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고속도로의 완성은 곧 우리 에너지 전환의 완벽한 변환을 의미한다. [사진=한국전력 유튜브 캡쳐]](http://www.biznews.or.kr/data/photos/20250728/art_17523930141919_742a1a.png)
한강의 기적을 만든 요인은 다양하다. 잘 살아보겠다는 한국인의 의지, 자식에게는 가난을 대물림하지 않겠다는 부모의 갈망, 이를 뒷받침하고자 한 정부의 노력 등이 맞물린 결과가 그것이었다. 그것들이 합쳐져 대한민국을 세계 10대 강국의 반열에 올려놓은 것일 터다. 물론 이에 만족할 한국인은 없다. 또 한 걸음의 스텝업을 바라는 열기가 대한민국을 움직이게 하는 지금, 그를 위해 필요한 것이 에너지 고속도로다. 단순한 전력 인프라를 넘어, 대한민국의 미래 산업과 지역 균형, 그리고 기술 주권의 방향을 가늠하는 거대한 축인 에너지 고속도로를 가능하게 할 수 있을까. 본지는 4부작 기획 시리즈를 통해 ‘에너지 고속도로’가 지닌 기술적, 경제적, 사회적 의미를 다각도로 조명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 연재 순서
① 5등에 만족 못 해.. HVDC 국산화가 안겨줄 미래
② 바람이 가는 길 따라 움직이는 21세기 전력
③ 에너지 고속도로 혜택 지역에도 나눠져야 마땅
④ 천문학적 비용에 누더기 신세 전락 처한 ‘에너지 고속도로’
[산업경제뉴스 이유린 기자] 신재생에너지로 대변되는 에너지 전환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질 백년대계(百年大計)로 불린다. 한시도 늦출 수 없고 게을리해서도 안 되는 국가 핵심사업이란 의미다. 사안이 워낙 중차대한 만큼 이를 완벽히 수행해내려면 투입가능한 모든 요소들이 요구되는 사업이다.
정부 역시 사활을 걸다시피 하고 있지만 생각만큼 속도를 내지는 못하고 있다. 다양한 문제거리들이 속속 등장하는 때문이다. 그중 하나가 바로 천문학적인 비용이다. 개별 사업 하나하나에 투입되는 비용만으로도 기존 책정 예산을 소진할 정도의 규모인 탓에 재원 조달에서부터 애를 먹고 있는 탓이다.
이대로라면 비용의 벽에 부딪혀 완공하더라도 여기저기 구멍이 뚫린 누더기 신세를 면치 못할 것이라는 비판적인 예상이 지배적이다. 우리의 에너지가 마음 편히 달려야 할 에너지 고속도로의 부실시공 우려는 한낱 기우여야 한다. 그를 위해 가장 먼저 할 일은 안정적인 재원 조달이 될 것이다.
◆ 초고압직류송전 인프라 구축에만 2조원.. 쉽지 않은 재원 조달
전라남도 신안에 조성 중인 서남해 해상풍력단지는 현재 우리 재생에너지 사업의 현주소를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다. 총 8.2GW 규모라는 사상 유례없는 대규모 풍력 발전으로 계획대로 완공된다면 이로 인한 혜택은 상상하기조차 힘든 수준이 된다. 묶은 고민을 한번에 날려줄 대규모 에너지 사업이라는 뜻이다.
현재 한국의 4인 가구 평균 월 전력 사용량은 약 427kWh이다. 이를 기준으로 계산하면 약 46만 가구가 한 달 동안 사용하는 전기를 하루 만에 생산할 수 있는 규모인 셈이다. 이 정도면 웬만한 중소 도시 전체를 커버할 수 있는 수준. 해상풍력 단지 하나로 수십만 가구의 전력 수요를 감당할 수 있다는 뜻이다. 새삼 에너지 고속도로가 왜 중요한지 실감이 되는 대목이다.
재생에너지가 왜 필요한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사업이지만 이에 소요되는 비용이 너무 막대하다. 당장 생산 전력을 육지로 보내기 위해 필요한 초고압직류송전(HVDC) 인프라 구축에만 2조원 가까이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재원 조달을 위해 안간힘을 쓰고는 있지만 쉽지는 않은 상황이다. 덕분에 애초 계획에 수정이 가해지고 있다. 당초 계획된 직류 송전 노선은 충남 서부권까지 연결될 예정이었으나, 고비용과 민원, 그리고 예산 조정 문제로 인해 일부 구간은 축소되거나 사업 자체가 단계적으로 나눠 추진되는 상황이다.
