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지난해 3분기와 4분기, 그리고 올해 1분기 SK이노베이션,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S-OIL 등 정유4사는 천국과 지옥을 오르락 내리락 했다.
국제유가의 등락이 그대로 회사의 이익에 반영됐기 때문인데 그런 가운데 현대오일뱅크의 이익 등락폭이 가장 적어 상대적으로 유가 영향을 가장 작게 받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80달러 유가, 한 분기만에 50달러로, 다시 한 분기만에 70달러로
중동 산유국과 미국 메이저들의 힘겨루기로 국제 유가가 급락과 급등을 반복하고 있다. 국제유가는 2015년 30달러대까지 떨어졌다가 이후 2018년 3분기까지 줄곧 상승했다. 정유사들은 이 기간 동안 전례 없는 대 호황을 누리며 이익 신기록 행진을 벌였다.
하지만 지난해 4분기 중동 산유국이 생산량을 늘리자 80달러대의 유가가 한 분기만에 50달러 선으로 급락했다. 정유4사는 한 회사도 빠짐없이 일률적으로 적자를 냈다. 영업이익이 작게는 4000억원에서 많게는 1조원이 넘게 감소했다.
그리고 올해 1분기, 미국의 메이저 정유사들이 셸가스로 반격하자 국제유가가 다시 한 분기만에 50달러에서 70달러에 육박하는 수준까지 치솟았다. 정유4사는 또 한 회사도 빠짐없이 일괄적으로 흑자로 전환했다.
■ 정유4사 이익, 유가따라 수 천억 감소했다가 수 천억 증가
지난해 3, 4분기와 올해 1분기까지 정유사 별로 영업이익의 변화를 살펴 보면 정유사들이 유가변화에 얼마나 크게 노출돼있는지를 여실히 볼 수 있다.
국제유가가 크게 하락한 지난해 4분기, SK이노베이션은 8359억원 흑자에서 2815억원 적자로 전락했다. 영업이익이 무려 1조1174억원이나 감소했다. GS칼텍스는 9030억원이 줄었고, S-OIL은 6492억원이 줄었다. 현대오일뱅크는 4153억원이 줄어 가장 작은 감소폭을 보였다.
또, 올해 1분기에 국제유가가 급등하자, SK이노베이션은 영업이익이 6126억원 증가했고, S-OIL은 6039억원, GS칼텍스는 5965억원, 현대오일뱅크는 2761억원이 증가했다.
회사별로 외형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현대오일뱅크의 이익 증감폭이 가장 적었다. 그만큼 유가변동의 영향을 가장 작게 받은 것으로 평가된다.
현대오일뱅크는 2014년 100달러를 넘던 유가가 30달러 아래로 떨어진 시기에도, 나머지 회사가 모두 연간 3000~7000억원의 적자를 냈지만 유일하게 영업이익 2261억원, 당기순이익 41억원의 흑자를 실현해 업계의 부러움을 사기도 했다.
현대오일뱅크는 이렇게 안정적인 수익구조에 대해, 그동안 유가 변화의 영향을 줄이려는 노력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그동안 추진해온 시장 다변화, 고도화 작업, 내수시장비중 유지 등으로 변덕스런 국제유가와 시장의 변화에도 일정 수익을 유지할 수 있었다고 말한다.
■ 시장 다변화, 최고 고도화율, 내수시장 유지...수익 안정성 강화
현대오일뱅크는 지난 3년간의 높은 수익에 힘입어 지난해부터 적극적인 신시장 개척 전략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는 그동안 싱가폴, 필리핀 등 아시아 시장에 주로 수출해 왔지만 지난해부터 아시아를 넘어 오세아니아, 미주 등으로 수출 영토를 넓히고 있다고 설명한다.
지난해 하반기에는 업계 최초로 멕시코에 휘발유를 수출하기 시작했다. 멕시코 국영 석유사 피엠아이(P.M.I)에 2019년 상반기에만 휘발유 210만 배럴을 공급하기로 한 것.
현물 시장 트레이더를 중간에 두지 않고 국영 석유사와 직접 휘발유 장기계약을 맺은 것은 정유사 중 처음있는 일로 현대오일뱅크가 신시장 개척에 얼마나 적극적인지를 보여준다.
수출 다변화를 위해 중남미 시장에 꾸준히 관심을 가져 온 현대오일뱅크는 2015년부터 현물 시장에서 멕시코, 과테말라, 에콰도르 등으로 휘발유를 간헐적으로 수출하고 있었다.
