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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기업공헌활동

제품·의류·창업·자금지원..유통가 ESG경영 ‘구슬땀’

진암복지재단, CJ프레시웨이, BBQ, 유니클로, 아모레그룹 등
저마다의 방식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에 앞장서..‘훈훈’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식음료, 뷰티, 패션 등 유통업계가 임인년 새해를 맞아 다양한 방식을 앞세워 ESG경영 실천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이들 기업은 자사 제품 후원이나 설맞이 하도급업체 납품대금을 조기에 현금 지급하고, 또한 청년들 창업지원과 소규모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급식 관리업무를 지원하는 등 저마다의 주특기를 살리는 방식으로 사회 공헌에 앞장서고 있는 것. 

이는 기업 존재 목적의 양대 축인 영리 추구와 더불어 그 사회적 책임까지도 적극 이행하려는 행보여서 우리 사회에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는 평가다. 

진암사회복지재단, 결혼이주여성 시부모 건강위해 제품 후원


매일유업그룹 진암사회복지재단(이사장 김정완)은 지역 어르신 건강지원 활동 일환으로, 1200개의 골든밀크 우유칼슘 선물세트를 후원했다.  

이번 후원은 다문화 결혼이민여성의 정착과 육아를 함께 해온 시부모님께 설선물로 전달되어 가족 건강을 지원하기 위한 취지로, 평택, 광주, 경산, 영동, 청양, 아산, 고창, 종로 등 총 8개의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종로종합사회복지관 등 10곳의 기관과 시설에 전달했다. 

한편, 진암사회복지재단은 매일유업 창업주 김복용 선대회장의 유지에 따라 1993년 설립됐다. 재단 핵심 가치인 사회공헌과 상생, 윤리경영에 따라 다방면에서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해 나눔 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대표 활동으로는 다문화 가정 자녀 분유 지원, 취약계층을 위한 밑반찬 사업 후원, 사랑의 도시락 제작, 어르신 건강 활동 지원 등이 있다.

CJ프레시웨이, 사회복지시설 급식관리 지원 확대

CJ프레시웨이는 경기도 부천시 사회복지 급식관리지원센터와 손잡고 관내 복지시설을 이용하는 사회적 취약계층의 영양증진에 나선다. 

이를 위해 양 기관은 50명 미만 소규모 사회복지시설 급식소를 대상으로 영양식단 구성, 위생안전 관리, 식습관 교육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50명 미만의 사회복지시설은 영양사 고용 의무가 없어 자체적으로 식단을 구성하고 제공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감안한 조치로, CJ프레시웨이는 자사 케어푸드 브랜드인 ‘헬씨누리’의 시니어 맞춤형 식단과 조리법을 공유하는 등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BBQ, 창업 지원 통해 안산시 청년들에게 희망 전해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비비큐는 지난 15일 경기도 안산시 청년 사업가 5팀의 치킨대학 수료식을 마치고, 창업 초기 비용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에게 본사의 프랜차이즈 노하우와 기초적인 창업 기반 지원에 나선다. 

이들은 수료식에 앞서 제너시스BBQ와 가맹점 계약을 맺고 약 일주일간 치킨대학에서 조리법, 마케팅, 경영방법 등에 대한 집중 교육을 받았다. 수료를 마친 합격자 5팀은 본사로부터 기초적인 지원을 받고 이달 말부터 순차적으로 매장을 오픈할 예정이다.

BBQ 관계자는 “오랜 기간 축적해온 프랜차이즈 노하우와 전문 교육 체계를 통해 수료한 패밀리들이 빠르게 입지를 다질 수 있도록 돕겠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 사업으로 더 많은 지역사회 청년들이 희망을 갖고 창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유니클로, 부산광역시아동복지협회 아동 대상 의류 지원

유니클로(UNIQLO)는 부산광역시아동복지협회 산하 20곳의 보육원 시설 아동에게 의류를 지원하는 ‘부산 지역 보육원 아동 쇼핑 이벤트’를 다음달 22일까지 진행한다. 

이에 따라 부산광역시아동복지협회를 통해 총 870명의 아동에게 1인당 15만원 상당의 특별 의류 교환권을 증정했으며, 의류교환권을 받은 어린이와 청소년은 각자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부산 지역 10개 유니클로 매장 중 한 곳을 방문하여 자유롭게 쇼핑할 수 있다. 

이번 ‘부산 지역 보육원 아동 쇼핑 이벤트’는 코로나 상황을 고려하여 두 차례로 나눠 진행되며, 1차는 1월 3일부터 1월 25일까지, 2차는 2월 1일부터 2월 22일까지이다. 

1차에는 새들원을 비롯한 10개 보육원의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무료 쇼핑의 기회가 제공되며, 2차에는 나머지 10곳의 보육원 아동이 참여할 예정이다.

아모레퍼시픽그룹, 설맞이 협력사 대금 약 768억 원 조기 지급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설 명절을 앞두고 8개 계열사에 원부자재, 용기, 제품 등을 공급하는 900여 개 협력사의 768억 원 규모 거래 대금을 조기 지급했다.  

원래 오는 2월 2일까지 지급 예정인 거래 대금을 앞당겨 1월 20일에 순차 지급한 것인데, 이는 지난 2000년대 중반부터 협력사들의 원활한 자금 운용을 돕고자 명절 연휴가 시작되기 전에 거래 대금을 조기 지급해온 관례를 따른 것이다. 

김승환 아모레퍼시픽그룹 대표는 “설 명절을 앞두고 코로나19로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협력회사들의 자금난 해소를 지원하고자 예정 지급일보다 많게는 13일 빨리 납품 대금을 지급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방안으로 협력사와의 상생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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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헬스뉴트리션, 대한근감소증학회 학술대회서 연구결과 발표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매일유업 자회사인 매일헬스뉴트리션(대표 박석준)이 지난 16일 서울 건국대학교병원에서 열린 대한근감소증학회 제16차 학술대회에 참가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매일헬스뉴트리션 사코페니아연구소는 노쇠를 예방하고 소지역 건강 격차 해소를 위해 경상국립대 의대 예방의학교실과 공동으로 진행한 '남해군 노쇠위험군 고령자 대상 근력 및 근기능 개선'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매일헬스뉴트리션에 따르면 연구진은 지난해 경상남도 남해군에 거주중인 노쇠위험군 평균연령 77세의 고령자 1500명을 대상으로 6개월 동안 단백질 영양공급, 운동, 질병관리로 구성된 복합 프로그램을 운영했는데, 그 결과, 근력의 지표인 악력과 걷기 속도, 의자에서 일어서기와 같은 근기능이 유의미한 수준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매일헬스뉴트리션은 2021년부터 질병관리청 공모사업인 ‘지역 내 소지역 건강격차 해소사업’의 일환으로 경상남도 남해군과 함께, 지역 노인들의 노쇠예방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2021년 10월 매일유업에서 분사한 매일헬스뉴트리션은 매일사코페니아연구소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2018년 ‘셀렉스 단백질 제품’을 출시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