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이유린 기자] 우리 바다가 끓고 있다. 지구온난화의 거센 물결이 육지를 넘어 바다까지 잠식하면서 어업을 생계로 삼는 이들이 직격탄을 맞고 있는 형편이다. 이로 인한 피해액이 기하급수적으로 늘면서 대책 마련이 시급하지만 딱히 방법이 없어 갈수록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이대로라면 우리 바다를 누비던 상당수 어종들이 사라질 것은 물론이고 그를 채집해 생활을 꾸려가던 어가(漁家)들의 몰락 역시 불가피하게 된다. 지구온난화의 공포가 현실이 되면서 벌어지는 현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해법 찾기는 언제쯤이면 가능해질까.
◆ 온난화의 그림자에 매몰된 수산업의 위기
일반인들에게는 막연한 공포처럼 여겨지던 지구온난화의 망령이 우리 어민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실체적 현상인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1월, 국립수산과학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4년 한 해 동안 우리나라의 연평균 표층 수온은 18.74℃로 관측 이래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는 2023년보다 0.65℃, 그리고 평년(1991~2020년 평균)보다 무려 1.62℃나 높은 수치다.
숫자만 놓고 보면 미미한 변화에 불과한 듯 보이지만 이로 인한 파급효과는 이루 형언할 수 없는 수치에 가깝다. 절대로 뜨거워질 수 없을 것으로 보이던 바다가 끓어오르는 이유는 무엇일까.
급격한 수온 상승의 배경에는 다양한 기후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가장 먼저 언급되는 것이 바로 온실가스 배출량의 증가다. 산업화 이후 급증한 온실가스 배출로 인해 지구 전체가 점점 더워지고 있으며, 한국 해역의 평균 수온은 지난 57년간 1.58℃ 상승했다. 이는 지구 평균 상승률인 0.74℃보다 2배 이상 빠른 속도다.
엘니뇨 현상도 힘을 보태고 있다. 동태평양 적도 부근의 해수면 온도가 평년보다 0.5℃ 이상 높아진 상태가 5개월 이상 지속되는 현상인 엘니뇨 현상은 이상기온 유발과 이로 인한 각종 피해를 유발하는 주범으로 유명하다. 실제로 태평양 동부의 해수 온도가 상승하면서 전 세계 해양 기온이 함께 영향을 받았고, 북태평양 고기압이 강화되며 폭염이 장기간 지속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필연적으로 고수온 상태의 고착을 유발하고 있다.
또한, 적도 인근에서 흘러오는 따뜻한 해류인 대마난류가 동해로 강하게 유입되면서 국지적인 해수 온도 상승을 유발했고, 서해·동해처럼 열을 쉽게 축적하는 해역의 지형적 특성도 기록적인 수온에 한몫했다. 이런 수온 상승이 가져온 여파는 쓰나미 이상의 파괴력을 선보이며 수산업 전반을 잠식하고 있다.
◆ 고수온 견딜 품종 개발, 심해 양식장 도입 등 기술적 대응 시급
수온 상승으로 인한 피해의 직격탄을 맞는 것은 기본적으로 어민들이다. 이미 수산업 현장에서는 죽는 소리가 새어나오는 상황이다. 동시에 해양 생태계에 심각한 변화가 발견되고 있기도 하다.
단순한 엄살이 아니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지난 2022년 20억 원이었던 고수온 피해액은 2023년 161억 원, 2024년에는 무려 480억 원까지 급증했다. 특히 경남 해역에서는 952어가가 피해를 입었고, 피해 규모만도 659억 원에 이르렀다.
숫자만으로도 그 상황의 심각성을 짐작할 수 있을 정도로 사태는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뜨거워진 바다를 견디지 못한 어패류들의 집단 폐사 역시 상황의 심각성을 잘 말해준다. 지난해 기준, 남해안에서는 우럭과 광어 등 약 627만 마리의 양식 어류가 폐사했고, 동해안에서는 강도다리와 넙치 약 123만 마리, 서해안에서도 조기와 조피볼락 등 약 560만 마리가 집단 폐사하며 양식 어민들에게 심각한 경제적 타격을 안겼다.
어민들의 눈물도 문제지만 이로 인한 생태계의 파괴 역시 심각한 고민을 안기는 부분이다. 자연의 파괴는 필연적으로 인간들의 삶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한때 우리 앞바다를 누비던 어종들을 더 이상 발견할 수 없다는 뉴스를 심심찮게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 이유가 바로 수온 상승에 따른 서식지의 이동이다.
수온 상승으로 아열대성 어종들이 북상하고, 기존 어종은 서식지를 떠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산호 백화현상이 확산되고 있으며, 기초 먹이사슬인 플랑크톤의 밀도가 줄어들면서 해양의 기초생산력은 약 21.6% 감소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뿐만이 아니다. 바닷물 상하층이 잘 섞이지 않아 발생하는 산소 부족 현상, 즉 ‘빈산소수괴’ 현상이 더 자주 발생하고 있는데, 이 역시 심각한 자연 파괴를 초래하게 된다. 산소의 부족과 플랑크톤의 부영양화 등이 발견되는 이 현상이 나타나면 그 바다는 곧 죽어버린 바다가 되어버리는 탓이다. 이에 따른 피해액 역시 2024년 한 해에만 73억 원에 달했을 정도로 문제는 심각하다.
