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김소산 기자] 지난 주말 발생한 KT 화재사건과 관련해 피해시민·자영업자는 물론 시민단체까지 가세해 피해보상은 물론 통신공공성 확대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 24일 발생한 KT불통 사건은 서대문구에서 시작해 중구, 용산, 마포, 영등포 일대는 물론 경기도 고양시까지 번져나가 일대에서 KT 통신망을 사용하고 있는 시민·자영업자·택배기사·대리기사 등의 피해가 속출했다.
당시, 소방재난본부청은 오후 12시05분, 서울시청은 오후 4시55분에는 서울시청이 재난문자를 긴급 발송했다.
그러나, 일련의 과정에서 이미 다양한 피해는 물론, 심지어 한 70대 노인이 긴급전화 불통으로 결국 사망에 이르는 사건도 발생했다.
■ 사건피해 추가보상과 통신공공성 확대 촉구
사태가 여기에 이르자, 피해시민·자영업자단체는 물론 2014년 SKT 불통사태와 관련하여 공익소송을 담당했던 법률전문가, 시민사회단체 등이 참석해 사건피해 추가보상 촉구는 물론 통신공공성 확대를 위한 정부·국회의 역할까지 주문하고 나섰다.
피해시민과 자영업자, 시민단체 대표들은 28일 오전 11시 광화문 KT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피해사례 발언은 물론 재발방지위한 제도적 보완도 촉구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한 대표는 “자영업자·중소상인에게 주말장사는 매우 중요, 카드결제 시스템 작동부재로 배달주문 많은 업종의 경우, 매출 1/3 토막 가게들이 부지기수” 라며 “KT가 약관상 손해배상 외에 영업상 발생한 손해도 반드시 배상해야 한다” 며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또 다른 피해시민은 “2년마다 반복되는 통신 불통 사태에도 통신사들이, 영업상 피해를 적극 검토하겠다 해놓고 시간 지나면 유야무야 했다” 면서 “추가 피해에 관한 보상 문제에 정부도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27일 통신시절 전수점검 결과, A, B, C급 시설은 80여개인 반면, 아현지사 같은 D급 시설은 무려 835개에 해당, 유사사고 발생확률이 매우 높다” 며 “그럼에도 KT는, 약관상 책임 외, 여론에 떠밀려 영업상 피해보상도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표명에도, 아직까지 구체적 보상기준이 가이드라인도 내놓지 못하는 실정” 이라며 KT와 정부의 개선의지를 강하게 의심했다.
2014년 SKT 불통사태 때, 손해배상 공익소송 담당 조형수 변호사는 “이번 사태로 통신이 시민생활 영향력이 얼마나 큰지 확인된 계기” 라며 “그럼에도 당시 560만 명에 달하는 피해보상금은 1인당 2-3천원에 불과했다” 고 지적했다.
그 이유로 그는 “통신사들이 막대한 수익으로 막대한 마케팅비용은 지출하면서, 재난 방지를 위한 투자에 소홀 하다보니, 발생된 피해보상을 약관상의 책임으로 제한하는 것” 이라며 “향후, 국회가 이미 제출되어 있는 피해구제 집단소송제 법안에 소비자분야를 반드시 포함해 처리해야 할 것” 이라고 강조했다.
기자회견에 나선 시민들은 제도개선을 위해 “통신 불통 재발방지용 백업체계 강화, 소비자 집단소송제 도입 통해 피해자구제,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화가 꼭 필요하다”며 한 목소리를 냈다.
이런 가운데, 27일 JTBC가 보도한 전문가 의견에 따르면, 불이 난 통신구에 자동 소화 설비를 설치하는데 3억 원만 들여도 충분했다 며, KT가 통신 마비 지역 가입자에게 이달 요금을 안 받는데 드는 비용만 해도 300억 원에 해당 돼, 결국 통신요금 보상비용 만 100배는 더 들게 됐다고 전했다.
