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기존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의 한계를 극복하고, 수소 경제 활성화를 위해 야심차게 도입한 청정수소발전 의무화제도(CHPS)가 불안한 스타트로 인해 때 이른 논란에 시달리고 있다.
세계 최초라는 타이틀을 달 정도로 큰 기대를 모았지만 미흡한 경제성에 따른 업계 반발을 필두로 도입 취지와는 다르게 석탄화력발전의 보조적 역할 수행에 그치고 있다는 비판까지 야기하며 좀처럼 중심을 못 잡고 있는 것. 탄소배출 감소, 신재생 에너지 확대, 수소경제 활성화 견인이란 중차대한 역할을 해낼 걸로 기대받던 출발이 무색해진 지금, 일각에서는 제도 폐지까지 언급할 정도로 존립의 위기에 처하고 있다.
◆ 세계 최초 입찰시장 개설 취지 무색하게 목표치 11.5% 그쳐
청정수소발전 의무화제도(이하 CHPS)는 2023년 수소법을 기반으로 도입되었으며, 2024년 5월 세계 최초로 청정수소 발전 경쟁입찰 시장이 개설된 제도다.
수소를 발전 연료로 사용해 생산된 전기를 구매·공급하는 제도인 CHPS는 제도 활성화 시 탄소 배출 감소, 재생 가능 에너지 확대, 에너지 안보 강화, 경제 성장과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만큼 정부로서도 기대가 컸다.
발전 사업자들에게 수소 시장의 수요를 확보해 줌으로써 수소 경제를 활성화하고 국가 온실가스 감축에도 힘을 보탠다는 대의를 지닌 만큼 입찰 개시 물량도 6,500GWh(기가와트시)에 달했다. 6,500GWh는 우리나라 전체 발전량의 1.1%를 차지하는 수준으로 신재생에너지 발전량과 비슷한 규모다. 특정 발전원으로 환산하면 중소형 발전소 여러 곳의 연간 발전량에 해당할 만큼 첫 도입 규모로는 적지 않은 수준이다.
경쟁입찰을 통해 뽑힌 발전 사업자는 청정수소로 만든 전기를 2028년부터 한국전력 등에 15년 동안 고정 가격으로 판매할 자격을 갖는 만큼 사업자들에게도 큰 기회가 될 것이라는 예상이었지만 결과는 전혀 달랐다.
입찰에 참여한 5개 회사 중 최종 낙찰된 곳이 한전과 산업부의 암모니아 발전 기반 인프라 구축 사업에서 사업비 400억 원을 지원받은 남부발전 한 곳에 불과했던 것. 입찰에 실패한 사업자들은 수소발전입찰시장위원회가 사전에 설정한 입찰가격 상한선을 맞추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5월 9일, 수소발전 입찰시장 개설 계획을 공식 발표했다. 사진은 입찰 일정표. [자료=산업통상자원부]](http://www.biznews.or.kr/data/photos/20250521/art_17479815161777_6f0416.png)
고배를 마신 기업들로서는 안타까운 표정을 지을 수밖에 없는 입장이지만 충격파는 생각보다 크지 않은 모양새다. 성공했다 하더라도 크게 돈이 되지 않는다는 판단 때문이다. 그 배경으로 꼽히는 것이 바로 값비싼 수소연료 도입가다.
발전에 필요한 청정수소나 암모니아는 국내에서 생산하는 곳이 없어 전량 해외에서 수입해야 하는 구조다. 주로 석탄화력발전의 탈탄소에 적용되는 블루 암모니아는 t당 700달러 이상에 유통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글로벌 블루수소 생산단가는 t당 1800~4680달러(블룸버그NEF)에 달해 우선적으로 고려되는 것이 블루 암모니아다.
물론 이는 둘을 비교해서 그렇다는 말이지 타 발전과 비교하면 가격 경쟁력이 극히 떨어진다. 기존 발전을 책임지던 원자력이나 석탄, 천연액화가스와 비교하면 적게는 3배에서 많게는 10배 가까운 비용이 발생하는 때문이다.
더불어 안정적이지 않은 가격 동향도 문제로 지적된다. 블루 암모니아나 청정수소의 경우, 아직 발전 단계인 때문에 가격 변동성이 커질 수밖에 없는 구조를 지니고 있고, 이런 가격 불안정성이 장기 계약 과정을 거치는 동안 얼마든지 위험 요소로 돌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6500GWh의 용량 중 남부발전 1곳(750GWh)만이 최종 사업자로 선정될 수밖에 없던 이유다. 선뜻 성공을 장담할 수 없던 사업자들이 보수적인 제안으로 사업자 선정에 실패한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귀결일지도 모른다. 그리고 이는 올해 또 한 번 재연될 지도 모르는 상황이다.
