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일본 정부가 반도체 핵심 부품에 대한 한국 수출 규제를 발표한 후 일시적으로 하락했던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주가가 한 주일만에 이전 보다 더 많이 올랐다.
한국 정부가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고 일본 정부도 규제품목을 늘리겠다는 등 공세를 더욱 강화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반도체 회사의 주가가 오르자 시장에서는 상승 원인 찾기에 분주하다.
■ 수출규제 발표하자 1 주일 하락 후 1 주일 다시 상승
아베정부가 수출규제를 발표한 7월 1일 삼성전자의 주가는 4만6600원이었다. 이후 주가는 1주일 사이 4만4400원까지 4.7% 빠졌다. 국내 기관과 일반투자가들이 주식을 팔았지만 외국인들이 주식을 사들이면서 그나마 하락세를 5% 이내로 막았다는 분석이다.
불투명한 전망 가운데도 주식을 사들였던 외국인들은 지난주 화요일인 9일부터는 1백만주 이상으로 순매수 규모를 늘렸고 11일에는 순매수량이 395만주를 넘었다. 결국 주가는 다시 상승했고 지난 금요일 4만6300원으로 마감되면서 수출규제 발표 이전 수준으로 주가가 돌아왔다.
SK하이닉스는 수출규제 이전보다 오히려 주가가 더 올랐다. 수출규제가 발표된 1일 SK하이닉스의 주가는 7만원으로 마감됐지만 이후 국내기관들의 매도가 이어지며 8일 6만7400원까지 빠졌다. 1 주일 사이 3.7% 하락했다. 하락폭이 낮은 이유는 삼성전자와 마찬가지로 이 기간동안 외국인들이 SK하이닉스 주식을 순매수했기때문이다.
1주일이 지나면서 외국인은 물론 국내 기관들도 매수로 돌아섰다. 9일에는 국내기관 순매수물량도 70만 주를 넘었고, 외국인들은 10일과 11일 이틀 연속 100만주가 넘는 SK하이닉스 주식을 사들였다.
지난 금요일인 12일 SK하이닉스의 주가는 7만4700원으로 한 주를 마감했다. 아베정부가 수출규제를 발표했을 때보다 6.7%나 더 올랐다.
■ "현재 재고 충분해서 실제 영향 없고 과잉공급 수급조절 효과까지 기대
일본 정부의 조치에 대해 주식시장은 물론 반도체 업계, 정치권까지 다양한 분석과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러한 전망 가운데 반도체 업체의 주가 상승에 영향을 준 전망은 일본의 수출규제가 당장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란 분석과 함께 규제로 인해 공급과잉이 조정되면 재고가 소진되고 반도체 가격도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다.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수출을 완전히 금지하겠다는 것이 아니어서 3개월 정도 절차가 딜레이되는 것인데 이후에는 다시 일본으로부터 수급을 할 수 있는 상황"이라며,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 같은 경우는 현재 갖고 있는 재고, 국내 공장들의 재고와 함께 지난 몇 달 동안 업황부진으로 쌓인 1~1.5개월 재고 등을 합치면 약 3개월 정도는 납품에 큰 지장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또, 그동안의 공급과잉이 해소되면서 재고가 해소되고 가격이 상승해서 생산 감소에 따른 피해가 크지 않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최근 반도체 공급과잉과 이에따른 가격 급락은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설비투자가 크게 늘었기 때문인데 부품 규제로 공급량이 조절되고 공급이 줄면 가격은 오를 것이라는 분석이다.
