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최근 한국경제는 반도체를 빼고나면 실질적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올 정도로 침체된 분위기지만, 정유업계는 반도체 못지않는 호황을 누리고 있다. 또, 이런 호황가운데 정유사마다 갖고 있는 영업구조의 차이가 실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관심이 모아진다.
SK이노베이션,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 등 소위 정유빅4로 불리는 정유사들은 3~4년 전만해도 수천 억원의 적자를 내며 회사마다 위기의식이 팽배했지만 최근 2년 이전에 없던 이익 기록을 내며 활짝 웃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호황의 원인으로 유가를 지목한다.
한때 30 달러대까지 폭락했던 국제유가가 2016년 부터 꾸준히 상승곡선을 그리며 올해 80 달러대 까지 치솟았고 이에따라 국내 유가도 따라 올라 지역에 따라서는 리터당 2000원의 가격표가 붙기도 했다.
특히 정유사들의 사업구조를 보면 정유사업이 회사 전체 매출에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이러한 원인분석에 무게를 싣는다.
올 상반기 실적을 보면 SK이노베이션의 경우 매출의 71%를 정유사업이 차지하고 있으며, GS칼텍스가 85%, S-OIL이 80%, 현대오일뱅크는 100%가 정유사업이다.
사실상 유가 변화에 따라 회사의 운명이 결정되는 사업구조라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또, 국내유가와 국제유가의 변화폭도 크게 차이가 나서 이에따른 영향도 적지 않다는 분석이다. 2년 전 유가가 저점을 찍었을 때와 올 10월 유가를 비교하면, 국제유가는 무려 139%가 증가한 반면 국내 유가는 18% 증가하는데 그쳤다.
■ 해외비중 70%인 SK와 GS...50%인 S-OIL과 현대
정유4사의 해외영업비중은 회사마다 차이를 보인다. 올해 상반기 실적을 기준으로 SK이노베이션(연결 자회사인 SK에너지 실적 기준)은 회사 전체 매출 38.8 조원 가운데 29.5 조원이 수출 또는 해외판매로, 해외영업비중이 76%에 이른다.
GS칼텍스도 회사 전체매출 16.9 조원 중 11.9 조원이 수출로 해외영업비중이 71%에 달해 국제유가 변동에 따라 회사 실적이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S-OIL과 현대오일뱅크는 수출비중이 작아 국제유가 변동에 상대적으로 적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 상반기 실적을 기준으로 S-OIL은 회사 전체 매출 11.4 조원 가운데 수출이 6.4 조원으로 해외비중은 56%이며, 현대오일뱅크는 매출 8.9 조원 가운데 수출이 4.2 조원으로 48%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국제유가 상승폭이 국내유가보다 더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어 업계에서는 아무래도 SK이노베이션과 GS칼텍스가 더 많은 혜택을 봤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국제유가의 상승은 원재료비의 상승을 의미하기 때문에 원유 수입처 등, 회사의 원가구조와도 관련이 있고 무엇보다 국제시장의 정제마진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어 이러한 움직임도 함께 따져봐야 한다는 지적이다.
■ 국내점유율 SK 30%대 유지...판매가격은 현대가 가장 높아
국제 유가보다는 상승폭이 작지만 국내 유가도 최근 3개월 동안 하락 없이 오르기만 해서 서민들은 주유소 가격표에 신경이 곤두서 있다.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10월 9일 보통휘발유는 리터당 1675원으로 3년래 가장 비싸게 판매되고 있다. 고급휘발유는 1945원으로 2000원 돌파는 시간문제라는 전망이 나온다. 경유가격도 1478원을 찍었다.
정유4사는 이러한 국내유가의 판매가격과 인상속도에서도 회사마다 차이를 보인다.
9월말 기준 지난 1년 동안 휘발유, 경유, 등유 등을 포함한 경질유 가격이 가장 많이 오른 회사는 현대오일뱅크로 13.6%가 올랐다. 뒤를 이어 S-OIL이 10.2% 올랐고 GS칼텍스와 SK에너지는 각각 9.8%, 9.6%가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회사별 인상폭 차이에 따라 판매가격도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년 인상폭이 가장 컸던 현대오일뱅크는 고급휘발유, 보통휘발유, 경유 가격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인상폭이 적었던 SK에너지는 보통휘발유와 경유 가격이 가장 낮았고 S-OIL은 고급휘발유를 가장 낮은 가격에 판매했다.
이런 가격 차이에 대해 업계에서는 회사마다 다른 영업력의 차이를 중요한 원인으로 꼽는다.
SK에너지와 GS칼텍스의 경우 국내 시장점유율이 높아서상대적으로 적은 인상폭에도 더 큰 이익을 낼 수 있지만, S-OIL과 현대오일뱅크의 경우 점유율이 낮아 판매가격 인상에 대한 압박을 더 받았을 거라는 설명이다.
정유사의 2018년 반기보고서에 나타난 국내 시장점유율을 보면 SK에너지가 32.5%로 가장 높고, GS칼텍스가 24.7%, 현대오일뱅크가 21.4%, S-OIL이 19.9%로 나타났다.
