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액화천연가스(LNG)는 오랫동안 석탄과 석유에서 청정에너지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잠시 거쳐가는 연료라는 인식이 강했다. 그러나 최근 국내외 업계에서는 LNG가 단순한 과도기적 선택이 아니라 장기적으로도 사용 가능한 최종 해답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그 근거로는 기존 화석연료보다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다는 점, 이미 구축된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자주 강조된다. 하지만 이러한 기대가 실제로 실현될 수 있을지는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장점 못지 않게 단점 역시 선명하기 때문이다.
◆ 포기하기 힘든 LNG, 친환경 전환의 핵심 카드 대접
LNG를 에너지 전환을 위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느냐에 대한 논란은 오래전부터 이어져왔다. 이처럼 끊이지 않는 논란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LNG를 미래 에너지 전략의 중요한 축으로 삼으려는 움직임이 뚜렷하다.
현재 해운사들은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다는 기대 속에 이중연료 엔진을 장착한 신조선을 적극 발주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와 HMM은 자동차 운반선과 컨테이너선에 LNG 엔진을 도입해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 규제에 대응한다.
발전업계 역시 석탄을 대체할 LNG 발전소 건설을 이어가고 있다. 경남 하동에서는 1조 3800억 원 규모의 LNG 복합발전소가 승인되어 2029년 상업운전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천안에서는 한국남동발전이 8000억 원을 투입해 500MW급 LNG 복합화력발전소를 건설하는 ‘SMART ENERGY FIELD’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정부도 LNG를 친환경 전환의 핵심 카드로 내세운다. 최근에는 미국과의 협상 과정에서 2028년부터 10년간 총 3300만 톤 규모의 미국산 LNG를 도입하기로 계약을 체결했다. 이는 한미 정상회담과 무역 협상 과정에서 나온 합의의 일환으로, 에너지 안보를 강화하고 미국과의 무역 불균형을 완화하려는 목적이 담겨 있다.
그러나 동시에 장기적인 탄소중립 목표와 충돌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제한적인 실운항 데이터 공개, 불투명한 메탄 누출 관리 성과 등이 우려의 근거다. LNG의 친환경성을 평가하는 데 핵심적인 요소에 대한 확신 없이는 탄소중립을 구현하는 도구로 사용하기 힘들다는 지적이다.
본질적으로 실제 운항과 가동 과정에서 어떤 수준의 배출이 발생하는지 투명하게 공개되지 않으면 감축 효과는 주장에 그칠 수밖에 없다. 특히 메탄은 이산화탄소보다 수십 배 강력한 온실가스인 만큼 관리 성과가 불확실하다면 LNG의 전체 온실가스 감축 효과는 사실상 무력화될 수 있다.
국내에서 제기되는 이러한 의문은 세계적으로도 비슷하게 나타난다. LNG의 미래를 둘러싼 불안 요인은 국제 시장에서도 곳곳에서 드러난다. 최근 몇 년간 국제 시장에서 LNG 운반선 운임은 급락했다. 기후솔루션이 지난 8월 발간한 ‘수요는 줄고, 설비는 남고: 한국 LNG 터미널 좌초자산의 경고’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LNG 터미널에서만 약 6조 6000억 원에서 최대 12조 3000억 원에 이르는 좌초자산이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장 당진 LNG 터미널 확장 사업 하나만으로도 최대 8770억 원의 손실 위험이 존재한다는 분석도 곁들였다.
