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김소산 기자] KB국민은행이 청춘 문화공간 · 청년 일자리 · 장애인 선수육성 · 보호관찰 청소년 재활프로그램 등을 통해 국민과 동반성장하기 위한 사회공헌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KB은행은, 지난 27일 홍대 거리에 문화공간에서 청년들의 꿈과 열정을 지원하는 열린 문화공간 'KB락스타 청춘마루' 를 오픈하는가 하면, 26일에는 미래세대를 위한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인 'KB굿잡 취업아카데미' 등을 개최했다.
KB측이 미래세대들과 어려운 이웃들에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는 나눔문화 실천들이 어려운 시기에 사회적 본보기가 되고 있어 최근에 있었던 KB측의 사회적 기여활동 몇가지를 소개해 보고자 한다.
■ 청춘의 거리 홍대에서 'KB락스타 청춘마루' 개설

KB가 밝힌 'KB락스타 청춘마루'는 청년들의 꿈과 열정을 지원하는 열린 문화공간으로 지난 27일 개관했다.
이 무대는 젊은층과 대중문화의 중심지인 홍대 거리에서 청춘들을 위한 공연, 전시, 강연 등 문화 예술 활동을 지원하는 문화공간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27일 진행된 개관식에는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과 허인 KB국민은행장, 청춘마루의 설계를 맡은 김영환 홍익대학교 총장 및 교수진 등 약 30여 명이 참석해 축하행사를 가졌다.
개관일에는 이 행사 광고모델로 발탁된 걸그룹 위키미키의 멤버 김도연과 최유정의 토크콘서트를 시작으로 가수 10cm와 밴드 바이바이배드맨이 참여하는 청춘감성콘서트가, 28일에는 하상욱 시인이 청춘과 함께 소통하는 강연 프로그램이 진행됐으며, 인디 씬에서 독보적인 팬덤을 자랑하는 밴드 치즈와 가수 소수빈의 공연이 이어졌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미래의 주역으로 성장할 고객들과 문화를 통해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게 돼 기쁘다”며,“앞으로도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통해 청춘의 꿈을 함께 만들고 응원하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미래세대 일자리 프로젝트 'KB굿잡 취업아카데미' 개최

KB측은 지난 26일부터 1박 2일동안 천안연수원 대강당에서 특성화고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KB굿잡 취업아카데미' 취업 교육을 실시했다.
개강식에는 KB국민은행, 교육부 및 취업포털 전문업체 인크루트 관계자 등이 참석하여 일자리 연결 지원사업에 대한 큰 관심을 표명하고 참여 교육생을 격려했다.
7회째를 맞이하는 이 프로그램은 국민과 동반 성장하는 기업의 사회적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해온 KB금융그룹 윤종규 회장의 의지가 반영된 교육프로그램으로 희망 직무별 취업컨설팅 및 맞춤형 교육을 통해 취업을 지원한다. 아울러 매년 개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KB굿잡 취업박람회’와 연계해 구직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이번 'KB굿잡 취업아카데미'에는 특성화고 고등학생 총 206명이 참가했다. 교육생은 희망 직무에 따라 △경영/인사/기획 △일반사무 △홍보/디자인/마케팅 △재무/회계 △생산/품질 관리/엔지니어 중 한 과정을 선택할 수 있다.
한편, KB은행은 다음달 24일부터 25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2018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를 개최한다. 2011년 출범 이후 올해로 13회를 맞이하는 이 행사는 현재까지 방문자수 21만명, 일자리 연결 7천명 등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 취업박람회 행사로, 3월 현재 5먼3천개 이상의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장애인 스포츠 선수 육성과 지원 · 나눔 실천 행사 'KB굿윌 캠페인'

KB측은 26일에는 사회복지법인 밀알복지재단과의 제휴를 통해 나눔문화 확산을 실천하는'KB굿윌 캠페인' 을 펼쳤다고 밝혔다.