◆ 현실적 대안 모색 통해 제도 개선 박차 가해야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5월 9일, 수소발전 입찰시장 개설 계획을 공식 발표하고, 연간 총 3000GWh 규모의 발전물량에 대한 입찰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최종 낙찰자는 가격 지표와 비가격 지표를 고려해 11월쯤 선정할 계획이다.
지난해 대비 30%가량 줄긴 했지만 올해 역시 입찰 물량 전체를 채우기는 힘들지 않겠냐는 전망이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환율 연계 정산제도, 물량 차입 제도 등을 통해 높은 발전 단가의 벽을 넘지 못했던 지난해의 전철을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입장이지만 발전사들의 사업 부담은 여전한 때문이다.
쉽사리 성공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올해 입찰에도 관련 기업들의 도전이 이어질 전망이다.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이 수반되는 사업인 탓이다. 여기서의 ‘리턴’이 반드시 상업적인 부분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아직은 개발 초기인 수소 경제 시장을 선점하는데 있어 큰 몫을 담당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그것이다.
때문에 경제적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앞으로도 여러 사업자들이 사업을 이어갈 테지만 여전히 걱정거리는 존재한다. 사업자들의 발목을 잡는 것이 단지 그뿐만은 아니라는 의미다. 태양광이나 풍력 발전 등에서도 발견된 것처럼 비우호적인 사회적 수용성 또한 사업을 어렵게 만들 수 있는 요소기 때문이다.
![기후솔루션 등 환경단체들이 헌법재판소 앞에서 청정수소발전 입찰시장 헌법소원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기후솔루션]](http://www.biznews.or.kr/data/photos/20250521/art_17479815650754_7a1e6c.jpg)
기후솔루션 등 기후환경단체들은 지난 21일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앞에서 청정수소발전 의무화제도(CHPS)에 대한 헌법소원을 제기하고 기자회견을 열었다. 그들의 주장을 요약하면 기후위기 대응이란 명분 아래 만들어진 CHPS가 본래 취지와 달리 석탄화력발전을 장기간 보조하는 것에 불과하다는 것. 애당초 석탄 80%, 암모니아 20%를 사용하는 혼소발전을 청정수소 발전이라 말하는 것이 궤변일 뿐이라는 주장이다.
뿐만 아니라 이런 방식의 발전 시스템이 탄소중립 기조를 해칠 수 있음도 거론됐다. 조순형 충남환경운동연합 탈석탄팀장은 “충남 지역에서 암모니아 혼소가 시행될 경우, 미연소 암모니아로 인한 미세먼지 배출이 기존보다 85%까지 증가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며 “이는 석탄화력발전기 4기를 새로 짓는 것과 같은 대기오염 효과로, 지역민의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할 수 있다”라며 환경권 침해의 가능성을 꼬집기도 했다.
기존에 진행됐던 신재생에너지 발전 사업 당시에도 수차 거론된 부분이니만큼 이에 관한 대응 역시 반드시 뒤따라야 함을 보여주는 장면이다. 앞선 예에서 보듯 일부 환경단체들과 지역 여론이 CHPS 일부 기준 폐기와 구조 개편을 촉구하고는 있지만 그것이 관련 사업 전부의 폐기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이미 수소 발전을 비롯한 신재생에너지 사업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소명이기 때문이다. 단지 그를 이유로 초래되는 혼선과 시행착오를 최소한 줄여달라는 요구일 뿐, 시대의 흐름을 거스르려는 것은 아님은 분명하다.
CHPS를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 않다고 해서 수소 경제 발전을 도모하지 않을 수는 없다. 바꿔 말하면 수소경제 발전을 위해서라도 CHPS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현재 기술과 경제성을 고려할 때 청정수소를 의무화하는 것은 지나친 규제”라며 “재생에너지 확충과 수소 저장 기술의 발전이 선행되지 않으면 실효성이 떨어질 것”이라고 비판한다. 또한, 전문가들은 “청정수소발전이 지속가능하려면 먼저 시장 기반을 다지는 것이 중요하다”며 단계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CHPS 개선의 목소리가 높다는 건 따지고 보면 그만큼 이 제도의 가치가 뛰어남을 의미한다. 청정수소가 미래 에너지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제도적 지원이 필수적인 만큼, 현실적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뜻이다.
