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산업이 탄소 배출의 주범으로 불리는 이유는 그의 구조에 있다. [사진=포스코]](http://www.biznews.or.kr/data/photos/20251044/art_17618095444537_039744.jpg)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철강 산업은 탄소 배출의 대표적인 산업으로 꼽힌다. 고로에서 석탄을 태워 철을 생산하는 전통적인 방식은 필연적으로 막대한 온실가스를 배출할 수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기후위기 시대에 접어들어서도 지속 가능할 지를 의심받고 있다.
이를 탈피하기 위한 다양한 대책들이 꼬리를 물고 있지만 가시적인 성과는 그리 뚜렷하게 발견되지 않고 있다. 적어도 우리의 경우를 본다면 그렇다. 물론 한국은 2020년대 초반부터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철강 산업의 전환을 주요 과제로 설정해 왔다.
하지만 실제 생산 구조는 여전히 고로 중심이며, 수소 기반 제철 기술은 실증 단계에 머물러 있다. 철강 산업은 국내 온실가스 배출의 약 17%를 차지하며, 제조업 부문에서는 40%에 달한다. 이는 고로 중심의 생산 구조 때문으로, 국내 철강 생산의 약 70%가 석탄 기반이다. 결국 철강 산업의 탈탄소 없이는 국가 전체의 탄소중립도 실현되기 어렵다는 뜻이다.
◆ 해법은 수소환원제철, 탄소 배출 최대 95%까지 저감
이러한 구조적 한계를 돌파하기 위한 기술이 바로 ‘수소환원제철’이다. 이 공정은 철광석 환원 과정에서 석탄 대신 수소를 사용해 이산화탄소가 아닌 수증기만을 배출한다. 기존 고로 방식보다 탄소 배출을 최대 95%까지 줄일 수 있어, 국내외 철강 기업들이 실증과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세계적으로도 이와 관련된 기술 실증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일본에서는 풍력 발전으로 만든 수소를 철강 제조에 활용하는 실증 프로젝트가 시작되며, 산업 전환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요미우리 신문에 따르면, 도요타 쓰쇼와 아이치 제철은 아이치현 치타 공장에 수소 제조 설비를 설치하고, 도시가스 대신 연간 1,600톤의 수소를 사용해 철강을 생산할 계획이다. 일본 정부는 이를 위해 장기 보조금 제도를 도입하고, 청정 수소 공급망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 사례는 단순한 기술 실험을 넘어, 정부와 기업이 어떻게 협력해 탈탄소 전환을 실현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특히 일본 정부가 수소 가격의 부담을 보조금으로 완화하고, 장기적인 생산 지속을 조건으로 제도를 설계한 점은 한국의 정책 설계에도 시사점을 준다.
우리 역시 탈탄소화 공정이 진행중인 것은 사실이다. 포스코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수소환원제철 기술인 ‘HyREX’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핵심 설비인 유동환원로(FBR)는 기존 덩어리 철광석이 아닌 분철광석을 원료로 사용해 원가 경쟁력도 확보하고 있으며, 포스코는 호주의 수소 혁신 기업과 고효율 전해조 개발 협력을 진행 중이다.
![포스코는 지난해 1월 26일 포항제철소에 수소환원제철 개발센터를 개소하고 2030년 수소환원제철 상용 기술 개발 완료를 목표로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있다. 사진은 포스코 수소환원제철 개발 시설 전경 [사진=포스코]](http://www.biznews.or.kr/data/photos/20251044/art_17618095124355_7397ea.jpg)
현대제철은 수소 기반 제철 기술 실증과 함께 전기로 확대, 탄소저감형 건축 모델 개발 등을 통해 탈탄소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고로 공정의 효율 개선과 탄소 포집 및 저장(CCUS) 기술도 병행 중이며, 자동차·건설 산업과의 연계를 통해 고부가가치 강재 생산에도 집중하고 있다.
이처럼 기업들은 기술 개발과 산업 연계를 통해 탈탄소 전략을 다각도로 확장하고 있지만, 수소환원제철의 상용화까지는 여전히 넘어야 할 벽이 많다.
