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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기업공헌활동

롯데푸드, 친환경 경영 가속도..사례 및 기대 효과는?

친환경 패키지, ‘플라스틱 프리 챌린지·머그컵 사용’ 캠페인 등 전개
LB-9 우유 종이팩 변경만으로도 플라스틱 사용량 年54톤 절감 기대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플라스틱 사용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면서 산업계 전반으로 탈(脫) 플라스틱 바람이 거세게 일고 있는 가운데 롯데푸드 역시 최근 친환경 경영에 속도를 높이고 있어, 과연 그 효과는 얼마나 될지 궁금증이 일고 있다. 


먼저 롯데푸드가 최근 펼치고 있는 친환경 경영의 주요 사례들을 살펴보면, 지난해부터 사내에서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친환경 머그컵 사용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이어 3월에는 바른목장 소프트 요거트를 출시하면서 플라스틱 용기 대신 종이컵을 사용하고, 이유식 배달시 사용하는 보냉팩도 친환경 보냉팩으로 바꿨다. 

또한 6월에는 롯데푸드 조경수 대표와 임직원이 ‘플라스틱 프리 챌린지’에 동참한데 이어 지난 6일에는 자사 유가공브랜드 파스퇴르가 플라스틱 패키지였던 LB-9 우유를 친환경 종이팩으로 리뉴얼 하는 등 다양한 친환경 활동에 동참한다고 밝혔다.

플라스틱 프리 챌린지는 일회용 컵과 같은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텀블러와 같이 재활용이 가능한 제품을 사용하는 캠페인이다. 

이들 가운데 LB-9 우유 패키지를 친환경 종이팩으로 변경한 것만으로도 플라스틱 사용량을 연간 54톤(ton) 가량 줄일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특히 LB-9 우유에 적용된 테트라탑 패키지는 FSC(국제산림관리협회=Forest Stewardship Council) 인증을 받은 친환경 패키지다. 

FSC는 독일 본에 본부를 둔 산림관련 비영리 국제단체다. FSC 인증은 보다 많은 산림이 책임 있게 관리되도록 합법적인 조림과 벌목으로 생산되는 원료를 사용하고 그 가공, 제조, 유통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친환경적으로 관리된 제품에 부여된다.

또한 바른목장 소프트 요거트의 종이컵 사용은 국내 판매중인 떠먹는 요거트 중 유일한 것으로, 종이팩 유형으로 분리배출이 가능하고, 

이유식 친환경 보냉팩 또한 폴리머 냉매가 들어간 기존 보냉팩의 경우 일반쓰레기로 분류되지만, 친환경 보냉팩은 물을 채우기 때문에 분리수거가 가능하다는 것이 롯데푸드 측 설명이다.

롯데푸드 관계자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친환경 경영은 기업이 반드시 담보해야 하는 부분”이라며 “앞으로도 친환경 패키지 적용을 늘리는 등 친환경 경영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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