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SK이노베이션,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 등 정유 4사는 2006년 이후 3년 동안 해마다 역대 최고 이익을 갈아치우며 창사이래 최대 호황을 누렸다. 그리고 지난해 4분기, 한 분기만에 갑자기 4 회사가 모두 대규모 적자를 내며 폭삭 주저 앉았다.
수십 조원의 매출을 올리고 수 조원대의 이익을 실현하는 회사들이 이렇게 한 분기만에 일률적으로 적자로 전락하는 모습에 업계는 물론 주식시장의 투자자들도 입을 다물지 못했다.
하지만 이런 회사의 불안정한 사업구조에 대해 누구보다 가장 잘 알고 있는 것은 정유사 본인들이라고 정유사들은 말한다.
그리고 실제로 정유사들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지난 3년 벌어 들인 돈을 아낌없이 투자하고 전혀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는 등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 해마다, 분기마다 들쑥날쑥...대기업 답지 않은 불안정 사업구조 노출
정유 4의 경영실적은 연간 단위는 물론 분기 단위로 봐도 종잡을 수가 없다. 분기마다 변화폭이 너무 커서 회사가 상승세인지 하락세인지 쉽게 파악이 되지 않는다.
지난해 분기실적만 봐도 1분기에는 영업이익이 전기보다 30%나 감소하더니 2분기에는 또 전기보다 38%나 솟구쳤다. 그리고 3분기에 그 실적을 유지하더니, 4분기에는 모든 회사가 수 천억원의 적자로 떨어져 버렸다.
지난해 4분기, SK이노베이션은 영업이익이 1조1147억원이 감소해서 2788억원 손실이 났고, GS칼텍스는 9030억원 감소해서 2670억원 손실이 났다. S-OIL도 영업이익이 6081억원 감소해 2924억원의 손실이 났고 현대오일뱅크도 4153억원 감소해서 1753억원 손실이 났다.
지난 5년간 정유 4사의 분기 영업이익 곡선을 보면 이러한 들쑥날쑥 추세가 더욱 명확하게 보인다. 영업이익 곡선이 톱날 처럼 요철이 심한 모습이다.
또, 4개 회사가 어느 한 회사도 예외없이 상승 국면에선 일률적으로 이익이 증가하고 하강 국면에선 일률적으로 사이 좋게 이익이 감소한다. 회사의 영업실적이 회사내부 요인보다는 외부환경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 매출은 국제유가, 이익은 정제마진 따라다녀...
정유빅4가 이렇게 영업실적의 변화가 심한 이유는 회사의 매출과 이익이 국제 유가와 싱가포르 정제마진 등 국제시장의 움직임에 전적으로 노출되있기 때문이라고 업계는 말한다.
즉 매출은 국제 유가의 변화를 따라가고 이익은 정제마진을 따라 증감하는 사업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정유 4사의 매출 추이를 보면 2014년부터 매출이 급감하기 시작했는데, 이 시기는 국제유가도 급격히 하락하던 시기였다. 100달러 였던 유가가 2016년 20 달러까지 떨어지자 정유 4사의 매출도 2016년 바닥점을 찍었다.
그리고 2016년 이후 유가가 상승하자 정유사 매출도 곧바로 상승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100달러에서 20달러까지 80% 가까이 하락한 유가의 하락폭 만큼 정유 4사의 매출이 감소하지 않고, 단지 반토막이 나는데 그쳤다는 것이다.
한편, 회사들의 영업이익은 전적으로 싱가포르 복합정제마진 등 국제 정제마진에 따라 움직였다. 2015년 유가는 하락했지만 국제 석유수요 증가에 따라 정제마진이 올라가자 정유 4사도 매출은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증가세를 타기 시작했다.
이후 2016년 하반기부터 2017년까지 정제마진이 10 달러까지 돌파하며 상승하자 정유사들도 이 기간에 창사 이래 최고 이익을 내며 대 호황을 누렸다.
그리고 2018년 4분기 정제마진이 1달러 대까지 떨어지자 4회사가 모두 대규모 적자로 전환됐다.
■ 2019년...유가는 상승, 정제마진은 오르락내리락
정유 4사의 매출은 국제유가에, 영업이익은 정제마진을 따라다니고 있어 시장에서는 올해 1분기 실적도 유가와 정제마진의 추이를 보면 알 수 있다는 분위기다.
