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이유린 기자] 지난 1일, 이스라엘을 폭격한 이란의 대규모 미사일 공격 이후 피어난 중동발 위기감이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다. 그간의 전례에 비춰보면 이번 공습에 따른 후폭풍이 즉각적으로 불어올 거라는 예측이 지배적이다. 이스라엘이 이대로 당하지 않는다는 것을 역사가 보여주고 있는 탓이다.
국내의 각종 언론들은 이로 인한 유가 급등을 우려하는 기사를 속속 쏟아내고 있는 상황이다. 그럴 수밖에 없는 일이다. 기름 한 방울 나지 않는 우리로서는 무엇보다 무서운 일이 유가 상승이기 때문이다.
일반 국민들 입장에서는 우리의 삶과 무관한 국제 정세의 변화쯤으로 여기기 쉽지만 그로 인한 타격은 이루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의 악몽 같은 일이다. 단순하게 생각해서 주유소 들르기를 줄이면 되지 않겠냐 싶겠지만 그야말로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는 무지한 발상이다.
유가 상승만큼 우리 삶을 직접적으로 뒤흔드는 일이 흔치 않은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국제 뉴스를 들여다보며 사태의 추이를 지켜보는 가운데, 관련 기사마다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호르무즈 해협 봉쇄’의 진짜 의미를 궁금해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따지고 보면 우리와는 전혀 무관한 남의 나라 앞바다를 막는 일에 불과한데 왜 그토록 많은 언론과 기관들이 이를 우려하고 염려하는 것일까. 호르무즈 해협 봉쇄가 불러올 파장과 그에 따른 후폭풍을 조목조목 짚어보았다. 모르는 게 약인 세상을 살아선 안 된다.
◆ 세계 원유의 30% 이상이 오가는 실질적 원유 대동맥
호르무즈 해협은 이란과 오만 사이, 페르시아만과 아라비아해를 잇는 좁은 수역을 가리킨다. 바다라고 말하기엔 다소 애매해보이는 공간이지만 그 작은 공간이 가지는 의미는 상상 이상이다. 세계 경제를 단 한 순간의 선택으로 뒤흔들 수 있는 파괴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호르무즈 해협이 봉쇄되느냐 아니냐는 곧 지구를 움직이게 하는 석유의 원활한 움직임을 좌우하는 그런 일이다. 인간의 신체로 비유하자면 심장에서 나오는 혈액을 온몸으로 나르는 대동맥에 해당된달까.
그 양을 따져보면 이해가 쉬워진다. 하루 평균 약 2,100만 배럴의 원유가 호르무즈 해협을 통과하는데 이는 해상 운송되는 세계 원유의 30~35%에 해당한다. 중동산 원유 대부분이 이 해협을 지나간다고 이해하면 된다. 당연히 중동 원유를 수입하는 모든 국가들이 이의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 없지만 특히 심각한 의존도를 보이는 곳이 한국이다.
이외에 중국, 일본도 호르무즈 해협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지역이다. 유럽도 의존도가 높긴 하지만 그로 인한 충격파가 가장 높은 곳은 단연코 아시아다. 그중에서도 한국은 이 좁은 바닷길에 목을 매다시피 하는 게 현실이다.
이 바다가 봉쇄되는 순간, 석유를 들여올 가장 유력한 수단이 막히는 셈이다. 그에 따른 필연적인 반향이 바로 유가 상승이다. 단순한 상승이 아닌 급상승, 소위 말하는 유가 급등이 불가피해진다는 뜻이다. 국내 언론들이 중동 사태의 발발 때마다 앞다퉈 호르무즈 해협 봉쇄의 가능성을 따져보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쉽게 풀어보면 이런 거다. 동네 슈퍼에 물건을 공급하는 도매상들의 트럭이 지나는 길이 막혀 더 이상 물건을 가져올 수 없게 되는 상황인 것. 당연히 생필품 가격은 오르게 된다. 석유 역시 생필품에 다름아니다.
