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17 (화)

  • 맑음동두천 26.3℃
  • 구름많음강릉 24.5℃
  • 맑음서울 26.9℃
  • 구름조금대전 27.3℃
  • 구름조금대구 27.8℃
  • 구름조금울산 24.3℃
  • 맑음광주 27.2℃
  • 맑음부산 22.5℃
  • 맑음고창 26.2℃
  • 맑음제주 25.9℃
  • 맑음강화 21.5℃
  • 맑음보은 25.7℃
  • 맑음금산 26.1℃
  • 맑음강진군 25.7℃
  • 구름많음경주시 28.6℃
  • 맑음거제 24.3℃
기상청 제공

기획PLUS

[시장동향]⑱먹거리·AR이벤트·파티룩..할로윈 열전 속속 동참

한정판 먹거리에 증강현실 이벤트, 홈파티룩 등 앞세워 한판 승부
'지나친 상술 vs 코로나 우울증 극복에 도움'...양방향 평가도 나와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오는 31일 할로윈데이를 10여일 앞두고 식음료업계가 특수 경쟁에 속속 동참하고 있다.

할로윈감성을 담아낸 쿠키, 케이크, 음료 등 시즌 한정 먹거리부터 호박바구니와 가격 할인에 선물 증정 등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 소비자 공략에 나선 것.

이는 특정 기념일을  즐기고자하는 소비자 심리를 겨냥한 지나친 상술이라는 비판의 시각도 존재하지만, 요즘 코로나19로 지친 우리네 일상에 활력과 추억을 부여해 주는 긍정적 측면도 있지 않느냐는 반론도 나온다. 

커피전문점, 햄버거, 패션업체 등 할로윈 특수 사냥 속속 나서


매일유업 관계사 엠즈씨드에서 운영하는 스페셜티 커피 전문 폴 바셋은 18일부터 할로윈 시즌 음료 4종을 한정출시하고, 크라운 추가 적립 이벤트를 진행한다. 

호박을 소재로 한 ‘펌킨 라떼’와 ‘아이스크림 펌킨 라떼’, 붉은 피를 연상시키는 ‘할로윈 주스’까지 3종의 신메뉴와 지난 6월 출시한 ‘펌킨 식혜’ 등 총 4종의 이벤트 음료를 판매한다. 

‘펌킨 라떼’는 달콤한 호박 맛을 즐길 수 있는 따뜻한 라떼로 호박 향과 부드러운 연유 풍미가, ‘아이스크림 펌킨 라떼’는 차갑게 즐기는 호박 음료로 밀크 아이스크림이 토핑되어 아이스크림 라떼 형태로 즐길 수 있다. 

또 ‘할로윈 주스’는 국내산 복분자와 블루베리로 만들어 상큼한 맛에 피를 연상시키는 검붉은 색감의 음료로 할로윈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다. 

이어 ‘펌킨 식혜’는 100% 국내산 호박 농축액과 우리 쌀로 만든 펌킨 식혜는 은은한 호박의 향과 맛이 느껴지는 음료로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다. 

더불어 할로윈 맞이 특별 이벤트도 진행한다. 할로윈 기간 동안 크라운오더에서 멤버십 카드로 4종의 할로윈 이벤트 음료를 구매하는 고객에게 크라운 2개를 추가로 적립해주는 내용으로 10월 31일까지 2주간 진행된다. 

또한, 폴  바셋 시그니처 디저트인 에그타르트 ‘나타’와 ‘피스타치오 아이스크림’ 위에 할로윈 컨셉으로 디자인된 특별한 픽을 함께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된다.

할리스에서는 마녀를 콘셉트로 비주얼 요소를 강화한 ‘마녀 퐁당 초코베리 할리치노’ 등 신메뉴 3종을 마련, 11월 4일까지 한정 판매 한다.

할로윈 하면 떠오르는 ‘마녀’ 이미지를 음료와 베이커리에 구현한 메뉴로 찍심(心)을 유발하는 독특한 비주얼로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이 있을 것으로 업체 측은 예상하고 있다.

특히 할로윈 시즌 베이커리 메뉴인 ‘보라색 마법 요거트 한 스푼‘은 요거트 가나슈와 블루베리 퓨레, 요거트 버터크림을 넣은 상큼한 맛의 뚱카롱이고, ‘마녀의 초록 버터 한 조각’은 부드러운 버터와 달콤한 팥앙금, 진한 그린티 버터크림을 쌓아 녹차의 진한 향미가 인상적이다. 

할리스는 집에서 할로윈 파티를 즐기고자 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배달이 가능한 세트메뉴도 구성했다. 세트메뉴의 경우 매장에서도 구매가 가능하다. 

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는 할리스 앱 내 쿠폰팩을 통해 혜택을 제공한다. 할리스 멤버십 실버등급 이상은 할로윈 음료 구매 시 아메리카노를 증정하며, 레드등급 이상은 할로윈 뚱카롱 구매 시 카페라떼를 무료로 증정한다.


토종 커피전문점 탐앤탐스는 할로윈 시즌을 맞아 마련한 특별 이벤트인 ‘골드 펌킨 골드 할로윈(Gold Pumpkin Gold Halloween)’을 운영한다.   

