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28 (금)

  • 맑음동두천 4.1℃
  • 구름많음강릉 3.8℃
  • 구름조금서울 5.2℃
  • 구름많음대전 6.2℃
  • 흐림대구 7.3℃
  • 흐림울산 5.7℃
  • 흐림광주 5.7℃
  • 흐림부산 7.9℃
  • 흐림고창 3.3℃
  • 흐림제주 8.0℃
  • 맑음강화 4.1℃
  • 구름많음보은 5.3℃
  • 흐림금산 6.4℃
  • 흐림강진군 6.2℃
  • 흐림경주시 5.8℃
  • 흐림거제 9.0℃
기상청 제공

김정은 "비핵화 가능, 한미훈련도 이해"

"남북정상회담 판문점서 4월말 개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핵을 포기할 수 있다면서 한미 연합군사훈련도 양해한다는 뜻을 밝혔다. 


그동안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시킨 가장 핵심적인 사항이고, 북한과 미국이 조금도 양보하지 않고 대치했던 사항이기 때문에 김 위원장의 이번 전격적인 태도 변화에 국민들은 물론 외교전문가들도 놀랍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특별사절단은 지난 4일부터 2박3일 일정으로 북한을 방문해 김 위원장을 접견하는 등 북한 측과 협의하고 양측이 합의한 내용을 6일 공식 발표했다.


가장 먼저,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4월말 판문점의 우리측 지역인 '평화의 집'에서 제3차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는데 합의했다. 그리고 이를 위해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 간의 핫라인을 설치해 의견을 교화하기로 했다.


올해 1월 김 위원장의 남북대화 가능성 언급과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이뤄졌던 수차례의 남북접촉이 오는 4월 남북정상회담이라는 성과로 이어졌다.


또, 그동안 남북대화의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핵문제와 한미군사훈련에 대한 북측의 전향적 태도변화가 주목된다.


북한과 회담을 하고 돌아 온 수석특사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김 위원장이) 북미대화 의제로 비핵화도 논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면서 "(김 위원장은) 비핵화 목표는 선대의 유훈이며, 선대의 유훈에 변함이 없음을 분명히 밝혔다"고 전했다.  이에따라 앞으로 개최될 남북, 북미 대화기간 동안 핵 실험은 없을 것이라는 내용도 확약했다고 전했다.


또 하나의 큰 걸림돌이었던 한미연합군사훈련에 대해서도 김 위원장은 "4월부터 예년 수준으로 진행하는 것을 이해한다"며 "한반도 정세가 안정기로 진입하면 한미훈련이 조절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특사단은 김 위원장과 면담에서 연합훈련 문제가 나올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이 문제가 제기되면 설득해야겠다고 준비했지만 그럴 필요가 없었다"고 말해 특사단도 예상하지 못한 북한의 전향적인 분위기에 대해 설명했다.


한편, 정 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은 곧바로 미국을 방문해 이번 방북 결과를 설명하고, 이어서 정 실장은 중국과 러시아를, 서 원장은 일본을 방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 실장은 미국을 방문하는 동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직접 만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동서식품 ‘맥심골목’, 33회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 수상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 ‘맥심골목’이 ‘제33회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에서 OOH(옥외광고)영상 부문 ‘좋은 광고상’을 수상했다.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은 소비자가 직접 심사에 참여하는 국내 유일의 광고상으로 한국광고주협회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공동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한다. 올해는 TV, 디지털, 인쇄, OOH(옥외광고)영상, 오디오 등 5개 부문에 총 303편의 광고가 출품되었으며, 엄격한 평가를 거쳐 41편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이번에 수상한 ‘맥심골목’은 동서식품이 지난해 10월 중순부터 전북 군산시 월명동 일대에서 운영한 브랜드 체험 공간으로 한 달 동안 세대를 초월한 약 12만 명의 방문객을 모으며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광고 영상에는 모델 박보영이 맥심골목 곳곳을 탐방하며 자연스럽게 맥심을 즐기는 모습이 담겼다. 게다가 기존의 일방적인 팝업스토어와 달리 수평적이고 개방적인 공간인 골목 전체에 커피믹스, 솔루블, 원두, RTD 등 제품 특성에 어울리는 다양한 콘셉트의 공간을 구성하며 맥심이 추구하는 가치인 ‘일상 속에서 커피 한 잔이 주는 행복’을 방문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했다는 점에서 좋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