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포스코건설, 롯데건설, SK건설, 한화건설, HDC(구 현대산업개발) 등 비상장 대형 건설사 가운데 규모가 큰 '비상장 건설빅5'가 반기보고서를 통해 올해 상반기 영업실적을 공개했다.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GS건설, 대림산업 등 상장회사들이 올 상반기 주택부문의 호황으로 이익이 크게 증가한 반면 비상장 건설사들은 이익은 증가했지만 상장사들에 비해 적은 이익증가폭을 보여 다소 아쉬움을 남겼다.
지난 주택호황기에 주택분양에서 커다란 성과를 낸 GS건설, 대림산업, 대우건설 등 상장사에 비해 주택분양실적이 적었고, 특히 가장 규모가 큰 포스코건설이 잇단 내부적 악재와 함께 내리막 실적을 보였기 때문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 주택호황 가운데 아쉬운 실적...SK건설·한화건설 해외 성과 발군
비상장 빅5는 올 상반기 다섯 회사 합계 매출 11조8343억원을 기록하며 지난해 11조1959억원 보다 5.7% 증가하는데 그쳤다.
지난 3년 간 국내 주택분양이 대 호황을 보였고 올 상반기 공사와 입주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아쉬움이 남는 실적이라는 평가다.
특히 포스코건설의 경우 오히려 매출이 3% 감소됐는데 업계에서는 외부환경 요인보다 회사 내부적 요인이 실적감소의 큰 원인이 됐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회사 내부적 요인으로 주택호황에 적극 대응하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반면 포스코건설을 제외한 다른 4 회사는 지난해보다 증가한 실적을 내놨다.
SK건설은 지난해 다소 매출이 감소했지만 올 상반기에는 해외 대형공사를 수주하는 등 전년 동기대비 12%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롯데건설도 신동빈 회장의 구속 등에도 불구하고 9%의 신장세를 보였고, 한화건설도 11조원 규모의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공사가 최근 정치적 리스크가 해소되면서 매출 증가에 힘을 보탰다. 한화건설은 매년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며 올 상반기에도 전년 동기대비 9% 성장세를 보였다.
HDC는 올 5월 사업분할로 외형은 줄었지만 주택사업의 강점을 계속 살려나가고 있고 건설사업부문을 맡은 HDC현대사업개발의 5월~6월 2달간 매출도 8255억원을 기록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는 평가다.
■ 한화건설 영업이익 145%↑, SK건설 72%↑...포스코건설만 울상
매출 실적의 희비는 수익성에서 더 명확한 차이를 드러냈다.
매출 감소를 보인 포스코건설은 영업이익에서도 23%나 감소하면서 실망스런 상반기를 보냈다.
상장 대형건설사 5개 회사까지 포함하면 올 상반기 10대 건설사 가운데 포스코건설만 유일하게 영업이익이 감소한 모습을 보였다.
반면 한화건설은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할 때 무려 145%나 영업이익이 증가했다. 회사는 그동안 회사의 운명이 걸린 이라크 프로젝트가 지역 정치상황으로 부진하면서 마음을 조아렸는데 한번에 해소된 분위기다.
SK건설도 영업이익이 71% 큰 폭으로 증가하며 기분좋은 상반기를 보냈다. 특히 국내주택 호황에만 의존하지 않고 해외 플랜트와 토목사업을 꾸준히 추진해 거둔 성과라 더욱 값지다는 평가다. SK건설은 상반기 해외건설수주에서 현대건설, 삼성물산을 제치고 삼성엔지니어링에 이어 2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HDC는 사업분할로 영업이익은 565억원에 그쳤지만 분할된 사업부문의 중단영업이익이 7211억원으로 당기순이익은 7474억원을 실현해 국내 주택호황 혜택을 톡톡히 누렸다는 평가다.
■ 실적변화로 수익구조도 변화...하지만 하반기 반전 요소도 존재
이 같은 영업실적의 변화는 결국 회사의 수익구조로까지 연결됐다.
이번 상반기 매출도 영업이익도 감소한 포스코건설은 영업이익률이 4.7%로 하락해 5개 회사 가운데 가장 수익성이 낮은 회사로 전락했다.
반면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한 한화건설은 영업이익률도 9.7%로 크게 높아져 5개 회사 가운데 가장 높은 수익성을 보였다.
롯데건설도 매출 증가폭보다 영업이익 증가폭이 더 커져 영업이익률이 8.4%로 높아졌다.
기업분할로 외형이 크게 줄어 타사와 비교가 어려운 HDC는 수익성 면에서 영업이익률 7.5%를 기록해 지난 3년간의 주택호황기에 회사의 주택사업 강점을 잘 활용했다는 것을 보여줬다.