생필품 가격이 오르면 가장 먼저 할 수 있는 일은 소비량을 줄이는 일이다. 평소라면 두 개 살 걸 하나로 줄이는 식이다. 근데 원유는 이런 식의 대응이 어렵다는 게 문제다. 가격이 올랐다고 안 쓸 수 없는, 소위 말하는 대체재가 없는 자원인 탓이다.
문제는 또 있다. 유가 폭등에 따른 파장이 그것이다. 국제 유가가 폭등하면 해상 보험료도 덩달아 뛰고, 국가들은 전략비축유를 긴급 투입하거나 선박 운송 경로를 바꾸는 등의 대응책을 모색해야 한다. 평상시 이에 대한 준비가 미흡했다면 국가 기반 시설의 일시 정지라는 비극에 처할 수도 있다는 뜻이다.
전쟁으로 대변되는 군사적 긴장 역시 가중된다. 호르무즈 해협의 국제학적 의미에 따라 해협 봉쇄 시 미국과 이란, 중국이 즉각 군함을 투입해 조치에 나서게 되는데 이런 상황은 각국이 유사 시 교전을 이어갈 수도 있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안 그래도 유가가 오르는 상황에서 군사적 갈등이 초래된다면 그 이상의 유가 상승도 초래될 수 있다.
말 그대로 고래 싸움이지만 여기서 새우들의 수난이 뒤따르게 된다. 한국이 새우란 건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이게 다 에너지 공급망을 다변화하지 못한 원죄에서 비롯되는 일이다.
물론 무조건적인 비난은 옳지 않다. 공급망 다변화를 위해 주동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시도를 안 해온 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만족스러운 건 아니다. 기본적으로 세계 시장에서 중동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 것도 사실이고 그렇다보니 기댈 수밖에 없었던 것이 맞다.
원유에 매달리지 않으려 시도한 것이 재생에너지의 전환이다. 태양과 바람은 우리도 갖고 있는 자원 아니든가. 문제는 이로의 전환이 기대만큼 빠르게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왜였을까.
냉정하게 보면 현재의 시스템을 유지하는 게 훨씬 편리해성였을 가능성이 높다. 원유를 활용해 에너지를 생산하고 갖춰진 구조 내에서 움직이는 것이 실수를 줄이는 방법이었을 테니 말이다.
계속 이렇게 시간을 끈다고 해서 당장 큰 문제가 일어나지는 않을지도 모른다. 언젠가 석유가 고갈될 것이란 예측은 검증되지 않은 관측일 뿐이란 주장이 나오고 있다. 그렇다면 지금 이대로 상황을 이어가도 큰 문제가 생기지 않을 확률이 높다.
그런 생각이 켜켜이 쌓인 결과가 바로 이것이다. 남의 나라 앞바다가 막힐까 두려워 전전긍긍하고 재생에너지 비중은 좀처럼 늘지 않는 것. 그토록 강조하던 에너지 안보는 여전히 남의 손에 쥐어져 있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 소장 홍기용)가 차세대 친환경 선박 기술의 판도를 바꿀 혁신 기술 개발에 본격 나선다. HD현대일렉트릭, HD한국조선해양 등과 함께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KEIT)이 관리하는 ‘상반회전 추진시스템 기반의 중대형 선박 전기추진시스템 개발’ 사업에 본격 착수했다고 7일 밝힌 것인데, 이 사업은 총사업비 276.6억 원(사업 기간 2025년 6월~2028년 12월)으로 HD현대일렉트릭, HD한국조선해양, 한국기계연구원,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등 산·학·연 17개 기관이 참여하며 세계 최초로 기어 없는(gearless) 상반회전 전기추진 파워트레인을 개발해 기존 선박 추진 기술의 구조적 한계를 뛰어넘고, 차세대 친환경 선박 기술의 판도를 바꿀 기술 혁신을 목표로 한다. 현재 상반회전 추진시스템은 기어, 윤활, 냉각 장치 등 복잡한 기계 장치로 구성돼 있어 마찰 손실, 유지 보수 어려움, 외산 부품 의존도 등의 한계가 따른다. 이로 인해 기술적 실효성에도 불구하고, 국제적인 사업화가 지연되고 있는 분야로 알려져 있다. 이에 KRISO와 공동연구기관은 새로운 파워트레인을 구축하기로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커피전문기업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달 한부모·영유아를 위한 생활지원 봉사와 더불어 폭우피해 이재민을 위한 구호 성금 2억 원을 기탁한 것으로 전해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이는 국내 커피시장을 개척·견인해온 리딩기업으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가 아니냐는 평가가 나온다. 