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화수소충전소 [사진= 인천시]](http://www.biznews.or.kr/data/photos/20250936/art_17567962390596_42465d.jpg)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2025년 현재, 국내 수소차 등록대수는 4만대에 육박하고 있다. 정부는 친환경 모빌리티 확대를 위해 수소차 보급을 적극 추진하고 있지만, 정작 이를 뒷받침할 수소충전소 인프라는 턱없이 부족하다.
수소차를 구매한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차는 있는데 충전할 곳이 없다”는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특히 최근 발표된 2026년도 환경부 예산안에는 수소충전소 관련 구체적인 계획이 빠져 있어, 정책의 연속성에 대한 우려마저 제기되고 있다.
◆ 170대당 1기에 불과한 수소 충전소 실태 참혹
“수소차를 샀는데, 충전하러 왕복 100km를 달려야 한다면 그게 과연 친환경일까.”
수소차를 구매한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장 터져 나오는 대표적인 불만이다. 정부의 보급 확대 정책에 따라 수소차 등록 대수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지만, 이를 뒷받침할 충전 인프라는 여전히 제자리걸음이다.
해외 주요국들이 정부와 민간의 협력을 통해 충전소 확장에 속도를 내는 것과 달리, 한국은 규제와 예산, 부지 확보 문제로 인해 충전소 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등록대수가 4만대에 가까운 국내 수소차 시장을 생각한다면 쉬이 이해가 가지 않는 대목이다. 수소경제 종합정보포털에 따르면 올해 국내 수소차 등록대수는 3만 9140대로 4만대를 목전에 두고 있다.
수소버스와 수소택시 등 공공 수요는 물론, 현대차 넥쏘(NEXO)를 중심으로 민간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정부는 2030년까지 수소차 30만 대 보급을 목표로 설정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다양한 보조금과 세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내연차량의 필연적인 후퇴를 생각한다면 앞으로 수소차의 점유율은 더 커질 것이 분명하다. 보급 속도 역시 현재보다 빠를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수소차 보급 속도에 비해 충전 인프라 확충은 여전히 제자리걸음이다.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 따르면 전국에 등록된 수소충전소는 정확히 229기다. 등록 차량 대수에 비하면 터무니없이 적은 숫자다. 더 큰 문제는 이조차도 온전히 이용할 수 없다는 점이다. 실제 이용가능한 충전소가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24시간 운영되는 곳은 드물고, 지방은 접근성이 낮아 장거리 운행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고장이나 정비로 인해 운영이 중단되는 사례도 빈번하며, 충전소 한 곳에 차량이 몰리면서 대기 시간이 1시간 이상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수소버스를 운행 중인 한 운전기사는 “충전소가 고장 나면 하루 종일 운행을 못 하는 경우도 있다”며 “예비 충전소가 없으니 대체할 방법도 마땅치 않다”고 토로했다. 결국 인프라 부족이 수소차 확대를 막고 있다는 의미다.
![전국의 수소 충전소 현황. [자료=환경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http://www.biznews.or.kr/data/photos/20250936/art_17567963406101_3b6a1b.png)
◆ 숫자보다 더 중요한 건 충전소의 질과 접근성
수소차에 대한 관심은 국내나 해외나 다를 것이 없다. 비슷한 시기에 출발한 만큼 우리가 안고 있는 문제는 해외에서도 비슷하게 발견된다.
일본 경제산업성에 따르면 일본은 정부와 민간 기업이 공동 출자한 SPC(JHyM)를 통해 전국적으로 수소충전소를 확대하고 있으며, 2025년 기준으로 약 160기 이상을 운영 중이다. 수소차 보급 대수는 약 6만 대를 넘어섰다.
독일은 H2Mobility라는 민관 합작 법인을 중심으로 고속도로 간격 90km 이내에 충전소를 배치하고 있으며, 2025년 기준 약 100기 이상을 운영 중이다. 독일 정부는 2030년까지 400기 이상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단순한 숫자만 놓고 보면 한국보다 사정이 더 열악한 상황이다. 한국의 경우, 차량 170대당 1기인 것에 비해 일본은 차량 375대당 1기, 독일은 차량 200대당 1기이기 때문이다. 그러니 이는 숫자가 부르는 착시에 가깝다. 정말 중요한 충전소의 ‘질’과 ‘접근성’이 포함되지 않은 정보란 뜻이다.
