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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신문윤리위, 생명존중재단과 ‘자살예방 리더 양성’ 추진

자살예방 수행기관 선정, 교육·기사공모전·세미나 등 수행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인터넷신문 자율심의기구인 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위원장 민병호, 이하 인신위)는 16일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이사장 황태연)과 함께 ‘2023 라이프 리더(LIFE-LEADER) 양성 프로젝트’를 추진중이라고 밝혔다.


해당 프로젝트는 지난 4월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의 민간협력 자살예방사업 수행기관으로 인신위가 최종 선정되어 연간 프로젝트로 추진하고 있으며 참여대상을 인터넷신문 매체에서 대학신문으로 확대하여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지난 7월과 8월, 11개 대학신문 언론인 200여명을 대상으로 한 생명존중 저널리즘 교육을 총 8회 시행하였으며, 6월부터 10월까지 인터넷신문 언론인을 대상으로 한 생명존중 언론윤리 특별교육을 총 3회 시행하였다. 

또한 인신위는 매월 850여개 자율심의 참여서약사에게 배포하는 이달의 윤리강령 주제를 ‘세계 자살예방의 날 특집’으로 선정하여 자살보도와 관련된 인터넷신문 기사심의규정, 자살보도 권고기준 3.0 및 관련 핵심내용을 카드뉴스 형태로 제작해 배포했다.

향후 인신위는 11월에는 현재 진행중인 대학신문 연계 생명존중 저널리즘 기사공모전 최종 수상작 선정 및 시상식, 2021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는 인터넷신문 CEO 생명존중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며 ‘자살예방 가이드북’을 제작 및 배포하여 인터넷신문의 생명존중 보도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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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패키지에 산불피해 성금...동서식품 ESG 경영 분주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국내 커피전문기업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친환경 패키지 도입과 산불피해 이재민과 복구 지원을 위한 성금을 기부하는 등 ESG경영으로 구슬땀을 흘리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먼저 동서식품은 주요 커피믹스 제품인 ‘맥심 모카골드’와 ‘맥심 슈프림골드’의 스틱에 신규 디자인을 적용한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새롭게 도입된 디자인은 스틱 포장재 생산에 사용되는 잉크와 유기용제 양을 대폭 줄여 환경에 미치는 부담을 줄이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보다 한층 밝은 컬러와 심플한 디자인을 적용하고, 스틱 곳곳에 있던 금색의 디자인 요소를 제거했다. 이를 통해 잉크와 유기용제의 사용량을 각각 연간 9.8톤씩 줄일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또한 맥심 슈프림골드는 기존의 무광 포장재 대신 유광 포장재를 적용해 잉크 사용량은 연간 6.5톤, 유기용제 사용량은 연간 3.2톤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동서식품은 2021년 6월에 맥심 커피믹스 대규격 제품에 종이 손잡이를, 또 2023년 3월에는 커피믹스, 인스턴트 커피 리필, 포스트 시리얼 스탠드백 등 자사 제품군에 녹색 기술 인증을 받은 포장재를 적용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