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2025년 현재, 국내 수소차 등록대수는 4만대에 육박하고 있다. 정부는 친환경 모빌리티 확대를 위해 수소차 보급을 적극 추진하고 있지만, 정작 이를 뒷받침할 수소충전소 인프라는 턱없이 부족하다.
수소차를 구매한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차는 있는데 충전할 곳이 없다”는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특히 최근 발표된 2026년도 환경부 예산안에는 수소충전소 관련 구체적인 계획이 빠져 있어, 정책의 연속성에 대한 우려마저 제기되고 있다.
◆ 170대당 1기에 불과한 수소 충전소 실태 참혹
“수소차를 샀는데, 충전하러 왕복 100km를 달려야 한다면 그게 과연 친환경일까.”
수소차를 구매한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장 터져 나오는 대표적인 불만이다. 정부의 보급 확대 정책에 따라 수소차 등록 대수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지만, 이를 뒷받침할 충전 인프라는 여전히 제자리걸음이다.
해외 주요국들이 정부와 민간의 협력을 통해 충전소 확장에 속도를 내는 것과 달리, 한국은 규제와 예산, 부지 확보 문제로 인해 충전소 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등록대수가 4만대에 가까운 국내 수소차 시장을 생각한다면 쉬이 이해가 가지 않는 대목이다. 수소경제 종합정보포털에 따르면 올해 국내 수소차 등록대수는 3만 9140대로 4만대를 목전에 두고 있다.
수소버스와 수소택시 등 공공 수요는 물론, 현대차 넥쏘(NEXO)를 중심으로 민간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정부는 2030년까지 수소차 30만 대 보급을 목표로 설정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다양한 보조금과 세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내연차량의 필연적인 후퇴를 생각한다면 앞으로 수소차의 점유율은 더 커질 것이 분명하다. 보급 속도 역시 현재보다 빠를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수소차 보급 속도에 비해 충전 인프라 확충은 여전히 제자리걸음이다.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 따르면 전국에 등록된 수소충전소는 정확히 229기다. 등록 차량 대수에 비하면 터무니없이 적은 숫자다. 더 큰 문제는 이조차도 온전히 이용할 수 없다는 점이다. 실제 이용가능한 충전소가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24시간 운영되는 곳은 드물고, 지방은 접근성이 낮아 장거리 운행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고장이나 정비로 인해 운영이 중단되는 사례도 빈번하며, 충전소 한 곳에 차량이 몰리면서 대기 시간이 1시간 이상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수소버스를 운행 중인 한 운전기사는 “충전소가 고장 나면 하루 종일 운행을 못 하는 경우도 있다”며 “예비 충전소가 없으니 대체할 방법도 마땅치 않다”고 토로했다. 결국 인프라 부족이 수소차 확대를 막고 있다는 의미다.
◆ 숫자보다 더 중요한 건 충전소의 질과 접근성
수소차에 대한 관심은 국내나 해외나 다를 것이 없다. 비슷한 시기에 출발한 만큼 우리가 안고 있는 문제는 해외에서도 비슷하게 발견된다.
일본 경제산업성에 따르면 일본은 정부와 민간 기업이 공동 출자한 SPC(JHyM)를 통해 전국적으로 수소충전소를 확대하고 있으며, 2025년 기준으로 약 160기 이상을 운영 중이다. 수소차 보급 대수는 약 6만 대를 넘어섰다.
독일은 H2Mobility라는 민관 합작 법인을 중심으로 고속도로 간격 90km 이내에 충전소를 배치하고 있으며, 2025년 기준 약 100기 이상을 운영 중이다. 독일 정부는 2030년까지 400기 이상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단순한 숫자만 놓고 보면 한국보다 사정이 더 열악한 상황이다. 한국의 경우, 차량 170대당 1기인 것에 비해 일본은 차량 375대당 1기, 독일은 차량 200대당 1기이기 때문이다. 그러니 이는 숫자가 부르는 착시에 가깝다. 정말 중요한 충전소의 ‘질’과 ‘접근성’이 포함되지 않은 정보란 뜻이다.