동서식품에 따르면 지난달 17일 서울시 서대문구에 위치한 출산지원시설(한부모가족 복지시설) 애란원을 찾아 영유아를 위한 생활물품들을 지원하고, 이곳에서 생활하고 있는 한부모 어머니와 영유아를 위한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동서식품 직원들은 시설 소개 및 위기임산부와 한부모 문제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생활관 내·외부 청소 등 주거 환경을 정비했고, 또한 시설에서 생활하는 한부모 어머니들에게 나들이 시간을 마련해 주기 위한 탁아활동도 진행했다. 이날 봉사활동에 참여한 동서식품 박철현 대리는 “이번 봉사활동을 통해 위기임산부와 한부모, 영유아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알 수 있었고, 이곳에서 생활하시는 분들에게 작게 나마 도움을 준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피력했다. 이어 24일에는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지역의 복구와 이재민 지원을 위해 2억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LG화학이 식물성 원료 기반의 친환경 바이오 오일 공장 건설에 나섰다. 지난 4일, LG화학의 자회사 엘지에니바이오리파이닝이 충남 서산시에서 HVO(Hydrotreated Vegetable Oil) 공장 착공에 들어갔다고 밝힌 것. 이번 공장은 국내 최초의 HVO 공장으로 2027년까지 연간 30만 톤 생산 규모로 건설된다. LG화학에 따르면 HVO는 폐식용유 등 재생가능한 식물성 오일에 수소를 첨가해 만든 친환경 제품이다. 온실가스 배출 저감 효과가 크고 저온에서도 얼지 않는 특성으로 지속가능항공유(SAF), 바이오 디젤, 바이오 납사(Naphtha)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이중 지속가능항공유(SAF)는 항공기 연료로 사용되고, 바이오 납사는 석유화학의 쌀이라 불리는 에틸렌의 주원료로 사용된다. LG화학은 바이오 납사 투입을 통해 가전·자동차용 ABS(고부가합성수지), 스포츠용품용 EVA(고탄성수지), 위생용품용 SAP(고흡수성수지)와 같은 글로벌 친환경 인증(ISCC PLUS)을 획득한 BCB(Bio Circular Balanced) 제품 비중을 확대할 계획이다. 앞서, LG화학은 지난해 12월 이탈리아 에너지 기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환경재단이 민간기업 및 한국민물고기보존협회와 함께 국내 멸종위기 식물과 어류 복원을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지난 1일 코스맥스와 함께 화성특례시 향남제약공단 내 ‘생물다양성 공원’을 조성하고,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진노랑상사화’를 포함한 자생식물 21종, 약 2000주를 식재하는가하면, 2일에는 에쓰오일·한국민물고기보존협회와 함께 멸종위기 황쏘가리 복원을 위해 치어를 방류하는 등 민관 협력을 잇따라 진행한 것. 이는 온난화와 플라스틱 쓰레기 등으로 나날이 황폐화되어가는 지구 환경을 조금이라도 보살피기 위한 발걸음이어서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먼저 환경재단은 코스맥스와 함께 화성특례시 향남제약공단 내 ‘생물다양성 공원’을 조성하고,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진노랑상사화’를 포함한 자생식물 21종, 약 2000주를 식재했다. 이는 멸종위기 식물과 자생식물의 증식 및 서식 공간 확대를 통해 도시 내 생물다양성을 복원하고자 기획된 프로젝트의 일환. 기후변화로 인한 생태계 파괴가 가속화되는 가운데, 식물 중심의 생물다양성 보전 활동은 여전히 주목받기 어렵다는 점에서 착안해 추진됐다. 현재 환경부가 지정한 멸종위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한화가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평가기관인 CDP의 2024년 기후변화대응 부문 평가에서 ‘리더십 A’ 등급을 획득했다. 