일본은 도심 중심 배치와 복층형 충전소 운영으로 효율을 높이고 있으며, 민간 기업이 공동 출자한 SPC(JHyM)를 통해 전국 확장을 추진 중이다. 독일은 고속도로 간격 90km 이내에 충전소를 배치해 장거리 운행을 지원하고 있는 상황. 사용자들의 체감온도를 따져보면 우리보다 훨씬 높은 것이 사실이다.
또한 미국은 캘리포니아주를 중심으로 수소차 및 충전소 인프라를 집중적으로 구축하고 있으며, 현재 약 100기 이상의 충전소가 운영 중이다. 2030년까지 1,000기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KOTRA의 보고에 따르면 중국은 지방정부 주도의 공격적인 확장 전략을 펼치며, 2025년 기준으로 428기 이상의 수소충전소를 운영 중이다. 2030년까지 1,200기 이상 구축할 계획이다. 수소차는 상용차 중심으로 약 10만 대 이상 보급됐다.
수소차 시장에서 최상위권을 점유하고 있는 한국이 충전소에서만큼은 열악한 상황에 놓여있는 셈이다. 정부의 고민이 커지는 대목이다. 이를 타개하기 위한 시도가 없는 것은 아니다.
2025년 환경부 예산안에서는 수소충전소 구축에 1,963억 원이 편성되며, 전년 대비 약 8% 증액된 수치를 기록했다. 당시 정부는 상용차 전용 충전소 60기 이상을 신규 설치하고, 기존 CNG 충전소를 수소충전소로 전환하는 방안까지 검토하며 인프라 확충에 강한 의지를 보였다.
가시적인 효과를 거둔 것은 아니지만 정부의 의지만큼은 분명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최근 기류를 보면 그조차도 의심하게 된다. 그를 보여주는 것이 2026년 환경부 예산안이다.
최근 발표된 2026년 예산안에서는 수소차 전환 가속화라는 큰 틀의 방향성은 유지됐지만, 충전소 구축에 대한 구체적인 수치나 계획은 확인되지 않았다. 업계와 전문가들은 “정부의 의지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기대만큼의 실행력이 이어질지 의문”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자동차산업연구소 관계자는 “수소차는 운행 중 탄소 배출이 거의 없고, 충전 시간도 짧아 전기차보다 효율적”이라며 “하지만 충전소가 없으면 그 모든 장점이 무의미해진다”고 지적했다.
수소차는 탄소중립 시대의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지만, 충전 인프라가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그 잠재력은 현실화되기 어렵다. 정부는 수소차 보급에 앞서 충전소 확대, 민간 참여 유도, 지방 접근성 개선 등 인프라 구축에 정책의 초점을 맞춰야 한다.