이는 비단 신안에만 국한된 일이 아니다. 풍력으로 생산된 전력이 실제로 수요처까지 도달하지 못하는 상황이 여기저기서 반복되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돈이 발목을 잡은 셈이다.
문제는 이로 인한 나비효과가 심각하다는 점이다. 수익성 확보에 실패한 사업자는 투자 유치에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고 연쇄적으로 사업이 지연되면서 안 그래도 경관 훼손이나 전자파 유해성을 이유로 반대하던 지역의 반발은 더 거세질 것이 명확하다. 제대로 수선하지 못해 여기저기 파이고 찢긴 고속도로를 달리는 차들이 흔들릴 수밖에 없다는 이야기다.
◆ 국산화 통해 경비 절감 좋지만 신뢰 구축이 앞서야
해법을 찾아야 하는 상황이지만 한 번에 답을 구할 수는 없음은 자명하다. 이에 정부는 궁여지책으로 HVDC 기반의 송전 인프라를 단계적으로 구축하는 것으로 방향을 정리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30년까지 총 12GW 이상의 재생에너지를 직접 연결할 수 있는 직류 송전망 구축을 목표로 로드맵을 마련함으로써 사업 완공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기를 바라고 있다.
이 과정에서 나온 것이 관련 기술의 국산화를 통한 비용 절감이다. 고압 변환기와 제어 시스템, 특수 절연 소재 등 외산 의존도가 높은 핵심 장비의 국산화를 통해 사업비 절감을 꾀한다는 것. 이를 통해 20~30%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여타의 재생에너지 사업에서 경험한 것처럼 민간 투자를 증폭시키는 방법도 고민 중이다. 수익 배분 방식 개선과 세제 혜택 강화로 민간 사업자의 지갑을 두툼하게 만들겠다는 것. 이것이 기업 참여를 유도하는 방식이 될 것이라는 판단이지만 전례에 비춰보면 성패를 가늠하기는 힘들다.
다중 노선 설계나 모듈형 송전 구조 채택을 통해 초기 투자비를 분산하는 방식도 대안 중 하나로 제시되고는 있지만 이것이 본질적인 해법은 아니다. 결국 현재 떠안고 있는 문제, 즉 예산의 한계와 기술의 불확실성, 민원과 환경 문제 등이 고스란히 남겨질 것이라는 관측이 유력하다.
이런 상황에서 민간 기업들이 섣불리 뛰어들기는 힘들다. 당장 대규모 초기 투자와 투자 비용 회수도 부담스럽지만 그보다 정부의 지원정책에 대한 확신을 가지지 못하는 것이 더 문제다. 중요한 것은 정책의 일관성과 지속성이다.
수년 주기의 사업 변경, 예산 변동, 민원 갈등 등으로 흔들리는 정부 정책은 민간 투자자의 신뢰를 떨어뜨린다. 이제는 ‘기술 주권’이라는 국가적 목표 아래, 명확한 방향성과 장기 로드맵을 갖춘 뚜렷한 전략이 필요하다.