◆ 탄소중립 선도 기대 받는 ‘K-스틸법’ 통과 시급해
수소환원제철은 기술적 난이도가 높고, 상용화를 위해서는 안정적인 수소 생산과 공급 인프라가 필수적이다. 현재 수소는 고로 대비 2~3배 이상 비싼 에너지원으로 평가되며, 전력비 부담도 수소 생산과 전기로 확대 모두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기술 완성도와 경제성 확보가 병행되지 않으면 산업 전환은 지연될 수밖에 없다.
한 철강업계 관계자는 “기술 자체보다 수소 가격과 전력비가 더 큰 장벽”이라며 “정부가 인프라 구축과 에너지 비용에 대한 구조적 지원을 병행하지 않으면 기업 입장에서는 실증을 넘어서기 어렵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러한 기술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수소환원제철 실증사업’을 포함한 탄소중립 산업 전략을 발표하고, 2030년까지 국비 3,088억 원과 민간 투자금 약 5,000억 원을 포함해 총 8,146억 원 규모의 실증 사업을 추진 중이다.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공동 참여하는 이 사업은 2025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며 본격적인 기술 검증이 진행될 예정이다.
국내 철강 산업의 탈탄소 전환을 촉진하기 위한 입법 움직임도 본격화되고 있다. ‘K-스틸법’은 글로벌 공급 과잉과 불공정 무역에 대응하면서, 탄소중립 시대에 부합하는 친환경 철강 체제로의 전환을 지원하는 종합 대책 법안이다.
수소환원제철 등 탄소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기술 개발, 산업 인프라 확충, 세제 혜택 등이 포함돼 있으며, 지난 8월 여야 의원 106명의 공동발의로 국회에 제출됐다. 현재는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위에 계류 중이지만 좀처럼 진도가 나가지 않아 업계의 애간장을 태우고 있는 중이다.
업계는 법안 통과 시 단기적으로는 관세 부담과 원가 상승 압박을 완화하고, 장기적으로는 글로벌 시장에서 지속 가능한 경쟁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산업용 전기요금 인하, 노후설비 교체 등 실질적인 현장 대책이 병행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한 철강사 관계자는 “관세 부담과 원가 상승이 누적되는 상황에서 정부 지원이 지체되면 경쟁국과의 기술 격차는 더욱 벌어질 것이다. 제도적 대응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밖에 배출권 거래제 개편, 녹색채권 발행 등 금융적 지원 확대 움직임도 간간히 발견되고 있지만 일본처럼 장기적이고 구조적인 보조금 제도는 아직 부족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기술 개발은 기업이 하겠지만, 시장을 만들어주는 건 정부의 역할”이라며 “수소환원제철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선 정책적 확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환경단체들은 기술 실증과 보조금 확대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지적한다. 한 환경단체 관계자는 “수소환원제철이 유망한 건 맞지만, 산업 전체의 배출 총량을 줄이는 구조 개편이 병행돼야 한다”며 “정부 지원이 기술 실험에 그치지 않고, 실제 감축 실적 중심으로 설계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활동가는 “기술 전환이 기존 고로 체계를 유지한 채 ‘면죄부’처럼 작동해서는 안 된다”며 “감축 목표와 연계된 투명한 평가 기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제적으로도 철강 산업의 탈탄소 압력은 점점 강해지고 있다. 유럽연합은 2026년부터 CBAM(탄소국경조정제도)을 본격 시행할 예정이며, 이는 한국 철강 수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글로벌 고객사들도 탄소중립 제품을 요구하고 있어, 친환경 철강은 선택이 아닌 필수 요건으로 자리잡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삼성E&A가 새로운 그린수소 생산 솔루션 ‘컴퍼스H2-P(CompassH2-P)’를 출시하며 글로벌 수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삼성E&A는 5일 UAE 아부다비에서 열린 ‘아디펙(ADIPEC) 2025’에서 업계 최초 100MW 규모의 양이온 교환막(PEM) 기반 수전해 솔루션 ‘컴퍼스H2-P’를 공개했다고 6일 밝혔다. 