올해 들어 국제유가는 연초 52달러에서 상승하며 1월말 60달러를 넘어서고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상승해서 3월 하반기에는 67~68달러 선에서 등락하고 있다. 시장에서는 정유 4사의 매출도 상승세를 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정유사의 이익을 결정하는 정제마진은 올해들어 특별한 방향성 없이 등락을 계속하고 있어 분석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연초 1 달러선까지 폭락했던 정제마진은 1월 중순쯤 4 달러를 넘어섰다. 일반적으로 정유사의 손익분기점을 4~5달러로 보기때문에 정제마진이 4달러를 넘어서면서 정유사들이 지난 4분기 처럼 적자가 날 가능성은 줄었다는 분석에 무게가 실린다.
이후 1월 말에서 2월 초까지 정제마진은 7~8달러 선까지 치솟았지만 2월 중순부터 다시 하락해 3월 하순으로 가면서 4달러 선까지 떨어졌다. 하지만 2월 말부터 3월 초, 그리고 3월 중순에는 일시적으로 7~8달러 선을 회복하기도 했다.
올 1분기 정제마진이 산술 평균으로는 5.9 달러로 추산돼 정유사들의 손익분기점을 우회하는 수준이다. 시장의 전망도 올 1분기 정유4사의 이익은 지난 3년만큼의 호실적은 아니지만 적정 수준을 실현할 것으로 예상하는 분위기다.
증권사 한 애널리스트는 미국의 정기보수 집중, 계절적 수요 개선 등으로 정제마진이 상승했다며 앞으로 드라이빙 시즌임을 감안하면 정제마진이 더 악화되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았다. 정유사들의 올 상반기 실적도 지난 연말과 같은 대폭락은 없을 것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린다.
하지만, 올해 들어 유독 변동이 심한 정제마진의 변화가 정유사 별로는 어떻게 이익에 반영될 지, 업계와 주식시장은 이달말 발표될 SK이노베이션과 S-OIL 그리고 (주)GS 지주회사와 현대중공업 지주회사의 2019년 1분기 잠정실적 발표를 기다리며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안산도시공사는 한국평가데이터가 실시한 ESG 기업평가에서 ‘ESG-2등급’을 획득하며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실천을 위해 마련됐으며, 환경(E)·사회(S)·지배구조(G) 각 부문별로 정량·정성 지표를 통해 진행됐다. 공공기관으로서의 ESG 경영 이행수준을 대외적으로 인증 받은 안산도시공사는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ESG 경영 체계를 고도화하기 위한 중장기 실행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환경 부문에서는 온실가스 및 용수 등 주요 환경지표 감축 목표를 설정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 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사회 부문에서는 근로 환경 및 제도 개선을 통해 ‘일하기 좋은 조직 문화’를 조성하고, 그 성과가 현장에 정착되도록 후속 조치를 마련할 방침이다. 아울러 지배구조 부문에서는 ESG 정보공시 확대 등을 통해 공정하고 신뢰받는 조직 기반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또 올 하반기에 ESG 경영성과를 체계적으로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 ESG 추진 성과와 향후 전략을 시민과 투명하게 공유한다. 허숭 안산도시공사 사장은 “이번 평가는 우리 공사의 ESG 경영 수준을 객관적으로 진단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LG생활건강이 신나는 음악과 율동으로 건강한 치아 위생 습관을 익히고 체험하는 어린이 건강 뮤지컬 ‘반짝반짝 페리오’ 2025 공연을 시작했다. 반짝반짝 페리오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지원하고, 한국메세나협회가 주최, 음악극창작단 톰방 주관으로 진행한다. 미취학 유아부터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공연은 지난 4일 서울 노원구의 한 유치원에서 첫 막을 올린 뒤, 전국 초등학교와 문화예술회관 등지로 찾아갈 예정이다. 공연을 관람한 어린이에게는 학습 내용을 잘 실천하고 있는지 여부를 스스로 체크할 수 있는 ‘셀프 체크리스트’가 담긴 워크북도 지급한다. 반짝반짝 페리오는 양치질을 싫어하는 주인공 ‘봄이’가 튼튼요정 ‘리오’와 함께 중국, 프랑스, 멕시코 등 세계 각국의 이웃을 만나 일어나는 이야기를 담았다. 