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2 (금)

  • 흐림동두천 2.2℃
  • 흐림강릉 1.4℃
  • 구름많음서울 2.4℃
  • 구름많음대전 3.3℃
  • 흐림대구 5.9℃
  • 흐림울산 5.2℃
  • 구름많음광주 4.5℃
  • 구름많음부산 6.3℃
  • 구름많음고창 0.8℃
  • 흐림제주 8.7℃
  • 구름많음강화 -1.0℃
  • 구름많음보은 1.3℃
  • 구름많음금산 1.9℃
  • 흐림강진군 5.0℃
  • 흐림경주시 3.8℃
  • 구름많음거제 7.6℃
기상청 제공

먹거리 떨어진 건설업계, 남북경협 기대 고조

국내외 부진 만회 기회...앞다퉈 사업참여 준비



[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해외에서도 국내에서도 먹거리가 떨어져 가고 있어 고민이 깊은 건설업계가, 최근 남북화해 무드를 타면서 실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남북경협 사업에 기대를 높이고 있다. 사업규모가 수 십조원에서 수 백조원에 달할 것이라는 추산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건설사들은 해외수주 감소와 국내주택시장 둔화로 새로운 수익원을 찾기 위해 애쓰고 있는 중이다.


수십년간 우리 건설의 주요 수익원이었던 해외건설수주는 2010년 716억 달러를 기록한 후 계속 하락세를 보여 최근 200억 달러 대로 내려 앉았다. 유가하락으로 중동 수주가 감소한데다 중국 건설사들이 해외에서 대규모 자금 공세를 펼치고 있기 때문이다.


해외수주 부진 외에도, 최근 3~4년 유래없는 열풍이 불었던 국내 주택시장도 최근 서서히 가라앉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 4년 동안 예년의 2배 가까운 137만 호가 분양돼 지방에서는 벌서 가격하락이 시작됐고 수도권 마저 미분양 단지가 속출하는 등 시장 일각에서는 이제 주택경기가 끝났다는 평가까지 나오고 있다.




■ 남북경협, SOC 규모 수 십조원~ 수 백조원 예상


이렇게 국내외 영업이 위축되면서 앞으로의 먹거리를 찾던 건설사들은 북한 SOC 사업이라는 새로운 시장이 나타나자 앞을 다퉈 참여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연구원이 추산한 전체 통일비용은 831조원으로 이중 SOC 비용만 289조원이다. 여기에 더해 민간부문의 투자 금액은 2790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남북경협 가운데 가장 빠른 진행을 보이고 있는 분야는 철도와 도로 건설이다. 4.27남북선언에도 동해선과 경의선이 언급됐고, 26일 남북은 철도분야 분과회의를 열고 동해선·경의선 철도 현대화를 위해 공동연구조사단을 꾸리기로 했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추정한 동해선의 남측 구간 강릉~제진 110km 공사금액만 2조3490억원이다. 여기에 북측 구간인 고성~두만강 현대화를 위한 복선화 비용까지 더하면 동해선 공사에 6~7 조원 가까운 자금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며, 다른 한 축인 경의선의 개성~신의주 구간 411km의 현대화 비용까지 더하면 십 조원을 훌쩍 뛰어 넘을 것으로 추산된다.


더욱이 업계 일각에서는 정부의 추산금액은 러시아가 2000년도 초에 산정한 단가를 기준으로 추산한 것으로 현재 남한의 건설비용으로 환산하면 수 십조원에 달할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철도 외 도로건설에서도, 국토연구원은 2015년 보고서 '한반도·동북아 공동발전을 위한 북한 국토개발 핵심프로젝트 실천방안 연구'에서 서울, 개성, 평양, 신안주, 신의주를 잇는 도로의 개·보수와 고속도로 건설에 7조6659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전 2013년에 나온 같은 보고서에는 환서해축·동해축 교통망 건설 등 북한 국토개발 핵심 프로젝트 11곳에 필요한 총예산 규모가 최소 93조여원에 달할 것이라고 추산했다.


