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우로 침수된 서울 한강 주변의 공원과 도로 [사진=그린피스]](http://www.biznews.or.kr/data/photos/20250833/art_17550599898286_ed8952.jpg)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올 봄만 해도 이번 여름을 예측하던 기상학자들의 고민은 주로 폭염에만 맞춰져 있었다. 막상 뚜껑이 열리자 폭염보다는 폭우가 더 문제시되고 있다. 여름의 시작이던 7월, 거의 40도에 육박하던 폭염이 이어질 때만 해도 그 예상이 맞는 듯 보였지만 막상 각종 피해를 야기한 건 폭우였다.
지난 8월 초, 충남 서산에 하루 419.5mm의 폭우가 쏟아진 사례가 대표적이다. 이 비로 인해 도심은 순식간에 침수됐고, 시민들은 무릎까지 차오른 물속을 헤치며 대피해야 했다. 이에 따라 생긴 누수와 침수 등 시설 피해는 총 166개 학교에서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더 심각한 건 인명피해였다.
폭우에 휩쓸린 침수 차량에 타고 있던 50대 남성이 심정지 상태로 발견돼 숨졌는가 하면 80대 남성 한 명이 물에 빠져 숨진 사건도 뒤를 이었던 것. 비단 서산에서만의 일이 아니었다. 기상당국의 주의보 발령에도 불구하고 소중한 인명이 희생될 만큼 폭우의 기세는 맹렬했다.
폭우는 지역을 가리지 않았다. 불과 몇 주 전에도 수도권을 중심으로 ‘물폭탄’이 터졌고, 그 여파로 지하차도에 갇힌 차량과 시민들이 구조되거나 안타까운 사고로 이어졌다. 각종 사고에서 확인했듯 한반도를 강타한 폭우는 단순히 폭우라는 표현으로는 부족할 정도로 많은 양을 기록하고 있다. 시간당 100mm는 예사일 정도로 극심한 국지성 집중호우가 예고 없이 터지고, 그 피해는 점점 더 커지고 있다. 극단적으로 젖어가고 있는 한반도를 바라보는 눈길이 예사롭지 않다.
◆ 규칙적이던 장마 증발하고 불규칙한 기상 재해 빈번
여름철이면 어김없이 찾아들던 비는 때론 반갑기까지 하던 존재였다. 달궈진 대기를 식히고 메말라가던 논과 밭을 적심으로써 가을의 풍작을 예고하는 바탕이었기 때문이다. 일종의 브레이크 타임으로까지 치부되던 것이 바로 장마다.
다소 번거로운 면이 없지는 않았지만 그로 인한 피해는 크지 않았다. 평균적으로 6월 말부터 7월 중순까지 이어지는 장마는 비교적 예측 가능했고, 일정한 강수량을 유지하는 경향이 강했기 때문이었다. 대처 가능한 규칙성을 지닌 현상이었다는 뜻이다. 그러나 기후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장마의 성질이 달라지고 있다.
최근 몇 년 사이, 장마는 짧아지고 강수량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2023년 이후 장마 기간은 평균보다 30% 이상 짧아졌지만, 하루 강수량은 2배 이상 늘어난 지역도 있었다. 이는 대기 중 수증기량 증가와 관련이 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대기 온도가 상승하면, 공기 중에 머무를 수 있는 수증기량도 늘어난다. 그 결과, 한 번 비가 내릴 때 쏟아지는 양이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아지는 것이다. 이를 장마라 부를 수 없다고 주장하는 이들이 생겨날 정도로 불규칙성이 커진 것. 몇몇 기상학자들은 지금의 장마를 폭우성 기후에 가깝다고 주장할 정도다.
이는 사실에 가깝다는 것이 여러 현상뜰을 통해 입증되고 있다. 온대성 기후권에서는 쉬이 자라지 못하는 아열대성 작물들이 중부 지방에서 재배될 정도로 한반도의 기후 변화는 극적으로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스콜에 가까운 국지성 호우의 잦은 발생 역시 그와 무관하지 않다는 게 기후 전문가들의 증언이다.