뜨거워진 바다로 인해 어민들의 속도 함께 타들어가는 이런 현상은 그저 식탁 위에 오르는 해산물의 실종으로만 치부할 수 있는 일은 아니다. 생태계의 변화로 이어진 해수면 온도 상승은 우리의 일상을 변화시키는 것은 물론이고 궁극적으로는 국가 경제와 안보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위기 상황이기 때문이다.
그 어떤 명의도 골든타임을 놓친 뒤에는 손을 쓸 수 없는 법이다. 지금 손쓰지 않는다면 5년후, 10년 후의 우리 바다는 텅 비어버린 공동일지도 모른다. 수산업계는 온실가스 감축과 해양 보호구역 확대 같은 정책적 대응은 물론, 고수온에 견딜 수 있는 품종 개발과 심해 양식장 도입 등 기술적인 대응도 본격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쉽지 않은 일이지만 정부는 즉각 이 목소리에 반응해야 한다. 그것만이 우리의 바다를 풍요롭고 지속가능한 보고로 남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 3일 오전 서울 성동구 한국기원에서 ‘제27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 개막식을 개최하고 대진 추첨을 진행했다. 27회를 맞은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국내 바둑 프로기사 9단에게만 출전 자격이 주어지는 권위있는 바둑대회다. 총 32명의 프로기사들이 참가하며, 우승자에게는 ‘입신 중 입신’ 타이틀과 함께 상금 7천만원, 준우승자에게는 상금 3천만원이 트로피와 함께 수여된다. 이날 개막식에는 동서식품 최상인 홍보상무, 한국기원 양재호 사무총장을 비롯한 대회 관계자들과 지난 대회 우승자인 이지현 9단과 준우승자 신진서 9단, 그리고 변상일, 안성준, 신민준, 강동윤 9단 등 상위 랭커 기사들이 참석해 대장정의 시작을 함께 했다. 제27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2026년 1월 5일 첫 대국을 시작으로 약 4개월간 진행된다. 경기는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 오후 7시 ‘바둑TV’를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동서식품 최상인 홍보상무는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매회 바둑팬들의 뜨거운 관심과 사랑을 받아온 만큼, 이번 시즌에도 최정상 프로기사들이 펼칠 명경기를 기대한다”며 “동서식품은 국내 바둑계 발전과 저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기아가 친환경 에너지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국내 사업장의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달성을 위해 지자체와 공공기관과 손을 잡은 것이다. 4일 경기도 화성 오토랜드에서 기아는 경기도, 화성특례시,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와 ‘국유지 활용 대규모 태양광 투자 및 기업 RE100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장에는 기아와 경기도, 화성특례시, 캠코 주요 관계자가 참석해 협력 의지를 다졌다. 이번 협약으로 기아는 오토랜드 화성 내 방치된 약 10만5,000평 규모 국유지를 임차해 최대 50MW급 태양광 발전 설비와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설치한다. 이를 통해 연간 약 63,900MW 규모의 재생에너지를 자체 생산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와 화성특례시는 인허가 등 행정 절차를 지원하고, 캠코는 국유지 대부 및 사용료 감면에 협력한다. 이번 협약은 정부가 추진하는 ‘재생에너지 중심 에너지 대전환’ 정책에도 힘을 보탤 전망이다. 기아 관계자는 “자체 발전으로 재생에너지를 확대 도입해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라는 비전을 실현하겠다”며 “국내 사업장의 RE100 달성뿐 아니라 경기도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현대자동차가 수소전기 승용·상용차를 넘어 선박과 트랙터 등 다양한 분야로 수소연료전지 애플리케이션을 확대한다. 친환경 선박과 수소전기 트랙터를 통해 글로벌 탄소중립 달성과 수소 사회 전환을 앞당긴다는 전략이다. 현대자동차는 12월 2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HD한국조선해양, 부산대학교와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현대자동차 HMG 에너지&수소사업본부 켄 라미레즈 부사장, R&D본부 김창환 부사장, HD한국조선해양 장광필 부사장, 부산대 박상후 부총장, 수소선박기술센터 이제명 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현대차의 양산 검증된 연료전지 기술을 기반으로 선박용 수소연료전지와 수소 혼소 디젤 엔진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전기 추진시스템을 개발, 액화수소운반선 등 친환경 선박에 적용해 상업화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국제해사기구(IMO)가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내세우며 선박 온실가스 규제를 강화하는 가운데, 이번 협력은 차세대 친환경 선박 시장 선점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같은 날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에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빙그레가 지난 2일 열린 ‘2025 탄소중립 생활 실천 국민대회’에서 탄소중립 실천 우수 참여 기업으로 선정돼 감사패와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3일 밝혔다. ‘탄소중립 생활 실천 국민대회’는 기후에너지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환경보전원과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가 주관하는 탄소중립 실천 문화 확산 행사로,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문화 조성과 모범 사례 공유를 목적으로 매년 개최된다. 