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의 기적을 만든 요인은 다양하다. 잘 살아보겠다는 한국인의 의지, 자식에게는 가난을 대물림하지 않겠다는 부모의 갈망, 이를 뒷받침하고자 한 정부의 노력 등이 맞물린 결과가 그것이었다. 그것들이 합쳐져 대한민국을 세계 10대 강국의 반열에 올려놓은 것일 터다. 물론 이에 만족할 한국인은 없다. 또 한 걸음의 스텝업을 바라는 열기가 대한민국을 움직이게 하는 지금, 그를 위해 필요한 것이 에너지 고속도로다. 단순한 전력 인프라를 넘어, 대한민국의 미래 산업과 지역 균형, 그리고 기술 주권의 방향을 가늠하는 거대한 축인 에너지 고속도로를 가능하게 할 수 있을까. 본지는 4부작 기획 시리즈를 통해 ‘에너지 고속도로’가 지닌 기술적, 경제적, 사회적 의미를 다각도로 조명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 연재 순서
① 5등에 만족 못해.. HVDC 국산화가 안겨줄 미래
② 바람이 가는 길 따라 움직이는 21세기 전력
③ 에너지 고속도로 혜택 지역에도 나눠져야 마땅
④ 천문학적 비용에 누더기 신세 전락 처한 ‘에너지 고속도로’
[산업경제뉴스 이유린 기자] 지난 7월, 경기도 양주에서 처음으로 모습을 공개한 200MW급 전압형 HVDC(초고압직류송전) 변환소는 향후 대한민국 에너지 주권의 미래가 어떨 것인지를 만천하에 과시한 기념비적인 사건이었다.
7년이라는 시간 동안, 총 1578억 원을 투입한 프로젝트의 결실은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이룩한 성과에 해당하는 선진 기술로 그 의미가 적지 않다. 무엇보다 뜻깊은 것은 이 기술의 전 주기에 걸쳐 국산화를 이뤄냈다는 점이다.
한전, 효성, 전기연구원 등 20개 산학연 기관이 손을 맞잡고 이뤄낸 쾌거지만 아쉬운 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핵심장비와 시스템, 설계 기술 등의 분야는 여전히 외국에 의존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끝없이 쏟아지는 찬사 속에서도 이번 성과가 끝이 아닌 시작이라고 말하는 목소리들이 존재하는 이유다.
◆ 손실 적고 효율 높아 변동성 안정적 흡수 가능
HVDC(HIGH VOLTAGE DIRECT CURRENT)는 전력을 직류(DC) 형태로 장거리, 대용량 송전하는 기술이다. 손실이 적고 효율이 높아 '에너지 고속도로'라 불릴 만큼 전략적 가치가 크다. 특히 분산형 전원 확대, 재생에너지 확대와 같은 한국형 에너지 전환 모델과는 최적의 궁합을 자랑하는 기술이다. 이번 쾌거가 주목받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기술적으로 살펴보면 교류 방식과 비교 시, 송전 손실을 최대 30%까지 줄일 수 있으며, 수백 킬로미터 이상의 장거리 송전에도 장점을 지니는 것이 HVDC다. 지중 송전에 용이해 주민 수용성 측면에서도 유리하다. 유럽과 중국 등은 이미 국가 간 HVDC 연계망을 구축하며 이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바로 이런 기술을 오롯이 국내 연구의 성과로만 구축했다는 것이다. 이것이 불러올 순기능은 이루 헤아릴 수 없다. 일단 HVDC 기술의 국산화는 그동안 전적으로 기대다시피 했던 외산 의존도를 낮추고, 공급망 리스크를 완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또한 전력반도체, 절연체, 케이블 등 연관 부품·소재 산업의 육성을 통해 국내 산업 생태계 전반에 긍정적인 파급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2030년까지 글로벌 HVDC 시장 규모는 약 159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한국 기업의 수출 산업화 가능성도 점차 현실화되고 있다.