2026년 예산안에 구체적인 계획이 빠진 지금, 향후 국회 심의 과정에서 보완이 이뤄질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수소차는 주차장에만 머무는 보기만 좋은 떡이 될지도 모른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국내 대표 유가공 전문기업 빙그레가 ‘K-헤리티지 아트전 후원에 독서 활성화 협약, 순국열사 추모식에 이르기까지 각양각색 ESG 경영에 분주한 행보를 펼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먼저 빙그레는 지난달 ‘K-헤리티지 아트전, 낙선재遊_이음의 합(合)’ 전시에 후원사로 참여했다. 이번 전시는 국가유산청이 주최하고 창덕궁 관리소와 국가유산형 예비 사회적 기업 세이버스 코리아, 재단법인 한국헤리티지문화재단의 주관으로 9월 2일부터 7일까지 6일간 세계문화유산인 창덕궁 낙선재에서 열렸다. 국가무형유산 보유자 및 이수자를 비롯해 현대 작가 등 총 50명이 전시에 참여했으며, 전통 공예 작품을 포함해 작가들의 컬래버레이션 작품 등 총 144여점의 다양한 작품이 전시됐다. 특히 이번 전시에는 조선시대에 맥이 끊긴 고려 흑자를 빚는 도예 작가로 명성이 높은 김시영 작가의 바나나맛우유 용기를 모티브로한 흑자 달항아리 작품을 전시하고, 바나나맛우유 모양의 나무 소재 굿즈를 제작해 관람객들에게 나눠주는 이벤트도 진행해 호응을 받았다. 한편 ‘K-헤리티지 아트전’은 한국 고유의 문화 유산의 가치를 알림은 물론 현대 예술의 언어로 재해석해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굽네치킨이 사회적 책임과 즐거움을 동시에 제공하는 다각적인 ESG 활동을 최근 잇따라 전개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14년째 비인기 종목 종합격투기 대회 ‘로드FC(ROAD FC)’와 여성의 건강한 아름다움을 지키고 유방암 예방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를 위한 사회공헌 골프 행사를 후원하는가 하면, 시니어세대의 건강 증진과 활기찬 여가 생활 지원을 위한 테니스대회를 개최하는 등 다채로운 공헌활동을 전개하느라 구슬땀을 흘린 것. 이는 기업의 존립 목적인 영리활동과 더불어 사회적 책임까지 다 하려는 의지의 표현이어서 치킨업계 외형 4위이자 업계 리딩 컴퍼니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먼저 지난달 27일 안산 상록수체육관에서 열린 로드FC(ROAD FC)의 2025년 세 번째 넘버 시리즈 ‘굽네 로드FC 074’의 후원사로 참여해 그 역할을 더했다. 이날 행사에서 굽네치킨은 신제품 ‘굽네 장각구이’를 앞세워 응원의 열기를 더했는데, 1부와 2부를 합쳐 총 12경기가 치뤄지며 케이지를 뜨겁게 달궜다. 메인 이벤트는 ‘플라이급 최연소 챔피언’ 이정현과 07년생 신예 편예준의 타이틀 매치는 노련함을 앞세운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고려아연은 자회사 아크에너지(Ark Energy)가 추진 중인 호주 뉴사우스웨일스(NSW)주 ‘리치몬드밸리(Richmond Valley) 프로젝트’가 주정부로부터 개발계획 승인을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고려아연의 신성장 전략인 ‘트로이카 드라이브’의 핵심 축인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일환으로, 본격적인 사업 추진의 신호탄이 될 전망이다. 리치몬드밸리 프로젝트는 총 2.2GWh 규모의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BESS)과 200MW급 태양광 발전소를 포함하며, 2027년 하반기 상업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리튬인산철(LFP) 기반의 BESS는 275MW의 전력 용량을 갖추고 있으며, 최대 8시간 동안 에너지를 충·방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약 17만5천 가구에 연간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 태양광 발전소는 BESS의 안정적인 충전을 지원하며, 연간 약 37만 톤의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효과가 기대된다. 아크에너지는 본 프로젝트를 건설·운영·소유까지 담당하는 BOO(Build-Own-Operate) 방식으로 수행하며, 총 11억 호주달러(약 1조 원)의 투자 중 약 52%에 해당하는 배터리 핵심 자재는 한화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SK AX(사장 윤풍영)가 카테나-X 기반 글로벌 제조 데이터 온보딩을 주도하고, IBCT가 기술을 더해 엔드 투 엔드(End-to-End) 서비스 완성에 본격 나선다. 