일본은 도심 중심 배치와 복층형 충전소 운영으로 효율을 높이고 있으며, 민간 기업이 공동 출자한 SPC(JHyM)를 통해 전국 확장을 추진 중이다. 독일은 고속도로 간격 90km 이내에 충전소를 배치해 장거리 운행을 지원하고 있는 상황. 사용자들의 체감온도를 따져보면 우리보다 훨씬 높은 것이 사실이다.
또한 미국은 캘리포니아주를 중심으로 수소차 및 충전소 인프라를 집중적으로 구축하고 있으며, 현재 약 100기 이상의 충전소가 운영 중이다. 2030년까지 1,000기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KOTRA의 보고에 따르면 중국은 지방정부 주도의 공격적인 확장 전략을 펼치며, 2025년 기준으로 428기 이상의 수소충전소를 운영 중이다. 2030년까지 1,200기 이상 구축할 계획이다. 수소차는 상용차 중심으로 약 10만 대 이상 보급됐다.
수소차 시장에서 최상위권을 점유하고 있는 한국이 충전소에서만큼은 열악한 상황에 놓여있는 셈이다. 정부의 고민이 커지는 대목이다. 이를 타개하기 위한 시도가 없는 것은 아니다.
2025년 환경부 예산안에서는 수소충전소 구축에 1,963억 원이 편성되며, 전년 대비 약 8% 증액된 수치를 기록했다. 당시 정부는 상용차 전용 충전소 60기 이상을 신규 설치하고, 기존 CNG 충전소를 수소충전소로 전환하는 방안까지 검토하며 인프라 확충에 강한 의지를 보였다.
가시적인 효과를 거둔 것은 아니지만 정부의 의지만큼은 분명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최근 기류를 보면 그조차도 의심하게 된다. 그를 보여주는 것이 2026년 환경부 예산안이다.
최근 발표된 2026년 예산안에서는 수소차 전환 가속화라는 큰 틀의 방향성은 유지됐지만, 충전소 구축에 대한 구체적인 수치나 계획은 확인되지 않았다. 업계와 전문가들은 “정부의 의지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기대만큼의 실행력이 이어질지 의문”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자동차산업연구소 관계자는 “수소차는 운행 중 탄소 배출이 거의 없고, 충전 시간도 짧아 전기차보다 효율적”이라며 “하지만 충전소가 없으면 그 모든 장점이 무의미해진다”고 지적했다.
수소차는 탄소중립 시대의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지만, 충전 인프라가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그 잠재력은 현실화되기 어렵다. 정부는 수소차 보급에 앞서 충전소 확대, 민간 참여 유도, 지방 접근성 개선 등 인프라 구축에 정책의 초점을 맞춰야 한다.
2026년 예산안에 구체적인 계획이 빠진 지금, 향후 국회 심의 과정에서 보완이 이뤄질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수소차는 주차장에만 머무는 보기만 좋은 떡이 될지도 모른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bhc치킨과 컴포즈커피가 마블테마 러닝 축제 스폰서로 나서는가 하면, 가난으로 고통 받는 어린이들을 돕기 위한 ‘블루웨이브 뮤직페스티벌 2025’ 행사를 후원하는 등 소비자 소통과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행보에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이는 한편으로는 지속성장을 향한 행보이자 소비자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는 식음료 브랜드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가 아니냐는 평가다. 다이닝브랜즈그룹에서 운영하는 치킨 브랜드 bhc는 마블 테마의 러닝 축제 ‘마블런 서울 2025’의 공식 스폰서로 참여해, 현장 부스를 운영하며 참가자들과 직접 만난다. ‘마블런’은 전 세계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마블(Marvel)’을 테마로 한 러닝 행사로, 국내에서는 2016년 첫 개최 이후 매년 1만 명 이상이 참가하고 있다. 올해는 오는 14일 서울광장에서 개최되며, 모집 인원 1만5천 명이 이틀 만에 마감될 정도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bhc는 참가자 전원에게 달콤 짭조름한 뿌링클 시즈닝과 고소한 나쵸가 어우러져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기 좋은 bhc의 ‘뿌링클 나쵸’가 포함된 완주 패키지를 제공한다. 