또한 향후 우리의 에너지 전환의 모든 것으로 거론되는 신재생 에너지의 안정적 공급을 가능케 해줄 것이라는 기대감 역시 감출 수 없다. 해상풍력 등 재생에너지 발전에 있어 문제가 되는 변동성을 안정적으로 흡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태양광, 풍력발전 등 산지 및 해안가에서 생성한 신재생에너지를 도심까지 효율적으로 이동시키는 데 필요한 핵심 기술인 HVDC를 탄소중립 시대에 없어서는 안 되는 핵심인프라로 거론하는 이유기도 하다.
◆ 허울뿐인 국산화 안 되려면 핵심 장치 개발 서둘러야
이런 기술을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국산화한 것이 새삼 대단하게 느껴지지만 아쉬운 면 역시 존재한다. 현재 확보한 기술은 200MW급에 머물러 있으며, 유럽 등에서 상용화된 GW급 대용량 시스템과는 여전히 격차가 존재한다는 점이 그렇다.
현재 운영 중인 HVDC 시스템 대부분은 외산 중심의 구조라는 점도 시급히 개선해야 한다. 이와 관련한 국산화율은 일부 보조 장비에 그치며, 변환기, 제어 시스템 등의 핵심 장치는 여전히 우리보다 앞선 외국 기술에 의존하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아직 우리의 기술력이 다듬어야 할 부분이 차고 넘친다는 점이다. 현재 글로벌 HVDC 시장의 95%를 장악한 GE, 지멘스, 히타치에너지 등과의 기술 격차는 누가 봐도 한 눈에 알 수 있는 형편이다. 이를 따라잡기 위해 대용량 시스템 개발과 국제 인증 확보에 매달려야 함도 당연하다.
HVDC 국산화는 단순한 기술 확보의 문제가 아니다. 결국 이는 에너지 안보와 산업 경쟁력 등 국가 전략과 직결된 문제이기 때문이다.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미래를 준비해야한다고 말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민간이 함께 구축하는 다층적인 대응이 이어지고 있음은 무엇보다 다행한 일이다. 변환기, 제어시스템 등 HVDC의 핵심 기술 개발을 위해 연구를 이어가야 함은 물론이고 소재·부품·장비 기업 간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해 기술 개발부터 양산, 유지보수에 이르는 구조 생성도 필요하다.
우리가 개발한 국산 기술을 세계가 받아들일 수 있도록 기술 표준화와 인증 제도 구축 역시 시급하다. 이를 통해 국내 HVDC 기술이 국제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하기 때문이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국내 저탄소 철강 생산 경쟁력이 열위로 평가되는 가운데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세아베스틸 등 4개사의 지난 5년간 온실가스 감축이 부진해 저탄소 경쟁력이 흔들리고 있다는 보고서가 나와 시선을 모으고 있다. 3일 기후변화행동연구소와 기후넥서스가 철강기업 기후행동 지수 종합평가 결과를 공개한 것인데, 이에 따르면 철강사의 온실가스 감축 실적이 저조해 탄소중립 이행 체계 강화와 저탄소 투자 확대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철강 기후행동평가’는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이 100만 톤 이상인 철강 제조업체 4개사를 대상으로 2020년부터 2024년까지 탄소중립 이행을 평가했다. 이들 4개 업체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1억234만 톤으로,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의 14.8%에 달한다. 철강업종 특성을 고려한 지표를 통해서 평가한 결과, 세아베스틸이 100점 만점 중 64점으로 가장 높아 ‘보통’의 기후행동지수를 나타냈다. 동국제강은 51점, 포스코는 48점으로 각각 ‘미흡’ 수준에 해당했다. 현대제철은 39점으로 ‘매우 미흡’한 것으로 평가됐다. 80점 이상 ‘우수’에 해당하는 기업은 없었다. 평가 영역은 책임성(온실가스 배출량), 효과성(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GS칼텍스가 남해화학과 손잡고 탄소 감축을 위한 혁신적인 에너지 전환에 나선다. 