하지만 회사들의 올 상반기 희비곡선 뒤에는 또 다른 변화의 복병이 숨어 있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SK건설의 경우 얼마전 터진 라오스댐 사고가 하반기 실적에 적지않은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으며 HDC의 경우도 지난 3년간 국내에 주택이 과잉공급돼 향후 주택사업만으로는 호조세를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롯데건설도 구속된 신동빈 회장 대신 그룹경영을 맡은 황각규 부회장이 그룹 전반 경영을 잘 추스려 좋은 실적을 냈지만 미래를 위한 투자나 해외시장 개척 등에서는 여전히 오우너 리스크가 불안요소로 남아 있다는 지적이다.
반면 포스코는 계속되는 실적하락 가운데에도, 올 초 새로 취임한 이영훈 사장이 그동안 회사에 존재했던 비리나 안전소흘 등 비효율적인 부문을 정리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고 전략통으로써의 능력도 발휘하고 있어 하반기에는 실적 반등도 기대해 볼 수 있지않겠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서울시 지자체 금천구가 탄소중립시대에 대처할 새로운 해법을 시민 리더십에서 찾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세우고 이를 위한 첫 발걸음을 내디뎠다. 그 일환으로 지난 20일, 금천에코에너지센터에서 ‘에너지 엑스퍼트 양성과정’ 수료식을 개최한 것. 이번 수료식은 단순한 교육의 종료가 아닌 지역 기반의 탄소중립 실천체계를 구성하는 핵심 주체들이 첫발을 내딛는 자리로 주목받았다. 센터는 기후위기 시대에 대응하는 실질적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 실천형 에너지 전문가 양성에 나섰고, 그 결실로 29명의 ‘에너지 엑스퍼트’가 공식 배출됐다. 기후시민 리더, 교육에서 현장으로 에너지 엑스퍼트 양성과정은 금천구 공동체경제 통합지원센터와 협력해 진행됐으며, 강의는 생태 감수성과 전환적 인식에서 출발해 탄소중립 정책과 에너지전환의 이론적 기초, 또 재생에너지 기술 이해, 건물 에너지 진단 및 컨설팅 실습까지 이르는 과정으로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참여자 스스로가 ‘지역에서 기후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시민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강사진에는 생태교육 전문가, 에너지기술 실무자, 시민환경단체 활동가 등 다양한 분
[산업경제뉴스] 엔씨소프트가 다섯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 ‘ESG PLAYBOOK 2024’를 발간했다고 26일 밝혔다. 엔씨소프트는 2021년 국내 게임업계 최초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한 후, 5년 연속 이해관계자에게 회사의 지속가능경영 현황을 투명하게 공유하고 있다. ESG PLAYBOOK 2024는 ▲게임성 제고 ▲기술력 강화 ▲글로벌 진출 등 엔씨(NC)의 25년 경영방향성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주요 성과 및 전략을 담았다. 엔씨(NC)는 이용자와 함께 만들어가는 개발 문화 정착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소개했다. 각 게임별 라이브 방송, 피드백 수렴 및 개선, 해외 테스트 실시 등 이용자 소통을 확대하고 있다. 신뢰할 수 있는 게임 플레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도 강조했다. 글로벌 수준의 정보보호 체계를 구축해, 국내 게임업계 최초로 글로벌 개인정보보호체계 인증인 CBPR(Cross Border Privacy Rule)을 획득했다. 멀티 데이터 센터 운영과 서버 분산 배치를 통해 서비스 안정성을 강화했다. ESG PLAYBOOK 2024는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SASB(Sustainabilit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 19일 인천 무의도 해안가에서 플로깅(plogging, 걷거나 뛰며 쓰레기를 줍는 활동) 직원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이번 봉사는 ‘세계 환경의 날’이 있는 6월을 맞아 앞선 5일 환경단체 기부금 전달에 이어 직원들과 함께 해안 환경 보호활동에 동참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동서식품 직원들은 해양 생태 보호 관련 교육을 받은 후, 무의도 해변을 따라 플로깅 활동을 진행했다. 또한 쓰레기 수거 시 폐현수막을 이용해 만든 재활용 마대를 사용해 환경 보호의 의미를 더했다. 이날 봉사에 참여한 동서식품 여호진 대리는 “오늘 참여한 무의도 해변 환경 정화 활동은 해양 생태계 보호의 중요성을 배우고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한편, 동서식품은 매월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임직원 봉사활동과 함께, 임직원들이 쉽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부 플랫폼을 운영하고 매칭 그랜트로 함께 하는 등 임직원들과 함께 하는 다양한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보람그룹이 환경보호와 사회봉사 두마리 토끼 잡기에 나섰다. 보람그룸은 19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사랑의 PC나눔' 행사를 열고 300여 대의 PC와 주변기기를 한국IT복지진흥원에 무상 기증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단순한 컴퓨터 부품의 재활용을 넘어 소외계층의 정보격차 해소와 디지털 교육 기회 확대까지 염두에 둔 실천이라는 것이 보람그룹의 설명이다. 