반도체의 경우 우리 반도체 업체가 세계시장의 70%를 점유하고 있어서 공급량 감소에 따른 가격 상승 요인을 수요자들에게 전가시킬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런 경우 우리 반도체 업계와 국내 경제에 거의 피해가 없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러한 분석이 맞을 경우 우리 GDP 감소도 0.15에서 0.22% 정도로 그렇게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또, 일본의 반도체 부품 수출 규제가 반도체 구매자들의 심리적 불안감을 자극해 반도체 구매가 더 늘어 날 수 있으며, 지난 G20 정상회의에서 미국이 화웨이에 대한 제재를 완화한 것도 반도체 수요 증가에 힘을 보탤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 분쟁 격화되면 충격 커질 것...중국 반도체에 시장 뺏길 수도
증권시장에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주가가 다시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업계와 전문가들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가장 먼저, 양국의 대응이 더 격화돼 일본이 이미 언급한 규제 품목 확대가 실제로 실현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일본 정부는 8월로 예정돼 있는 법 개정에서 한국을 화이트 리스트에서 제외할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렇게 되면 지금의 3개 품목뿐만 아니라 1112개 품목에 대해서 일일히 수출 허가를 받아야 되는 상황이 된다. 또, 단순히 절차만 복잡해 지는게 아니라 일본 정부가 아예 수출 허가를 해주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이밖에도 이번 수출 규제로 한국 반도체가 주춤하는 사이 중국 반도체가 상대적으로 성장해서 시장을 빼앗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한국 반도체가 흔들릴 경우 한국이나 일본 의존도가 큰 아세안 국가들도 큰 피해를 입는 등 반도체 산업의 생태계가 붕괴되고 그 자리를 중국 기업들이 메울 수 있다는 분석이다. 한국과 일본이 주도하고 있던 전기·전자 시장의 주도권이 중국으로 넘어갈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또, 지난 2~3년 역대 최고 이익을 냈던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경우 이번 위기에 어느정도 대처할 수 있지만 재정 구조가 튼튼하지 않은 중소 반도체 기업과 납품업체들은 문제가 심각해 질 수 있다는 진단도 나온다.
반도체 관련 기업은 약 240개가 등록 돼있는데 그중 40% 정도가 작년과 같은 대호황에도 이미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현 상황에 대한 분석이나 전망 외에도 이번 문제를 풀수 있는 방법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지만 아직 뾰족한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다.
전문가들은 반도체 소재 부품을 빠른 시일 내에 국산화하고 거래선을 다변화해야한다는 원론적인 의견을 내고 있다. 이번 일이 터지자 일본을 방문했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도 귀국 후 사장단 회의를 소집하고 수입선 다변화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서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이종구 자유한국당 의원이 "미국과 일본은 우리의 경제동맹이기 때문에 이러한 동맹 차원에서 일을 해 나가야 된다"고 정치적 해법을 주장하기도 했다.
실제로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지난주 미국을 방문해서 백악관 관계자와 미 의회 인사들을 두루 만나 이번 일본의 일방적인 조치에 대해 설명하고 미국의 협조를 요청했다. 하지만 미국 측은 동북아 안보에 대한 영향을 우려하고 우리의 입장에 공감을 표명했을뿐 구체적인 행동에 대한 약속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최근 한손엔 신제품 출시와 또 한손엔 발달장애 아동과 함께 야외 나들이 봉사를 펼치는 등 영리활동과 동시에 사회적 책임 이행을 향한 행보로 구슬땀을 흘리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이는 커피 등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다양한 먹거리를 생산해 공급하는 식음료 명가 기업으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먼저 동서식품은 지난 15일, 서울 