양사는 지난 10월 31일 서울 강남구 GS타워에서 ‘무탄소 스팀 도입·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11월 3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지난해 12월 양사가 체결한 업무협약의 연장선으로, 여수국가산업단지 내 유휴 황산공장을 재가동해 생산한 무탄소 스팀을 GS칼텍스 여수공장에 공급하는 것이 핵심이다. 기존 LNG 연료 기반의 스팀을 대체함으로써 연간 약 7만tCO₂eq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기대된다. GS칼텍스는 원유 정제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황을 남해화학에 공급하고, 남해화학은 이를 원료로 황산을 생산한다. 황산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고온의 열에너지를 활용해 이산화탄소 배출 없는 스팀을 생산, 다시 GS칼텍스에 공급하는 구조다. 양사는 2027년 실거래를 목표로 내년 초부터 스팀 배관 건설, 황산공장 개조 및 황산탱크 신설 등 본격적인 사업 준비에 착수할 예정이다. GS칼텍스는 전사 협업 회의체인 ‘비즈니스 카운실(Business Council)’을 통해 여수공장의 저탄소 에너지원 전환을 논의하던 중, 유황을 활용한 황산공장을 통해 무탄소 스팀 생산이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국내 대표 유가공 전문기업 빙그레가 ‘K-헤리티지 아트전 후원에 독서 활성화 협약, 순국열사 추모식에 이르기까지 각양각색 ESG 경영에 분주한 행보를 펼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먼저 빙그레는 지난달 ‘K-헤리티지 아트전, 낙선재遊_이음의 합(合)’ 전시에 후원사로 참여했다. 이번 전시는 국가유산청이 주최하고 창덕궁 관리소와 국가유산형 예비 사회적 기업 세이버스 코리아, 재단법인 한국헤리티지문화재단의 주관으로 9월 2일부터 7일까지 6일간 세계문화유산인 창덕궁 낙선재에서 열렸다. 국가무형유산 보유자 및 이수자를 비롯해 현대 작가 등 총 50명이 전시에 참여했으며, 전통 공예 작품을 포함해 작가들의 컬래버레이션 작품 등 총 144여점의 다양한 작품이 전시됐다. 특히 이번 전시에는 조선시대에 맥이 끊긴 고려 흑자를 빚는 도예 작가로 명성이 높은 김시영 작가의 바나나맛우유 용기를 모티브로한 흑자 달항아리 작품을 전시하고, 바나나맛우유 모양의 나무 소재 굿즈를 제작해 관람객들에게 나눠주는 이벤트도 진행해 호응을 받았다. 한편 ‘K-헤리티지 아트전’은 한국 고유의 문화 유산의 가치를 알림은 물론 현대 예술의 언어로 재해석해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굽네치킨이 사회적 책임과 즐거움을 동시에 제공하는 다각적인 ESG 활동을 최근 잇따라 전개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14년째 비인기 종목 종합격투기 대회 ‘로드FC(ROAD FC)’와 여성의 건강한 아름다움을 지키고 유방암 예방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를 위한 사회공헌 골프 행사를 후원하는가 하면, 시니어세대의 건강 증진과 활기찬 여가 생활 지원을 위한 테니스대회를 개최하는 등 다채로운 공헌활동을 전개하느라 구슬땀을 흘린 것. 이는 기업의 존립 목적인 영리활동과 더불어 사회적 책임까지 다 하려는 의지의 표현이어서 치킨업계 외형 4위이자 업계 리딩 컴퍼니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먼저 지난달 27일 안산 상록수체육관에서 열린 로드FC(ROAD FC)의 2025년 세 번째 넘버 시리즈 ‘굽네 로드FC 074’의 후원사로 참여해 그 역할을 더했다. 이날 행사에서 굽네치킨은 신제품 ‘굽네 장각구이’를 앞세워 응원의 열기를 더했는데, 1부와 2부를 합쳐 총 12경기가 치뤄지며 케이지를 뜨겁게 달궜다. 메인 이벤트는 ‘플라이급 최연소 챔피언’ 이정현과 07년생 신예 편예준의 타이틀 매치는 노련함을 앞세운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고려아연은 자회사 아크에너지(Ark Energy)가 추진 중인 호주 뉴사우스웨일스(NSW)주 ‘리치몬드밸리(Richmond Valley) 프로젝트’가 주정부로부터 개발계획 승인을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고려아연의 신성장 전략인 ‘트로이카 드라이브’의 핵심 축인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일환으로, 본격적인 사업 추진의 신호탄이 될 전망이다. 