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김대성 기자] 지난달 국내에서 팔린 수입승용차는 그간 발생한 BMW 화재사건 악재에도 불구 지난해 같은 달보다 16.4%나 증가하며 ‘고속질주‘를 계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는 지난달 국내시장 수입차 등록대수는 2만518대라고 밝혔다.
브랜드별로는 메르세데스-벤츠 4715대, B M W 3959대, 폭스바겐 1627대, 아우디 1427대, 토요타 1270대, 포드 1033대, 랜드로버 1007대 순으로 1천대 이상 판매에 이름을 올렸고, 이어서 미니 851대, 볼보 814대, 렉서스 741대, 혼다 704대 크라이슬러 507대 등 순으로 많이 팔렸다.
베스트셀링 모델은 아우디 A6 974대, 폭스바겐 티구안 2.0 771대, 벤츠 E220d 718대 순이었다.
특징은 BMW가 올 7월까지 28건이나 발생한 차량화재사건에도 불구 3959대가 팔렸고 누적판매에서도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19.7%가 늘어난 3만8527대가 팔려 벤츠에 이어 2위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수입차의 올 7월까지 누적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18.3% 증가한 16만627대를 기록했다.
올들어 지난달까지 누적판매량을 최근 수년간으로 확대 비교해 봐도 수입차의 고속질주는 ‘현재진행형’임을 알수 있다.
2014년(7월)기준 수입차 판매량은 11만2375대였으나 이듬해 같은 기간 25%(2만8164대↑) 뛴 14만539대가 팔렸다. 이후 지속적 증가세를 기록해 올 7월까지 43%(4만8252대↑) ‘껑충’ 뛰었다.
■ 국내시장 점유율 확대불구, 사후서비스·국내투자 소홀 등 소비자 불만↑
수입차의 판매확대는 국내시장 점유율에도 크게 기여했다. 7월말 누적기준 점유율은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2.3%p나 뛰어오른 15.3%를 기록하며 소비자 사랑을 재 확인시켜 줬다.
이 점유율(15.3%)은 2012년 말(8.2%)과 비교해보면 2배 가까이 확대된 수치다. 이는 현대·기아자동차, 한국지엠, 르노삼성자동차, 쌍용자동차로 대변되는 국내 완성차 점유율의 상대적 하락이자, 국내 운행차량 7대 중 1대가 수입차로 변경됐음을 의미한다.
이를 뒷받침 하듯, 지난달 국내 완성차 5사의 누적판매량(89만1천대)은 지난해 같은기간 비교시 –2.1%로 뒷걸음질 쳤다. 하지만 같은 기간 수입차는 18.3% 성장해 대조를 이뤘다.
이러한 수입차 판매의 고속성장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는 정부나 제조사나 소비자 보호에 소홀하고 있다는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지난 2015년에는 아우디·폭스바겐 차량의 ‘디젤게이트’가 불거져 이듬해 6월부터 판매 중단된 적도 있고 최근에는 BMW차량의 화재사고 급증으로 고급 외제차 명성에 심각한 금이 가고 있다.
지난 15일 기준, 올 들어 BMW 차량 화재 발생건수는 총 40건(8월 만 12건), 소방청 통계로는 83건으로 보도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 대해 수입차 동호회 한 회원은 “그간 한국의 수입차시장 확대는 제조사 성장에 큰 기여 했을 것” 이라며 “그러나, 정부나 제조사들은 이에 상응하는 책임과 사후서비스, 국내투자는 대단히 소홀했다” 며 불만의 목청을 높였다.
이어서 그는 “화재사고가 올 초부터 있어 왔음에도 불구, 국토부의 안이한 태도로 인해 차량사고 원인도 제대로 못 밝힌 채 뒷북 사과만 불러왔다” 며 “향후 철저한 원인분석과 피해보상은 물론 이를 계기로 소비자 보호에 적극 나서는 대응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 "BMW 520d 모델 중고차 시세 14.3%↓ · 매수문의 완전 끊어져… 장기적 시세하락 불가피"
이런 가운데 중고차업계 따르면, BMW 5시리즈 중고차는 매물이 급증하고 있다. BMW 520d 모델의 경우 올 들어 지난달까지 발생한 화재사고 총 28건 중 18건을 차지하는 모델이다.
한편, 중고차 가격비교 사이트인 헤이딜러에 따르면, 이 모델에 대해 국토부 운행중지 검토발표가 나가자, 중고차 시세는 14.3% 하락했고, BMW 차주 판매요청 물량은 3배 이상 증가했다고 17일 밝혔다.