더불어, 서울광장 내 이벤트 부스에서는 ‘해머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우아한형제들(대표 김범석)은 9월 12일, 배달의민족의 지속가능경영 활동과 비재무적 성과를 담은 가치경영보고서 ‘배민스토리 2025’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다섯 번째 발간되는 이번 보고서는 배민의 다양한 ESG 활동이 총망라된 것으로 외식업 파트너, 라이더, 지역사회, 친환경 분야 등 배달산업의 주요 이해관계자들과의 상생을 위한 다양한 활동이 수록됐다. 우아한형제들은 외식업주들이 안정적으로 업장을 운영할 수 있도록 교육과 생계 지원을 병행하고 있다. 2014년부터 운영 중인 ‘배민아카데미’는 외식 경영 이론부터 실습, 컨설팅까지 무료로 제공하며, 올해 4월 기준 누적 수강생 30만 명을 돌파했다. 최근에는 AI 활용법 교육도 도입해 실질적인 경영 역량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갑작스러운 질병이나 사고로 어려움을 겪는 파트너를 위한 ‘우아한 사장님 살핌기금’을 통해 2022년부터 2024년까지 1,034명에게 총 36억 5천만 원의 의료생계비를 지원했으며, 자녀 장학 사업을 통해 올해까지 1,268명에게 총 72억 5천만 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아울러 누구나 참여 가능한 무료 외식업 컨퍼런스 ‘배민외식업컨퍼런스’를 통해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2025 한국 환경위기시계 8시 53분’으로 측정돼 기후위기 경각심이 20년 만에 둔감화됐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지난 11일 환경재단(이사장 최열)이 일본 아사히글라스재단과 함께 조사·발표한 국가별 환경오염에 따른 인류 생존의 위기 인식 정도를 시간으로 표현한 ‘2025 환경위기시계’에서 이 같이 밝힌 것. 1992년 처음 시작된 환경위기시계(Environmental Doomsday Clock)는 세계 환경위기 평가지표로, 환경재단은 2005년부터 일본 아사히글라스재단과 함께 매년 공동으로 발표하고 있다. 환경위기시각은 시곗바늘이 자정에 가까울수록 인류 생존을 위협하는 환경 위기에 대한 경각심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간은 전 세계 121개국, 1751명의 환경·지속가능발전·ESG 관련 전문가와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국가 및 지역별로 가장 시급하게 고려해야 하는 세 가지 환경 분야 데이터를 가중 평균해 산출됐다. 환경재단에 따르면 올해 한국의 환경위기시각은 8시 53분으로, 작년(9시 11분)보다 자정에서 18분 멀어졌다. 조사 시작 이후 20년 만에 처음으로 ‘매우 위험’에서 ‘위험’ 단계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환경부는 11일, 김성환 장관이 500일간 이어진 금강 세종보 농성 현장을 직접 찾아, ‘세종보 재가동 중단’과 ‘4대강 재자연화’를 약속했고, 이에 환경단체가 농성 종식으로 화답했다고 밝혔다. 환경운동연합, 보철거시민행동 등 환경단체는 세종보 상류 한두리대교 교각 아래에서 지난해 4월 29일부터 이날까지 500일간 천막농성을 펼치며, 농성 종식 조건으로 세종보 수문을 다시 닫지 않겠다는 환경부 장관의 공개적인 약속, 윤석열 정부 시기 졸속으로 진행된 잘못된 국가물관리위원회 의결 및 감사 결과 폐기 선언 등을 제시했다. 이에 김성환 장관은 “세종보 수문을 닫지 않을 것”이며, “윤석열 정부의 ‘금강·영산강 보 처리방안 취소 결정’은 성급한 결정이었으며, 조속한 시일 내에 4대강 재자연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환경부는 현재 지역주민, 환경단체 및 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공동 논의기구를 준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4대강 재자연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세종보는 2012년 6월부터 2017년 11월까지 부분 수문 개방 등을 실시했으며 2018년 1월부터 지금까지 완전 개방 중에 있다. 