그러려면 ‘기술 자립’과 ‘경제성 확보’라는 두 질문에 명확한 답을 내놓아야 한다. 에너지 고속도로는 정부, 혹은 민간의 독자적인 참여로는 해결되지 않는 문제다. 양자가 서로의 입장에 공감하고 신뢰하는 것으로 해답을 모색하는 것으로 에너지 고속도로가 매끄럽게 조성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오븐요리 프랜차이즈 굽네치킨을 운영하는 지앤푸드가 지역사회 청소년의 안정적인 자립을 돕기 위한 나눔 활동을 2025년에도 이어가며 따뜻한 겨울나기에 힘을 보탰다. 지난 17일 서울 강서구청에서 청소년 자립 지원을 위한 ‘2026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성금’ 증정식을 진행한 것. 지원 대상은 서울 강서구에 거주하는 아동보호시설 퇴소 청소년 4명으로, 1인당 500만 원씩 총 2,000만 원이 지급될 예정이다. 지원금은 청소년들이 성인이 된 이후 생계, 주거, 교육 등 자립 과정 전반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활용된다. 특히 이번 후원금은 지앤푸드가 운영하는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 ‘어나더사이드(ANOTHER SIDE)’의 지역 기반 매출 환원 구조를 통해 마련되어 의미를 더했다.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어나더사이드 발산 1호점에서 매월 셋째 주 월요일 하루 매출을 적립하고, 연말에 누적된 금액을 청소년 자립 지원금으로 기부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매장을 찾는 고객들 또한 일상적인 소비를 통해 자연스럽게 나눔에 참여하고 있다. 지앤푸드 관계자는 “청소년 자립 지원금 후원은 회사가 추구하는 핵심 경영 철학인 ‘역지사지’ 정신의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최근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시리얼과 커피 신제품 출시에 이어 장애아동 복지센터를 방문, 크리스마스 봉사활동도 펼치는 등 지속 성장을 향한 발걸음으로 분주하다. 이는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다양한 먹거리를 생산·공급하는 식음료 명가 기업으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RA인증 ‘카누 싱글 오리진 콜롬비아 톨리마’ 신제품 출시 먼저 동서식품은 지난달 24일, 자사 커피 브랜드 ‘카누’(KANU)의 신제품 ‘카누 싱글 오리진 콜롬비아 톨리마’ 스틱과 원두를 출시했다. 이번 제품은 최근 높아진 기후 위기와 환경 문제 해결에 동참하고 지속가능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에 부응하기 위해 열대우림동맹(Rainforest Alliance·RA)과 협력하여 인증을 받은 고품질 원두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한편, 카누 싱글 오리진은 대륙을 대표하는 주요 커피 산지에서 엄선한 지역 한정 원두를 최적화된 방법으로 로스팅해 원두 고유의 풍부한 맛과 향을 구현한 제품인데, 이번 ‘카누 싱글 오리진 콜롬비아 톨리마’는 안데스 산맥 특유의 기후와 토양 조건을 지닌 콜롬비아 톨리마 지역에서 재배된 원두만을 100% 사용해 기분 좋은 과일향과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재활용률 60%? 실제로는 10%대에 불과합니다.” 2026년 1월 1일 시행을 앞둔 수도권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 제도를 두고 정부의 낙관적인 전망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정부는 자신 있게 수치를 내세우지만 공공 인프라 확충은 전무하고 민간 의존만 늘어나면서 ‘쓰레기 대란’ 우려가 점차 구체화되고 있다. 현재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지역에서 하루 발생하는 생활폐기물은 약 4만 톤에 달한다. 직매립이 금지되는 시점에서 이를 처리할 방법은 소각 뿐이다. 문제는 이를 수용할 시설이 현저히 모자르다는 점이다. 2021년 이후 신규 공공 소각장 건설은 사실상 전무하며, 기존 시설은 노후화로 가동률이 떨어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직매립 금지 시행을 앞두고도 공공 인프라 확충이 지지부진하다”며 “민간 의존만으로는 감당할 수 없다”고 지적한다. 주민 반발과 환경영향평가 지연으로 민간 소각장 증설도 난항을 겪고 있어, 정책의 취지는 옳지만 준비 없는 시행은 ‘환경정책의 실패 사례’로 기록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 양적 통계에만 매달리는 한국, 이대로면 파국 불가피 이런 우려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대처는 한가하기만 하다. 사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한국 젖소 유전자원이 몽골에 진출한다. 농림축산식품부와 몽골 수의청은 지난 12월 10일 한국산 젖소 정액과 수정란 수출을 위한 검역조건에 합의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르면 내년 상반기부터 첫 수출이 시작될 전망이다. 그 배경에는 한국 젖소의 높은 생산성이 있다. 