실제로 현장에서 중고차 매매업을 운영하는 K대표는 "이 사태 이후, 소비자 전화문의는 완전 끊어져 현재 보유중인 매물조차 판매중단 상태" 라며 "이로 인해 중고차 딜러들의 매입의사까지 줄이고 있어 장기적 시세하락은 불가피 할 것" 이라고 전망했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최근 한손엔 신제품 출시와 또 한손엔 발달장애 아동과 함께 야외 나들이 봉사를 펼치는 등 영리활동과 동시에 사회적 책임 이행을 향한 행보로 구슬땀을 흘리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이는 커피 등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다양한 먹거리를 생산해 공급하는 식음료 명가 기업으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먼저 동서식품은 지난 15일, 서울 강북구에 위치한 북서울꿈의숲에서 발달장애 아동과 함께하는 야외 나들이 직원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동서식품에 따르면 이번 봉사는 어린이날이 있는 5월을 맞아 발달장애 아동들이 자연을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체험의 장을 마련하고자 기획된 행사로, 이날 동서식품 직원들은 20여명의 발달장애 아동들과 짝을 이뤄 어린이날 선물 전달과 함께 곤충체험관을 방문하고 공원을 산책하며 각종 조별 미션을 진행하는 등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이외에도 동서식품은 매월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봉사활동을 비롯해 직원들이 쉽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부 플랫폼과 매칭 그랜트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어 26일에는 바삭한 리츠 크래커에 국내산 김을 더한 색다른 풍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한신공영은 호국보훈의 달을 앞둔 지난 24일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묘역 정화 봉사활동을 펼쳤다고 26일 밝혔다. 현충원 봉사활동은 한신공영 임직원과 가족들로 구성된 사내 봉사단체인 ‘한신孝플러스봉사단’이 주관했으며, 올해로 11년째 이어지고 있다. 묘역 정화 활동은 조국을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며, 그 뜻을 일상 속 실천으로 잇는 것을 목표로 매년 진행되고 있다. 한신공영의 기업정신인 ‘효(孝)의 실천’을 바탕으로 한 한신공영의 경영 철학과도 맞닿아 있는 한신孝플러스봉사단봉사단의 주요 활동이다. 이날 봉사단은 묘역정화 봉사활동에 앞서 현충탑에서 참배를 진행해 나라를 위해 희생하고 목숨 바친 분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47번 묘역 일대에서 조화 정비, 태극기 정돈, 잡초 제거 등 묘역 미화 활동을 펼쳤다. 한신효봉사단 관계자는 “이번 활동은 임직원이 직접 봉사에 나서 순국선열의 뜻을 되새기는 시간이 됐다”면서 “숭고한 희생을 단지 기억하는 데 그치지 않고, 행동으로 실천하고 전하는 것이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ESG의 본질”이라며 “앞으로도 한신공영은 지속가능한 나눔을 통해 기업의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최근 농심이 임직원은 물론 전국 10개 대학 캠퍼스에 팝업스토어를 순차 개설키로 하는 등 대내외 고객과의 소통경영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먼저 농심은 지난 16일 본사 3층 아트리움에서 이병학 대표이사와 임직원이 함께 회사 미래 비전과 현안을 공유하는 ‘타운홀 미팅’을 실시했다. 특히 현장에 참여한 본사 임직원 약 100명 외에도, 온라인 중계를 통해 본사 외 사업장과 해외법인 직원들도 참여해 전 세계 농심 임직원이 함께한다는 의미를 더했다. 이번 농심 타운홀 미팅은 경영진이 주요 경영현황과 계획을 공유하고, 임직원들의 사전 질문 및 현장 질문에 대해 직접 답변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질문과 답변을 통해 “농심이 100여 개국에 진출했지만, 국가마다 시장 지배력은 다르다”는 현실 인식을 기반으로, “농심이 진출한 모든 나라가 주력시장이 될 수 있도록 제도와 글로벌 마케팅, 기업문화를 혁신해 나가자”라는 변화 방향성 등에 대한 의미 있는 소통이 이루어졌다. 또한 농심은 타운홀 미팅 시작 전 본사 ‘농심 캠퍼스’ 공간을 활용해 푸드트럭을 운영하고, 농심의 다양한 캐릭터를 활용한 포토존 운영 및 OX 퀴즈 등 다양한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지난달에 이어 5월에도 ‘러브백(LOVEBACK) 캠페인’을 통해 지역 사회와의 지속적인 동행을 이어가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어가고 있다. 먼저 아웃백은 지난달 서울 금천 가산점과 천안페타포트점, 기흥롯데아울렛점에 이어 광주광역시 광천점도 지난 4월 28일, 대한적십자사 광주전남지사와 함께 지역 내 소외계층 아동을 위해 ‘립레츠&치즈필라프’ 60세트를 제공하며 “따뜻한 식탁, 함께하는 마음”을 실천했다. 