김성환 환경부 장관은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애큐온저축은행과 애큐온캐피탈이 4년째 취약계층 대상 LED 조명 교체 지원사업을 통해 안정적인 민관협력 모델을 구축하며 탄소 감축 실현에 힘을 보태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지난달 19일 양사가 서울 마포구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에서 기부금 전달식을 열고 서울시 사회복지시설 LED 조명 교체를 위해 3000만 원을 지원한 것인데, 양사는 지난 2022년부터 서울시 및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와 손잡고 에너지 취약계층 대상 LED 교체 사업을 진행해 왔다. 사업 초기에는 개별 가정 중심이었으나, 2023년부터 사회복지시설로 지원 범위를 확장하며 보다 효율적인 지원 체계를 구축했다. 올해까지 총 1억2000만 원을 기부했고, 그 결과 153가구, 11개 사회복지시설에서 노후 조명 1101개의 LED 교체를 완료해 약 1690만 원의 전기요금 절감과 이산화탄소 42.5톤 감축 효과를 거뒀다는 것이 양사 측 설명이다. 이는 중형 승용차가 서울-부산을 왕복 약 400회 운행하거나, 지구 약 8바퀴를 도는 것과 같은 규모다. 올해 수혜자 선정은 10월 중 완료해 추가 교체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양사는 이러한 협력 시스템을 바탕으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환경부는 9일 환경부 별관 회의실에서 봉제공장 등에서 발생한 폐원단 조각의 재활용체계 구축을 위한 시범사업 업무협약을 방직·원단·시멘트업계 및 섬유 관련 협회와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앞서 환경부는 서울 4개 기초 지자체(종로·동대문·성동·도봉구청) 및 한국섬유자원순환협회와 함께 지난해 1월 업무협약을 맺고, 폐원단 조각을 물질재활용 중심체계로 전환하기 위한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소각·매립되던 폐원단 조각은 재질별 분리배출과 선별·재활용하는 시범사업을 통해 신발 중창, 자동차 흡음재, 보온덮개 등으로 탈바꿈된다. 이번 협약을 통한 시범사업은 기존 협약의 재활용의 범주를 확대하기 위한 것으로 분리·선별된 폐원단 조각에서 솜을 생산하여 원사·원단 및 의류 제품 등의 원료로 사용하고, 일정 규격과 재질로 선별·가공된 중간가공연료는 시멘트사에 연료로 쓰인다. 이번 협약에 참여한 한국섬유자원순환협회는 폐원단 조각의 분리·선별을 통해 협회 회원사 및 협약 당사자에게 원료 공급과 재활용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협력할 계획이다. 방직·원단 업계는 선별·가공을 통해 생산된 방직·원단 원료의 사용과 생산된 제품의 수출·판매를 지원하고,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재생에너지와 친환경차 보급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이를 뒷받침할 미래폐자원의 안정적 관리체계가 새로운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환경부는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전기·전자제품 및 자동차의 자원순환에 관한 법률(이하 전자제품등자원순환법)’ 개정안을 마련하고, 9월 9일부터 40일간 입법예고에 들어간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향후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폐배터리, 폐패널 등 미래폐자원의 회수·보관·재활용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지자체 중심의 순환이용 산업 기반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환경부는 먼저 거점수거센터의 취급 대상 품목을 대폭 확대한다. 기존에는 전기차 폐배터리와 태양광 폐패널이 중심이었지만, 이번 개정안에서는 수소전기차의 연료전지, 풍력발전기의 주요 부품, 전기차의 인버터·모터·감속기 등 첨단 산업에서 발생하는 핵심 폐자원까지 포함된다. 환경부는 이를 통해 미래폐자원의 안정적인 회수와 재활용을 선제적으로 지원하고, 폐기물 방치나 환경오염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거점수거센터의 설립 주체도 기존의 환경부 중심에서 지자체로 확대된다. 지자체가 직접 센터를 운영함으로써, 지역 여건에 맞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