회사별 주유소의 개수도 SK에너지가 3490 개소, GS칼텍스가 2427 개소, 현대오일뱅크가 2211 개소, S-OIL이 2118 개소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일각에서는 국내시장점유율 외에도 현대오일뱅크와 S-OIL의 경우, 해외비중이 작아서 상대적으로 국내 판매에 더 집중해야 하기 때문에 국내제품의 가격 인상폭이 컸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한편, 전문가들은 유가 추이에 대해 당분간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만큼 정유사들의 호조세도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주식시장에서도 이를 반영하 듯 SK이노베이션과 S-OIL의 주가가 2년만에 1.5배 오르는 등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제품이나 기술측면에서 회사별로 별다른 차별요소가 없어 이렇게 전적으로 국제유가 등락에 따라 실적이 요동칠 수밖에 없는 정유사들의 사업구조에 대해 우려를 표하기도 한다. 하루빨리 유가변동의 영향을 줄여 경영의 안정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유가는 경제적 요인 외에도 정치사회적 영향 등 가변 요소가 언제나 도사리고 있기 때문이다.
유가 변동에 크게 노출돼있는 우리 정유사들, 특히 영업구조도 서로 달라서 국제유가와 국내 유가의 변동폭 차이에 각기 다른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정유빅4가 유가변동에 따라 앞으로 또 어떠한 실적을 보여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최근 한손엔 신제품 출시와 또 한손엔 발달장애 아동과 함께 야외 나들이 봉사를 펼치는 등 영리활동과 동시에 사회적 책임 이행을 향한 행보로 구슬땀을 흘리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이는 커피 등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다양한 먹거리를 생산해 공급하는 식음료 명가 기업으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먼저 동서식품은 지난 15일, 서울 강북구에 위치한 북서울꿈의숲에서 발달장애 아동과 함께하는 야외 나들이 직원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동서식품에 따르면 이번 봉사는 어린이날이 있는 5월을 맞아 발달장애 아동들이 자연을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체험의 장을 마련하고자 기획된 행사로, 이날 동서식품 직원들은 20여명의 발달장애 아동들과 짝을 이뤄 어린이날 선물 전달과 함께 곤충체험관을 방문하고 공원을 산책하며 각종 조별 미션을 진행하는 등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이외에도 동서식품은 매월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봉사활동을 비롯해 직원들이 쉽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부 플랫폼과 매칭 그랜트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어 26일에는 바삭한 리츠 크래커에 국내산 김을 더한 색다른 풍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한신공영은 호국보훈의 달을 앞둔 지난 24일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묘역 정화 봉사활동을 펼쳤다고 26일 밝혔다. 현충원 봉사활동은 한신공영 임직원과 가족들로 구성된 사내 봉사단체인 ‘한신孝플러스봉사단’이 주관했으며, 올해로 11년째 이어지고 있다. 묘역 정화 활동은 조국을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며, 그 뜻을 일상 속 실천으로 잇는 것을 목표로 매년 진행되고 있다. 한신공영의 기업정신인 ‘효(孝)의 실천’을 바탕으로 한 한신공영의 경영 철학과도 맞닿아 있는 한신孝플러스봉사단봉사단의 주요 활동이다. 이날 봉사단은 묘역정화 봉사활동에 앞서 현충탑에서 참배를 진행해 나라를 위해 희생하고 목숨 바친 분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47번 묘역 일대에서 조화 정비, 태극기 정돈, 잡초 제거 등 묘역 미화 활동을 펼쳤다. 한신효봉사단 관계자는 “이번 활동은 임직원이 직접 봉사에 나서 순국선열의 뜻을 되새기는 시간이 됐다”면서 “숭고한 희생을 단지 기억하는 데 그치지 않고, 행동으로 실천하고 전하는 것이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ESG의 본질”이라며 “앞으로도 한신공영은 지속가능한 나눔을 통해 기업의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최근 농심이 임직원은 물론 전국 10개 대학 캠퍼스에 팝업스토어를 순차 개설키로 하는 등 대내외 고객과의 소통경영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먼저 농심은 지난 16일 본사 3층 아트리움에서 이병학 대표이사와 임직원이 함께 회사 미래 비전과 현안을 공유하는 ‘타운홀 미팅’을 실시했다. 특히 현장에 참여한 본사 임직원 약 100명 외에도, 온라인 중계를 통해 본사 외 사업장과 해외법인 직원들도 참여해 전 세계 농심 임직원이 함께한다는 의미를 더했다. 이번 농심 타운홀 미팅은 경영진이 주요 경영현황과 계획을 공유하고, 임직원들의 사전 질문 및 현장 질문에 대해 직접 답변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질문과 답변을 통해 “농심이 100여 개국에 진출했지만, 국가마다 시장 지배력은 다르다”는 현실 인식을 기반으로, “농심이 진출한 모든 나라가 주력시장이 될 수 있도록 제도와 글로벌 마케팅, 기업문화를 혁신해 나가자”라는 변화 방향성 등에 대한 의미 있는 소통이 이루어졌다. 