 올려놓으면 발효를 통해 식초가 되는 우리나라 전통 식초에 착안해 개발했다.
아스파탐 등의 감미료 없이 100% 이천쌀을 두 번 발효하여 만들었으며 산도는 기존 식초류와 동일한 6.5%로, 샐러드와 무침, 냉국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거나, 물 또는 탄산수에 1:10~1:15의 비율로 타서 음용할 수 있다.
함께 출시한 ‘순사과식초’는 경북 청송군에서 재배한 청송사과만을 착즙해 상큼한 풍미를 담았다. 청송은 해발 250m의 내륙 산간지역으로, 적은 강수량과 풍부한 일조량, 큰 일교차 등 당도와 산미가 뛰어난 사과 생산에 적합한 환경을 갖추고 있다.
최근 건강과 미용을 위해 ‘애플사이다비니거’를 음용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점에 주목해, 농축액이나 정제수를 넣지 않고 청송사과 그대로를 착즙한 식초를 선보였다는 전언이다.
산도는 5.0%로, 물이나 탄산수에 1:8~1:12의 비율로 희석해 마시거나 올리브유, 꿀, 소금, 후추 등과 섞어 드레싱으로 활용해도 좋다.
한편, 오뚜기는 1977년 첫 식초 제품 출시 이후 1984년 ‘사과식초’, 1985년 ‘현미식초’ 등을 선보이며 시장 내 입지를 다졌다.
이후 1993년에는 국내 최초로 2단계 고산도 식초 발효공법을 이용한 ‘2배 식초’를, 1998년에는 ‘3배 식초’를 개발하며 시장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했고, 2009년 ‘매실식초’, 2021년 ‘다시마식초’ 등을 출시하며 용도 및 소재 다양화에 주력하고 있다.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할리스는 지난 1일 보늬밤, 문경 오미자와 같은 국내산 식재료를 사용한 프리미엄 가을 신메뉴 3종을 선보였다.
먼저 국내산 밤을 속껍질 째 졸인 보늬밤으로 독특한 식감과 단맛을 살린 ‘보늬밤 크림 라떼’와 ‘보늬밤 치즈 케이크’가 눈에 띈다. 가을을 대표하는 밤으로 계절감을 담았을 뿐 아니라, 정성과 시간을 들여 만드는 보늬밤을 활용해 맛과 신뢰도를 모두 높였다.
이중 ‘보늬밤 크림 라떼’는 스페셜티 원두를 블렌딩한 블랙아리아에 연유와 보늬밤 크림을 얹어 커피 풍미, 달콤함, 고소함이 잘 어우러지는데, 달콤한 보늬밤 크림과 뛰어난 향미의 블랙아리아가 만나 부드럽고 진한 가을의 맛을 선사한다는 것이 업체 측 전언이다.
또 ‘보늬밤 치즈 케이크’는 시트에 보늬밤을 넣어 은은한 밤 맛을 느낄 수 있는데다 마스카포네 생크림, 밀크 가나슈를 올려 달달하면서도 부드러울 뿐 아니라 밤크림으로 알프스 최고봉인 몽블랑 산을 연상시키는 비주얼로 보는 재미까지 더했다.
할리스가 준비한 또 다른 가을의 맛은 ‘문경 오미자 사과 스무디’다. 당도 높은 국내산 사과와 문경 오미자가 맛의 조화를 이루는 과일 스무디로, 청정 자연에서 자라 국내 최고 품질로 인정받고 있는 문경 오미자가 새콤달콤한 맛을 자아낸다.
가을 제철인 과일이 만나 최상의 단맛을 자랑할 뿐만 아니라, 황금빛 사과와 붉은 오미자가 빚어내는 오묘한 색감이 단풍을 떠올리게 한다고 할리스 측은 소개했다.
이 밖에 서울신라호텔은 가을을 맞아 우유얼음 위에 진한 지리산 벌집 꿀을 통으로 올린 ‘허니콤 아포카토 빙수’를 출시했다. 아포카토처럼 에스프레소를 뿌려 먹는 ‘허니콤 아포카토 빙수’는 달콤한 꿀과 커피의 깊은 풍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빙수와 곁들일 수 있는 말차·바닐라 아이스크림, 단팥, 블루베리, 카카오닙스 비스킷을 함께 제공해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다.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은 지역의 제철 특산물을 적극 이용해 한국의 맛을 담은 가을 디저트를 선보였다.
먹골 황실 배에 바닐라 무스를 더한 ‘먹골 황실 배 디저트’, 우도의 땅콩을 넣어 크런치한 식감이 돋보이는 ‘우도 땅콩 케이크’를 비롯해 총 4종으로 구성됐는데, 전통 음식을 보존하는 프로젝트인 ‘맛의 방주’에 등재된 식자재를 주재료로 채택해 그 의미를 더했다.
가을 대표 식재료에 홍시가 빠질 수 없다. 탐앤탐스는 최근 청도 홍시를 주제로 한 ‘청도 홍시 레볼루션’ 음료 3종을 출시했다.
가을 한정으로 판매되는 경상북도 청도군의 특산물인 홍시를 활용해 농가와의 상생을 도모했으며, 과일 원물을 사용해 특산물 소비 촉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홍시 본연의 맛을 살린 ‘청도 홍시 주스’, 우유와 홍시의 조화가 돋보이는 ‘청도 홍시 라떼’, 향긋한 루이보스와 달큰한 홍시를 한 번에 맛볼 수 있는 ‘청도 홍시 루이보스 티’ 등으로 마련됐다.
이외에도 폴 바셋은 ‘경산대추 생강차’, ‘나주 배숙’ 등 전통차를 동시에 선보이며 가을의 맛을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