한편, 2013년 거래를 시작한 뉴질랜드의 경우 연간 5백만 배럴 이상을 현대오일뱅크에서 수입하고 있다. 뉴질랜드 전체 휘발유의 25%, 수입 휘발유의 54%가 현대오일뱅크 제품이다. 남아프리카공화국과도 최대 120만 배럴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 타 정유사보다 큰 내수비중도 한몫
현대오일뱅크가 국제 원유가격 변동에 상대적으로 적은 영향을 받은 이유로 업계에서는 다른 정유사보다 내수 비중이 큰 것도 한 몫을 했다는 분석이다.
정유4사의 지난해 연간 매출을 지역별로 나눠보면 SK이노베이션의 경우 수출 등 해외매출이 전체 매출의 76.1%로 해외영업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GS칼텍스도 해외비중이 70.6%나 돼 국제유가 변동의 영향을 크게 받는 사업구조를 갖고 있다. S-OIL은 56.0%로 매출의 절반 이상이 해외에서 이뤄진다.
반면, 현대오일뱅크는 해외비중이 47.6%고 내수 비중이 52.4%로 국제유가보다 국내유가 변동의 영향이 더 크다.
국제유가는 지난 4년 간 30달러에서 80달러 까지 큰 변동폭을 보였지만, 국내 휘발유 가격은 가장 낮았을 때가 1400원이고 가장 높았을 때가 1600원으로 국제유가에 비해 가격이 안정돼있다.
현대오일뱅크가 다른 정유사보다 안정적인 수익성을 보인 또 하나의 이유라는 분석이다.
■ 업계 최고 고도화율...원유가 변동에도 높은 수익성 유지
현대오일뱅크가 국제유가 변동에 영향을 작게 받는 또 다른 이유로, 매출 측면이 아닌 원가 측면을 봐야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현대오일뱅크는 지난해 8월 그동안 거액을 투자한 고도화 시설을 완공했다. 고도화설비 용량과 단순정제능력 간 비율을 나타내는 고도화율을 40.6%까지 높이는 등 40%대 고도화율을 달성한 것은 현대오일뱅크가 처음이다.
현대오일뱅크는 고도화시설 완공으로 연간 1400억원의 마진 개선효과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현대오일뱅크는 2017년부터 총 8000억원을 투입해 정유분야 효율성 제고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중 2400억 원이 투자된 SDA (Solvent De-Asphalting, 일산 8만 배럴) 공정을 완공했다. 이 작업에는 연 인원 27만 명이 투입된 것으로 전한다.
이 시설은 잔사유에 프로판, 부탄, 펜탄 등 용매를 혼합해 아스팔텐 성분을 제거한 후 DAO(De-Asphalted Oil)를 추출한다. 현대오일뱅크는 DAO를 고도화 설비 원료로 투입해 휘발유, 경유, 항공유 등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을 늘린다. 즉, 쓰고 남은 원유를 이용해 다시 한번 제품을 생산해 내는 것이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고도화 시설 완공에 따라 중동산 원유보다 고유황 중질유 성분이 많아서 저렴한 가격에 거래되는 초중질 원유를 더 투입할 수 있다"면서, "그만큼 국제원유가 변동의 영향을 덜 받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SDA공정에서 생산되는 DAO는 고도화설비 뿐 아니라 윤활기유, 석유화학의 원료로 사용할 수 있다”며 원가효율을 높였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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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LG생활건강이 신나는 음악과 율동으로 건강한 치아 위생 습관을 익히고 체험하는 어린이 건강 뮤지컬 ‘반짝반짝 페리오’ 2025 공연을 시작했다. 반짝반짝 페리오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지원하고, 한국메세나협회가 주최, 음악극창작단 톰방 주관으로 진행한다. 미취학 유아부터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공연은 지난 4일 서울 노원구의 한 유치원에서 첫 막을 올린 뒤, 전국 초등학교와 문화예술회관 등지로 찾아갈 예정이다. 공연을 관람한 어린이에게는 학습 내용을 잘 실천하고 있는지 여부를 스스로 체크할 수 있는 ‘셀프 체크리스트’가 담긴 워크북도 지급한다. 반짝반짝 페리오는 양치질을 싫어하는 주인공 ‘봄이’가 튼튼요정 ‘리오’와 함께 중국, 프랑스, 멕시코 등 세계 각국의 이웃을 만나 일어나는 이야기를 담았다. 어린이들이 공연을 관람하면서 자연스럽게 올바르게 이 닦는 법, 손 씻는 방법, 기침 예절의 중요성을 알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했다. 또한 공연 도중 아이들의 흥미를 더할 수 있는 마술, 인형극을 추가해 다채로운 볼거리도 마련했다. 