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가상화폐거래소 폐쇄' 발언이 시장을 혼란에 빠뜨리며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시장이 광풍수준의 열기를 보이며 '투기ㆍ도박'이라는 비판까지 나오자 정부는 이에 대한 대책으로 '시장폐쇄'라는 방안까지 언급하고 있는데 투자자들은 '시대착오적 발상'이라며 거세게 맞서고 있어 논란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지난 11일 박상기 법무부장관은 가상화폐에 대한 대책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가상화폐거래 금지', '거래소 폐지'까지 입에 올리며 강력한 단속 의지를 밝혔다.
시장은 곧바로 패닉상태에 빠져들었다. 이로인해 2300만원선을 호가하던 비트코인 가격은 순식간에 1500만원대로 급락했고 다른 가상화폐들도 일제히 20~30% 폭락세를 연출했다.
이에 놀란 가상화폐 투자자들은 청와대 국민청원 사이트에 반대의견을 봇물처럼 쏟아냈고 정부정책에 대한 비난 수위도 시시각각 높아졌다. 이렇게 박 장관 발언에 대한 후폭풍이 거세지자 청와대는 서둘러 “시장폐쇄는 법무부 방안의 하나일 뿐 확정된 사안이 아니다”라고 진화에 나섰고 그제서야 사태는 진정세로 돌아섰다.
그러나 이번 사태로 가상화폐 거래를 '도박'이라 인식하며 정부의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주장과 시장의 흐름에 맡기고 정부는 안전 관리만을 해야한다는 주장이 첨예하게 맞서면서 이 문제는 더욱 뜨거운 감자로 부상할 전망이다.
■ 금소원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는 시대착오적 발상”
금융소비자원(이하 금소원)은 11일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는 현실성이 없다며 시대 착오적 발상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금소원은 "국내 가상화폐 시장이 문제가 있다고 해서 시장폐쇄를 운운하는 것은 현실성 없는 정책일 뿐만 아니라 정부가 그 동안 아무런 준비없이 대응해 온 무능을 드러내는 것"이라며 "극약처방으로 대책을 세우기 보다는 투명성, 안전성, 투자자 보호 등 시장기반이 조성되도록 하는 정교한 정책 접근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금소원은 이어서 "정부가 그동안 가상화폐에 대해 얼마나 허술하게 준비를 해왔고, 문제의 본질을 제대로 파악조차 못하고 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준 무능의 사례"라고 지적했다.
금소원은 이러한 비판과 함께 가상화폐 시장에 대한 안전하고 투명한 제도 구축이 시급하다며 정부의 조속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금소원 관계자는 "정부는 가상화폐의 실체를 인정하고, 가상화폐 가격의 공정성, 거래시스템의 안정성, 거래의 투명성과 보안성 확보 등 투자자를 보호할 수 있는 규정과 제도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카드사, 가상화폐 해외거래 결제 중지...중국은 지난해 이미 가상화폐 압박
금소원과 투자자들의 거래 옹호 주장에도 불구하고 최근 가상화폐의 문제점이 계속 불거지면서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시장폐쇄와 거래 압박 움직임이 활발해 지고 있다.
국내 가상화폐 거래는 일부 가상화폐에 대해 카드결제가 가능했었는데 지난해 정부가 '카드깡'으로 악용될 소지가 있다고 지적하면서 9월부터는 관련 서비스를 전면 중단했다.
또 최근에는 시중은행들도 가상화폐 거래를 위해 개설하는 계좌에 대해서는 신규거래를 막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금융기관들이 가상화폐거래를 규제하자 가상화폐 투자자들은 규제를 피하기 위해 최근 해외로 거래를 옮기는 사례가 늘고 있는 것으로 전한다. 국내와 달리 해외 거래소는 여전히 신용카드로 가상화폐 결제가 가능한 곳이 많기 때문이다.
국내 투자자들이 이렇게 거래를 해외로 옮겨타자 금융당국은 다시 해외거래에 대한 단속에도 나서는 등 당국과 투자자들 간의 숨바꼭질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 여신금융협회는 지난 10일 회의를 열어 해외 거래소에서 이뤄지는 카드 결제를 막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고, 이어서 국내 8개 카드사는 국내 카드로 해외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가상화폐를 살 수 없도록 신용 · 체크카드 거래를 중지하는 실무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가상화폐에 대한 금융당국의 규제는 우리 뿐만 아니라 중국에서도 강력하게 실시되고 있다.
중국 금융당국은 지난해 10월 이미 가상화폐 거래소를 폐쇄 조치한데 이어 새해벽두에는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채굴장에 대해 전기사용량을 제한하는 조치를 발표했다. 채굴장 압박을 통해 급격한 전기 사용량 증가를 막기 위해서다.