한편,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 27일 “이 사건으로 인근 지역주민 등 약 50만 명의 일상생활·경제활동이 망가졌는데도 상황관리에 대한 준비가 없었던게 더 큰 문제” 라며 “이 결과로 IT강국의 맨얼굴을 드러낸 만큼, 향후 발생가능한 초 연결사회가 가져올 공포에 대비한 비상상황 관리 매뉴얼 · 시설운용 전반을 점검하라”고 지시했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재생에너지와 친환경차 보급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이를 뒷받침할 미래폐자원의 안정적 관리체계가 새로운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환경부는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전기·전자제품 및 자동차의 자원순환에 관한 법률(이하 전자제품등자원순환법)’ 개정안을 마련하고, 9월 9일부터 40일간 입법예고에 들어간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향후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폐배터리, 폐패널 등 미래폐자원의 회수·보관·재활용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지자체 중심의 순환이용 산업 기반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환경부는 먼저 거점수거센터의 취급 대상 품목을 대폭 확대한다. 기존에는 전기차 폐배터리와 태양광 폐패널이 중심이었지만, 이번 개정안에서는 수소전기차의 연료전지, 풍력발전기의 주요 부품, 전기차의 인버터·모터·감속기 등 첨단 산업에서 발생하는 핵심 폐자원까지 포함된다. 환경부는 이를 통해 미래폐자원의 안정적인 회수와 재활용을 선제적으로 지원하고, 폐기물 방치나 환경오염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거점수거센터의 설립 주체도 기존의 환경부 중심에서 지자체로 확대된다. 지자체가 직접 센터를 운영함으로써, 지역 여건에 맞는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환경부는 제17회 자원순환의 날(매년 9월 6일)을 맞아 9월 5일 ‘생활폐기물 분리배출 누리집’을 개설한다고 밝혔다. 이번 누리집은 일상생활에서 주로 발생하는 생활폐기물 730개 품목에 대한 분리배출방법을 쉽게 설명하며, 분리배출 이후 재활용품의 수거와 처리의 전 과정까지 안내한다. 특히, 지역마다 다른 분리배출방법으로 인한 혼란을 줄이기 위해 검색자 위치에 기반하여 우리동네 배출 방법과 다양한 배출장소까지 통합하여 알려준다. 예를 들어 보조배터리를 검색하면 ‘전지수거함에 배출해주세요’라고 안내받을 수 있고, 검색자 주변의 가까운 전지수거함 위치를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이 누리집에서는 분리배출 질의응답을 통해 평소 궁금했던 분리배출 방법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했다. ‘생활폐기물 분리배출 누리집’은 인터넷 주소창에 주소를 직접 입력하거나 인터넷 검색창에서 ‘생활폐기물 분리배출 누리집’을 검색하면 이용할 수 있다. 환경부는 이용자가 편리하게 누리집을 이용할 수 있도록 컴퓨터, 스마트폰, 노트북 등 다양한 기기에서 화면 크기가 자동으로 조절되는 반응형 웹으로 개발했으며 시각장애인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웹 접근성 기술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편리함을 극단적으로 추구하는 현대 문명은 필연적으로 폐기물 남발이라는 숙제를 떠안게 되어있다. 이를 처리하기 위해 매립과 소각, 분리수거와 재활용 등의 해결책을 들고 나왔지만 그것만으로는 답을 찾지 못하고 있다. 자국 내 처리가 불가능함을 깨달은 상당수 국가들이 채택한 방법은 재활용이라는 이름 아래 폐기물을 수출하는 것이다. 얼핏 자원의 선순환을 유도하는 것처럼 보이는 이 방안이 실질적으로는 개발도상국의 환경과 주민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는 사실이 국제 사회에서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이른바 ‘폐기물 식민주의’라 불리는 이 관행은, 부유한 국가들이 자국 내에서 처리하기 어려운 폐기물을 규제가 느슨한 국가로 떠넘기는 구조를 말한다. 이는 과거의 식민주의처럼 자원을 착취하고 피해를 외부화하는 방식이라는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문제는 한국이 이 행렬에 동참하는 모양새를 띠고 있다는 점이다. 그것도 피해자가 아닌 가해자의 입장이다. ◆ 폐기물 수출은 환경 문제 아닌 사회 정의의 문제 한때 세계 최대의 폐기물 수입국으로 치부되던 중국이 2018년, 플라스틱 폐기물 수입 금지 조치를 발효한 이후 흐름이 더욱 악화되기 시작했다. 중국이 환경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조깅하며 쓰레기를 줍는, 이른바 ‘플로깅’이 기업 ESG 경영의 대표적 실천 사례로 자리 잡고 있다. 친환경 이미지를 구축하려는 기업들의 참여가 늘면서 상징적인 환경 캠페인으로 자리잡는 추세지만 그의 실질성을 둘러싼 의문도 여전하다. 