이는 글로벌 제조 공급망 전 주기 'ESG 전환’을 본격 추진하겠다는 의미로, 이를 위해 지난달 데이터스페이스 전문기업 IBCT(대표 이정륜)와 ‘카테나-X(Catena-X) 기반 글로벌 제조 데이터 생태계 대응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SK AX와 IBCT 양 사는 국내에서 둘 밖에 없는 카테나-X 공식 파트너사로, 이번 협약을 통해 원스톱 엔드 투 엔드 온보딩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며, 단순한 컨설팅이나 시스템 구축을 넘어 글로벌 규제 대응, 데이터 표준화, 전과정평가(LCA) 컨설팅 및 솔루션, 디지털 제품 여권(DPP) 생성 및 데이터 교환, ESG 시스템 설계, 교육, 운영까지 전 과정을 하나의 완결된 패키지로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카테나-X는 SAP, 지멘스, BMW, 메르세데스-벤츠 등 글로벌 제조 선도 기업들이 공동 출자해 설립한 ESG 데이터 연합체로, 제품 생애 전주기에 걸쳐 탄소를 비롯한 핵심 데이터를 연결하고 표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지난 5년간 온실가스 배출량을 14.7% 줄이는 성과를 냈지만, 정부가 설정한 2030년 감축 목표에는 여전히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 구조 개선과 신산업 대응 전략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가 10월 14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매출 상위 500대 기업 중 6개년 온실가스 배출량 추이가 확인 가능한 201개사의 2024년 총 배출량은 4억1951만톤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9년 4억9153만톤 대비 14.7% 감소한 수치다. 같은 기간 국가 전체 배출량은 7억5940만톤에서 6억9158만톤으로 줄었으며, 대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64.7%에서 60.6%로 4.1%포인트 낮아졌다. 그럼에도 여전히 국가 배출량의 60% 이상이 대기업에서 발생하고 있다. 정부는 2018년 기준 온실가스 배출량(7억8390만톤) 대비 2030년까지 40%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현재까지의 감축률은 약 11.8%에 불과하다. 지금 속도대로라면 2030년에도 20% 안팎에 머물러 목표치의 절반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2019년과 비교해 2024년 배출량이 줄어든 기업은 106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빙그레가 전자제품의 친환경적인 회수와 재활용을 위한 자원순환 캠페인을 지난 14일 실시했다. 국제 전자폐기물 없는 날(10월 14일)을 맞아 E-순환거버넌스와 함께 이번 캠페인을 진행한 것. 이날 빙그레 임직원들은 가정과 사무실에서 사용하지 않는 전자제품을 자발적으로 수거해 올바른 분리배출과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에 기여했다. 이번 캠페인은 올바른 자원순환 실천문화 확산을 위해 ‘Return(회수)’, ‘Recycle(재활용)’, ‘Reward(혜택)’의 세 가지 테마로 구성한 점이 눈에 띈다. 친환경 전자제품 회수 프로세스를 안내하고 전자제품을 수거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했으며, 자원순환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SNS 참여형 이벤트와 포토존을 운영했다. 또한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캠페인 참가자 전원에게 커피 쿠폰을 제공하고 경품 추첨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특별한 혜택을 마련한 점 등이다. 특히 E-순환거버넌스는 폐전기전〮자제품의 회수 및 재활용에 앞장서는 비영리 공익법인으로, 빙그레는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폐전기전〮자제품을 E-순환거버넌스에 인계해 회수된 제품이 친환경적 프로세스를 거쳐 재활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서울시가 2025년 ‘건물 에너지 신고·등급제’에 참여한 공공 및 민간건물 5,987개 동의 에너지사용량 등급을 10월 15일 오전 9시부터 저탄소건물지원센터 누리집을 통해 공개한다. 이는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제도의 두 번째 평가 결과로, 시민과 민간의 자발적 참여가 크게 늘어난 점이 주목된다. 올해는 서울시 내 1만 5천여 동의 대상 건물 중 6,322개 동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지난해(4,281개 동)보다 약 1.5배 증가했다. 특히 민간건물의 참여는 지난해 1,510개 동에서 올해 2,991개 동으로 두 배 가까이 늘어났다. 이는 시민들이 기후위기 대응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며 정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결과로 해석된다. 이번 평가에서 전체 건물의 53.4%가 산업통상자원부의 관리 목표 기준인 B등급 이상을 획득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2.1%p 상승한 수치다. 전체의 92.2%가 A~C등급으로 양호한 수준을 보였으며, D등급은 6.0%, E등급은 1.8%에 그쳤다. 서울시는 이러한 결과가 건물 관리자들의 지속적인 에너지 관리 노력의 성과라고 평가했다. 참여 건물의 용도를 살펴보면, 교육연구시설이 2,221개 동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