기후 변화를 자초한 것이 누구인지를 헤아려보면 그를 마냥 불평만 하고 있을 수는 없지만 중요한 건 그로 인한 피해 규모가 갈수록 커져간다는 점이다. 적절한 대책 마련이 없다면 이로 인한 피해 규모는 해마다 늘어날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 저탄소 식단, 에너지 절약 등 개인 실천 뒤따라야
폭우도 문제지만 더 큰 문제는 그에 따른 대처가 불가능하다시피한 도시 인프라다. 서울, 대전, 부산 등 주요 도시에서는 하수도 역류, 지하차도 침수, 지하철 운행 중단이 반복되고 있다는 것이 그를 잘 보여준다. 그중에서도 가장 심각한 것이 바로 지하 공간의 침수다. 직접적인 인명 피해로 이어질 확률이 큰 일인 때문이다.
2022년 서울 신림동 반지하 침수 사고, 2023년 청주 궁평2지하차도 침수 사고처럼 다수의 인명이 희생된 비극적 사고를 불러오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는 결국 도시 인프라의 부실에서 기인된 일이다. 지금까지의 기준으로 본다면 부실이라는 용어를 들이댈 수준은 아니다. 기존의 도시 설계는 과거의 평균 강수량을 기준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달라지는 기후 현상을 감당하기는 역부족이다. 지금처럼 시간당 100mm 이상의 폭우가 내릴 경우 대응이 불가능한 구조이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기후적응형 도시계획”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이는 단순히 배수시설을 확장하는 것을 넘어, 도시의 구조 자체를 재설계하는 접근이다.
수시로 발표되는 언론의 호들갑을 고려해보면 지금의 기후변화는 더 이상 추상적인 개념이 아니다. 폭우, 폭염, 가뭄, 태풍 등 극단적 기후현상이 일상화되면서, 시민들은 직접적인 피해를 체감하고 있다. 특히 폭우는 단순한 불편을 넘어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재난으로 자리 잡았다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국제기구인 IPCC(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는 “기후변화가 강수 패턴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아시아 지역은 특히 집중호우의 빈도와 강도가 증가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대응 가능한 수준을 넘어서는 호우 때마다 정부는 중대본 비상단계를 격상하고, 하천 통제 및 열차 운행 중단 등 긴급 대응책을 내놓고 있지만 그조차 임시방편에 불과하다. 지금의 이상 기후가 일상적인 행사로 고착화된다면 결국 필요한 건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이다.
문제는 그를 위한 원활한 움직임이 발견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예산과 인력의 한계, 기존 도시 구조의 제약, 시민 인식 부족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예 두 손을 놓고 있는 것은 아니다. 환경부는 2050 탄소중립 전략의 일환으로 ‘기후적응형 도시’ 구축을 추진 중이며, 저지대 침수 위험지역에 대한 사전 경고 시스템도 확대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이 본질적인 해결을 담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전문가들은 “기후위기 대응은 단기적 조치로는 부족하다”며, 교육·법제도·기술개발 등 전방위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한번이라도 폭우 피해를 입은 이라면 내리는 비가 무서울 수밖에 없다. 정부의 대응을 신뢰하지 않는 일부 지역에서는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침수 위험지역을 모니터링하고, SNS를 통해 실시간 정보를 공유하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정부를 신뢰하지 못하는 지금의 기류가 정상적일 수는 없다. 조속한 대응책 마련으로 국민들이 불시의 기후 재난에도 일상을 영위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아울러 국민 개개인의 노력 또한 필연적이다. 저탄소 식단, 음식물 쓰레기 감축, 에너지 절약 등 개인의 실천이 기후위기 대응의 중요한 축이기 때문이다.