하루 평균 32리터의 우유를 생산하며 세계 8위 수준을 기록하는 한국 젖소는 이미 네팔과 키르기스스탄 등지에서 현지 낙농업 생산성을 끌어올린 경험이 있다. 이러한 성과가 몽골에서도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기본적으로 몽골은 기후와 환경적 제약으로 낙농업 생산성이 낮은 편이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의 고품질 유전자원과 개량 기술은 몽골 낙농업의 체질을 바꾸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몽골 수의청과 가축유전자원센터 대표단은 한국을 직접 방문해 검역조건에 서명했고, 이어 농촌진흥청과 젖소개량사업소, 민간기업 제네틱스와 협약을 체결하며 협력 의지를 확인했다. 농촌진흥청은 앞으로 몽골 현지에서 개량 효과를 실증하고 기술교육을 확대해 장기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는 단순한 유전자원 수출을 넘어 한국의 낙농 기술과 검역체계가 국제적으로 인정받았음을 보여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 오염이 심각해지는 가운데, 바이오 플라스틱은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정 조건에서 미생물이 분해해 물과 이산화탄소로 전환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 매력적이다. 그러나 모든 환경에서 똑같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며, 소재와 두께, 처리 방식에 따라 결과는 크게 달라진다. PLA·PHA·셀룰로스 등 바이오플라스틱을 대표하는 각 소재는 장단점이 뚜렷하고, 산화분해성처럼 오히려 미세플라스틱을 늘릴 위험도 있다. 또한 원료 생산 과정의 토지 이용, 제조 단계의 에너지 소비, 폐기 시 메탄 배출 가능성까지 고려하면 ‘친환경성’은 단순한 분해 여부로만 판단할 수 없다. 생산비와 인프라 부족이라는 현실적 제약도 존재한다. 결국 바이오 플라스틱은 만능 해결책이 아니라, 감량·재사용·재활용과 결합해 적합한 환경과 조건에서만 의미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 ◆ 생산된 플라스틱 10% 남짓만이 재활용 플라스틱은 가볍고 튼튼하며 저렴하다는 장점 덕분에 현대 사회의 거의 모든 공급망에 깊숙이 자리 잡았다. 그러나 이러한 편리함은 곧 환경에 치명적인 부담으로 돌아오고 있다. 2022년 전 세계 플라스틱 생산량은 4억 톤에 달했으며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토털슬립케어 브랜드 이브자리가 산림청이 운영하는 산림탄소상쇄제도를 통해 탄소배출권 308톤(t)을 추가로 확보하며, 누적 발급량 1924톤을 달성했다. 산림탄소상쇄제도는 기업 등이 자발적으로 조성한 산림의 탄소감축 효과를 검인증 받아 탄소배출권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 제도로, 이브자리는 2013년부터 이 제도에 참여해 탄소배출권을 기반으로 다양한 사내외 탄소중립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이브자리에 따르면 이번에 획득한 탄소배출권 308톤은 서울 강서구 개화동 한강공원 소재 1만7000여 평 규모의 탄소상쇄숲을 통해 발급받았다. 이브자리는 2019년 4월 과거 농경지로 활용되다 방치된 이 부지에 생장력이 뛰어난 포플러 나무를 식재해 도심 속 숲을 조성했다. 이에 앞서 지난 2018년에는 경기 양평군 기업림을 통해 총 1616톤의 탄소배출권을 확보한 바 있으며, 또한 현재까지 서울시와 협업해 이브자리가 조성한 탄소상쇄 및 저감숲은 연간 208톤의 탄소저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집계된다. 이브자리는 확보한 탄소배출권을 활용해 지금까지 총 783톤 규모의 탄소중립 활동을 추진해 왔다. 올해 5월에는 환경재단 주최 서울국제환경영화제에 협력해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한국인 10명 중 8명이 기후 변화에 대해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세계 평균을 크게 웃도는 수준이다. 그 어떤 나라보다 기후 변화에 대해 높은 관심을 지닌 민족임이 드러난 셈인데 이에 따른 실천 의지 역시 강한 수준으로 집계됐다. 문제는 실제 행동은 그에 못 미치고 있다는 점이다. 생활비 절약과 편리함, 건강 등 개인적 이익과 맞닿은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이는 결국 한국 사회의 기후 대응이 ‘높은 의지와 낮은 이해도’라는 이중적 구조 속에 놓여 있음을 보여준다. 이런 사실은 이케아가 지난 12월 3일 공개한 ‘2025 사람과 지구 소비자 인사이트 및 트렌드’ 보고서를 통해 확인됐다. 홈퍼니싱 리테일 기업 이케아 코리아가 한국 소비자의 기후 변화 인식과 행동을 담은 ‘2025 사람과 지구 소비자 인사이트 및 트렌드’ 보고서를 9일 공개했다. 이번 조사는 잉카 그룹(Ingka Group)과 글로벌 컨설팅 기관 글로브스캔(GlobeScan)이 공동으로 진행했으며, 전 세계 30개국 3만여 명(한국 1,088명 포함)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인의 84%가 기후 변화에 대해 우려한다고 답해 조사 대상 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