또한 농심은 타운홀 미팅 시작 전 본사 ‘농심 캠퍼스’ 공간을 활용해 푸드트럭을 운영하고, 농심의 다양한 캐릭터를 활용한 포토존 운영 및 OX 퀴즈 등 다양한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지난달에 이어 5월에도 ‘러브백(LOVEBACK) 캠페인’을 통해 지역 사회와의 지속적인 동행을 이어가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어가고 있다. 먼저 아웃백은 지난달 서울 금천 가산점과 천안페타포트점, 기흥롯데아울렛점에 이어 광주광역시 광천점도 지난 4월 28일, 대한적십자사 광주전남지사와 함께 지역 내 소외계층 아동을 위해 ‘립레츠&치즈필라프’ 60세트를 제공하며 “따뜻한 식탁, 함께하는 마음”을 실천했다. 이 나눔은 지난해부터 시작해 연 2회 정기 후원으로 운영 중이며, 지역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안정적인 식생활 지원에 기여하고 있다. 이어 지난 11일에는 경상남도 거제시에 위치한 거제점도 사회복지법인 성지원 소속 아동들을 초청해 매장에서 직접 식사를 대접했다. 아웃백 거제점은 7년째 매달 둘째 주 일요일마다 아이들을 위한 특별한 식사를 마련해 오고 있으며, 단순한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지속적인 관계 형성과 정기 후원을 통한 아동들과의 신뢰 관계에 기반한 나눔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고 아웃백 측은 전했다. 아웃백 관계자는 “러브백 캠페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빙그레가 ‘빙그레 그란폰도’ 참가자 2000명의 이름으로 참가비 1억원 전액을 지역사회에 기부했다. 빙그레는 건전한 기부문화를 선도하고 즐거움과 재미를 느끼며 기부에 동참하는 퍼네이션(Fun + Donation) 활동의 일환으로 대회 참가비 전액을 참가자 각자의 이름으로 대회 개최 지역에 기부하도록 대회를 기획한 바 있다. 빙그레는 대한적십자사 충청남도지사와 협력해 빙그레 그란폰도가 개최된 충청남도 공주시, 부여군, 청양군 지역의 의용소방대와 취약계층에게 다양한 물품을 후원했다. 각 지역 의용소방대에서 필요로 하는 차량용 소화기, 보호장비 등을 전달하고 각 지역 취약계층에게는 혹서기를 대비해 여름 침구류와 간편식 등으로 구성된 구호 물품 세트를 전달했다. 앞서 지난 12일에는 빙그레와 대한적십자사 충청남도지사가 기부금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전달식에는 빙그레 마케팅담당 양혜진 상무와 대한적십자사 충청남도지사 안인효 사무처장이 참석했으며, 빙그레 그란폰도 참가자 대표로 그란폰도 부문 수상자 최근용씨, 메디오폰도 부문 수상자 김혜진씨, 지구자전거 대표이자 유튜브와 SNS 등에서 지구언니로 잘 알려진 김민지씨도 참석했다. 특히 김민지씨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2025년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을 6월 중순부터 11월 말까지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교육과정은 월별로 진행되며, 매월 초중순 공고 예정이다. 그간 산업계에서는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중 특히 환경과 관련한 전문인력 부족을 애로사항으로 꼽아왔다. 이에 환경부는 2023년부터 관련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교육과정은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관련 규제 대응에 필요한 실무 역량을 고려하여 기초, 종합, 심화 과정별로 진행된다. ‘기초 과정’은 기업 실무자와 취업 준비생을 대상으로 공급망 실사, 공시 등 환경과 관련된 국제 규제 동향과 기본적인 실무를 다루며, ‘종합 과정’과 ‘심화 과정’은 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무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습과 사례 중심의 교육으로 운영된다. 특히, ‘심화 과정’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작성 및 검증, 공급망 실사 대응,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전과정 평가, 생물다양성 공시 대응 등 현업에 필요한 과정별로 교육을 선택하여 들을 수 있다. 이외에도, 교육 참여가 어려운 지방 기업의 수요를 반영하여 수도권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과 현대자동차·기아 남양연구소는 2025년 화성시 일대에서 ‘경기생물다양성탐사’를 공동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탐사는 기업의 자연환경 분야 사회적 책임을 유도하고 지역 내 지속가능한 생물다양성 보전활동을 확산시키기 위해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 임직원을 포함한 전문가와 도민이 함께 참여하는 형태로 추진된다.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는 자사의 ‘Colorful Life’ 캠페인의 일환으로 그룹 차원의 생물다양성 보전 활동을 위해 지역 내에서 지속적인 캠페인을 진행해 왔다. 올해는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과 손잡고 경기생물다양성탐사를 위한 비용의 일부를 기부금의 형태로 진흥원에 전달했다. 해당 기부금은 화성시 일대 생태우수지역을 대상으로 경기생물다양성탐사 운영에 사용될 예정이며, 탐사를 통해 수집된 생물다양성 기초데이터는 경기도의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시민과학 분야 기초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은 지난해부터 모든 도민이 함께 참여하는 시민과학의 하나로 생물다양성탐사 전용 어플인 ‘루카(LUCA, Last Universal Common Ancestor, 지구상에 현존하는 모든 생물의 공통 조상을 의미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