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올 봄만 해도 이번 여름을 예측하던 기상학자들의 고민은 주로 폭염에만 맞춰져 있었다. 막상 뚜껑이 열리자 폭염보다는 폭우가 더 문제시되고 있다. 여름의 시작이던 7월, 거의 40도에 육박하던 폭염이 이어질 때만 해도 그 예상이 맞는 듯 보였지만 막상 각종 피해를 야기한 건 폭우였다.
지난 8월 초, 충남 서산에 하루 419.5mm의 폭우가 쏟아진 사례가 대표적이다. 이 비로 인해 도심은 순식간에 침수됐고, 시민들은 무릎까지 차오른 물속을 헤치며 대피해야 했다. 이에 따라 생긴 누수와 침수 등 시설 피해는 총 166개 학교에서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더 심각한 건 인명피해였다.
폭우에 휩쓸린 침수 차량에 타고 있던 50대 남성이 심정지 상태로 발견돼 숨졌는가 하면 80대 남성 한 명이 물에 빠져 숨진 사건도 뒤를 이었던 것. 비단 서산에서만의 일이 아니었다. 기상당국의 주의보 발령에도 불구하고 소중한 인명이 희생될 만큼 폭우의 기세는 맹렬했다.
폭우는 지역을 가리지 않았다. 불과 몇 주 전에도 수도권을 중심으로 ‘물폭탄’이 터졌고, 그 여파로 지하차도에 갇힌 차량과 시민들이 구조되거나 안타까운 사고로 이어졌다. 각종 사고에서 확인했듯 한반도를 강타한 폭우는 단순히 폭우라는 표현으로는 부족할 정도로 많은 양을 기록하고 있다. 시간당 100mm는 예사일 정도로 극심한 국지성 집중호우가 예고 없이 터지고, 그 피해는 점점 더 커지고 있다. 극단적으로 젖어가고 있는 한반도를 바라보는 눈길이 예사롭지 않다.
◆ 규칙적이던 장마 증발하고 불규칙한 기상 재해 빈번
여름철이면 어김없이 찾아들던 비는 때론 반갑기까지 하던 존재였다. 달궈진 대기를 식히고 메말라가던 논과 밭을 적심으로써 가을의 풍작을 예고하는 바탕이었기 때문이다. 일종의 브레이크 타임으로까지 치부되던 것이 바로 장마다.
다소 번거로운 면이 없지는 않았지만 그로 인한 피해는 크지 않았다. 평균적으로 6월 말부터 7월 중순까지 이어지는 장마는 비교적 예측 가능했고, 일정한 강수량을 유지하는 경향이 강했기 때문이었다. 대처 가능한 규칙성을 지닌 현상이었다는 뜻이다. 그러나 기후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장마의 성질이 달라지고 있다.
최근 몇 년 사이, 장마는 짧아지고 강수량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2023년 이후 장마 기간은 평균보다 30% 이상 짧아졌지만, 하루 강수량은 2배 이상 늘어난 지역도 있었다. 이는 대기 중 수증기량 증가와 관련이 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대기 온도가 상승하면, 공기 중에 머무를 수 있는 수증기량도 늘어난다. 그 결과, 한 번 비가 내릴 때 쏟아지는 양이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아지는 것이다. 이를 장마라 부를 수 없다고 주장하는 이들이 생겨날 정도로 불규칙성이 커진 것. 몇몇 기상학자들은 지금의 장마를 폭우성 기후에 가깝다고 주장할 정도다.
이는 사실에 가깝다는 것이 여러 현상뜰을 통해 입증되고 있다. 온대성 기후권에서는 쉬이 자라지 못하는 아열대성 작물들이 중부 지방에서 재배될 정도로 한반도의 기후 변화는 극적으로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스콜에 가까운 국지성 호우의 잦은 발생 역시 그와 무관하지 않다는 게 기후 전문가들의 증언이다.
기후 변화를 자초한 것이 누구인지를 헤아려보면 그를 마냥 불평만 하고 있을 수는 없지만 중요한 건 그로 인한 피해 규모가 갈수록 커져간다는 점이다. 적절한 대책 마련이 없다면 이로 인한 피해 규모는 해마다 늘어날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 저탄소 식단, 에너지 절약 등 개인 실천 뒤따라야
폭우도 문제지만 더 큰 문제는 그에 따른 대처가 불가능하다시피한 도시 인프라다. 서울, 대전, 부산 등 주요 도시에서는 하수도 역류, 지하차도 침수, 지하철 운행 중단이 반복되고 있다는 것이 그를 잘 보여준다. 그중에서도 가장 심각한 것이 바로 지하 공간의 침수다. 직접적인 인명 피해로 이어질 확률이 큰 일인 때문이다.
