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최근 잇따라 발생한 타워크레인 사고와 관련해 '현장합동 일제점검' 중간결과를 발표했지만, 현장에서는 사태의 본질과 관련없는 '보여주시기식 전시행정으로 미봉책에 불과' 하다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일부 현장 근로자들은 이런 진단과 대책으로는 앞으로도 사고가 계속 이어질 것 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토부는 19일, 타워크레인 현장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지난달 27일부터 진행한 ‘현장 합동 일제점검’ 중간 결과를 발표했다.
국토부는 현장점검 결과, 작업자 특별안전교육 등 현장 안전관리 미흡과 볼트 조임 불량 등 기계적 안전성에 관한 사항 총 314건을 지적했으며 이중 1건을 사법처리하고, 2건은 사용중지 명령, 2건은 과태료 부과, 39건은 수시검사 명령, 270건은 현지 시정조치 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국토부 주관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공공기관 2개와 지자체를 포함 총 24개 점검단이 지난 16일 기준 전국 총 303개 현장의 495대 타워크레인에 대해 실시했다.
■ "장비의 기계적 결함 아닌, 구조적 인력부족 문제"
이번 점검결과를 지켜 본 현장 작업자들은 사고원인의 근본적인 실태파악조차 제대로 하지 않은 보여주기식 전시행정에 불과하다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건설현장의 한 기사는 “점검단이 발표한 내용은 실질적이고 근본적인 원인과는 한참 동떨어져 있다”면서 “장비가 문제가 아니라 인력부족에 따른 과다한 근로시간과 미숙련자 투입 등이 실제 현장에서 피부로 와닿는 문제"라고 혀를 찼다.
또 다른 기사는 "정부 점검단은 현장의 교육미비와 장비의 기계적 결함을 찾는데 몰두했다"며 "장비의 기계적 결함은 주로 와이어와 같은 소모성 부품 문제 정도였다"고 설명했다.
크레인 업계에 따르면 최근 2~3년간 아파트분양 열풍으로 건설현장이 많아지면서 타워크레인 수요도 급격히 늘어난 것으로 전한다. 하지만 이렇게 수요는 크게 늘어났는데 타워크레인 설치와 해체 전문 인력은 같은 기간 850여명에서 650여명으로 오히려 24%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과다한 근로시간과 작업안전이 보장되지 않아 작업자를 찾기가 어렵다는 설명이다.
이렇게 수요는 커지는데 인력공급은 부족하다 보니 최근 몇 년 사이 속성으로 타워크레인 기사 자격증을 따게 해주겠다는 학원까지 우후죽순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전한다.
업계에 따르면 실제로 36시간 교육을 이수하고 현장에 투입되는 작업자들의 비중이 최근 크게 늘어나고 있으며 심지어 지게차 자격증 취득자가 타워크레인을 운전하는 사례도 종종 있다고 설명한다.
가뜩이나 숙련되지 않은 작업자들이 손이 모자라 서둘러 작업을 하다보니 기본적인 안전조치도 제대로 하지 못해 사고가 잇따른다고 계속되는 사고의 원인을 분석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정부가 현재와 같은 점검방식을 고집한다면 향후에도 유사한 사고가 계속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우려한다.
타워크레인 현장 전문가는 "사고원인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건설 현장 변화에 따른 크레인의 수요와 공급을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국토부와 고용노동부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원인을 파악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일손이 부족해 현장에서 지게차 자격증을 갖고도 타워크레인을 운전한다"며 "실습기간을 늘려야 하는데 실습비 부담이 크니 정부에서 실습비를 보조해서 충분히 실습할 수 있게 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현장의 반발에 대해 합동 점검단 관계자는 “정해진 기간 내에 많은 현장을 점검하다 보니 일부 점검단에서는 타워크레인을 점검할 전문가가 부족했고 혹한·강풍 등 기상악화로 일정에도 차질이 발생했다"며 "전문가를 추가 투입해 다음달 9일까지 점검을 연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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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LG생활건강이 신나는 음악과 율동으로 건강한 치아 위생 습관을 익히고 체험하는 어린이 건강 뮤지컬 ‘반짝반짝 페리오’ 2025 공연을 시작했다. 반짝반짝 페리오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지원하고, 한국메세나협회가 주최, 음악극창작단 톰방 주관으로 진행한다. 미취학 유아부터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공연은 지난 4일 서울 노원구의 한 유치원에서 첫 막을 올린 뒤, 전국 초등학교와 문화예술회관 등지로 찾아갈 예정이다. 공연을 관람한 어린이에게는 학습 내용을 잘 실천하고 있는지 여부를 스스로 체크할 수 있는 ‘셀프 체크리스트’가 담긴 워크북도 지급한다. 반짝반짝 페리오는 양치질을 싫어하는 주인공 ‘봄이’가 튼튼요정 ‘리오’와 함께 중국, 프랑스, 멕시코 등 세계 각국의 이웃을 만나 일어나는 이야기를 담았다. 어린이들이 공연을 관람하면서 자연스럽게 올바르게 이 닦는 법, 손 씻는 방법, 기침 예절의 중요성을 알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했다. 또한 공연 도중 아이들의 흥미를 더할 수 있는 마술, 인형극을 추가해 다채로운 볼거리도 마련했다. 