결론은 단순하고 선명하다. 정부가 수소 생산 인프라 확대와 경제성 확보 방안을 마련한다면 CHPS의 실효성은 드라마틱하게 상승할 것이다. CHPS가 탄소중립 시대의 도전과제임을 명심하고 정부와 산업계는 하루 속히 균형점을 찾아 제도 개선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국내 저탄소 철강 생산 경쟁력이 열위로 평가되는 가운데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세아베스틸 등 4개사의 지난 5년간 온실가스 감축이 부진해 저탄소 경쟁력이 흔들리고 있다는 보고서가 나와 시선을 모으고 있다. 3일 기후변화행동연구소와 기후넥서스가 철강기업 기후행동 지수 종합평가 결과를 공개한 것인데, 이에 따르면 철강사의 온실가스 감축 실적이 저조해 탄소중립 이행 체계 강화와 저탄소 투자 확대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철강 기후행동평가’는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이 100만 톤 이상인 철강 제조업체 4개사를 대상으로 2020년부터 2024년까지 탄소중립 이행을 평가했다. 이들 4개 업체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1억234만 톤으로,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의 14.8%에 달한다. 철강업종 특성을 고려한 지표를 통해서 평가한 결과, 세아베스틸이 100점 만점 중 64점으로 가장 높아 ‘보통’의 기후행동지수를 나타냈다. 동국제강은 51점, 포스코는 48점으로 각각 ‘미흡’ 수준에 해당했다. 현대제철은 39점으로 ‘매우 미흡’한 것으로 평가됐다. 80점 이상 ‘우수’에 해당하는 기업은 없었다. 평가 영역은 책임성(온실가스 배출량), 효과성(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GS칼텍스가 남해화학과 손잡고 탄소 감축을 위한 혁신적인 에너지 전환에 나선다. 양사는 지난 10월 31일 서울 강남구 GS타워에서 ‘무탄소 스팀 도입·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11월 3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지난해 12월 양사가 체결한 업무협약의 연장선으로, 여수국가산업단지 내 유휴 황산공장을 재가동해 생산한 무탄소 스팀을 GS칼텍스 여수공장에 공급하는 것이 핵심이다. 기존 LNG 연료 기반의 스팀을 대체함으로써 연간 약 7만tCO₂eq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기대된다. GS칼텍스는 원유 정제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황을 남해화학에 공급하고, 남해화학은 이를 원료로 황산을 생산한다. 황산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고온의 열에너지를 활용해 이산화탄소 배출 없는 스팀을 생산, 다시 GS칼텍스에 공급하는 구조다. 양사는 2027년 실거래를 목표로 내년 초부터 스팀 배관 건설, 황산공장 개조 및 황산탱크 신설 등 본격적인 사업 준비에 착수할 예정이다. GS칼텍스는 전사 협업 회의체인 ‘비즈니스 카운실(Business Council)’을 통해 여수공장의 저탄소 에너지원 전환을 논의하던 중, 유황을 활용한 황산공장을 통해 무탄소 스팀 생산이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국내 대표 유가공 전문기업 빙그레가 ‘K-헤리티지 아트전 후원에 독서 활성화 협약, 순국열사 추모식에 이르기까지 각양각색 ESG 경영에 분주한 행보를 펼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먼저 빙그레는 지난달 ‘K-헤리티지 아트전, 낙선재遊_이음의 합(合)’ 전시에 후원사로 참여했다. 이번 전시는 국가유산청이 주최하고 창덕궁 관리소와 국가유산형 예비 사회적 기업 세이버스 코리아, 재단법인 한국헤리티지문화재단의 주관으로 9월 2일부터 7일까지 6일간 세계문화유산인 창덕궁 낙선재에서 열렸다. 국가무형유산 보유자 및 이수자를 비롯해 현대 작가 등 총 50명이 전시에 참여했으며, 전통 공예 작품을 포함해 작가들의 컬래버레이션 작품 등 총 144여점의 다양한 작품이 전시됐다. 특히 이번 전시에는 조선시대에 맥이 끊긴 고려 흑자를 빚는 도예 작가로 명성이 높은 김시영 작가의 바나나맛우유 용기를 모티브로한 흑자 달항아리 작품을 전시하고, 바나나맛우유 모양의 나무 소재 굿즈를 제작해 관람객들에게 나눠주는 이벤트도 진행해 호응을 받았다. 한편 ‘K-헤리티지 아트전’은 한국 고유의 문화 유산의 가치를 알림은 물론 현대 예술의 언어로 재해석해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굽네치킨이 사회적 책임과 즐거움을 동시에 제공하는 다각적인 ESG 활동을 최근 잇따라 전개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14년째 비인기 종목 종합격투기 대회 ‘로드FC(ROAD FC)’와 여성의 건강한 아름다움을 지키고 유방암 예방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를 위한 사회공헌 골프 행사를 후원하는가 하면, 시니어세대의 건강 증진과 활기찬 여가 생활 지원을 위한 테니스대회를 개최하는 등 다채로운 공헌활동을 전개하느라 구슬땀을 흘린 것. 