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한때 우리 경제의 주역이었던 해외건설이 지난 4년 동안 계속 내리막길을 걸으면서 주요 수주 지역과 상위 건설사 순위 등 해외수주의 지형도가 바뀌고 있다.
해외건설 수주액은 2010년 716억 달러까지 솟아 올랐고 이후 건설업계는 해마다 700억 달러를 넘기자는 구호를 외치며 외형확대에 몰입했다. 하지만 2014년 660억 달러를 기록한 이후 해외수주는 급감했고 2년 만에 반토막이 나버렸다. 그리고 올해까지 그 상태에 멈춰있다.
■ 중동 수주 급감하고 아시아 수주 1위로 부상
해외건설수주 실적이 급속히 줄어든 이유는, 오랫동안 우리 건설수주의 텃밭이었던 중동 지역의 수주가 3분의 1 토막이 났기 때문이다.
해외건설협회의 해외건설 통계자료를 분석해 보면 2014년 상반기 중동지역의 수주는 228억 달러였지만 4년 후인 올해 상반기 중동지역 수주액은 65억 달러로 내려 앉았다. 무려 71%가 감소한 실적이다.
중동지역의 수주 감소 이유에 대해 업계에서는 시리아 내전 등 정치적인 이유와 국제유가 급락 때문이라고 진단한다.
2014년 하반기 까지 100 달러를 상회하던 두바이유 등 국제유가는 2년만인 2016년 25 달러까지 유래없는 급락세를 보였다. 전쟁과 유가의 하락으로 중동 국가들은 인프라와 산업설비 등 건설투자 여력이 줄어들었고 당연히 한국 건설사들의 중동 수주도 감소했다.

이렇게 중동 수주가 급감한 가운데 그나마 아시아 지역에서의 선전이 전체 실적을 떠받치고 있는 모양새다.
4년 전 아시아 지역의 상반기 수주액은 46억 달러에 그쳤지만, 올 상반기에는 92억 달러의 실적을 거둬 정확히 2 배 증가하며 중동을 제치고 1위로 올라섰다.
건설사들은, 중동 시장이 부진하자 새로운 시장을 찾아 나섰고, 최근 성장속도가 가장 빠른 동남아시아를 집중 공략한 성과라고 설명한다.
지난 수십년 동안 중동에 집중됐던 한국 건설의 해외수주 지도가 아시아 쪽으로 4년 만에 모양을 바꿨다. 하지만 아시아 지역의 성과만으로는 이전 실적을 회복하기에 아직 역부족이라는 평가다.
■ 현대건설·삼성물산 각축의 시대 가고...군웅할거 시대로
우리의 해외건설을 리드하던 건설사들도 자리가 바뀌었다. 2014년 이전까지 우리 해외건설은 현대건설과 삼성물산을 양대 축으로, 대우건설, GS건설, SK건설, 대림산업 등이 상위 자리를 지키며 수주경쟁을 벌였다.
2014년에는 현대건설이 상반기에만 54 억 달러를 기록해 1위를 지켰고, GS건설이 45 억 달러로 2위를 차지했다. 그 뒤를이어 SK건설, 삼성ENG, 현대ENG, 대우건설 등이 수주실적 상위에 위치했다.
하지만 4년이 지난 올 상반기에는 판도가 크게 달라졌다. 삼성ENG이 49 억 달러로 1위로 올라섰고 SK건설이 27 억 달러로 2위, 삼성물산이 25 억 달러로 3위를 차지했다. 2014년 1, 2위를 차지했던 현대건설과 GS건설은 올 상반기에 각각 6억 달러, 7억 달러에 그쳐 5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업계에서는 회사에 따라 지역별 우위를 갖고 있는데 지역 건설상황이 달라지면서 회사별 수주실적도 바뀌었다고 설명한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삼성ENG, SK건설의 경우 태국 등 동남아 국가에 강점이 있고, 현대ENG은 CSI 지역에 강점이 있는데 이 지역 건설경기가 호조세를 보이면서 좋은 실적을 내고 있다"며 반면, "중동 지역의 인프라·플랜트 시장에 강점을 갖고 있던 현대건설과 GS건설 등은 중동지역 부진에 따라 실적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또, "전체 수주실적이 크게 줄어든 마당에 한 두 개 프로젝트 수주로도 요동치는 순위는 의미가 없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 '13~'16년 어닝쇼크, "외형확장보다 수익성 위주 전략 펼친다"
2014년 까지 해외수주 규모 확장을 위해 한국 건설사끼리 저가 출혈경쟁을 벌였던 건설사들은 결국 해외부실로인한 어닝쇼크의 충격에 휩싸였다.