어린이들이 공연을 관람하면서 자연스럽게 올바르게 이 닦는 법, 손 씻는 방법, 기침 예절의 중요성을 알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했다. 또한 공연 도중 아이들의 흥미를 더할 수 있는 마술, 인형극을 추가해 다채로운 볼거리도 마련했다. 실제로 지난해 반짝반짝 페리오 뮤지컬을 관람한 어린이들의 보호자 2,132명을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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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한신공영은 호국보훈의 달을 앞둔 지난 24일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묘역 정화 봉사활동을 펼쳤다고 26일 밝혔다. 현충원 봉사활동은 한신공영 임직원과 가족들로 구성된 사내 봉사단체인 ‘한신孝플러스봉사단’이 주관했으며, 올해로 11년째 이어지고 있다. 묘역 정화 활동은 조국을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며, 그 뜻을 일상 속 실천으로 잇는 것을 목표로 매년 진행되고 있다. 한신공영의 기업정신인 ‘효(孝)의 실천’을 바탕으로 한 한신공영의 경영 철학과도 맞닿아 있는 한신孝플러스봉사단봉사단의 주요 활동이다. 이날 봉사단은 묘역정화 봉사활동에 앞서 현충탑에서 참배를 진행해 나라를 위해 희생하고 목숨 바친 분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47번 묘역 일대에서 조화 정비, 태극기 정돈, 잡초 제거 등 묘역 미화 활동을 펼쳤다. 한신효봉사단 관계자는 “이번 활동은 임직원이 직접 봉사에 나서 순국선열의 뜻을 되새기는 시간이 됐다”면서 “숭고한 희생을 단지 기억하는 데 그치지 않고, 행동으로 실천하고 전하는 것이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ESG의 본질”이라며 “앞으로도 한신공영은 지속가능한 나눔을 통해 기업의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최근 농심이 임직원은 물론 전국 10개 대학 캠퍼스에 팝업스토어를 순차 개설키로 하는 등 대내외 고객과의 소통경영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먼저 농심은 지난 16일 본사 3층 아트리움에서 이병학 대표이사와 임직원이 함께 회사 미래 비전과 현안을 공유하는 ‘타운홀 미팅’을 실시했다. 특히 현장에 참여한 본사 임직원 약 100명 외에도, 온라인 중계를 통해 본사 외 사업장과 해외법인 직원들도 참여해 전 세계 농심 임직원이 함께한다는 의미를 더했다. 이번 농심 타운홀 미팅은 경영진이 주요 경영현황과 계획을 공유하고, 임직원들의 사전 질문 및 현장 질문에 대해 직접 답변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질문과 답변을 통해 “농심이 100여 개국에 진출했지만, 국가마다 시장 지배력은 다르다”는 현실 인식을 기반으로, “농심이 진출한 모든 나라가 주력시장이 될 수 있도록 제도와 글로벌 마케팅, 기업문화를 혁신해 나가자”라는 변화 방향성 등에 대한 의미 있는 소통이 이루어졌다. 또한 농심은 타운홀 미팅 시작 전 본사 ‘농심 캠퍼스’ 공간을 활용해 푸드트럭을 운영하고, 농심의 다양한 캐릭터를 활용한 포토존 운영 및 OX 퀴즈 등 다양한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지난달에 이어 5월에도 ‘러브백(LOVEBACK) 캠페인’을 통해 지역 사회와의 지속적인 동행을 이어가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어가고 있다. 먼저 아웃백은 지난달 서울 금천 가산점과 천안페타포트점, 기흥롯데아울렛점에 이어 광주광역시 광천점도 지난 4월 28일, 대한적십자사 광주전남지사와 함께 지역 내 소외계층 아동을 위해 ‘립레츠&치즈필라프’ 60세트를 제공하며 “따뜻한 식탁, 함께하는 마음”을 실천했다. 이 나눔은 지난해부터 시작해 연 2회 정기 후원으로 운영 중이며, 지역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안정적인 식생활 지원에 기여하고 있다. 이어 지난 11일에는 경상남도 거제시에 위치한 거제점도 사회복지법인 성지원 소속 아동들을 초청해 매장에서 직접 식사를 대접했다. 아웃백 거제점은 7년째 매달 둘째 주 일요일마다 아이들을 위한 특별한 식사를 마련해 오고 있으며, 단순한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지속적인 관계 형성과 정기 후원을 통한 아동들과의 신뢰 관계에 기반한 나눔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고 아웃백 측은 전했다. 아웃백 관계자는 “러브백 캠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