KB굿윌(KB Good&Will)은 밀알복지재단이 장애인 직업재활을 위해 운영하는‘굿윌스토어’의 취지에 맞춰, 고객과 함께 장애인 자립지원을 위한 나눔활동에 참여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지난 25일, KB와 밀알복지재단은 사회공헌나눔매장인 기빙플러스 구로점에서 장애인 스포츠 선수 육성 및 자립 지원을 위한 사회공헌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KB국민은행은 고객 기부금액 만큼 동일금액을 최대 1억원 한도로 밀알복지재단에 기부하는 매칭그랜트 방식으로 후원한다.
또한, KB국민은행 임직원이 직접 제작한 친환경 제품인‘사랑의 에코백’을 이날 협약식에서 기부했다. 에코백은 기빙플러스에서 판매하며, 수익금은 전액 장애인복지사업에 지원될 예정이다.
■ 소외 이웃들에게 전국적으로 따뜻한 빵 전달 ' KB나눔제빵소'

KB측은 지난 21일에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대한적십자사 서울지사와 성남시 수정구에 위치한 경기중부 희망나눔봉사센터에서 '고객과 함께 하는 KB나눔제빵소' 봉사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KB측은 이 활동에 대해 우리만의 차별화된 고객 참여형 봉사활동으로 나눔 문화를 확산하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자부했다.
KB은행은 2013년부터 용산, 마장동, 성남시, 전남 광주 등에 사랑의 빵나눔터 시설 조성을 지원했으며, 전국적인 제빵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소외 이웃들에게 따뜻한 빵을 전달해왔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한 KB국민은행 고객은“빵을 직접 반죽하고 만들 기회가 흔치 않은데 지인들과 함께 빵을 만들고 소외이웃에게 전달하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고객참여 봉사활동이 더욱 활성화돼 소외된 이웃을 돌아보고 희망을 나눴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앞으로 KB국민은행은 매주 셋째주 토요일 서울 마장동, 경기도 성남시, 전남 광주에서 고객과 함께 하는 KB나눔제빵소 봉사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 보호관찰 청소년 대상 '청소년의 멘토 KB!' 디지털멘토링 실시

한편, 지난 21일에는, (사)사피엔스4.0과 함께 서울 용산구‘서울 시립미디어센터’에서 보호관찰 청소년 30명을 대상으로 '청소년의 멘토 KB!' 디지털멘토링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교육은 보호관찰 중인 특수상황 청소년들에게 디지털환경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더욱 의미가 있었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이 프로그램은 4차산업혁명시대의 필수언어인 코딩교육을 통해 창의적인 미래인재를 양성하는 사회공헌사업이다. 지난해에는 도서벽지·대안학교 등 IT소외 학생들을 찾아가 코딩교육을 진행했으며, 올해는 자율학기제 학교로 대상을 확대해 연간 약1000명의 청소년에게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KB디지털멘토링은 상황별 맞춤교육을 실시하고 있는데 로봇을 움직여 보고 직접 게임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프로그래밍언어의 단순 암기가 아닌 원리를 이해하고 창의력을 길러 끊임없이 응용하는 것이 이번 교육의 목표라고 KB측은 밝히고 있다.