2013년 삼성ENG, GS건설, 대우건설을 시작으로 2014년 대림산업, 2015년 삼성물산과 삼성ENG, 2016년 포스코건설 등 건설사들이 수천 억원에서 1조원이 넘는 손실을 기록했는데, 원인은 모두 해외에서의 저가수주 또는 조급한 프로젝트 검토로 인한 것이었다.
큰 홍역을 치른 건설사들은 이때부터 수주전략을 다시 수립했다. 외형확장보다 수익성과 리스크를 철저히 따져 내실있는 프로젝트를 수주하자는 전략이다.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국내 건설사들은 ‘13년 어닝쇼크 이후, 수익성과 리스크를 고려하여 입찰에 참여하고 있으며 그 결과 과거와 같은 저가입찰은 하지 않고 반드시 적정가에 입찰하고 있다"며 입찰에 신중하다 보니 수주규모가 감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업계 일각에서는 해외수주의 감소 이유로, 중동시장 부진과 건설사들의 신중한 입찰 전략 외에도 중국, 인도 건설사들의 약진 때문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해외건설협회 관계자는 "무엇보다 중국건설사들의 세계시장 진출이 한국 수주 감소의 주요한 이유"라며, "값싼 인건비와 막대한 자금으로 자금이 부족한 중동과 아프리카 건설시장을 무서운 속도로 잠식해오고 있다"고 우려했다.
세계적인 건설전문지 NTR 보고서에 따르면 국제유가가 바닥이었던 2016년 중국 건설사들은 897억 달러의 해외수주실적을 거두며 세계 1위로 올라섰고 같은 기간 한국 건설은 5위로 추락했다.
대형 건설사 관계자도 "최근 스페인 업체의 공격적인 입찰 공세 뿐만 아니라 중국과 인도 등 후발주자의 부상으로 주력시장인 중동 등에서 수주환경이 악화되고 있다"면서, 이에 대응해 "실질적인 입찰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입찰 원가경쟁력 TFT' 등을 조직해 입찰 현장에 투입하고 있다"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애쓰는 모습을 설명했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굽네치킨이 사회적 책임과 즐거움을 동시에 제공하는 다각적인 ESG 활동을 최근 잇따라 전개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14년째 비인기 종목 종합격투기 대회 ‘로드FC(ROAD FC)’와 여성의 건강한 아름다움을 지키고 유방암 예방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를 위한 사회공헌 골프 행사를 후원하는가 하면, 시니어세대의 건강 증진과 활기찬 여가 생활 지원을 위한 테니스대회를 개최하는 등 다채로운 공헌활동을 전개하느라 구슬땀을 흘린 것. 이는 기업의 존립 목적인 영리활동과 더불어 사회적 책임까지 다 하려는 의지의 표현이어서 치킨업계 외형 4위이자 업계 리딩 컴퍼니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먼저 지난달 27일 안산 상록수체육관에서 열린 로드FC(ROAD FC)의 2025년 세 번째 넘버 시리즈 ‘굽네 로드FC 074’의 후원사로 참여해 그 역할을 더했다. 이날 행사에서 굽네치킨은 신제품 ‘굽네 장각구이’를 앞세워 응원의 열기를 더했는데, 1부와 2부를 합쳐 총 12경기가 치뤄지며 케이지를 뜨겁게 달궜다. 메인 이벤트는 ‘플라이급 최연소 챔피언’ 이정현과 07년생 신예 편예준의 타이틀 매치는 노련함을 앞세운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고려아연은 자회사 아크에너지(Ark Energy)가 추진 중인 호주 뉴사우스웨일스(NSW)주 ‘리치몬드밸리(Richmond Valley) 프로젝트’가 주정부로부터 개발계획 승인을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고려아연의 신성장 전략인 ‘트로이카 드라이브’의 핵심 축인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일환으로, 본격적인 사업 추진의 신호탄이 될 전망이다. 