실제로 지난해 반짝반짝 페리오 뮤지컬을 관람한 어린이들의 보호자 2,132명을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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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최근 한손엔 신제품 출시와 또 한손엔 발달장애 아동과 함께 야외 나들이 봉사를 펼치는 등 영리활동과 동시에 사회적 책임 이행을 향한 행보로 구슬땀을 흘리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이는 커피 등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다양한 먹거리를 생산해 공급하는 식음료 명가 기업으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먼저 동서식품은 지난 15일, 서울 강북구에 위치한 북서울꿈의숲에서 발달장애 아동과 함께하는 야외 나들이 직원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동서식품에 따르면 이번 봉사는 어린이날이 있는 5월을 맞아 발달장애 아동들이 자연을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체험의 장을 마련하고자 기획된 행사로, 이날 동서식품 직원들은 20여명의 발달장애 아동들과 짝을 이뤄 어린이날 선물 전달과 함께 곤충체험관을 방문하고 공원을 산책하며 각종 조별 미션을 진행하는 등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이외에도 동서식품은 매월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봉사활동을 비롯해 직원들이 쉽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부 플랫폼과 매칭 그랜트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어 26일에는 바삭한 리츠 크래커에 국내산 김을 더한 색다른 풍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한신공영은 호국보훈의 달을 앞둔 지난 24일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묘역 정화 봉사활동을 펼쳤다고 26일 밝혔다. 현충원 봉사활동은 한신공영 임직원과 가족들로 구성된 사내 봉사단체인 ‘한신孝플러스봉사단’이 주관했으며, 올해로 11년째 이어지고 있다. 묘역 정화 활동은 조국을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며, 그 뜻을 일상 속 실천으로 잇는 것을 목표로 매년 진행되고 있다. 한신공영의 기업정신인 ‘효(孝)의 실천’을 바탕으로 한 한신공영의 경영 철학과도 맞닿아 있는 한신孝플러스봉사단봉사단의 주요 활동이다. 이날 봉사단은 묘역정화 봉사활동에 앞서 현충탑에서 참배를 진행해 나라를 위해 희생하고 목숨 바친 분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47번 묘역 일대에서 조화 정비, 태극기 정돈, 잡초 제거 등 묘역 미화 활동을 펼쳤다. 한신효봉사단 관계자는 “이번 활동은 임직원이 직접 봉사에 나서 순국선열의 뜻을 되새기는 시간이 됐다”면서 “숭고한 희생을 단지 기억하는 데 그치지 않고, 행동으로 실천하고 전하는 것이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ESG의 본질”이라며 “앞으로도 한신공영은 지속가능한 나눔을 통해 기업의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최근 농심이 임직원은 물론 전국 10개 대학 캠퍼스에 팝업스토어를 순차 개설키로 하는 등 대내외 고객과의 소통경영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먼저 농심은 지난 16일 본사 3층 아트리움에서 이병학 대표이사와 임직원이 함께 회사 미래 비전과 현안을 공유하는 ‘타운홀 미팅’을 실시했다. 특히 현장에 참여한 본사 임직원 약 100명 외에도, 온라인 중계를 통해 본사 외 사업장과 해외법인 직원들도 참여해 전 세계 농심 임직원이 함께한다는 의미를 더했다. 이번 농심 타운홀 미팅은 경영진이 주요 경영현황과 계획을 공유하고, 임직원들의 사전 질문 및 현장 질문에 대해 직접 답변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질문과 답변을 통해 “농심이 100여 개국에 진출했지만, 국가마다 시장 지배력은 다르다”는 현실 인식을 기반으로, “농심이 진출한 모든 나라가 주력시장이 될 수 있도록 제도와 글로벌 마케팅, 기업문화를 혁신해 나가자”라는 변화 방향성 등에 대한 의미 있는 소통이 이루어졌다. 또한 농심은 타운홀 미팅 시작 전 본사 ‘농심 캠퍼스’ 공간을 활용해 푸드트럭을 운영하고, 농심의 다양한 캐릭터를 활용한 포토존 운영 및 OX 퀴즈 등 다양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