지난 3일 중국 금융전문 매체인 텐센트이셴은 익명의 고위 관계자 발언을 인용해 “최근 인민은행이 가상화폐 채굴 관련 비공개회의를 개최했으며 ‘전기 사용이 불명확한’ 가상화폐 채굴장에 대해 전기 사용을 제한하기로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중국은 세계 최대 규모의 가상화폐 채굴국으로 비트코인의 경우 전 세계 채굴량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젊은이들까지 열광...시장폐쇄 등 더 강력한 조치 필요"
하루만에 가격이 급등락했던 이번 사태를 직접 체험한 한 투자자는 "시장이 도박판이 돼가고 있다는 지적에 누구나 동의할 것"이라며 "잠도 자지 않고 하루종일 가격 동향만 쳐다보는 투자가 정상적인 투자냐" 라고 반문했다
그는 이어서 "비트코인이 국가가 통제하고 관리하는 일반적 화폐로서의 보편성이 없고, 투자결정시 어떠한 판단요인도 제대로 없는데도 거래에 참여하는 것은 투기열풍에 편승한 도박중독에 불과하다"며 "미래의 꿈을 안고 가는 젊은세대들까지 뛰어드는 현실을 제어하기 위해 시장폐쇄는 물론 더 강력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안타까움을 표시했다.
한편, 금융감독원은 지난달 "가상화폐는 공인된 화폐가 아니기 때문에 피해발생시 구제책이 없다"면서 " 투자책임은 온전히 투자자 몫"이라고 강조했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최근 한손엔 신제품 출시와 또 한손엔 발달장애 아동과 함께 야외 나들이 봉사를 펼치는 등 영리활동과 동시에 사회적 책임 이행을 향한 행보로 구슬땀을 흘리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이는 커피 등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다양한 먹거리를 생산해 공급하는 식음료 명가 기업으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먼저 동서식품은 지난 15일, 서울 강북구에 위치한 북서울꿈의숲에서 발달장애 아동과 함께하는 야외 나들이 직원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동서식품에 따르면 이번 봉사는 어린이날이 있는 5월을 맞아 발달장애 아동들이 자연을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체험의 장을 마련하고자 기획된 행사로, 이날 동서식품 직원들은 20여명의 발달장애 아동들과 짝을 이뤄 어린이날 선물 전달과 함께 곤충체험관을 방문하고 공원을 산책하며 각종 조별 미션을 진행하는 등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이외에도 동서식품은 매월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봉사활동을 비롯해 직원들이 쉽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부 플랫폼과 매칭 그랜트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어 26일에는 바삭한 리츠 크래커에 국내산 김을 더한 색다른 풍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한신공영은 호국보훈의 달을 앞둔 지난 24일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묘역 정화 봉사활동을 펼쳤다고 26일 밝혔다. 현충원 봉사활동은 한신공영 임직원과 가족들로 구성된 사내 봉사단체인 ‘한신孝플러스봉사단’이 주관했으며, 올해로 11년째 이어지고 있다. 묘역 정화 활동은 조국을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며, 그 뜻을 일상 속 실천으로 잇는 것을 목표로 매년 진행되고 있다. 한신공영의 기업정신인 ‘효(孝)의 실천’을 바탕으로 한 한신공영의 경영 철학과도 맞닿아 있는 한신孝플러스봉사단봉사단의 주요 활동이다. 이날 봉사단은 묘역정화 봉사활동에 앞서 현충탑에서 참배를 진행해 나라를 위해 희생하고 목숨 바친 분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47번 묘역 일대에서 조화 정비, 태극기 정돈, 잡초 제거 등 묘역 미화 활동을 펼쳤다. 한신효봉사단 관계자는 “이번 활동은 임직원이 직접 봉사에 나서 순국선열의 뜻을 되새기는 시간이 됐다”면서 “숭고한 희생을 단지 기억하는 데 그치지 않고, 행동으로 실천하고 전하는 것이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ESG의 본질”이라며 “앞으로도 한신공영은 지속가능한 나눔을 통해 기업의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최근 농심이 임직원은 물론 전국 10개 대학 캠퍼스에 팝업스토어를 순차 개설키로 하는 등 대내외 고객과의 소통경영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먼저 농심은 지난 16일 본사 3층 아트리움에서 이병학 대표이사와 임직원이 함께 회사 미래 비전과 현안을 공유하는 ‘타운홀 미팅’을 실시했다. 특히 현장에 참여한 본사 임직원 약 100명 외에도, 온라인 중계를 통해 본사 외 사업장과 해외법인 직원들도 참여해 전 세계 농심 임직원이 함께한다는 의미를 더했다. 이번 농심 타운홀 미팅은 경영진이 주요 경영현황과 계획을 공유하고, 임직원들의 사전 질문 및 현장 질문에 대해 직접 답변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질문과 답변을 통해 “농심이 100여 개국에 진출했지만, 국가마다 시장 지배력은 다르다”는 현실 인식을 기반으로, “농심이 진출한 모든 나라가 주력시장이 될 수 있도록 제도와 글로벌 마케팅, 기업문화를 혁신해 나가자”라는 변화 방향성 등에 대한 의미 있는 소통이 이루어졌다. 또한 농심은 타운홀 미팅 시작 전 본사 ‘농심 캠퍼스’ 공간을 활용해 푸드트럭을 운영하고, 농심의 다양한 캐릭터를 활용한 포토존 운영 및 OX 퀴즈 등 다양한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지난달에 이어 5월에도 ‘러브백(LOVEBACK) 캠페인’을 통해 지역 사회와의 지속적인 동행을 이어가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어가고 있다. 