이밖에도 대륙횡단철도 연결에는 고속철이 필요한데 남한은 교류 2만5000V를 쓰지만 북한은 직류 3000V를쓰고 있어 '철도 연결보다 발전소 건설이 시급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등 발전소 건설비용도 추가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2014년 ‘한반도 통일과 금융의 역할 및 정책과제’라는 보고서를 통해 북한의 철도·도로·통신·전력 등 인프라 구축에 20년간 약 151조원(철도 86조원)이 소요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 "새로운 먹거리 잡아야 한다" 건설사들 남북경협 준비 서둘러


이 같이 남북경협 규모가 수 십조원에서 수 백조원까지 예상되면서 현대건설, GS건설, 대림산업 등 건설사들은 북한 SOC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현대건설은 기존에 추진하다 중단된 북한 사업팀을 다시 모아 사업재개를 위한 준비에 들어간 것으로 전한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이미 금강산, 체육관, 원자로, 경원선 사업을 추진한 경험이 있어 새로운 특별 조직을 구성하지는 않고 있다"며 "그 보다 사업재개에 대비해 과거 북한사업에 참여했던 국내영업 조직과 80~90명의 인력들을 중심으로 다른 회사보다 더 구체적인 준비를 하고 있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GS건설도 최근 대북 TF를 조직하고 경협 참여 준비에 나서고 있다. 토목·전력 등 인프라 사업담당자 10여명을 발탁해 TF를 조직하고 임원급 TF팀장 주도로 유망사업과 사업참여 등 관련 정보를 수집 중이다.


GS건설 관계자는 "앞으로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경협 사업에 선제적으로 참여하기 위해 내부 검토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대림산업도 이달초 북한 진출을 위한 TF팀을 구성해서 철도, 수력발전, 교량 등 사업참여를 준비하고 있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철도 외에도 국내외에서 공사실력을 인정받은 댐, 교량, 가스관 공사 등에 대한 참여를 검토하고 있다"며 "아직 구체적으로 확정된 계획이 나오지 않아 검토단계에 있지만 워낙 사업규모가 크기 때문에 새로운 사업기회가 될 것"이라며 남북경협에 대한 기대를 나타냈다.    


이밖에도 최근 새 수장을 맞은 대우건설도 이달 초 조직 개편을 실시하면서 남북 경협 사업에 대비한 북방사업팀을 신설했고, 삼성물산도 지난달 말 남북 경협 TF를 만들어 영업 담당 상무급 임원을 수장으로 앉혔다. 한화건설도 북한 SOC와 자원개발 사업 등에 주목하며 TF를 구성했다. 


■ 사업자금 조달, 국제정세 변화에 대한 우려 목소리도 


이렇게 건설사들이 남북경협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찾으려는 준비에 바쁜 가운데 업계 일각에서는 사업참여에 대한 주의를 촉구하는 신중론도 나온다.

 

무엇보다 남북경협의 진척은 100% 한반도 주변 정세에 달려 있는데 남북 외에도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등 각국간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어서 어떤 변화가 일어 날지 모른다는 지적이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과거에도 정권의 변화로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 가동 중단 등 현대그룹과 수많은 중소기업들이 쓰러지는 걸 옆에서 지켜봤다”며 “이번에 추진되는 남북경협에 대한 투자도, 우리 정부 뿐만아니라 경제제재를 하고 있는 미국, 중국 등 주변국가들로 부터도 안전을 보장을 받아야 할 것"이라고 조심스런 입장을 보였다.

또 투자자금 회수 측면에서도, 현재 정부가 조성하는 남북경협자금은 연간 1조원 규모로 정부 재원만으로는 턱없이 부족해 중국·러시아·일본 등 주변국들의 협력이 필요한데 이 같은 과정이 쉽지도 않고 시간도 오래 걸릴 것이라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대우건설 백정완 사장, 나이지리아 석유공사 CEO 면담 [산업경제뉴스 최기훈 기자] 대우건설은 백정완 사장이 지난 29일 을지로에 위치한 대우건설 본사에서 나이지리아 국영석유공사의 멜레 콜로 키야리 그룹 총괄 CEO를 면담했다고 밝혔다. 지난 28일 방한한 멜레 콜로 키야리 CEO는 대우건설 백정완 사장을 만나 나이지리아가 신규 추진 중인 다수의 가스 플랜트 사업 관련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대우건설을 방문했다. 이 날 면담에서 대우건설 백정완 사장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NLNG Train 7호기 사업을 비롯해 와리 정유시설 긴급보수공사, 카두나 정유시설 긴급보수공사 등 나이지리아에서 진행되고 있는 사업들의 협조를 부탁하며앞으로도 굳건한 협력관계 구축을 약속했다. 또한 백정완 사장은 “대우건설은 NNPC가 추진하는 신규 프로젝트들에 대한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나이지리아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싶다”며 “성공적인 사업 개발을 위해 대우건설이 지원할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협조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멜레 콜로 키야리CEO는 “국제 사회에서 나이지리아의 에너지 사업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특히 대우건설은 NNPC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파트너사”라고 화답했다. 대우건설은 1978년 나이지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