국민대회와 함께 사회 각 부문별로 탄소 감축 성과와 지속가능성, 사회적 확산 효과 등을 종합 평가하는 ‘탄소중립 경연대회’가 동시에 진행됐다. 올해 국민대회는 지난 2일 서울 동작구에 위치한 서울여성플라자에서 개최됐으며, 빙그레는 탄소중립 실천 우수 참여 기업으로 선정돼 감사패를 수상했다. 또한 탄소중립 경연대회에서는 주요 제품의 포장재 경량화와 재활용 등급 개선, 친환경 시설 전환 등 전사적 탄소 저감 노력을 인정받아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빙그레는 다년간의 포장재 개선 활동을 통해 플라스틱 사용량과 탄소 배출량을 대폭 감축했다. 주요 아이스크림과 스낵 제품의 포장 필름 두께를 축소하고 음료 및 발효유 PET 용기 경량화를 적용해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기후위기의 충격은 더 이상 미래의 경고가 아니다. 세계기상기구(WMO)가 2025년 7월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은 인류 역사상 가장 뜨거운 해로 기록됐다. 폭염과 가뭄, 집중호우가 일상화되면서 농업은 가장 직접적인 피해 산업으로 꼽히고 있다. 생산량 감소와 품질 저하, 농촌 고령화까지 겹치며 농업의 지속가능성은 흔들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스마트팜은 단순한 생산성 향상 기술을 넘어, 환경 위기 속에서 농업이 살아남을 수 있는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다. ◆ 안정적인 생산 담보하는 스마트팜, 성장속도도 가팔라 스마트팜은 정보통신기술과 인공지능을 활용해 온도와 습도, 양분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기존 농업이 자연환경에 크게 의존했다면, 스마트팜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생산을 가능하게 한다. 네덜란드 농업혁신연구소(Wageningen University)가 2023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네덜란드의 스마트팜은 물 사용량을 90% 가까이 줄이고 생산량을 두 배 이상 늘리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스라엘 농업부 역시 2024년 보고서에서 척박한 환경에서도 스마트팜을 통해 안정적인 농업 생산을 가능하게 했다고 밝혔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낙동강 물금매리 지점에 내려졌던 조류경보가 75일 만에 해제됐다. 지속적인 방제 작업의 효과가 나타난 셈이지만 그보다는 수온 하락으로 인한 자연적인 퇴조에 힘입은 바가 크다는 분석이다. 낙동강유역환경청(청장 서흥원)은 12월 1일 부로 해당 지점의 조류경보 ‘관심’ 단계를 해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는 지난 9월 18일 ‘경계’ 단계에서 ‘관심’ 단계로 하향된 이후 두 달 반 만의 조치다. 최근 측정 결과에 따르면 물금매리 지점의 남조류 세포수는 11월 24일 888세포/㎖, 12월 1일 533세포/㎖로 나타났다. 조류경보제 기준에 따라 남조류 세포수가 2회 연속 1,000세포/㎖ 미만일 경우 경보가 해제되는데, 이번 결과가 이에 해당한다. 이번 해제는 수온 하락으로 유해남조류 개체수가 줄어든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여름철 고온기에 급격히 번식하는 남조류는 수온이 낮아지면 생육이 억제되기 때문에, 계절 변화가 녹조 발생 상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지난 11월 2일 칠서 지점의 조류경보가 먼저 해제된 데 이어, 물금매리 지점까지 해제되면서 현재 낙동강유역환경청 관할 모든 지점에서 조류경보가 해제된 상태다. 낙동강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오는 12월 2일부터 4일까지 서울에서 열리는 수소위원회 CEO Summit을 통해 한국 수소 산업의 경쟁력을 국제 사회에 적극적으로 알린다. 이번 행사는 국내 최초 개최로, 한국이 글로벌 수소 생태계 논의의 핵심 무대로 부상했음을 보여준다. 수소위원회는 2017년 다보스포럼에서 출범한 세계 유일의 수소 관련 글로벌 CEO 협의체로, 에너지·화학·자동차 등 주요 산업군의 기업들이 회원사로 참여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공동 의장사로서 글로벌 수소 생태계 확산을 주도하고 있으며, 이번 Summit에는 약 100개 회원사 CEO와 각국 정부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해 향후 5년간 추진해야 할 핵심 과제를 논의한다. 현대차그룹은 행사 기간 동안 넥쏘 50대와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 6대를 의전 차량으로 지원하며, 모든 이동 수단을 수소전기차로 운영한다. 또한 참석자들에게 넥쏘 시승 기회를 제공해 한국의 수소전기차 기술력과 충전 인프라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넥쏘는 최근 유명 유튜버들의 장거리 주행 챌린지에서 단일 충전으로 1400.9km 주행에 성공하며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입증한 바 있다. 특히 현대차그룹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