이는 지난해 획득한 ‘리더십 A-’ 등급에서 한 계단 올라선 것으로, CDP 평가 최고 등급인데, 이로써 동사가 줄기차게 추진해온 ESG 경영 성과를 공인받은 것 아니냐는 평가가 나온다. CDP(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 Carbon Disclosure Project)는 지난 2000년 영국에서 설립된 비영리 국제단체로, 전 세계 주요 기업들을 대상으로 환경 관련 경영정보 공개를 요구하고 이에 대한 정보 분석과 평가를 수행하고 있다. 이 평가는 DJSI(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와 더불어 가장 공신력 있는 지속가능성 지표로 인정받고 있으며 기후변화 대응 전략, 목표, 실행 등에서 전반적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는 기업에 상위 등급이 부여된다. 평가 등급은 리더십 A, 리더십 A-, 매니지먼트 B, 매니지먼트 B- 등 총 8개 등급으로 구성돼 있다. 한화는 지난 4월 CDP 한국위원회가 주관하는 ‘2024 CDP 코리아 어워드’에서도 산업재 부문 ‘탄소경영 섹터 아너스’에 선정돼 2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차지한 바 있는데,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SK AX(사장 윤풍영)는 31일, 유럽연합(EU)의 공급망 규제 본격화에 대비해 한국 제조 기업을 위한 ‘탄소데이터 대응 통합 지원 서비스’를 내놨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민감정보 보호와 ESG 정합성 확보를 동시에 실현하는 탄소 데이터 전략 수립을 지원함은 물론 공급망 전반을 아우르는 실질적 대안을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업계에서는 SK AX가 공급망 탄소 데이터 대응 기준을 다시 쓰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즉, 한국 제조기업들이 민감한 데이터를 지키면서도, 글로벌 ESG 규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기술과 전략을 모두 갖춘 유일한 파트너로 부상하겠다는 계획이라는 설명이다. 지난해 7월 발효된 EU의 지속가능한 제품 설계 규정(ESPR, Eco-design for Sustainable Products Regulation)’은 제조기업에 새로운 생존 조건을 요구하고 있는데, 유럽시장에 제품을 유통하려면 ▲제품 구성 정보 ▲원자재 출처 ▲탄소배출량 ▲재활용 이력 등 제품 단위 ESG 정보를 ‘디지털제품여권(DPP, Digital Product Passport)’ 형태로 제출해야 한다. 특히 배터리, 철강, 섬유,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한국수자원공사(K-water 사장 윤석대)가 국내 공공기관 최초로 유럽연합(EU)의 대표 연구·혁신 프로그램인 ‘호라이즌 유럽(Horizon Europe)’ 연계 국토·교통 분야 파트너십 프로그램 중 ‘탄소중립 분야’ 과제를 수행한다. 호라이즌 유럽은 기후변화, 에너지 전환, 스마트 도시 등 글로벌 현안 대응을 위해 유럽연합과 전 세계 연구기관, 기업, 대학 등이 함께 참여하는 국제 공동연구 플랫폼이다. 수자원공사에 따르면 이번 과제는 ‘건축 환경에서의 청정에너지 통합’ 과제로, 건물을 단순히 전기를 소비하는 공간을 넘어 스스로 전기를 생산하고 저장하며 주변과 공유하는 ‘에너지 자립형 공간’으로 바꾸는 것이 핵심이다. 즉, 태양광으로 전기를 직접 생산하고, 이를 저장장치에 보관한 뒤 필요할 때 사용하거나 남는 전력을 다른 건물과 나누는 방식으로 운영되는데, 전력 수요 집중 완화로 국가 전력망 안정화와 전력난 예방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11월 사전 제안서를 제출한 뒤, 유럽연합 사무국의 승인 등을 거쳐 올해 7월 최종 선정 통보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덴마크의 남덴마크대학교, 스웨덴 왕립공과대학교, 포르투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