![기후솔루션의 주장에 따르면 한국가스공사가 건설 중인 당진 LNG 터미널의 경우, 단일 사업 기준으로도 최대 8,770억 원에 달하는 좌초자산이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 수요는 줄고, 설비는 남고: 한국 LNG 터미널 좌초자산의 경고 보고서 표지 갈무리]](http://www.biznews.or.kr/data/photos/20251249/art_17645681563743_626337.png)
세계은행과 국제에너지기구 역시 메탄 누출 위험을 지적하며 LNG의 친환경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IEA는 LNG 공급망에서 연간 3억 5000만 톤의 온실가스가 배출되고 있으며, 이 중 약 9000만 톤은 메탄 누출로 인한 것이라고 밝혔다. 유럽과 미국의 금융권은 이러한 위험을 반영해 LNG 인프라 투자를 장기적으로 위험 자산으로 분류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 탄소 배출 적지만 메탄 누출까지 고려하면 실익 적을 수도
배출 측면에서도 LNG의 현실은 복잡하다. 이중연료 엔진은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는 효과가 있지만 엔진에서 발생하는 메탄 누출이 전체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상쇄한다. 채굴, 액화, 운송 과정에서 발생하는 누출까지 고려하면 LNG의 전주기 배출량은 석유와 큰 차이가 없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합성 LNG와 바이오 LNG 같은 대안이 거론되지만 공급망 규모와 비용은 아직 제한적이다. 이 때문에 에너지 전환의 큰 그림 속에서는 다른 선택지들의 가능성을 함께 살펴볼 필요가 있다.
대표적 재생에너지로 분류되는 태양광과 풍력은 발전 과정에서 이산화탄소 배출이 거의 없다. 기술 비용도 빠르게 낮아지면서 경제성이 확대되고 있다. 다만 간헐성 문제와 전력망 안정화가 과제로 남아 있다. 수소는 연소 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아 무탄소 연료로 주목받지만 생산 과정에서 탄소 배출 여부가 관건이다. 특히 재생에너지 기반의 ‘그린 수소’는 친환경성이 높지만 아직 비용이 높다.
암모니아는 수소를 저장하고 운송하기 쉬운 형태로 활용할 수 있다. 연소 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지만 질소산화물 발생 가능성과 공급망 구축의 초기 단계라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대안들의 장점과 한계가 교차하는 상황에서 LNG는 여전히 단기적으로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는 임시 선택지로 의미를 가진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재생에너지와 수소, 암모니아 같은 차세대 연료가 탄소중립 달성의 핵심 해답으로 부상한다. LNG가 에너지 전환의 종착지로 자리매김하려면 투명한 배출 데이터 공개, 메탄 누출 관리 기술의 상용화, 합성·바이오 LNG의 경제성 확보, 그리고 국제 규제와 금융 환경과의 정합성이 충족되어야 한다.
하지만 현재까지는 이 조건들이 충분히 갖춰지지 못하고 있다. 국내의 확장 움직임과 글로벌의 경고 신호가 교차하는 상황에서 LNG는 여전히 잠시 거쳐가는 선택지일 가능성이 크다. 업계와 정책 당국은 LNG를 최종 해답으로 포장하기보다 재생에너지와 차세대 연료로의 전환을 가속화하는 과정에서 LNG의 역할을 냉정하게 규정해야 한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빙그레가 지난 2일 열린 ‘2025 탄소중립 생활 실천 국민대회’에서 탄소중립 실천 우수 참여 기업으로 선정돼 감사패와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3일 밝혔다. ‘탄소중립 생활 실천 국민대회’는 기후에너지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환경보전원과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가 주관하는 탄소중립 실천 문화 확산 행사로,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문화 조성과 모범 사례 공유를 목적으로 매년 개최된다. 국민대회와 함께 사회 각 부문별로 탄소 감축 성과와 지속가능성, 사회적 확산 효과 등을 종합 평가하는 ‘탄소중립 경연대회’가 동시에 진행됐다. 올해 국민대회는 지난 2일 서울 동작구에 위치한 서울여성플라자에서 개최됐으며, 빙그레는 탄소중립 실천 우수 참여 기업으로 선정돼 감사패를 수상했다. 또한 탄소중립 경연대회에서는 주요 제품의 포장재 경량화와 재활용 등급 개선, 친환경 시설 전환 등 전사적 탄소 저감 노력을 인정받아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빙그레는 다년간의 포장재 개선 활동을 통해 플라스틱 사용량과 탄소 배출량을 대폭 감축했다. 