오는 31일까지 탐앤탐스 전국매장(일부 매장 제외)에서 펼쳐지며 이벤트 기간 중 매장에 비치된 ‘Gold Pumpkin Gold Halloween’ 홍보물 속 QR코드를 스캔하면 AR 필터에 접속할 수 있고, 

화면에 표시된 칸에 탐앤탐스 로고를 맞추면 오싹한 비주얼의 캐릭터가 등장해 화면에서 춤을 추며 고객들의 할로윈 감성을 자극한다는 것이 업체 측 전언이다. 

더불어 탐앤탐스는 유쾌한 AR 비주얼 뿐 아니라 이를 활용한 SNS 이벤트도 준비했다. 

탐앤탐스 인스타그램을 팔로우 한 뒤, 해당 AR필터를 활용한 인증샷을 찍어 필수 해시태그(#탐탐할로윈 #탐앤탐스 #할로윈펌킨)와 함께 피드에 게시한 고객 중 총 30명을 추첨해 뚜아후아 골드 귀걸이(20명)와 마이탐(MyTOM) 아메리카노 쿠폰 1매(10명)를 증정한다. 

특히 일부 매장에서 판매 중인 할로윈 신메뉴 리얼 단호박 라떼, 리얼 단호박 스무디 또는 기존에 판매되고 있던 흑당 단호박 라떼와 함께 인증샷을 찍거나, 할로윈 분장 사진을 함께 인스타그램 피드에 게시하면 당첨 확률을 높일 수 있다고 특별 팁도 전수했다.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를 추구하는 투썸플레이스는 위트 넘치는 할로윈 컨셉의 △할로윈 바닐라 크렘슈, △할로윈 초콜릿 크렘슈 등 2종을 10월 31까지 한정 판매한다.

이번 제품은 ‘스푸키 할로윈(SPOOKY HALLOWEEN)’을 테마로, ‘유령’과 ‘박쥐’ 이미지를 모티브로 한 초콜릿 사인판과 종이 장식물로 유머와 즐거움을 더했다.

맥도날드는 할로윈 시즌을 기념해 10월 31일까지 모든 메뉴 구매 시 할로윈 스페셜 패키지로 제작된 음료 컵, 쇼핑백에 제품을 담아 제공한다. 

특히 할로윈 특유의 감성으로 매장 내·외부를 장식해 고객들에게 특별한 추억을 선사할 계획이며, 청담DT점, 고양삼송DT점, 부산황령DT점은 외부 전체를 대형 호박 캐릭터로 랩핑해 깜짝 변신한 매장을 만나볼 수 있다.

국내 대표 유아동복 기업 한세드림(각자대표 김지원, 임동환)의 위트 컴피 클래식 유아동 브랜드 컬리수는 유니크한 콘셉트를 담은 할로윈 홈파티룩을 새롭게 선보였다.

원피스, 발열 내의 등 간절기 활용도가 높은 제품에 아이들 상상력을 자극하는 다양한 할로윈 콘셉트 디자인을 입혀 실용성과 감성을 잡은 것이 특징. 특히 발열내의는 제품 포장 박스 안쪽에 인쇄된 도안으로 귀여운 할로윈용 박쥐 가면도 만들 수 있어 깜짝 재미를 선사한다.

출시된 제품 중 먼저 눈길을 끄는 것은 귀여운 꼬마 마녀를 연상케 하는 ▲메모리캉캉원피스로 고급스러운 광택감의 메모리 소재의 원피스로, 스커트 하단이 풍성하게 퍼지는 핏으로 출시되어 여아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고 업체 측은 전했다. 

또한 한세드림 공식 유튜브 채널 ‘한세드림TV’에서는 컬리수 할로윈 홈파티룩 출시에 발맞춰 할로윈 관련 영상도 마련했다. 할로윈 홈파티용 아이싱 쿠키 만들기, 할로윈 발열내의세트 포장 패키지를 활용한 박쥐 가면 만들기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중견기업계 윤석열 정부에 바램 "새로운 경제기틀 서둘러야"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최진식 회장 명의의 공식 논평을 통해 “윤석열 정부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 함께 잘 사는 국민의 나라’ 국정 비전이 표현하듯, 국익, 실용, 공정, 상식을 중심에 세운 대한민국 대전환의 소명을 온전히 이뤄낼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최진식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 최 회장은 “팬데믹이 남긴 국민의 상흔을 세심하게 위무하고, 희망의 미래상을 제시함으로써 대한민국 재도약의 역사적 분기를 이뤄내야 한다”라면서, “대통령 선거에서 발현된 집단지성의 가치로서 정의와 포용의 당위를 숙고하고, 산적한 갈등을 적극 해소해 잃어버린 사회적 활력을 시급히 되살려 주길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항산恒産이어야 항심恒心이라는 가르침에서 보듯, ‘밥’은 생명이자 존엄, 긍지이자 보람이라는 명확한 인식 아래, 국가 번영의 토대로서 새로운 경제의 바람직한 기틀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최 회장은 “경제의 핵심 주체이자 국부의 원천인 기업의 진취성을 극대화하고, 민간과 정부가 함께 뛰는 역동적인 성장 패러다임을 확립하는 데 전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면서, “법·제도의 합리성을 크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