강북구에 위치한 북서울꿈의숲에서 발달장애 아동과 함께하는 야외 나들이 직원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동서식품에 따르면 이번 봉사는 어린이날이 있는 5월을 맞아 발달장애 아동들이 자연을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체험의 장을 마련하고자 기획된 행사로, 이날 동서식품 직원들은 20여명의 발달장애 아동들과 짝을 이뤄 어린이날 선물 전달과 함께 곤충체험관을 방문하고 공원을 산책하며 각종 조별 미션을 진행하는 등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이외에도 동서식품은 매월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봉사활동을 비롯해 직원들이 쉽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부 플랫폼과 매칭 그랜트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어 26일에는 바삭한 리츠 크래커에 국내산 김을 더한 색다른 풍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한신공영은 호국보훈의 달을 앞둔 지난 24일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묘역 정화 봉사활동을 펼쳤다고 26일 밝혔다. 현충원 봉사활동은 한신공영 임직원과 가족들로 구성된 사내 봉사단체인 ‘한신孝플러스봉사단’이 주관했으며, 올해로 11년째 이어지고 있다. 묘역 정화 활동은 조국을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며, 그 뜻을 일상 속 실천으로 잇는 것을 목표로 매년 진행되고 있다. 한신공영의 기업정신인 ‘효(孝)의 실천’을 바탕으로 한 한신공영의 경영 철학과도 맞닿아 있는 한신孝플러스봉사단봉사단의 주요 활동이다. 이날 봉사단은 묘역정화 봉사활동에 앞서 현충탑에서 참배를 진행해 나라를 위해 희생하고 목숨 바친 분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47번 묘역 일대에서 조화 정비, 태극기 정돈, 잡초 제거 등 묘역 미화 활동을 펼쳤다. 한신효봉사단 관계자는 “이번 활동은 임직원이 직접 봉사에 나서 순국선열의 뜻을 되새기는 시간이 됐다”면서 “숭고한 희생을 단지 기억하는 데 그치지 않고, 행동으로 실천하고 전하는 것이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ESG의 본질”이라며 “앞으로도 한신공영은 지속가능한 나눔을 통해 기업의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최근 농심이 임직원은 물론 전국 10개 대학 캠퍼스에 팝업스토어를 순차 개설키로 하는 등 대내외 고객과의 소통경영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먼저 농심은 지난 16일 본사 3층 아트리움에서 이병학 대표이사와 임직원이 함께 회사 미래 비전과 현안을 공유하는 ‘타운홀 미팅’을 실시했다. 특히 현장에 참여한 본사 임직원 약 100명 외에도, 온라인 중계를 통해 본사 외 사업장과 해외법인 직원들도 참여해 전 세계 농심 임직원이 함께한다는 의미를 더했다. 이번 농심 타운홀 미팅은 경영진이 주요 경영현황과 계획을 공유하고, 임직원들의 사전 질문 및 현장 질문에 대해 직접 답변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질문과 답변을 통해 “농심이 100여 개국에 진출했지만, 국가마다 시장 지배력은 다르다”는 현실 인식을 기반으로, “농심이 진출한 모든 나라가 주력시장이 될 수 있도록 제도와 글로벌 마케팅, 기업문화를 혁신해 나가자”라는 변화 방향성 등에 대한 의미 있는 소통이 이루어졌다. 또한 농심은 타운홀 미팅 시작 전 본사 ‘농심 캠퍼스’ 공간을 활용해 푸드트럭을 운영하고, 농심의 다양한 캐릭터를 활용한 포토존 운영 및 OX 퀴즈 등 다양한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지난달에 이어 5월에도 ‘러브백(LOVEBACK) 캠페인’을 통해 지역 사회와의 지속적인 동행을 이어가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어가고 있다. 먼저 아웃백은 지난달 서울 금천 가산점과 천안페타포트점, 기흥롯데아울렛점에 이어 광주광역시 광천점도 지난 4월 28일, 대한적십자사 광주전남지사와 함께 지역 내 소외계층 아동을 위해 ‘립레츠&치즈필라프’ 60세트를 제공하며 “따뜻한 식탁, 함께하는 마음”을 실천했다. 이 나눔은 지난해부터 시작해 연 2회 정기 후원으로 운영 중이며, 지역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안정적인 식생활 지원에 기여하고 있다. 이어 지난 11일에는 경상남도 거제시에 위치한 거제점도 사회복지법인 성지원 소속 아동들을 초청해 매장에서 직접 식사를 대접했다. 