이는 기업의 존립 목적인 영리활동과 더불어 사회적 책임까지 다 하려는 의지의 표현이어서 치킨업계 외형 4위이자 업계 리딩 컴퍼니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먼저 지난달 27일 안산 상록수체육관에서 열린 로드FC(ROAD FC)의 2025년 세 번째 넘버 시리즈 ‘굽네 로드FC 074’의 후원사로 참여해 그 역할을 더했다. 이날 행사에서 굽네치킨은 신제품 ‘굽네 장각구이’를 앞세워 응원의 열기를 더했는데, 1부와 2부를 합쳐 총 12경기가 치뤄지며 케이지를 뜨겁게 달궜다. 메인 이벤트는 ‘플라이급 최연소 챔피언’ 이정현과 07년생 신예 편예준의 타이틀 매치는 노련함을 앞세운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고려아연은 자회사 아크에너지(Ark Energy)가 추진 중인 호주 뉴사우스웨일스(NSW)주 ‘리치몬드밸리(Richmond Valley) 프로젝트’가 주정부로부터 개발계획 승인을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고려아연의 신성장 전략인 ‘트로이카 드라이브’의 핵심 축인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일환으로, 본격적인 사업 추진의 신호탄이 될 전망이다. 리치몬드밸리 프로젝트는 총 2.2GWh 규모의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BESS)과 200MW급 태양광 발전소를 포함하며, 2027년 하반기 상업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리튬인산철(LFP) 기반의 BESS는 275MW의 전력 용량을 갖추고 있으며, 최대 8시간 동안 에너지를 충·방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약 17만5천 가구에 연간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 태양광 발전소는 BESS의 안정적인 충전을 지원하며, 연간 약 37만 톤의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효과가 기대된다. 아크에너지는 본 프로젝트를 건설·운영·소유까지 담당하는 BOO(Build-Own-Operate) 방식으로 수행하며, 총 11억 호주달러(약 1조 원)의 투자 중 약 52%에 해당하는 배터리 핵심 자재는 한화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SK AX(사장 윤풍영)가 카테나-X 기반 글로벌 제조 데이터 온보딩을 주도하고, IBCT가 기술을 더해 엔드 투 엔드(End-to-End) 서비스 완성에 본격 나선다. 이는 글로벌 제조 공급망 전 주기 'ESG 전환’을 본격 추진하겠다는 의미로, 이를 위해 지난달 데이터스페이스 전문기업 IBCT(대표 이정륜)와 ‘카테나-X(Catena-X) 기반 글로벌 제조 데이터 생태계 대응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SK AX와 IBCT 양 사는 국내에서 둘 밖에 없는 카테나-X 공식 파트너사로, 이번 협약을 통해 원스톱 엔드 투 엔드 온보딩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며, 단순한 컨설팅이나 시스템 구축을 넘어 글로벌 규제 대응, 데이터 표준화, 전과정평가(LCA) 컨설팅 및 솔루션, 디지털 제품 여권(DPP) 생성 및 데이터 교환, ESG 시스템 설계, 교육, 운영까지 전 과정을 하나의 완결된 패키지로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카테나-X는 SAP, 지멘스, BMW, 메르세데스-벤츠 등 글로벌 제조 선도 기업들이 공동 출자해 설립한 ESG 데이터 연합체로, 제품 생애 전주기에 걸쳐 탄소를 비롯한 핵심 데이터를 연결하고 표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지난 5년간 온실가스 배출량을 14.7% 줄이는 성과를 냈지만, 정부가 설정한 2030년 감축 목표에는 여전히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 구조 개선과 신산업 대응 전략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가 10월 14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매출 상위 500대 기업 중 6개년 온실가스 배출량 추이가 확인 가능한 201개사의 2024년 총 배출량은 4억1951만톤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9년 4억9153만톤 대비 14.7% 감소한 수치다. 같은 기간 국가 전체 배출량은 7억5940만톤에서 6억9158만톤으로 줄었으며, 대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64.7%에서 60.6%로 4.1%포인트 낮아졌다. 그럼에도 여전히 국가 배출량의 60% 이상이 대기업에서 발생하고 있다. 정부는 2018년 기준 온실가스 배출량(7억8390만톤) 대비 2030년까지 40%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현재까지의 감축률은 약 11.8%에 불과하다. 지금 속도대로라면 2030년에도 20% 안팎에 머물러 목표치의 절반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2019년과 비교해 2024년 배출량이 줄어든 기업은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