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23 (화)

  • 맑음동두천 -12.4℃
  • 맑음강릉 -8.6℃
  • 구름많음서울 -11.2℃
  • 대전 -8.8℃
  • 맑음대구 -6.2℃
  • 맑음울산 -5.3℃
  • 광주 -5.3℃
  • 맑음부산 -4.2℃
  • 구름많음고창 -5.7℃
  • 제주 0.7℃
  • 구름많음강화 -11.3℃
  • 흐림보은 -8.9℃
  • 구름많음금산 -8.5℃
  • 흐림강진군 -3.7℃
  • 맑음경주시 -6.2℃
  • 맑음거제 -3.7℃
기상청 제공

먹거리·화장품·카드...인기 상품 홍보 열기 ‘후끈’

산양 분유, 주름 케어 화장품, 백주, 라면, 카드, 순댓국 등...다양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식음료·뷰티·카드사 등 다양한 소비재 기업들이 요즘 잘 팔리는 자사 인기 상품에 대한 판매량 공개를 동원한 홍보 열기가 뜨겁다.

18일 유통가에 따르면 다양한 유통기업들이 자사 인기 제품의 판매량을 공개하는 일종의 '뉴메릭마케팅' 열기가 좀처럼 그칠 줄 모으고 줄기차게 이어지고 있다.

수년전부터 홍보에 적극 활용돼온 ‘뉴메릭(숫자)마케팅’은 브랜드나 제품에 고유 숫자를 부여해 그 특성을 암시하거나, 또는 해당 제품의 판매량을 알리는 방법 등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  

이중 판매량 공개는 해당 제품이 소비자사이에서 인기라는 사실을 널리 알림으로써 자연스런 홍보는 물론, 그 제품을 모르고 있던 소비자에게는 호기심을 자극해 구매로 이어지게 하는 일석이조 효과까지 기대해 볼 수 있어 이를 도입하는 기업들은 끊임없이 늘어나는 추세다.

최근 유통가에서 전해온 관련 소식을 모아봤다.

이니스프리, ‘링클 사이언스 스팟 트리트먼트’ 10만 개 판매 돌파


아모레퍼시픽그룹 자연주의 화장품 브랜드 이니스프리는 올해 1월 1일 선보인 ‘링클 사이언스 스팟 트리트먼트(이하 ‘링클 스팟’)’가 출시 이래 국내 판매량 10만 개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링클 스팟’은 용량 대비 저렴한 가격과 특유의 쫀쫀하면서 부드러운 제형으로 온라인상에서 입소문이 이어졌고, 또한 뷰티 리뷰 플랫폼 글로우픽에서 1월 ‘이달의 신제품’, 싱글즈에서 ‘2019 소셜에디터’s PICK’ 으로 선정되면서 그 인기를 입증하기도 했다는 것. 

‘링클 사이언스 라인’은 눈가 주름은 물론, 잔주름부터 깊은 주름까지 케어하는 주름 개선 기능성 라인으로 ▲스팟 트리트먼트 ▲오일 세럼 ▲아이 크림 3종으로 구성돼 있다. 

롯데푸드 파스퇴르, '위드맘 산양’ 월평균 매출 37% 증가 

롯데푸드㈜ 파스퇴르는 로타바이러스 억제능 특허를 받은 김치유산균 유래 대사산물을 적용해 업그레이드시킨 '위드맘 산양’이 리뉴얼 출시 후 월평균 매출이 37% 증가했다고 밝혔다.

위드맘 산양은 영유아 중증 설사의 주요 원인이 되는 로타바이러스 억제능으로 특허 받은 김치유산균 유래 대사산물(EPS)을 적용해 업그레이드한 제품으로, 

롯데푸드, 롯데중앙연구소, 중앙대 김원용 교수가 함께 개발한 김치유산균(락토바실러스 플랜타럼 LRCC5310 균주)의 대사산물이 로타바이러스 억제능을 가지는 특허(특허번호: 10-1883148호)를 받았다.

EPS(Exopolysaccharide, 세포 외 다당류로 천연 유산균 대사산물)를 로타바이러스에 감염시킨 동물세포와 유아 쥐에게 투여했을 때 로타바이러스 감염이 줄어들면서 바이러스성 설사 증상도 완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는 것. 

이는 락토바실러스 플랜타럼 LRCC5310 유산균 유래 EPS가 기존 백신과 다르게 바이러스가 체내에 부착되는 것을 물리화학적으로 방지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덧붙여 소개했다.

농심, 신라면건면 인기에 생산량 2배 늘린다

농심은 신제품 ‘신라면건면’이 출시 한달(2/9~3/10) 만에 800만 개가 판매되면서 라면시장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어, 이달부터 녹산공장에 전용 생산라인을 구축, 생산량을 2배로 늘리고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라면건면은 ‘깔끔한 신라면’이라는 입소문을 타고 지난 2월 9일 출시 이후 한달 간 800만개가 팔린 것으로 집계됐으며, 같은 기간 대형마트 라면매출 순위에서도 신라면, 짜파게티에 이어 3위에 오르는 등 인기가 치솟고 있다는 것. 