이 나눔은 지난해부터 시작해 연 2회 정기 후원으로 운영 중이며, 지역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안정적인 식생활 지원에 기여하고 있다. 이어 지난 11일에는 경상남도 거제시에 위치한 거제점도 사회복지법인 성지원 소속 아동들을 초청해 매장에서 직접 식사를 대접했다. 아웃백 거제점은 7년째 매달 둘째 주 일요일마다 아이들을 위한 특별한 식사를 마련해 오고 있으며, 단순한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지속적인 관계 형성과 정기 후원을 통한 아동들과의 신뢰 관계에 기반한 나눔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고 아웃백 측은 전했다. 아웃백 관계자는 “러브백 캠페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빙그레가 ‘빙그레 그란폰도’ 참가자 2000명의 이름으로 참가비 1억원 전액을 지역사회에 기부했다. 빙그레는 건전한 기부문화를 선도하고 즐거움과 재미를 느끼며 기부에 동참하는 퍼네이션(Fun + Donation) 활동의 일환으로 대회 참가비 전액을 참가자 각자의 이름으로 대회 개최 지역에 기부하도록 대회를 기획한 바 있다. 빙그레는 대한적십자사 충청남도지사와 협력해 빙그레 그란폰도가 개최된 충청남도 공주시, 부여군, 청양군 지역의 의용소방대와 취약계층에게 다양한 물품을 후원했다. 각 지역 의용소방대에서 필요로 하는 차량용 소화기, 보호장비 등을 전달하고 각 지역 취약계층에게는 혹서기를 대비해 여름 침구류와 간편식 등으로 구성된 구호 물품 세트를 전달했다. 앞서 지난 12일에는 빙그레와 대한적십자사 충청남도지사가 기부금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전달식에는 빙그레 마케팅담당 양혜진 상무와 대한적십자사 충청남도지사 안인효 사무처장이 참석했으며, 빙그레 그란폰도 참가자 대표로 그란폰도 부문 수상자 최근용씨, 메디오폰도 부문 수상자 김혜진씨, 지구자전거 대표이자 유튜브와 SNS 등에서 지구언니로 잘 알려진 김민지씨도 참석했다. 특히 김민지씨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2025년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을 6월 중순부터 11월 말까지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교육과정은 월별로 진행되며, 매월 초중순 공고 예정이다. 그간 산업계에서는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중 특히 환경과 관련한 전문인력 부족을 애로사항으로 꼽아왔다. 이에 환경부는 2023년부터 관련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교육과정은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관련 규제 대응에 필요한 실무 역량을 고려하여 기초, 종합, 심화 과정별로 진행된다. ‘기초 과정’은 기업 실무자와 취업 준비생을 대상으로 공급망 실사, 공시 등 환경과 관련된 국제 규제 동향과 기본적인 실무를 다루며, ‘종합 과정’과 ‘심화 과정’은 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무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습과 사례 중심의 교육으로 운영된다. 특히, ‘심화 과정’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작성 및 검증, 공급망 실사 대응,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전과정 평가, 생물다양성 공시 대응 등 현업에 필요한 과정별로 교육을 선택하여 들을 수 있다. 이외에도, 교육 참여가 어려운 지방 기업의 수요를 반영하여 수도권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과 현대자동차·기아 남양연구소는 2025년 화성시 일대에서 ‘경기생물다양성탐사’를 공동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탐사는 기업의 자연환경 분야 사회적 책임을 유도하고 지역 내 지속가능한 생물다양성 보전활동을 확산시키기 위해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 임직원을 포함한 전문가와 도민이 함께 참여하는 형태로 추진된다.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는 자사의 ‘Colorful Life’ 캠페인의 일환으로 그룹 차원의 생물다양성 보전 활동을 위해 지역 내에서 지속적인 캠페인을 진행해 왔다. 올해는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과 손잡고 경기생물다양성탐사를 위한 비용의 일부를 기부금의 형태로 진흥원에 전달했다. 해당 기부금은 화성시 일대 생태우수지역을 대상으로 경기생물다양성탐사 운영에 사용될 예정이며, 탐사를 통해 수집된 생물다양성 기초데이터는 경기도의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시민과학 분야 기초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은 지난해부터 모든 도민이 함께 참여하는 시민과학의 하나로 생물다양성탐사 전용 어플인 ‘루카(LUCA, Last Universal Common Ancestor, 지구상에 현존하는 모든 생물의 공통 조상을 의미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