리치몬드밸리 프로젝트는 총 2.2GWh 규모의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BESS)과 200MW급 태양광 발전소를 포함하며, 2027년 하반기 상업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리튬인산철(LFP) 기반의 BESS는 275MW의 전력 용량을 갖추고 있으며, 최대 8시간 동안 에너지를 충·방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약 17만5천 가구에 연간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 태양광 발전소는 BESS의 안정적인 충전을 지원하며, 연간 약 37만 톤의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효과가 기대된다. 아크에너지는 본 프로젝트를 건설·운영·소유까지 담당하는 BOO(Build-Own-Operate) 방식으로 수행하며, 총 11억 호주달러(약 1조 원)의 투자 중 약 52%에 해당하는 배터리 핵심 자재는 한화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SK AX(사장 윤풍영)가 카테나-X 기반 글로벌 제조 데이터 온보딩을 주도하고, IBCT가 기술을 더해 엔드 투 엔드(End-to-End) 서비스 완성에 본격 나선다. 이는 글로벌 제조 공급망 전 주기 'ESG 전환’을 본격 추진하겠다는 의미로, 이를 위해 지난달 데이터스페이스 전문기업 IBCT(대표 이정륜)와 ‘카테나-X(Catena-X) 기반 글로벌 제조 데이터 생태계 대응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SK AX와 IBCT 양 사는 국내에서 둘 밖에 없는 카테나-X 공식 파트너사로, 이번 협약을 통해 원스톱 엔드 투 엔드 온보딩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며, 단순한 컨설팅이나 시스템 구축을 넘어 글로벌 규제 대응, 데이터 표준화, 전과정평가(LCA) 컨설팅 및 솔루션, 디지털 제품 여권(DPP) 생성 및 데이터 교환, ESG 시스템 설계, 교육, 운영까지 전 과정을 하나의 완결된 패키지로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카테나-X는 SAP, 지멘스, BMW, 메르세데스-벤츠 등 글로벌 제조 선도 기업들이 공동 출자해 설립한 ESG 데이터 연합체로, 제품 생애 전주기에 걸쳐 탄소를 비롯한 핵심 데이터를 연결하고 표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지난 5년간 온실가스 배출량을 14.7% 줄이는 성과를 냈지만, 정부가 설정한 2030년 감축 목표에는 여전히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 구조 개선과 신산업 대응 전략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가 10월 14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매출 상위 500대 기업 중 6개년 온실가스 배출량 추이가 확인 가능한 201개사의 2024년 총 배출량은 4억1951만톤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9년 4억9153만톤 대비 14.7% 감소한 수치다. 같은 기간 국가 전체 배출량은 7억5940만톤에서 6억9158만톤으로 줄었으며, 대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64.7%에서 60.6%로 4.1%포인트 낮아졌다. 그럼에도 여전히 국가 배출량의 60% 이상이 대기업에서 발생하고 있다. 정부는 2018년 기준 온실가스 배출량(7억8390만톤) 대비 2030년까지 40%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현재까지의 감축률은 약 11.8%에 불과하다. 지금 속도대로라면 2030년에도 20% 안팎에 머물러 목표치의 절반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2019년과 비교해 2024년 배출량이 줄어든 기업은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