농심은 “계속되는 주문에 생산 라인을 풀가동하고 있지만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이에 기존 녹산공장 일반건면 생산라인 2개 모두를 신라면건면만 생산키로 했으며 이에 따라 생산량은 하루 최대 21만개에서 43만개로 대폭 늘어난다”고 전했다.

한편, 구미공장에 건면라인을 가동하면서 농심의 건면제품 생산량도 일일 160만 개로 늘어났다. 농심은 녹산공장에서 140만 개, 구미공장에서 20만개의 건면을 생산할 수 있으며, 이는 업계 최고 수준이다.

썬앳푸드, 백주 판매량 전년 대비 31% 성장


썬앳푸드는 국내 최대 백주(바이주) 보유 중인 부티크 중식당 모던눌랑의 지난해 백주 판매량이 전년 대비 31% 성장했다고 밝혔다. 

이는 주류업계에서 아웃사이더로 취급 받던 백주가 최근 양꼬치, 마라탕, 훠궈 등 중국 음식 열풍에 힘입어 그와 어울리는 주류를 찾는 소비자 니즈가 높아졌기 때문으로 주류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이처럼 백주가 소비자들에게 주목받으면서 백주를 즐기는 공간에도 다양한 변화가 생기고 잇다. 이중 모던눌랑의 경우 50~60가지 백주를 맛볼 수 있는 곳으로, 이에 걸맞은 다양한 음식들과 1930년대 상하이 거리를 재현해 놓은 인테리어와 분위기로 소비자들을 사로잡고 있다. 

특히 이곳에서는 최고급 백주 시리즈 중 하나인 해지람-천지람-몽지람을 모두 판매하고 있어 백주 애호가들에게 명성이 자자한 것으로 전해진다.

bhc 큰맘할매순대국, 인기 식사 메뉴 3종 5000만 개 팔려

bhc의 순댓국 전문점 큰맘할매순대국은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메뉴별 판매량을 집계한 결과 대표 메뉴인 ‘순대국’을 비롯해 한 끼 식사로 인기 있는 ‘뼈해장국’과 ‘수육국밥’ 등 메뉴 3종이 총 5000만 그릇 판매돼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우리나라 전 국민이 1 그릇씩 먹은 셈이라는 것. 특히 시그니처 메뉴인 ‘순대국’은 진한 사골육수에 머리고기와 순대가 듬뿍 들어가 푸짐한 양과 착한 가격으로 직장인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메뉴라고 덧붙였다.

스타벅스, 마이 디티 패스(My DT Pass) 가입회원 50만명 돌파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 이석구)는 마이 디티 패스(My DT Pass) 가입 회원이 최근 50만명을 돌파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는 지난 해 6월 런칭 후 9개월만이다.

‘마이 디티 패스’란 고객의 차량정보를 스타벅스 선불식 충전 카드와 연동시켜,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Drive Thru; 이하 DT) 이용 시 별도의 결제수단을 제시하지 않아도, 자동 결제를 통해 주문한 메뉴를 받아 바로 출차가 가능한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 전용 서비스다. 

‘My DT Pass’ 서비스에 등록된 차량이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 존에 진입하게 되면, 차량번호 자동인식을 통해 스타벅스 바리스타는 고객 정보를 사전에 인지할 수 있게 되어 빠른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특히, 스타벅스 모바일 주문 및 결제 시스템인 사이렌오더를 통해 사전에 주문할 경우에는 주문 존에서의 별도 주문과정 없이 바로 픽업 존으로 이동해서 주문한 음료 및 푸드만 수령 후 출차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처럼 빠르고 정확한 서비스 시간 단축으로 인해, 전국 180여곳의 스타벅스 My DT Pass를 이용하는 고객 비중은 현재 드라이브 스루 존 전체 이용객의 40%까지 증가, 차량 2대 중 한 대는 My DT Pass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업체 측은 추산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향후 이용 고객들의 지속 증가함에 따라, 관련 서비스 업그레이 강화 및 DT전용 상품 개발 강화 등에도 힘을 실을 예정이다.

핀크카드 4만좌 돌파, 성원 힘입어 추가 1만좌 더!

돈 버는 소비습관을 위한 AI 기반의 모바일 금융 서비스 ‘핀크(Finnq)’는 출시 두 달 만에 4만장 발급을 돌파한 ‘한정판 유병재 핀크카드’의 인기에 힘입어 한시적으로 1만좌를 추가 발급한다고 밝혔다. 

핀크카드는 다계좌 연동 가능한 선불형 체크카드로, 일명 ‘통장 쪼개기’라 불리는 용도별 계좌 관리를 도와 자산 관리를 시작하는 사회 초년생에게 인기를 끌었고, 

또한 방송인 유병재 씨와 협업해 한정판으로 선보인 유병재 핀크카드의 경우 파격적인 디자인으로 젊은 세대의 소장 욕구를 자극하며 출시 8주 만에 4만좌를 돌파했다는 것. 실제로 20대가 전체 발급자 중 약 70%를 차지했다고. 

핀크카드에 대한 20대의 선풍적 지지는 핀크카드가 ‘선불카드(결제)’와 ‘선불전자 지급수단(송금·인출)’의 장점을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간편결제 서비스인 것이 주효했다고 자체 평가했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