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1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요즘 내가 인기야"...제품 판매량 홍보 열기 ‘후끈’

RTD 페트 커피, 월간과자, 치킨 빵, 헤어 케어 제품 등...'다양'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유통업계가 요즘 잘 팔리는 자사 제품의 판매량 공개를 통한 홍보 열기로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4일 유통가에 따르면 다양한 소비재 기업들 사이에서 자사 인기 제품의 판매량을 공개하는 일종의 '뉴메릭마케팅' 열기가 해를 거듭할수록 좀처럼 수그러들 기미가 보이지 않고 연초부터 시장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뉴메릭(숫자)마케팅’은 특정 브랜드나 제품에 고유 숫자를 부여해 그 특성을 암시하거나, 해당 제품의 판매량 공개 등이 주를 이루며 수년전부터 적극 활용되고 있는 홍보기법중 하나다.  

이중 판매량 공개는 해당 제품이 소비자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는 사실을 적극 알림으로써 제품에 대한 간접홍보는 물론, 그 상품을 몰랐던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해 구매로 이어지게 하는 일석이조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어 이를 도입하는 기업들은 끊임없이 늘고 있는 추세다.

1월 하순부터 이달 초 현재 각 업체에서 전해온 관련 제품의 면면을 정리해 봤다.

롯데제과 월간과자, 롯데홈쇼핑 모바일 라이브 방송서 3천개 완판


롯데제과(대표 민명기)는 자사 과자 정기 구독 서비스인 ‘월간과자’가 지난달 22일 진행한 롯데홈쇼핑 모바일 라이브 방송에서 1시간 만에 3천개 이상의 판매를 기록, 완판됐다고 밝혔다. 

‘월간과자’는 매월 선정된 테마에 따라 과자를 큐레이팅해 정기 배송하는 서비스로, 작년 6월 200개 한정판이 불과 3시간 만에 완판되며 예사롭지 않은 소비자 반응을 보였고, 이후 8월 500개, 11월 1천개의 한정 수량이 모두 조기 완판 됐다. 

롯데제과는 ‘월간과자’ 출시 이후 매회 수량을 점차 늘리고 규격을 이원화 하는 등 소비자 니즈에 맞춰 조금씩 변화를 주며 서비스의 완성도를 높여가는 전략이 주효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롯데제과는 지금까지 한정 수량을 뒀던 ‘월간과자’를 정기적인 서비스로 전환, 자사 ‘롯데스위트몰’을 통해 상시 판매할 수 있도록 했다. 롯데제과는 향후 과자뿐만 아니라 빙과류, 빵류 등을 통합시킨 구독 서비스도 개발하는 등 다양한 상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빙그레, 친환경 컨셉 커피 ‘아카페라 심플리’ 판매 100만개 돌파

빙그레(대표 전창원)는 커피 제품 최초 무라벨 컨셉으로 출시한 '아카페라 심플리'가 출시 6개월 만에 판매 100만개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빙그레 '아카페라'는 국내 냉장 페트 커피 시장 점유율 1위를 자랑하는 커피 브랜드로, '아카페라 심플리'는 최근 식품업계의 친환경 트렌드에 따라 친환경 컨셉의 무라벨 패키지를 적용한 온라인 전용 커피 신제품이다. 

필름 라벨을 없애 분리배출이 용이하며, 용기 감량 설계를 통해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여 이산화탄소 배출을 저감한데다, 듀얼브루(에스프레소+콜드브루) 공법을 적용한 원두 추출액을 사용해 첫 맛은 진하고 뒷 맛은 깔끔한 것이 특징이다. 

소비자들이 넉넉하게 즐길 수 있도록 400ml 용량으로 제작되었으며, 검정색 뚜껑의 아메리카노와 녹색 뚜껑의 디카페인 아메리카노 2종으로 출시됐다.

세화피앤씨 '모레모', 日 큐텐재팬 쇼핑몰 헤어케어 부문 1위 등극


코스닥기업 세화피앤씨는 자사 모레모 베스트셀러 제품 10종이 일본 대표 해외직구몰 '큐텐재팬'에서 지난 1월 한달간 헤어케어 부문 판매 1위를 기록했다고 지난 2일 밝혔다.
 
1월 1일부터 한달간 판매량을 기반으로 집계한 '헤어케어 랭킹'에서 모레모템 10종이 17만5천여 전체 헤어케어 제품 중 1위, 1만4천여 한국 헤어케어 제품 중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일본 여성의 필수품으로 사랑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헤어케어 부문 1위에 오른 모레모템은 물미역 트리트먼트라 불리며 국내 뷰티어워드를 석권해 온 '워터트리트먼트 미라클10'과 '헤어트리트먼트 미라클2X', '리커버리밤B', '헤어에센스 딜라이트풀 오일', '헤어리프터V', '하이프로틴 앰플 크림', '리페어샴푸R', '스칼프샴푸 클리어 앤 쿨', '리바이탈라이징 헤어토닉A', '헤어세럼R' 등 10개 제품이다.
 