2022년 서울 신림동 반지하 침수 사고, 2023년 청주 궁평2지하차도 침수 사고처럼 다수의 인명이 희생된 비극적 사고를 불러오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는 결국 도시 인프라의 부실에서 기인된 일이다. 지금까지의 기준으로 본다면 부실이라는 용어를 들이댈 수준은 아니다. 기존의 도시 설계는 과거의 평균 강수량을 기준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달라지는 기후 현상을 감당하기는 역부족이다. 지금처럼 시간당 100mm 이상의 폭우가 내릴 경우 대응이 불가능한 구조이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기후적응형 도시계획”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이는 단순히 배수시설을 확장하는 것을 넘어, 도시의 구조 자체를 재설계하는 접근이다.
수시로 발표되는 언론의 호들갑을 고려해보면 지금의 기후변화는 더 이상 추상적인 개념이 아니다. 폭우, 폭염, 가뭄, 태풍 등 극단적 기후현상이 일상화되면서, 시민들은 직접적인 피해를 체감하고 있다. 특히 폭우는 단순한 불편을 넘어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재난으로 자리 잡았다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국제기구인 IPCC(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는 “기후변화가 강수 패턴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아시아 지역은 특히 집중호우의 빈도와 강도가 증가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대응 가능한 수준을 넘어서는 호우 때마다 정부는 중대본 비상단계를 격상하고, 하천 통제 및 열차 운행 중단 등 긴급 대응책을 내놓고 있지만 그조차 임시방편에 불과하다. 지금의 이상 기후가 일상적인 행사로 고착화된다면 결국 필요한 건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이다.
문제는 그를 위한 원활한 움직임이 발견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예산과 인력의 한계, 기존 도시 구조의 제약, 시민 인식 부족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예 두 손을 놓고 있는 것은 아니다. 환경부는 2050 탄소중립 전략의 일환으로 ‘기후적응형 도시’ 구축을 추진 중이며, 저지대 침수 위험지역에 대한 사전 경고 시스템도 확대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이 본질적인 해결을 담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전문가들은 “기후위기 대응은 단기적 조치로는 부족하다”며, 교육·법제도·기술개발 등 전방위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한번이라도 폭우 피해를 입은 이라면 내리는 비가 무서울 수밖에 없다. 정부의 대응을 신뢰하지 않는 일부 지역에서는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침수 위험지역을 모니터링하고, SNS를 통해 실시간 정보를 공유하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정부를 신뢰하지 못하는 지금의 기류가 정상적일 수는 없다. 조속한 대응책 마련으로 국민들이 불시의 기후 재난에도 일상을 영위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아울러 국민 개개인의 노력 또한 필연적이다. 저탄소 식단, 음식물 쓰레기 감축, 에너지 절약 등 개인의 실천이 기후위기 대응의 중요한 축이기 때문이다.
