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26 (수)

  • 구름많음동두천 21.7℃
  • 구름조금강릉 14.7℃
  • 황사서울 23.6℃
  • 맑음대전 28.5℃
  • 맑음대구 25.1℃
  • 황사울산 16.5℃
  • 황사광주 25.6℃
  • 흐림부산 16.7℃
  • 맑음고창 25.9℃
  • 맑음제주 19.9℃
  • 구름많음강화 21.7℃
  • 맑음보은 25.2℃
  • 맑음금산 27.3℃
  • 맑음강진군 19.5℃
  • 맑음경주시 20.9℃
  • 맑음거제 17.1℃
기상청 제공

Research & Review

9월 수입차 판매 올해 최저치‥상승세 꺽였나?

9월 전년 比 14.9%↓ · 누적판매 13.5%↑


[산업경제뉴스 김소산 기자] 지난달 국내에서 팔린 수입승용차는 전년 동월보다  14.9% 줄어든 1만7222대를 기록했다.


이 수치는 올 1월부터 지난달까지 월별 판매수량 중 최저치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9월까지 누적판매량(19만7055대)은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13.5%가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는 지난 5일 지난달 수입차 등록대수는 1만7222대, 누적판매는 19만7055대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브랜드별로는 아우디 2376대, 폭스바겐 2277대, 비엠더블유 2052대, 메르세데스-벤츠1943대, 크라이슬러 1113대, 랜드로버 1063대로 1천대 이상, 이어서 토요타 981대, 혼다 934대, 포드 884대, 미니 789대, 볼보 598대 등 14개 브랜드가 100대 이상 판매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9월 베스트셀링 모델은 아우디(A3 40 TFSI) 2247대, 폭스바겐(Passat 2.0 TSI) 1912대, 포드 (Explorer 2.3) 454대 순이었다.


특징은, 벤츠가 8월 -42.7% 이어 지난달도 -65.3%의 폭락세를 이어갔고, 차량 화재사건으로 들썩였던 BMW도 8월 –41.9%에서 지난달 -61.3%로 낙폭을 더욱 키워갔다.


반면, 크라이슬러(45.1%↑), 도요타(29.9%↑), 볼보(28.3%↑) 등의 브랜드가 판매량이 증가해 낙폭을 줄이는데 기여했다.


■ 9월 판매량 올해 최저치 ‥ 최대 폭(14.9%↓) 감소


수입차 판매량은 올 해 1월 2만1075대 → 2월 1만9928대 → 3월 2만6402대로 급등, 정점을 찍은 후 7월까지 판매량 2만대 이상을 유지해왔다. 이후 8월 BMW화재사건 영향으로 BMW와 벤츠의 동반하락을 불러와 판매량 2만대 이하(1만9206대)로 줄었고 급기야 지난달 1만7222대로 주저앉았다.


이는 전년 동월 대비 지난 6월(1.9%↓) 감소한 이후 올해 2번 째 줄어든 기록이다. 하지만, 지난달까지 누적실적은 13.5% 증가세를 나타내 추세전환을 단정하기에 이르다는 신호를 보냈다.


지난달 판매량 최저치를 나타낸 데 대해 수입차협회 윤대성 부회장은 “9월 수입차 시장은 추석연휴로 인한 영업일수 감소와 일부 브랜드의 물량부족 등에 기인한 일시적 현상으로 10월에는 정상추세를 회복할 것”이라며 상승전망을 낙관했다.


실제로 추석연휴가 있었던 달에는 판매량 감소가 눈에 띄었다. 2016년 9월 추석에는 전년 동월보다 3603대가 줄었고 10월에 가서 전월대비 3834대 증가(22.8%↑)했다. 지난해 9월에는 같은기간 3456대가 많았고, 10월 추석때는 전년 동월보다 3779대 감소(18.3%↓)했던 것으로 나타냈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동서식품 ‘맥심골목’, 33회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 수상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 ‘맥심골목’이 ‘제33회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에서 OOH(옥외광고)영상 부문 ‘좋은 광고상’을 수상했다.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은 소비자가 직접 심사에 참여하는 국내 유일의 광고상으로 한국광고주협회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공동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한다. 올해는 TV, 디지털, 인쇄, OOH(옥외광고)영상, 오디오 등 5개 부문에 총 303편의 광고가 출품되었으며, 엄격한 평가를 거쳐 41편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이번에 수상한 ‘맥심골목’은 동서식품이 지난해 10월 중순부터 전북 군산시 월명동 일대에서 운영한 브랜드 체험 공간으로 한 달 동안 세대를 초월한 약 12만 명의 방문객을 모으며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광고 영상에는 모델 박보영이 맥심골목 곳곳을 탐방하며 자연스럽게 맥심을 즐기는 모습이 담겼다. 게다가 기존의 일방적인 팝업스토어와 달리 수평적이고 개방적인 공간인 골목 전체에 커피믹스, 솔루블, 원두, RTD 등 제품 특성에 어울리는 다양한 콘셉트의 공간을 구성하며 맥심이 추구하는 가치인 ‘일상 속에서 커피 한 잔이 주는 행복’을 방문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했다는 점에서 좋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