기후 전문가들은 한 목소리로 지금의 이상 기후가 지속될 것이라 말하고 있다. 한반도는 더 이상 기후 재난으로부터 안전하지 못한 지금, 인식의 변화와 정책의 연계로 물폭탄에 두려워하지 않는 사회를 만들어가야 한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 3일 오전 서울 성동구 한국기원에서 ‘제27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 개막식을 개최하고 대진 추첨을 진행했다. 27회를 맞은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국내 바둑 프로기사 9단에게만 출전 자격이 주어지는 권위있는 바둑대회다. 총 32명의 프로기사들이 참가하며, 우승자에게는 ‘입신 중 입신’ 타이틀과 함께 상금 7천만원, 준우승자에게는 상금 3천만원이 트로피와 함께 수여된다. 이날 개막식에는 동서식품 최상인 홍보상무, 한국기원 양재호 사무총장을 비롯한 대회 관계자들과 지난 대회 우승자인 이지현 9단과 준우승자 신진서 9단, 그리고 변상일, 안성준, 신민준, 강동윤 9단 등 상위 랭커 기사들이 참석해 대장정의 시작을 함께 했다. 제27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2026년 1월 5일 첫 대국을 시작으로 약 4개월간 진행된다. 경기는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 오후 7시 ‘바둑TV’를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동서식품 최상인 홍보상무는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매회 바둑팬들의 뜨거운 관심과 사랑을 받아온 만큼, 이번 시즌에도 최정상 프로기사들이 펼칠 명경기를 기대한다”며 “동서식품은 국내 바둑계 발전과 저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기아가 친환경 에너지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국내 사업장의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달성을 위해 지자체와 공공기관과 손을 잡은 것이다. 4일 경기도 화성 오토랜드에서 기아는 경기도, 화성특례시,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와 ‘국유지 활용 대규모 태양광 투자 및 기업 RE100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장에는 기아와 경기도, 화성특례시, 캠코 주요 관계자가 참석해 협력 의지를 다졌다. 이번 협약으로 기아는 오토랜드 화성 내 방치된 약 10만5,000평 규모 국유지를 임차해 최대 50MW급 태양광 발전 설비와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설치한다. 이를 통해 연간 약 63,900MW 규모의 재생에너지를 자체 생산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와 화성특례시는 인허가 등 행정 절차를 지원하고, 캠코는 국유지 대부 및 사용료 감면에 협력한다. 이번 협약은 정부가 추진하는 ‘재생에너지 중심 에너지 대전환’ 정책에도 힘을 보탤 전망이다. 기아 관계자는 “자체 발전으로 재생에너지를 확대 도입해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라는 비전을 실현하겠다”며 “국내 사업장의 RE100 달성뿐 아니라 경기도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현대자동차가 수소전기 승용·상용차를 넘어 선박과 트랙터 등 다양한 분야로 수소연료전지 애플리케이션을 확대한다. 친환경 선박과 수소전기 트랙터를 통해 글로벌 탄소중립 달성과 수소 사회 전환을 앞당긴다는 전략이다. 현대자동차는 12월 2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HD한국조선해양, 부산대학교와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현대자동차 HMG 에너지&수소사업본부 켄 라미레즈 부사장, R&D본부 김창환 부사장, HD한국조선해양 장광필 부사장, 부산대 박상후 부총장, 수소선박기술센터 이제명 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현대차의 양산 검증된 연료전지 기술을 기반으로 선박용 수소연료전지와 수소 혼소 디젤 엔진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전기 추진시스템을 개발, 액화수소운반선 등 친환경 선박에 적용해 상업화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국제해사기구(IMO)가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내세우며 선박 온실가스 규제를 강화하는 가운데, 이번 협력은 차세대 친환경 선박 시장 선점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같은 날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에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빙그레가 지난 2일 열린 ‘2025 탄소중립 생활 실천 국민대회’에서 탄소중립 실천 우수 참여 기업으로 선정돼 감사패와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3일 밝혔다. ‘탄소중립 생활 실천 국민대회’는 기후에너지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환경보전원과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가 주관하는 탄소중립 실천 문화 확산 행사로,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문화 조성과 모범 사례 공유를 목적으로 매년 개최된다. 