참된 환경 운동에 대한 의지보다는 회사 이미지 구축용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비판이 그것이다. 실제로 몇몇 기업은 자사 제품으로 인한 환경 피해 책임을 소비자에게 전가하며, 플로깅을 ‘그린워싱’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의혹에 시달리고 있다. ◆ 마케팅 효과에 치중하느라 환경 운동은 뒷전 지난해 9월, 글로벌 담배회사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은 환경재단과 공동으로 서울시 마포구 홍대입구역 인근에서 '해피 쓰담 데이' 캠페인을 진행했다. 쓰레기 없는 하루를 축하하는 컨셉의 '해피 쓰담 데이' 캠페인은 필립모리스와 환경재단이 4년째 진행 중인 '쓰담서울'(담배꽁초 플로깅) 캠페인의 일환이다. 플로깅이라는 말에서 짐작하듯 이 행사는 시민들과 함께 꽁초를 수거하고, 휴대용 재떨이를 배포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환경 보호의 의미를 되살리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ESG 경영을 실천한다는 기업의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오는 9월 4일 서울 마포구 디엠씨타워에서 ‘2025 환경창업대전’을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환경 분야의 혁신적 아이디어와 기술을 보유한 유망 창업기업을 발굴·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올해 3월부터 진행된 대국민 공모를 통해 총 25개 팀이 선발됐으며, 이들은 아이디어 부문(예비창업자) 12개 팀과 스타기업 부문(업력 7년 미만 창업기업) 13개 팀으로 구성된다. 환경부는 이들에게 총 1억 800만 원의 상금과 함께 환경부 장관상 등 주요 포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행사 당일에는 부문별 상위 4개 팀이 최종 경연에 참여한다. 이들은 전문 심사위원과 100여 명의 국민 평가단 앞에서 발표를 진행하며, 각 부문에서 대상 1팀, 최우수상 1팀, 우수상 2팀이 최종 선정된다. 최종 경연에 진출한 8개 팀은 다음과 같다. 아이디어 부문에서는 △엔비엘(NBL, 이종민) △디 오리진(The Origin, 심건우) △시더즈(CEEDERS, 이성우) △나노푸스(박진경), 스타기업 부문에서는 △워터베이션 △나노일렉트로닉스 △트윈위즈 △그리드큐어가 이름을 올렸다. 엔비엘은 고열·고압 없이 산업폐수의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9월 2일 국내 기업 G.CLO사의 섬유탈취제 제품 ‘CERAVIDA FRESH’가 한국생산기술연구원(생기원)과 이탈리아의 Carbon Footprint Italy(CFI)로부터 각각 탄소발자국 라벨을 동시에 수여받았다고 밝혔다. 이는 한국과 유럽연합(EU) 국가 간 제품 탄소발자국 상호인정이 실제로 적용된 첫 사례로, 국내 기업의 글로벌 친환경 인증 경쟁력 강화를 의미한다. 탄소발자국은 제품의 원료 채취부터 생산, 유통, 폐기까지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수치화한 것으로, 최근 EU는 ‘배터리 규정’, ‘에코디자인 규정’ 등을 통해 제품별 탄소발자국 신고를 의무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수출기업들은 해외 인증을 위해 별도의 검증 절차를 거쳐야 했지만, 이번 상호인정을 통해 국내 검증만으로도 EU 기준을 충족할 수 있게 되어 비용과 시간이 절감될 전망이다. 생기원은 지난해 11월 CFI와 탄소발자국 상호인정 협정을 체결했으며, 이번 사례는 해당 협정이 실제로 활용된 첫 번째 사례다. 기업은 국내에서 검증받은 탄소발자국 정보를 바탕으로 소정의 수수료만 지불하면 상대국의 라벨도 사용할 수 있다. 산업부와 생기원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물가와 인건비 상승, 배달앱 수수료 인상 등 외식업 가맹점주들의 매장 운영 부담이 커져감에 따라 프랜차이즈 본사들이 각종 상생 정책을 통해 가맹점주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국세청 국세통계포털(TASIS) 사업자 현황 자료에 의하면 2025년 1분기 커피 프랜차이즈 매장 수는 전년 동기 대비 743개, 패스트푸드점은 180개 줄어드는 등 외식 프랜차이즈 매장 수가 감소세를 보이면서 가맹점주의 어려움이 통계로 확인되고 있다. 이러한 위기 속에서 프랜차이즈업계는 단순 구호에 그치지 않고 지속 가능한 동반 성장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일환으로 로열티 면제, 위기 매장 대상 지원금 직접 지원부터 가맹점주들의 교육 및 복지는 물론 가정을 위한 지원까지 다양하고 현실적인 상생 프로그램 도입에 열을 올리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굽네치킨, 바른치킨, 한촌설렁탕, 이디야커피, 명륜진사갈비 등 상생 경영 분주 오븐요리 프랜차이즈 굽네치킨을 운영하는 지앤푸드는 지난 7월 말 지역별·운영 연차별로 고르게 선정된 매장 점주들과 간담회를 열고 운영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한편, 본사와 가맹점 간 신뢰 구축 및 상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