기후 전문가들은 한 목소리로 지금의 이상 기후가 지속될 것이라 말하고 있다. 한반도는 더 이상 기후 재난으로부터 안전하지 못한 지금, 인식의 변화와 정책의 연계로 물폭탄에 두려워하지 않는 사회를 만들어가야 한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2024년 대한민국의 온실가스 잠정배출량은 6억 9,158만 톤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도 잠정치보다 약 1,419만 톤 줄어든 수치로 2% 감소한 것이다. 환경부 소속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는 ‘2024년도 국가 온실가스 잠정배출량’을 산정한 결과, 이같은 내용을 확인했다고 20일 밝혔다. 전년 대비 줄어든 온실가스량이 반가운 대목이지만 아쉬움 역시 존재하는 결과다. 2030년까지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달성하려면 앞으로 약 2억 톤을 추가로 줄여야 하는데 현재와 같은 페이스라면 목표 달성이 쉽지 않은 때문이다. 단순 계산으로는 매년 3.6% 이상 감축해야 목표량에 도달할 수 있다. 불가능한 일은 아니지만 온실가스 배출에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산업 부문 배출량이 오히려 는 것이 마음에 걸린다. 수송, 냉매 부분의 정체 현상 역시 꺼림직함을 더하는 대목이다. 전문가들은 구조적 전환 없이는 목표 달성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하고 있다. ◆ 산업·수송·냉매 부문이 만든 탄소 정체 구간 조속히 벗어나야 이번 발표에서 가장 주목해야할 부분은 단연코 산업 부문이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그의 향방에 따라 온실가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WWF(세계자연기금)가 플라스틱 오염 종식을 위해 제네바에서 열린 제5차 정부 간 협상위원회 속개 회의(INC-5.2)가 협상 결렬로 마무리된 데 깊은 실망감을 표명했다. 세계자연기금 한국본부에 따르면 이번 회의에서 대다수 국가들이 강력하고 실효성 있는 협약 체결 의지를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합의(consensus)’ 중심의 협상 방식이 걸림돌이 돼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이에 WWF는 이러한 절차적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할 것을 국제사회에 촉구했다. WWF 글로벌 플라스틱 정책 책임자이자 WWF의 INC-5.2 수석 대표인 ‘자이나브 사단’은 “이번 제네바 회의 결과는 지역사회, 과학자, 기업 및 시민 모두가 원했던 결과와 동떨어진 실망스러운 결말”이라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어 그는 “전 세계 대다수 국가가 법적 구속력을 갖춘 강력한 협약을 지지했지만, 소수 반대국과 ‘합의(consensus)’ 중심의 절차가 이를 무산시켰다”며 “이제 각국 지도자들은 소수 국가의 반대를 넘어, 대다수 국가의 요구를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박민혜 한국WWF 사무총장은 이번 협상 결렬에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빙그레 미국법인이 미국 샌프란시스코 한인회에서 주최하는 ‘제80주년 광복절 경축식’을 후원한다. 경축식은 17일(한국시간) 샌프란시스코 시청에서 개최되며 캘리포니아주 북부 지역 거주 한인들이 참석해 독립을 위해 헌신한 애국선열들을 기리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샌프란시스코는 한인 이민자들이 중심이 된 미주 독립운동의 거점으로 꼽힌다. 도산 안창호 선생은 1912년 독립운동 단체 ‘대한인국민회’를 조직하고 이듬해 ‘흥사단’을 창립하는 등 샌프란시스코에서 활발한 국권 회복 활동을 펼쳤다. 이번 경축식에는 해외에서 유일하게 생존 중인 이하전 애국지사가 경축식 명예 대회장을 맡는다. 지난해 빙그레는 샌프란시스코에 거주하는 이하전 지사를 찾아 나라를 위한 헌신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처음 입는 광복’ 캠페인의 일환으로 맞춤 한복 세트를 포함해 감사패, 한국광복군 서명문 태극기 등을 전달한 바 있다. 한편, 빙그레는 올해 광복 80주년을 맞아 독립운동 캠페인 ‘처음 듣는 광복’을 시행했다. ‘처음 듣는 광복’은 AI기술로 광복의 함성을 재현하여 독립운동가의 희생을 기리는 캠페인으로 공개 이후 도합 900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최근 한국을 덮친 물폭탄은 갖가지 피해를 야기시키며 환경을 더럽히고 있다. 침수된 주택, 떠내려간 비닐하우스, 망가진 축사 등 집중호우가 할퀴고 간 상흔은 너무도 선명하다. 이는 비단 육지에서만 발견되는 일이 아니다. 우리 바다 역시 집중호우에 신음하고 있기 때문이다. 강과 하천을 따라 흘러든 쓰레기들이 해안가를 뒤덮으며, 어업과 생태계, 관광지에 이르기까지 무차별적인 피해를 발생시키고 있는 것. 