국민대회와 함께 사회 각 부문별로 탄소 감축 성과와 지속가능성, 사회적 확산 효과 등을 종합 평가하는 ‘탄소중립 경연대회’가 동시에 진행됐다. 올해 국민대회는 지난 2일 서울 동작구에 위치한 서울여성플라자에서 개최됐으며, 빙그레는 탄소중립 실천 우수 참여 기업으로 선정돼 감사패를 수상했다. 또한 탄소중립 경연대회에서는 주요 제품의 포장재 경량화와 재활용 등급 개선, 친환경 시설 전환 등 전사적 탄소 저감 노력을 인정받아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빙그레는 다년간의 포장재 개선 활동을 통해 플라스틱 사용량과 탄소 배출량을 대폭 감축했다. 주요 아이스크림과 스낵 제품의 포장 필름 두께를 축소하고 음료 및 발효유 PET 용기 경량화를 적용해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기후위기의 충격은 더 이상 미래의 경고가 아니다. 세계기상기구(WMO)가 2025년 7월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은 인류 역사상 가장 뜨거운 해로 기록됐다. 폭염과 가뭄, 집중호우가 일상화되면서 농업은 가장 직접적인 피해 산업으로 꼽히고 있다. 생산량 감소와 품질 저하, 농촌 고령화까지 겹치며 농업의 지속가능성은 흔들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스마트팜은 단순한 생산성 향상 기술을 넘어, 환경 위기 속에서 농업이 살아남을 수 있는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다. ◆ 안정적인 생산 담보하는 스마트팜, 성장속도도 가팔라 스마트팜은 정보통신기술과 인공지능을 활용해 온도와 습도, 양분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기존 농업이 자연환경에 크게 의존했다면, 스마트팜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생산을 가능하게 한다. 네덜란드 농업혁신연구소(Wageningen University)가 2023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네덜란드의 스마트팜은 물 사용량을 90% 가까이 줄이고 생산량을 두 배 이상 늘리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스라엘 농업부 역시 2024년 보고서에서 척박한 환경에서도 스마트팜을 통해 안정적인 농업 생산을 가능하게 했다고 밝혔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낙동강 물금매리 지점에 내려졌던 조류경보가 75일 만에 해제됐다. 지속적인 방제 작업의 효과가 나타난 셈이지만 그보다는 수온 하락으로 인한 자연적인 퇴조에 힘입은 바가 크다는 분석이다. 낙동강유역환경청(청장 서흥원)은 12월 1일 부로 해당 지점의 조류경보 ‘관심’ 단계를 해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는 지난 9월 18일 ‘경계’ 단계에서 ‘관심’ 단계로 하향된 이후 두 달 반 만의 조치다. 최근 측정 결과에 따르면 물금매리 지점의 남조류 세포수는 11월 24일 888세포/㎖, 12월 1일 533세포/㎖로 나타났다. 조류경보제 기준에 따라 남조류 세포수가 2회 연속 1,000세포/㎖ 미만일 경우 경보가 해제되는데, 이번 결과가 이에 해당한다. 이번 해제는 수온 하락으로 유해남조류 개체수가 줄어든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여름철 고온기에 급격히 번식하는 남조류는 수온이 낮아지면 생육이 억제되기 때문에, 계절 변화가 녹조 발생 상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지난 11월 2일 칠서 지점의 조류경보가 먼저 해제된 데 이어, 물금매리 지점까지 해제되면서 현재 낙동강유역환경청 관할 모든 지점에서 조류경보가 해제된 상태다. 낙동강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오는 12월 2일부터 4일까지 서울에서 열리는 수소위원회 CEO Summit을 통해 한국 수소 산업의 경쟁력을 국제 사회에 적극적으로 알린다. 이번 행사는 국내 최초 개최로, 한국이 글로벌 수소 생태계 논의의 핵심 무대로 부상했음을 보여준다. 수소위원회는 2017년 다보스포럼에서 출범한 세계 유일의 수소 관련 글로벌 CEO 협의체로, 에너지·화학·자동차 등 주요 산업군의 기업들이 회원사로 참여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공동 의장사로서 글로벌 수소 생태계 확산을 주도하고 있으며, 이번 Summit에는 약 100개 회원사 CEO와 각국 정부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해 향후 5년간 추진해야 할 핵심 과제를 논의한다. 현대차그룹은 행사 기간 동안 넥쏘 50대와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 6대를 의전 차량으로 지원하며, 모든 이동 수단을 수소전기차로 운영한다. 또한 참석자들에게 넥쏘 시승 기회를 제공해 한국의 수소전기차 기술력과 충전 인프라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넥쏘는 최근 유명 유튜버들의 장거리 주행 챌린지에서 단일 충전으로 1400.9km 주행에 성공하며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입증한 바 있다. 특히 현대차그룹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