세화피앤씨는 지난 2019년 3월 큐텐재팬에 최초 입점한 후 2020년 9월까지 1년 7개월간 총 33만3천여개의 모레모 브랜드 제품을 판매했다. 현재 트리트먼트 판매량이 가장 많지만, 앞으로 모레모 샴푸 계열 마케팅을 대폭 강화해 일본 헤어케어 시장을 공략할 방침이다.
 
'큐텐'(Qoo10)은 '아시아의 아마존'이라 불리는 연매출 1조원 해외직구 오픈마켓으로, 일본,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중국, 홍콩 등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글로벌 쇼핑몰이다. 

이중 일본지사 '큐텐재팬'은 라쿠텐, 아마존재팬, 야후쇼핑과 함께 일본 4대 오픈마켓으로, 회원수 1,100만명, 월간 페이지뷰가 3억4천뷰에 달한다. 인터넷 쇼핑을 주도하는 여성회원과 2030대 비중이 각각 74%와 46%를 차지해, 매년 40% 이상 급성장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BBQ, 핫황금올리브치킨 250만개 팔려나가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회장 윤홍근)는 신메뉴 ‘핫황금올리브치킨’이 출시 약 9개월 만에 250만개 판매되었다고 지난 1일 밝혔다.

이를 소비자가격으로 환산하면 약 500억 원에 이르며, 2020년 12월 기준 약 2,300만 가구(세대) 중 10가구 중 1가구 이상이 핫황금올리브 치킨을 먹은 셈이며, 판매된 치킨 패키지의 길이만도 서울 톨게이트부터 부산 톨게이트까지 왕복 거리에 달한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4월 선보인 ‘핫황금올리브치킨’ 시리즈는 황금올리브 치킨에 매콤함을 더한 메뉴로 ‘핫착!레드착착’, ‘핫싸!블랙페퍼’, ‘핫빠!크리스피’, ‘핫찐!찐킹소스’의 4종으로 구성됐으며, 현재까지 MZ 세대에게 많은 사랑을 받으며 ‘핫’한 인기를 이어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CJ푸드빌 뚜레쥬르, ‘순진우유시리즈’ 빵 출시 3주 만에 50만 개 판매

CJ푸드빌(대표 김찬호)은 자사 베이커리 브랜드 뚜레쥬르의 ‘순진우유 시리즈’가 출시 3주 만에 50만 개 이상 판매 돌파하며 인기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순진우유 시리즈’는 뚜레쥬르가 흰 소띠 해를 맞아 완전식품으로 불리는 우유를 테마로 내놓은 신년 제품. 화려한 기교나 군더더기는 최대한 덜어내고, 우유 본연의 맛에 집중해 자극적이지 않고 순수한 맛으로 부담 없이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중 최고 인기 제품은 ‘폭신폭신 우유 브레드’와 ‘순진우유 크림빵’으로, 반죽에 일정량의 물을 넣는 일반 빵과 달리, 우유로만 반죽해 우유 특유의 고소하고 담백한 맛을 극대화했다. ‘폭신폭신 우유 브레드’와 ‘순진우유 크림빵’의 우유 함량이 각각 37.3%, 45.5%에 달한다는 것. 

출시 초기부터 고객들 사이에서 재택근무 중 즐길 수 있는 건강한 식사빵, 아이들에게 안심하고 먹일 수 있는 간식빵 등 집콕 생활 효자템으로 입소문을 타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역대 베스트셀러인 ‘빵 속에 순우유’, ‘치즈방앗간’ 등의 판매 기록을 뛰어 넘어 출시 3주만 50만 개 판매를 돌파, 지속적으로 판매율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매일헬스뉴트리션, 대한근감소증학회 학술대회서 연구결과 발표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매일유업 자회사인 매일헬스뉴트리션(대표 박석준)이 지난 16일 서울 건국대학교병원에서 열린 대한근감소증학회 제16차 학술대회에 참가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매일헬스뉴트리션 사코페니아연구소는 노쇠를 예방하고 소지역 건강 격차 해소를 위해 경상국립대 의대 예방의학교실과 공동으로 진행한 '남해군 노쇠위험군 고령자 대상 근력 및 근기능 개선'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매일헬스뉴트리션에 따르면 연구진은 지난해 경상남도 남해군에 거주중인 노쇠위험군 평균연령 77세의 고령자 1500명을 대상으로 6개월 동안 단백질 영양공급, 운동, 질병관리로 구성된 복합 프로그램을 운영했는데, 그 결과, 근력의 지표인 악력과 걷기 속도, 의자에서 일어서기와 같은 근기능이 유의미한 수준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매일헬스뉴트리션은 2021년부터 질병관리청 공모사업인 ‘지역 내 소지역 건강격차 해소사업’의 일환으로 경상남도 남해군과 함께, 지역 노인들의 노쇠예방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2021년 10월 매일유업에서 분사한 매일헬스뉴트리션은 매일사코페니아연구소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2018년 ‘셀렉스 단백질 제품’을 출시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