실제로 지난해 반짝반짝 페리오 뮤지컬을 관람한 어린이들의 보호자 2,132명을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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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최근 한손엔 신제품 출시와 또 한손엔 발달장애 아동과 함께 야외 나들이 봉사를 펼치는 등 영리활동과 동시에 사회적 책임 이행을 향한 행보로 구슬땀을 흘리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이는 커피 등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다양한 먹거리를 생산해 공급하는 식음료 명가 기업으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먼저 동서식품은 지난 15일, 서울 강북구에 위치한 북서울꿈의숲에서 발달장애 아동과 함께하는 야외 나들이 직원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동서식품에 따르면 이번 봉사는 어린이날이 있는 5월을 맞아 발달장애 아동들이 자연을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체험의 장을 마련하고자 기획된 행사로, 이날 동서식품 직원들은 20여명의 발달장애 아동들과 짝을 이뤄 어린이날 선물 전달과 함께 곤충체험관을 방문하고 공원을 산책하며 각종 조별 미션을 진행하는 등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이외에도 동서식품은 매월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봉사활동을 비롯해 직원들이 쉽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부 플랫폼과 매칭 그랜트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어 26일에는 바삭한 리츠 크래커에 국내산 김을 더한 색다른 풍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한신공영은 호국보훈의 달을 앞둔 지난 24일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묘역 정화 봉사활동을 펼쳤다고 26일 밝혔다. 현충원 봉사활동은 한신공영 임직원과 가족들로 구성된 사내 봉사단체인 ‘한신孝플러스봉사단’이 주관했으며, 올해로 11년째 이어지고 있다. 묘역 정화 활동은 조국을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며, 그 뜻을 일상 속 실천으로 잇는 것을 목표로 매년 진행되고 있다. 한신공영의 기업정신인 ‘효(孝)의 실천’을 바탕으로 한 한신공영의 경영 철학과도 맞닿아 있는 한신孝플러스봉사단봉사단의 주요 활동이다. 이날 봉사단은 묘역정화 봉사활동에 앞서 현충탑에서 참배를 진행해 나라를 위해 희생하고 목숨 바친 분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47번 묘역 일대에서 조화 정비, 태극기 정돈, 잡초 제거 등 묘역 미화 활동을 펼쳤다. 한신효봉사단 관계자는 “이번 활동은 임직원이 직접 봉사에 나서 순국선열의 뜻을 되새기는 시간이 됐다”면서 “숭고한 희생을 단지 기억하는 데 그치지 않고, 행동으로 실천하고 전하는 것이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ESG의 본질”이라며 “앞으로도 한신공영은 지속가능한 나눔을 통해 기업의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최근 농심이 임직원은 물론 전국 10개 대학 캠퍼스에 팝업스토어를 순차 개설키로 하는 등 대내외 고객과의 소통경영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먼저 농심은 지난 16일 본사 3층 아트리움에서 이병학 대표이사와 임직원이 함께 회사 미래 비전과 현안을 공유하는 ‘타운홀 미팅’을 실시했다. 특히 현장에 참여한 본사 임직원 약 100명 외에도, 온라인 중계를 통해 본사 외 사업장과 해외법인 직원들도 참여해 전 세계 농심 임직원이 함께한다는 의미를 더했다. 이번 농심 타운홀 미팅은 경영진이 주요 경영현황과 계획을 공유하고, 임직원들의 사전 질문 및 현장 질문에 대해 직접 답변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질문과 답변을 통해 “농심이 100여 개국에 진출했지만, 국가마다 시장 지배력은 다르다”는 현실 인식을 기반으로, “농심이 진출한 모든 나라가 주력시장이 될 수 있도록 제도와 글로벌 마케팅, 기업문화를 혁신해 나가자”라는 변화 방향성 등에 대한 의미 있는 소통이 이루어졌다. 또한 농심은 타운홀 미팅 시작 전 본사 ‘농심 캠퍼스’ 공간을 활용해 푸드트럭을 운영하고, 농심의 다양한 캐릭터를 활용한 포토존 운영 및 OX 퀴즈 등 다양한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지난달에 이어 5월에도 ‘러브백(LOVEBACK) 캠페인’을 통해 지역 사회와의 지속적인 동행을 이어가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어가고 있다. 먼저 아웃백은 지난달 서울 금천 가산점과 천안페타포트점, 기흥롯데아울렛점에 이어 광주광역시 광천점도 지난 4월 28일, 대한적십자사 광주전남지사와 함께 지역 내 소외계층 아동을 위해 ‘립레츠&치즈필라프’ 60세트를 제공하며 “따뜻한 식탁, 함께하는 마음”을 실천했다. 이 나눔은 지난해부터 시작해 연 2회 정기 후원으로 운영 중이며, 지역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안정적인 식생활 지원에 기여하고 있다. 이어 지난 11일에는 경상남도 거제시에 위치한 거제점도 사회복지법인 성지원 소속 아동들을 초청해 매장에서 직접 식사를 대접했다. 아웃백 거제점은 7년째 매달 둘째 주 일요일마다 아이들을 위한 특별한 식사를 마련해 오고 있으며, 단순한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지속적인 관계 형성과 정기 후원을 통한 아동들과의 신뢰 관계에 기반한 나눔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고 아웃백 측은 전했다. 아웃백 관계자는 “러브백 캠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