이는 지난 5월 선보인 알카라인 수전해(AEC) 기반 ‘컴퍼스H2-A’의 후속 제품으로, 고압(30barg)∙고순도(99.9995%) 수소 생산이 가능하며, 플랜트 부지 효율성도 개선됐다. 이번 출시로 삼성E&A는 넬(Nel)과 함께 알카라인과 PEM 수전해 기술을 모두 확보하게 됐으며, 고객 맞춤형 솔루션 제공이 가능해졌다. ‘컴퍼스H2’는 타당성 조사부터 EPC(설계∙조달∙시공), 품질 보증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며, 통합 성능까지 보장하는 경쟁력을 갖췄다. 삼성E&A는 이번 행사에서 지다라(GIDARA), 존슨 매티(Johnson Matthey), 하니웰 유오피(Honeywell UOP) 등 글로벌 파트너들과 공동 개발 중인 지속가능 항공연료(SAF) 솔루션도 소개하며 협업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탄소중립을 향한 전사회적 여정이 한창인 가운데, 각계각층의 동참이 줄을 잇고 있다. 그중 하나가 바로 건축이다. 조금은 의외인 듯 하지만 넷제로 사회의 구현에 있어 필수적인 것이 바로 건물이다. 건물이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의 25%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2050 탄소중립 목표를 향한 건축 혁신이 본격화되고 있다. 제로에너지건축물 의무화와 기업의 기술 개발, 소비자의 인식 변화가 맞물리며 친환경 건설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도시의 새로운 표준이 되고 있다. ◆ 탄소 없이 지어진 집, 도시를 바꾸다 국토교통부는 2024년 12월 30일 고시한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기준’ 개정안(국토교통부고시 제2024-893호)을 통해, 2025년 6월 30일부터 연면적 1000㎡ 이상 또는 30세대 이상 신축 민간 공동주택에 대해 ZEB 5등급 인증을 의무화한다고 밝혔다. 이는 기존 공공건축물 중심의 정책에서 민간으로 확대되는 첫 사례로 친환경 건축이 법적 기준으로 자리잡는 전환점이 될 전망이다. ZEB(zero-energy building, 제로 에너지 빌딩)는 고단열·고기밀 설계, 고효율 설비, 재생에너지 시스템을 통해 연간 에너지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국내 저탄소 철강 생산 경쟁력이 열위로 평가되는 가운데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세아베스틸 등 4개사의 지난 5년간 온실가스 감축이 부진해 저탄소 경쟁력이 흔들리고 있다는 보고서가 나와 시선을 모으고 있다. 3일 기후변화행동연구소와 기후넥서스가 철강기업 기후행동 지수 종합평가 결과를 공개한 것인데, 이에 따르면 철강사의 온실가스 감축 실적이 저조해 탄소중립 이행 체계 강화와 저탄소 투자 확대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철강 기후행동평가’는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이 100만 톤 이상인 철강 제조업체 4개사를 대상으로 2020년부터 2024년까지 탄소중립 이행을 평가했다. 이들 4개 업체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1억234만 톤으로,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의 14.8%에 달한다. 철강업종 특성을 고려한 지표를 통해서 평가한 결과, 세아베스틸이 100점 만점 중 64점으로 가장 높아 ‘보통’의 기후행동지수를 나타냈다. 동국제강은 51점, 포스코는 48점으로 각각 ‘미흡’ 수준에 해당했다. 현대제철은 39점으로 ‘매우 미흡’한 것으로 평가됐다. 80점 이상 ‘우수’에 해당하는 기업은 없었다. 평가 영역은 책임성(온실가스 배출량), 효과성(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GS칼텍스가 남해화학과 손잡고 탄소 감축을 위한 혁신적인 에너지 전환에 나선다. 양사는 지난 10월 31일 서울 강남구 GS타워에서 ‘무탄소 스팀 도입·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11월 3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지난해 12월 양사가 체결한 업무협약의 연장선으로, 여수국가산업단지 내 유휴 황산공장을 재가동해 생산한 무탄소 스팀을 GS칼텍스 여수공장에 공급하는 것이 핵심이다. 기존 LNG 연료 기반의 스팀을 대체함으로써 연간 약 7만tCO₂eq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기대된다. GS칼텍스는 원유 정제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황을 남해화학에 공급하고, 남해화학은 이를 원료로 황산을 생산한다. 