KB 관계자는 “앞으로도 IT가 어려운 환경의 청소년 뿐 아니라 장애인과 소외된 이웃을 중심으로 이들에게 새로운 꿈을 확산시킬 것” 이라며 “적극적 동반성장 프로그램 가동을 통해 다양한 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SK AX(사장 윤풍영)가 카테나-X 기반 글로벌 제조 데이터 온보딩을 주도하고, IBCT가 기술을 더해 엔드 투 엔드(End-to-End) 서비스 완성에 본격 나선다. 이는 글로벌 제조 공급망 전 주기 'ESG 전환’을 본격 추진하겠다는 의미로, 이를 위해 지난달 데이터스페이스 전문기업 IBCT(대표 이정륜)와 ‘카테나-X(Catena-X) 기반 글로벌 제조 데이터 생태계 대응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SK AX와 IBCT 양 사는 국내에서 둘 밖에 없는 카테나-X 공식 파트너사로, 이번 협약을 통해 원스톱 엔드 투 엔드 온보딩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며, 단순한 컨설팅이나 시스템 구축을 넘어 글로벌 규제 대응, 데이터 표준화, 전과정평가(LCA) 컨설팅 및 솔루션, 디지털 제품 여권(DPP) 생성 및 데이터 교환, ESG 시스템 설계, 교육, 운영까지 전 과정을 하나의 완결된 패키지로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카테나-X는 SAP, 지멘스, BMW, 메르세데스-벤츠 등 글로벌 제조 선도 기업들이 공동 출자해 설립한 ESG 데이터 연합체로, 제품 생애 전주기에 걸쳐 탄소를 비롯한 핵심 데이터를 연결하고 표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지난 5년간 온실가스 배출량을 14.7% 줄이는 성과를 냈지만, 정부가 설정한 2030년 감축 목표에는 여전히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 구조 개선과 신산업 대응 전략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가 10월 14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매출 상위 500대 기업 중 6개년 온실가스 배출량 추이가 확인 가능한 201개사의 2024년 총 배출량은 4억1951만톤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9년 4억9153만톤 대비 14.7% 감소한 수치다. 같은 기간 국가 전체 배출량은 7억5940만톤에서 6억9158만톤으로 줄었으며, 대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64.7%에서 60.6%로 4.1%포인트 낮아졌다. 그럼에도 여전히 국가 배출량의 60% 이상이 대기업에서 발생하고 있다. 정부는 2018년 기준 온실가스 배출량(7억8390만톤) 대비 2030년까지 40%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현재까지의 감축률은 약 11.8%에 불과하다. 지금 속도대로라면 2030년에도 20% 안팎에 머물러 목표치의 절반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2019년과 비교해 2024년 배출량이 줄어든 기업은 106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빙그레가 전자제품의 친환경적인 회수와 재활용을 위한 자원순환 캠페인을 지난 14일 실시했다. 국제 전자폐기물 없는 날(10월 14일)을 맞아 E-순환거버넌스와 함께 이번 캠페인을 진행한 것. 이날 빙그레 임직원들은 가정과 사무실에서 사용하지 않는 전자제품을 자발적으로 수거해 올바른 분리배출과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에 기여했다. 이번 캠페인은 올바른 자원순환 실천문화 확산을 위해 ‘Return(회수)’, ‘Recycle(재활용)’, ‘Reward(혜택)’의 세 가지 테마로 구성한 점이 눈에 띈다. 친환경 전자제품 회수 프로세스를 안내하고 전자제품을 수거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했으며, 자원순환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SNS 참여형 이벤트와 포토존을 운영했다. 또한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캠페인 참가자 전원에게 커피 쿠폰을 제공하고 경품 추첨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특별한 혜택을 마련한 점 등이다. 특히 E-순환거버넌스는 폐전기전〮자제품의 회수 및 재활용에 앞장서는 비영리 공익법인으로, 빙그레는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폐전기전〮자제품을 E-순환거버넌스에 인계해 회수된 제품이 친환경적 프로세스를 거쳐 재활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서울시가 2025년 ‘건물 에너지 신고·등급제’에 참여한 공공 및 민간건물 5,987개 동의 에너지사용량 등급을 10월 15일 오전 9시부터 저탄소건물지원센터 누리집을 통해 공개한다. 이는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제도의 두 번째 평가 결과로, 시민과 민간의 자발적 참여가 크게 늘어난 점이 주목된다. 올해는 서울시 내 1만 5천여 동의 대상 건물 중 6,322개 동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지난해(4,281개 동)보다 약 1.5배 증가했다. 