주요 아이스크림과 스낵 제품의 포장 필름 두께를 축소하고 음료 및 발효유 PET 용기 경량화를 적용해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기후위기의 충격은 더 이상 미래의 경고가 아니다. 세계기상기구(WMO)가 2025년 7월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은 인류 역사상 가장 뜨거운 해로 기록됐다. 폭염과 가뭄, 집중호우가 일상화되면서 농업은 가장 직접적인 피해 산업으로 꼽히고 있다. 생산량 감소와 품질 저하, 농촌 고령화까지 겹치며 농업의 지속가능성은 흔들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스마트팜은 단순한 생산성 향상 기술을 넘어, 환경 위기 속에서 농업이 살아남을 수 있는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다. ◆ 안정적인 생산 담보하는 스마트팜, 성장속도도 가팔라 스마트팜은 정보통신기술과 인공지능을 활용해 온도와 습도, 양분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기존 농업이 자연환경에 크게 의존했다면, 스마트팜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생산을 가능하게 한다. 네덜란드 농업혁신연구소(Wageningen University)가 2023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네덜란드의 스마트팜은 물 사용량을 90% 가까이 줄이고 생산량을 두 배 이상 늘리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스라엘 농업부 역시 2024년 보고서에서 척박한 환경에서도 스마트팜을 통해 안정적인 농업 생산을 가능하게 했다고 밝혔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낙동강 물금매리 지점에 내려졌던 조류경보가 75일 만에 해제됐다. 지속적인 방제 작업의 효과가 나타난 셈이지만 그보다는 수온 하락으로 인한 자연적인 퇴조에 힘입은 바가 크다는 분석이다. 낙동강유역환경청(청장 서흥원)은 12월 1일 부로 해당 지점의 조류경보 ‘관심’ 단계를 해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는 지난 9월 18일 ‘경계’ 단계에서 ‘관심’ 단계로 하향된 이후 두 달 반 만의 조치다. 최근 측정 결과에 따르면 물금매리 지점의 남조류 세포수는 11월 24일 888세포/㎖, 12월 1일 533세포/㎖로 나타났다. 조류경보제 기준에 따라 남조류 세포수가 2회 연속 1,000세포/㎖ 미만일 경우 경보가 해제되는데, 이번 결과가 이에 해당한다. 이번 해제는 수온 하락으로 유해남조류 개체수가 줄어든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여름철 고온기에 급격히 번식하는 남조류는 수온이 낮아지면 생육이 억제되기 때문에, 계절 변화가 녹조 발생 상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지난 11월 2일 칠서 지점의 조류경보가 먼저 해제된 데 이어, 물금매리 지점까지 해제되면서 현재 낙동강유역환경청 관할 모든 지점에서 조류경보가 해제된 상태다. 낙동강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오는 12월 2일부터 4일까지 서울에서 열리는 수소위원회 CEO Summit을 통해 한국 수소 산업의 경쟁력을 국제 사회에 적극적으로 알린다. 이번 행사는 국내 최초 개최로, 한국이 글로벌 수소 생태계 논의의 핵심 무대로 부상했음을 보여준다. 수소위원회는 2017년 다보스포럼에서 출범한 세계 유일의 수소 관련 글로벌 CEO 협의체로, 에너지·화학·자동차 등 주요 산업군의 기업들이 회원사로 참여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공동 의장사로서 글로벌 수소 생태계 확산을 주도하고 있으며, 이번 Summit에는 약 100개 회원사 CEO와 각국 정부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해 향후 5년간 추진해야 할 핵심 과제를 논의한다. 현대차그룹은 행사 기간 동안 넥쏘 50대와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 6대를 의전 차량으로 지원하며, 모든 이동 수단을 수소전기차로 운영한다. 또한 참석자들에게 넥쏘 시승 기회를 제공해 한국의 수소전기차 기술력과 충전 인프라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넥쏘는 최근 유명 유튜버들의 장거리 주행 챌린지에서 단일 충전으로 1400.9km 주행에 성공하며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입증한 바 있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정부가 최근 2035년까지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확정하면서 산업계 전반에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2018년 대비 최대 61% 감축이라는 수치는 단순한 환경 정책을 넘어 기업들의 생존 전략으로 직결되기 때문이다. 