단순히 보면 미관상의 문제에 불과하달 수도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그렇게 바다를 메운 쓰레기는 결국 해양 생태계는 물론이고 지역 경제에까지 심각한 손상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물론 이번처럼 집중호우로 밀려온 다량의 쓰레기 사태는 일상적인 것은 아니지만 평상 시의 바다 역시 심각한 쓰레기 문제에 시달리고 있기는 별반 다를 바 없다. 이를 제어하지 못한다면 필연적으로 생태계 파괴와 수산업 피해, 관광지 이미지 훼손, 그리고 인간 건강까지 위협받게 될 수밖에 없다. 더 이상 바다 위를 떠도는 쓰레기를 방치할 수 없는 이유다. ◆ 바다로 유입되는 쓰레기 연간 9만톤 육박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국내 하천을 통해 바다로 유입되는 쓰레기는 연간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월스트리트 투자마스터 월가쇼크브리핑’으로 유명한 서재익 박사가 한국ESG위원회 회장에 재취임하며 한국 ESG 생태계의 새로운 도약을 예고했다. 지난 11일 재취임 기자회견에서 "ESG 2.0 시대를 열어 한국을 아시아 ESG 허브로 만들겠다"며 향후 비전을 제시한 것. 이로써 서 박사는 2023년 한국ESG위원회 창립 초대 회장을 맡아왔으며, 이번 재취임으로 한국 ESG 정책과 기업 경영의 나침반 역할을 계속하게 됐다. 그는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ESG 경제학(ESG Economics)'이라는 새로운 학문 분야를 창시한 인물로 평가받는다. 하나금융투자 전무 출신으로 월스트리트 투자마스터로서의 실무 경험과 한국항공대 경영학 박사, 연세대 경제학 석사 등 탄탄한 이론적 배경을 겸비했다. 또한 그는 한국인으로서는 드물게 주한 뉴질랜드상공회의소 부회장으로 활동하며, 특히 영연방 국가들의 경제인 및 상공인들과 폭넓고 견고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해 온 인물이다. "숫자 너머의 진실, 위기 뒤에 숨은 기회를 해부하는 남자"라는 별명으로도 불리는 서재익 박사는 전통 경제학이 놓치고 있던 환경적, 사회적 가치를 정량화하여 경제 분석에 접목시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음식료, 은행 등 산업계가 오는 15일 광복 80주년을 맞아 한마음으로 이를 기념하기 위한 다채로운 행사 전개로 구슬땀을 흘리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빙그레, 광복 80주년 기념 ‘처음 듣는 광복’ 캠페인 시행 빙그레는 국가보훈부와 함께 독립운동 캠페인 ‘처음 듣는 광복’을 시행하고 있다. ‘처음 듣는 광복’은 80년 동안 기술적 한계로 전해질 수 없었던 광복의 소리를 후손들이 처음 들어볼 수 있도록 광복 당시 실제로 울려 퍼졌던 만세 함성을 재현해, 소리 없이 잊혀가던 광복의 의미를 일깨우고 독립운동가의 희생을 기리는 캠페인이다. 특히 독립운동가 후손의 증언, 역사학자의 자문, 사료와 문헌 기록 수집 등 역사 고증과 1945년 당시 장소, 시간, 날씨 등 모든 요소를 고려하여 AI 기술로 광복의 함성을 구현하며 청각적 몰입감과 울림을 더했다. 빙그레는 AI로 구현한 광복의 소리를 ‘백범김구기념관’에 기증해 역사 교육 자료로 활용하고, 또한 광복의 소리를 그래픽과 함께 입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팝업 전시도 마련한다. 또한 빙그레는 오는 16일까지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 시민들이 구현된 광복의 소리를 서라운드 사운드로 감상할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 소장 홍기용)가 차세대 친환경 선박 기술의 판도를 바꿀 혁신 기술 개발에 본격 나선다. HD현대일렉트릭, HD한국조선해양 등과 함께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KEIT)이 관리하는 ‘상반회전 추진시스템 기반의 중대형 선박 전기추진시스템 개발’ 사업에 본격 착수했다고 7일 밝힌 것인데, 이 사업은 총사업비 276.6억 원(사업 기간 2025년 6월~2028년 12월)으로 HD현대일렉트릭, HD한국조선해양, 한국기계연구원,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등 산·학·연 17개 기관이 참여하며 세계 최초로 기어 없는(gearless) 상반회전 전기추진 파워트레인을 개발해 기존 선박 추진 기술의 구조적 한계를 뛰어넘고, 차세대 친환경 선박 기술의 판도를 바꿀 기술 혁신을 목표로 한다. 현재 상반회전 추진시스템은 기어, 윤활, 냉각 장치 등 복잡한 기계 장치로 구성돼 있어 마찰 손실, 유지 보수 어려움, 외산 부품 의존도 등의 한계가 따른다. 이로 인해 기술적 실효성에도 불구하고, 국제적인 사업화가 지연되고 있는 분야로 알려져 있다. 이에 KRISO와 공동연구기관은 새로운 파워트레인을 구축하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