황산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고온의 열에너지를 활용해 이산화탄소 배출 없는 스팀을 생산, 다시 GS칼텍스에 공급하는 구조다. 양사는 2027년 실거래를 목표로 내년 초부터 스팀 배관 건설, 황산공장 개조 및 황산탱크 신설 등 본격적인 사업 준비에 착수할 예정이다. GS칼텍스는 전사 협업 회의체인 ‘비즈니스 카운실(Business Council)’을 통해 여수공장의 저탄소 에너지원 전환을 논의하던 중, 유황을 활용한 황산공장을 통해 무탄소 스팀 생산이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국내 대표 유가공 전문기업 빙그레가 ‘K-헤리티지 아트전 후원에 독서 활성화 협약, 순국열사 추모식에 이르기까지 각양각색 ESG 경영에 분주한 행보를 펼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먼저 빙그레는 지난달 ‘K-헤리티지 아트전, 낙선재遊_이음의 합(合)’ 전시에 후원사로 참여했다. 이번 전시는 국가유산청이 주최하고 창덕궁 관리소와 국가유산형 예비 사회적 기업 세이버스 코리아, 재단법인 한국헤리티지문화재단의 주관으로 9월 2일부터 7일까지 6일간 세계문화유산인 창덕궁 낙선재에서 열렸다. 국가무형유산 보유자 및 이수자를 비롯해 현대 작가 등 총 50명이 전시에 참여했으며, 전통 공예 작품을 포함해 작가들의 컬래버레이션 작품 등 총 144여점의 다양한 작품이 전시됐다. 특히 이번 전시에는 조선시대에 맥이 끊긴 고려 흑자를 빚는 도예 작가로 명성이 높은 김시영 작가의 바나나맛우유 용기를 모티브로한 흑자 달항아리 작품을 전시하고, 바나나맛우유 모양의 나무 소재 굿즈를 제작해 관람객들에게 나눠주는 이벤트도 진행해 호응을 받았다. 한편 ‘K-헤리티지 아트전’은 한국 고유의 문화 유산의 가치를 알림은 물론 현대 예술의 언어로 재해석해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굽네치킨이 사회적 책임과 즐거움을 동시에 제공하는 다각적인 ESG 활동을 최근 잇따라 전개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14년째 비인기 종목 종합격투기 대회 ‘로드FC(ROAD FC)’와 여성의 건강한 아름다움을 지키고 유방암 예방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를 위한 사회공헌 골프 행사를 후원하는가 하면, 시니어세대의 건강 증진과 활기찬 여가 생활 지원을 위한 테니스대회를 개최하는 등 다채로운 공헌활동을 전개하느라 구슬땀을 흘린 것. 이는 기업의 존립 목적인 영리활동과 더불어 사회적 책임까지 다 하려는 의지의 표현이어서 치킨업계 외형 4위이자 업계 리딩 컴퍼니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먼저 지난달 27일 안산 상록수체육관에서 열린 로드FC(ROAD FC)의 2025년 세 번째 넘버 시리즈 ‘굽네 로드FC 074’의 후원사로 참여해 그 역할을 더했다. 이날 행사에서 굽네치킨은 신제품 ‘굽네 장각구이’를 앞세워 응원의 열기를 더했는데, 1부와 2부를 합쳐 총 12경기가 치뤄지며 케이지를 뜨겁게 달궜다. 메인 이벤트는 ‘플라이급 최연소 챔피언’ 이정현과 07년생 신예 편예준의 타이틀 매치는 노련함을 앞세운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고려아연은 자회사 아크에너지(Ark Energy)가 추진 중인 호주 뉴사우스웨일스(NSW)주 ‘리치몬드밸리(Richmond Valley) 프로젝트’가 주정부로부터 개발계획 승인을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고려아연의 신성장 전략인 ‘트로이카 드라이브’의 핵심 축인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일환으로, 본격적인 사업 추진의 신호탄이 될 전망이다. 리치몬드밸리 프로젝트는 총 2.2GWh 규모의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BESS)과 200MW급 태양광 발전소를 포함하며, 2027년 하반기 상업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리튬인산철(LFP) 기반의 BESS는 275MW의 전력 용량을 갖추고 있으며, 최대 8시간 동안 에너지를 충·방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약 17만5천 가구에 연간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 태양광 발전소는 BESS의 안정적인 충전을 지원하며, 연간 약 37만 톤의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효과가 기대된다. 아크에너지는 본 프로젝트를 건설·운영·소유까지 담당하는 BOO(Build-Own-Operate) 방식으로 수행하며, 총 11억 호주달러(약 1조 원)의 투자 중 약 52%에 해당하는 배터리 핵심 자재는 한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