먼저 아웃백은 지난달 서울 금천 가산점과 천안페타포트점, 기흥롯데아울렛점에 이어 광주광역시 광천점도 지난 4월 28일, 대한적십자사 광주전남지사와 함께 지역 내 소외계층 아동을 위해 ‘립레츠&치즈필라프’ 60세트를 제공하며 “따뜻한 식탁, 함께하는 마음”을 실천했다. 이 나눔은 지난해부터 시작해 연 2회 정기 후원으로 운영 중이며, 지역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안정적인 식생활 지원에 기여하고 있다. 이어 지난 11일에는 경상남도 거제시에 위치한 거제점도 사회복지법인 성지원 소속 아동들을 초청해 매장에서 직접 식사를 대접했다. 아웃백 거제점은 7년째 매달 둘째 주 일요일마다 아이들을 위한 특별한 식사를 마련해 오고 있으며, 단순한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지속적인 관계 형성과 정기 후원을 통한 아동들과의 신뢰 관계에 기반한 나눔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고 아웃백 측은 전했다. 아웃백 관계자는 “러브백 캠페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빙그레가 ‘빙그레 그란폰도’ 참가자 2000명의 이름으로 참가비 1억원 전액을 지역사회에 기부했다. 빙그레는 건전한 기부문화를 선도하고 즐거움과 재미를 느끼며 기부에 동참하는 퍼네이션(Fun + Donation) 활동의 일환으로 대회 참가비 전액을 참가자 각자의 이름으로 대회 개최 지역에 기부하도록 대회를 기획한 바 있다. 빙그레는 대한적십자사 충청남도지사와 협력해 빙그레 그란폰도가 개최된 충청남도 공주시, 부여군, 청양군 지역의 의용소방대와 취약계층에게 다양한 물품을 후원했다. 각 지역 의용소방대에서 필요로 하는 차량용 소화기, 보호장비 등을 전달하고 각 지역 취약계층에게는 혹서기를 대비해 여름 침구류와 간편식 등으로 구성된 구호 물품 세트를 전달했다. 앞서 지난 12일에는 빙그레와 대한적십자사 충청남도지사가 기부금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전달식에는 빙그레 마케팅담당 양혜진 상무와 대한적십자사 충청남도지사 안인효 사무처장이 참석했으며, 빙그레 그란폰도 참가자 대표로 그란폰도 부문 수상자 최근용씨, 메디오폰도 부문 수상자 김혜진씨, 지구자전거 대표이자 유튜브와 SNS 등에서 지구언니로 잘 알려진 김민지씨도 참석했다. 특히 김민지씨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2025년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을 6월 중순부터 11월 말까지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교육과정은 월별로 진행되며, 매월 초중순 공고 예정이다. 그간 산업계에서는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중 특히 환경과 관련한 전문인력 부족을 애로사항으로 꼽아왔다. 이에 환경부는 2023년부터 관련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교육과정은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관련 규제 대응에 필요한 실무 역량을 고려하여 기초, 종합, 심화 과정별로 진행된다. ‘기초 과정’은 기업 실무자와 취업 준비생을 대상으로 공급망 실사, 공시 등 환경과 관련된 국제 규제 동향과 기본적인 실무를 다루며, ‘종합 과정’과 ‘심화 과정’은 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무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습과 사례 중심의 교육으로 운영된다. 특히, ‘심화 과정’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작성 및 검증, 공급망 실사 대응,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전과정 평가, 생물다양성 공시 대응 등 현업에 필요한 과정별로 교육을 선택하여 들을 수 있다. 이외에도, 교육 참여가 어려운 지방 기업의 수요를 반영하여 수도권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과 현대자동차·기아 남양연구소는 2025년 화성시 일대에서 ‘경기생물다양성탐사’를 공동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탐사는 기업의 자연환경 분야 사회적 책임을 유도하고 지역 내 지속가능한 생물다양성 보전활동을 확산시키기 위해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 임직원을 포함한 전문가와 도민이 함께 참여하는 형태로 추진된다.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는 자사의 ‘Colorful Life’ 캠페인의 일환으로 그룹 차원의 생물다양성 보전 활동을 위해 지역 내에서 지속적인 캠페인을 진행해 왔다. 올해는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과 손잡고 경기생물다양성탐사를 위한 비용의 일부를 기부금의 형태로 진흥원에 전달했다. 해당 기부금은 화성시 일대 생태우수지역을 대상으로 경기생물다양성탐사 운영에 사용될 예정이며, 탐사를 통해 수집된 생물다양성 기초데이터는 경기도의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시민과학 분야 기초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은 지난해부터 모든 도민이 함께 참여하는 시민과학의 하나로 생물다양성탐사 전용 어플인 ‘루카(LUCA, Last Universal Common Ancestor, 지구상에 현존하는 모든 생물의 공통 조상을 의미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