특히 산업 부문은 24~31% 감축을 요구받고 있어, 제조업·에너지 집약 산업을 중심으로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 정부의 의지를 모르는 바는 아니지만 비용 부담이 필연적인 기업들로서는 난색을 표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다. 이에 정부는 기업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배출권 추가 할당과 상쇄제도 활용, 5조 원 규모의 ‘산업 GX 플러스’ R&D 지원책을 내놓았지만, 기업들은 여전히 부담을 호소한다. 이러한 정책적 압박 속에서 국내 주요 기업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대응을 모색하고 있다. ◆ 국내 기업들의 대응, 선언에서 실행으로 말을 물가로 끌고 갈 수는 있어도 억지로 물을 마시게는 할 수 없는 법이다. 현재 국내 상황이 딱 그 꼴이다. 정부의 정책이 아무리 탁월해도 실제로 그를 수행하는 중추라 할 기업들이 동참하지 않으면 목표 달성은 요원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다행히도 기업들의 자세는 지극히 전향적이다. 삼성전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BNK경남은행이 27일 기후에너지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주관한 ‘2025년 녹색경영 및 녹색금융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을 받았다고 이날 밝혔다. 지난 6월 600억 원 규모로 ‘ESG(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 한국형 녹색채권’을 발행해 녹색금융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은 것인데, ESG 한국형 녹색채권 발행 자금은 액화수소 저장 및 공급 사업과 제로에너지 건축물 신규 건설 사업에 지원됐다. BNK경남은행은 채권 발행을 위해 기후에너지환경부의 한국형 녹색채권 가이드라인(K-Taxonomy) 등에 부합하는 ESG채권 관리체계를 사전에 수립하고 외부 신용평가기관의 적합성 검토를 받아 적격성과 투자자 신뢰도를 높였다. 자금시장그룹 최우석 상무는 “환경 보호와 사회적 가치 창출 등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하기 위한 목적으로 ESG 한국형 녹색채권을 발행했다.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 수상을 계기로 앞으로도 녹색금융 투자와 ESG경영을 더욱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BNK경남은행은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 수상으로 받은 포상금 500만 원(온누리상품권)과 은행 자체 기부금 500만 원을 더해 총 1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현대건설이 철강산업을 대상으로 한 탄소 포집·활용(CCU) 플랜트 상용화에 나서며 기후 대응 기술을 산업 현장으로 확장하고 있다. 이는 단순한 실증 단계를 넘어, 고탄소 산업군의 경쟁력 확보와 국가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본격적인 기술 상용화의 신호탄으로 평가된다. 지난 25일 현대건설은 서울 종로구 계동 본사에서 와이케이스틸과 ‘당진공장 CCU 기술 적용 및 상용화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당진공장에는 하루 150톤 규모의 이산화탄소를 포집하는 CCU 플랜트가 구축된다. 포집된 CO₂는 액화 과정을 거쳐 액체 탄산이나 드라이아이스로 활용되며, 인근 스마트팜과 연계해 에너지 순환 클러스터로 운영될 계획이다. 이번 협력은 와이케이스틸이 추진 중인 탄소중립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현대건설은 제강공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액화하는 플랜트 기술 검증을 맡고, 와이케이스틸은 설비 연계와 수요처 발굴을 담당한다. 이를 통해 철강 제품의 저탄소 생산 기반을 마련하고, 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시행 등 글로벌 규제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현대건설은 이미 평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