아웃백 거제점은 7년째 매달 둘째 주 일요일마다 아이들을 위한 특별한 식사를 마련해 오고 있으며, 단순한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지속적인 관계 형성과 정기 후원을 통한 아동들과의 신뢰 관계에 기반한 나눔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고 아웃백 측은 전했다. 아웃백 관계자는 “러브백 캠페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빙그레가 ‘빙그레 그란폰도’ 참가자 2000명의 이름으로 참가비 1억원 전액을 지역사회에 기부했다. 빙그레는 건전한 기부문화를 선도하고 즐거움과 재미를 느끼며 기부에 동참하는 퍼네이션(Fun + Donation) 활동의 일환으로 대회 참가비 전액을 참가자 각자의 이름으로 대회 개최 지역에 기부하도록 대회를 기획한 바 있다. 빙그레는 대한적십자사 충청남도지사와 협력해 빙그레 그란폰도가 개최된 충청남도 공주시, 부여군, 청양군 지역의 의용소방대와 취약계층에게 다양한 물품을 후원했다. 각 지역 의용소방대에서 필요로 하는 차량용 소화기, 보호장비 등을 전달하고 각 지역 취약계층에게는 혹서기를 대비해 여름 침구류와 간편식 등으로 구성된 구호 물품 세트를 전달했다. 앞서 지난 12일에는 빙그레와 대한적십자사 충청남도지사가 기부금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전달식에는 빙그레 마케팅담당 양혜진 상무와 대한적십자사 충청남도지사 안인효 사무처장이 참석했으며, 빙그레 그란폰도 참가자 대표로 그란폰도 부문 수상자 최근용씨, 메디오폰도 부문 수상자 김혜진씨, 지구자전거 대표이자 유튜브와 SNS 등에서 지구언니로 잘 알려진 김민지씨도 참석했다. 특히 김민지씨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2025년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을 6월 중순부터 11월 말까지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교육과정은 월별로 진행되며, 매월 초중순 공고 예정이다. 그간 산업계에서는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중 특히 환경과 관련한 전문인력 부족을 애로사항으로 꼽아왔다. 이에 환경부는 2023년부터 관련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교육과정은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관련 규제 대응에 필요한 실무 역량을 고려하여 기초, 종합, 심화 과정별로 진행된다. ‘기초 과정’은 기업 실무자와 취업 준비생을 대상으로 공급망 실사, 공시 등 환경과 관련된 국제 규제 동향과 기본적인 실무를 다루며, ‘종합 과정’과 ‘심화 과정’은 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무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습과 사례 중심의 교육으로 운영된다. 특히, ‘심화 과정’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작성 및 검증, 공급망 실사 대응,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전과정 평가, 생물다양성 공시 대응 등 현업에 필요한 과정별로 교육을 선택하여 들을 수 있다. 이외에도, 교육 참여가 어려운 지방 기업의 수요를 반영하여 수도권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과 현대자동차·기아 남양연구소는 2025년 화성시 일대에서 ‘경기생물다양성탐사’를 공동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탐사는 기업의 자연환경 분야 사회적 책임을 유도하고 지역 내 지속가능한 생물다양성 보전활동을 확산시키기 위해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 임직원을 포함한 전문가와 도민이 함께 참여하는 형태로 추진된다.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는 자사의 ‘Colorful Life’ 캠페인의 일환으로 그룹 차원의 생물다양성 보전 활동을 위해 지역 내에서 지속적인 캠페인을 진행해 왔다. 올해는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과 손잡고 경기생물다양성탐사를 위한 비용의 일부를 기부금의 형태로 진흥원에 전달했다. 해당 기부금은 화성시 일대 생태우수지역을 대상으로 경기생물다양성탐사 운영에 사용될 예정이며, 탐사를 통해 수집된 생물다양성 기초데이터는 경기도의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시민과학 분야 기초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은 지난해부터 모든 도민이 함께 참여하는 시민과학의 하나로 생물다양성탐사 전용 어플인 ‘루카(LUCA, Last Universal Common Ancestor, 지구상에 현존하는 모든 생물의 공통 조상을 의미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