특히 민간건물의 참여는 지난해 1,510개 동에서 올해 2,991개 동으로 두 배 가까이 늘어났다. 이는 시민들이 기후위기 대응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며 정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결과로 해석된다. 이번 평가에서 전체 건물의 53.4%가 산업통상자원부의 관리 목표 기준인 B등급 이상을 획득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2.1%p 상승한 수치다. 전체의 92.2%가 A~C등급으로 양호한 수준을 보였으며, D등급은 6.0%, E등급은 1.8%에 그쳤다. 서울시는 이러한 결과가 건물 관리자들의 지속적인 에너지 관리 노력의 성과라고 평가했다. 참여 건물의 용도를 살펴보면, 교육연구시설이 2,221개 동으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서울디자인재단이 유엔환경계획(UNEP)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디자인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제시하며 글로벌 환경 문제 해결에 나섰다. 협약식은 9월 30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진행되었으며, UNEP 산업경제국의 쉴라 아갈칸 국장과 국제환경기술센터(IETC)의 나카무라 타케히로 센터장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UNEP는 1972년 설립된 UN 산하 기구로, 전 세계 자연과 천연자원의 보전·보호·증진을 선도하며 국제 환경보전에 핵심적 역할을 해왔다. 본부는 케냐 나이로비에 있으며, 한국위원회는 1996년 설립됐다. 이번 협약은 3년간 유지되며, 디자인을 중심으로 순환경제로의 전환을 유도하고 혁신과 행동을 촉진하는 역량 개발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또한 정책 대화와 시범 프로젝트를 통해 국제 협력을 강화하고, 제로웨이스트 및 폐기물 관리 등 글로벌 환경 의제에 함께 대응할 계획이다. 교육 프로그램과 연구 이니셔티브도 함께 진행되며, 디자인 실천 속에 지속가능성을 내재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UNEP의 쉴라 아갈칸 국장은 디자인을 통한 순환성이 기후 변화, 생물다양성 손실, 오염과 폐기물이라는 지구의 세 가지 주요 환경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한국항로표지기술원(원장 박광열)이 2025 저탄소 여행주간(9월 26일~10월 26일)을 맞아 마련한 ‘등대스탬프투어×코리아둘레길’ 연계 캠페인에 초대했다. 이는 국민들이 일상 속에서 지속가능한 저탄소 여행을 실천하고 등대문화와 걷기 여행의 가치를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된 행사로, 페인의 이름은 ‘길 위의 빛! 코리아둘레길에서 만난 등대 이야기 Part.3’로 구성됐다. ‘두루누비’ 앱을 켜고 등대가 포함된 코리아둘레길 구간을 1km 이상 걸은 뒤 방문한 등대에서 등대 여권에 스탬프를 찍고 인증 사진을 제출하면 된다. 앱의 ‘따라가기 기능’을 활성화해 걷기 기록을 남기고 구글 폼을 통해 스탬프 날인된 여권 사진을 업로드하면 응모가 완료된다. 캠페인 참가자에게는 총 134명에게 다양한 경품이 제공된다. 1등 4명에게는 ‘등대에서의 하룻밤’을 경험할 수 있는 등대스테이 숙박권, 2등 30명에게는 충전식 블랙다이아몬드 헤드랜턴(500루멘 이상), 3등 100명에게는 모바일 신세계상품권(1만원권)이 주어진다. 당첨자는 10월 말에 발표되며, 숙박권은 11월 중 이용 가능하다. 이번 캠페인에는 전국의 27개 등대가 코리아 둘레길에 포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경남 창원·울산지역 거점은행인 BNK경남은행이 추석을 맞아 관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쌀1.5톤, 전통시장 상품권, 임직원 성금 등을 구석구석 전달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창원시에 ‘1억원 상당 전통시장 상품권’ 기탁…지역 취약계층 2천세대 지원 먼저 BNK경남은행은 지난달 29일 민족 대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창원시에 ‘1억원 상당 전통시장 상품권’을 기탁했다. 이 상품권은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창원시가 추천한 취약계층 가정 2000세대에 순차적으로 전달될 예정이다. 경남과 울산지역 복지시설에 임직원들 마음 담긴 ‘백합나눔회 성금’ 기탁 이어 30일에는 경남과 울산지역 복지시설 43곳에 ‘백합나눔회 성금’ 1630만원을 기탁했다. 이 성금은 전 임직원이 월급여의 일정액(끝전)을 모은 금액에 BNK경남은행 기부금을 더해 마련됐으며, 영업점에서 추천한 복지시설에 전달돼 복지시설 운영비로 쓰여질 예정이다. 추석을 맞아 마산회원노인종합복지관에 ‘쌀 1500kg’ 기증 이뿐만이 아니다. 같은 날 마산회원노인종합복지관 경로식당에 ‘쌀 1500kg’도 기증했다. 이날 마산회원노인종합복지관에서 열린 쌀 기증식에는 BNK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