보람그룹의 사랑의 PC나눔은 기업 자산을 재활용해 환경 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디지털 소외계층의 정보 역량을 높이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실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기증된 PC는 한국IT복지진흥원을 통해 새롭게 재활용된다. 업사이클링(새활용) 작업을 마친 PC는 국내 보육시설 또는 기초생활수급 가정 등 IT 접근성이 낮은 취약계층에 전달될 예정이다. 보람그룹은 지난 2017년부터 중고 PC를 IT 취약계층에 제공하는 사랑의 PC나눔을 이어오고 있으며, 이번 기증을 포함한 누적 기부 수량은 약 1000대에 달한다. 단발성 지원이 아닌 지속 가능한 공헌 활동으로 자리매김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보람그룹은 2012년 '보람상조 사회봉사단'을 출범한 이후 국내외를 아우르는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롯데웰푸드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롯데뮤지엄과 함께 국토 방위를 위해 힘쓰는 군인 가족을 대상으로 문화생활 지원을 펼치고 있어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 ‘군인가족 전시 초대 이벤트’를 기획하고, 잠실 롯데뮤지엄에서 진행 중인 가나 초콜릿 출시 50주년 기념 특별 전시 ‘아뜰리에 가나: since 1975 - 행복은 초콜릿으로부터’를 방문하는 군인 가족에게 무료입장 혜택을 제공한다고 밝힌 것. 대상은 군인·예비역·군인가족 모바일 신분증 애플리케이션인 밀리패스에 가입한 현역 군인 및 예비역, 군무원, 국군 장병과 군무원의 가족, 사관생도 및 간부후보생 등이며, 롯데뮤지엄 티켓부스에서 밀리패스를 제시하면 1인 1매에 한해 무료입장이 가능하며, 전시가 종료되는 이달 29일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한편, 가나 초콜릿 출시 50주년을 기념해 열린 ‘아뜰리에 가나: since 1975 - 행복은 초콜릿으로부터’는 초콜릿이 선사하는 행복한 경험을 예술로 확장하는 이색 전시다. 그라플렉스(GRAFFLEX), 김미영, 코인 파킹 딜리버리(COIN PARKING DELIVERY), 박선기, 김선우 등 국내외 현대미술 작가 5인이 참여해 가나 브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취약계층을 위한 건강한 여름나기 성금 1억원을 네이버 해피빈에 기부한 것으로 전해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동서식품 전언에 따르면 이번 기부는 본격적인 혹서기를 앞두고 폭우와 한여름 무더위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 이웃들을 돕기 위해 마련됐는데, 기탁한 성금은 네이버 해피빈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여러 수혜처에 전달돼 냉방기구, 여름철 의류, 영양식 구입 등 혹서기 대비 지원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동서식품 관계자는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면서 더위에 취약한 이웃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여름을 보낼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성금을 전달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사회공헌을 통해 지역사회에 따뜻한 나눔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컴포즈커피가 서울 광화문광장 놀이마당에서 6월 13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된 ‘2025년 세계 헌혈자의 날(6·14) 기념행사’에 3년 연속 ‘찾아가는 커피트럭’을 운영하며 큰 호응 속에 행사를 마쳤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보건복지부 주최·대한적십자사 주관으로, 생명 나눔을 실천한 헌혈자들에게 존경과 감사의 뜻을 전하고 헌혈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13일 진행된 기념식에는 보건복지부 장관 및 관계자,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서울시장, 서울시 교육감, 대한적십자사 회장 및 혈액관리본부장 등 약 250여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컴포즈커피의 ‘찾아가는 커피트럭’은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가 체결한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헌혈의 중요성을 알리고 헌혈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기획됐으며, 아이스아메리카노 600잔과 자몽에이드 400잔 등 총 1,000잔의 무료 음료를 헌혈 참여자 및 행사 방문객에게 제공했다. 무더위 속에서도 방문객들에게 시원한 한 잔의 여유와 편안한 휴식 공간을 선사하며 헌혈 문화 확산에 기여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행사장을 찾은 시민들은 “헌혈 후 시원한 커피 한 잔으로 금세 기운이 차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