리치몬드밸리 프로젝트는 총 2.2GWh 규모의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BESS)과 200MW급 태양광 발전소를 포함하며, 2027년 하반기 상업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리튬인산철(LFP) 기반의 BESS는 275MW의 전력 용량을 갖추고 있으며, 최대 8시간 동안 에너지를 충·방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약 17만5천 가구에 연간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 태양광 발전소는 BESS의 안정적인 충전을 지원하며, 연간 약 37만 톤의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효과가 기대된다. 아크에너지는 본 프로젝트를 건설·운영·소유까지 담당하는 BOO(Build-Own-Operate) 방식으로 수행하며, 총 11억 호주달러(약 1조 원)의 투자 중 약 52%에 해당하는 배터리 핵심 자재는 한화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SK AX(사장 윤풍영)가 카테나-X 기반 글로벌 제조 데이터 온보딩을 주도하고, IBCT가 기술을 더해 엔드 투 엔드(End-to-End) 서비스 완성에 본격 나선다. 이는 글로벌 제조 공급망 전 주기 'ESG 전환’을 본격 추진하겠다는 의미로, 이를 위해 지난달 데이터스페이스 전문기업 IBCT(대표 이정륜)와 ‘카테나-X(Catena-X) 기반 글로벌 제조 데이터 생태계 대응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SK AX와 IBCT 양 사는 국내에서 둘 밖에 없는 카테나-X 공식 파트너사로, 이번 협약을 통해 원스톱 엔드 투 엔드 온보딩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며, 단순한 컨설팅이나 시스템 구축을 넘어 글로벌 규제 대응, 데이터 표준화, 전과정평가(LCA) 컨설팅 및 솔루션, 디지털 제품 여권(DPP) 생성 및 데이터 교환, ESG 시스템 설계, 교육, 운영까지 전 과정을 하나의 완결된 패키지로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카테나-X는 SAP, 지멘스, BMW, 메르세데스-벤츠 등 글로벌 제조 선도 기업들이 공동 출자해 설립한 ESG 데이터 연합체로, 제품 생애 전주기에 걸쳐 탄소를 비롯한 핵심 데이터를 연결하고 표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지난 5년간 온실가스 배출량을 14.7% 줄이는 성과를 냈지만, 정부가 설정한 2030년 감축 목표에는 여전히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 구조 개선과 신산업 대응 전략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가 10월 14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매출 상위 500대 기업 중 6개년 온실가스 배출량 추이가 확인 가능한 201개사의 2024년 총 배출량은 4억1951만톤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9년 4억9153만톤 대비 14.7% 감소한 수치다. 같은 기간 국가 전체 배출량은 7억5940만톤에서 6억9158만톤으로 줄었으며, 대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64.7%에서 60.6%로 4.1%포인트 낮아졌다. 그럼에도 여전히 국가 배출량의 60% 이상이 대기업에서 발생하고 있다. 정부는 2018년 기준 온실가스 배출량(7억8390만톤) 대비 2030년까지 40%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현재까지의 감축률은 약 11.8%에 불과하다. 지금 속도대로라면 2030년에도 20% 안팎에 머물러 목표치의 절반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2019년과 비교해 2024년 배출량이 줄어든 기업은 106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빙그레가 전자제품의 친환경적인 회수와 재활용을 위한 자원순환 캠페인을 지난 14일 실시했다. 국제 전자폐기물 없는 날(10월 14일)을 맞아 E-순환거버넌스와 함께 이번 캠페인을 진행한 것. 이날 빙그레 임직원들은 가정과 사무실에서 사용하지 않는 전자제품을 자발적으로 수거해 올바른 분리배출과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에 기여했다. 이번 캠페인은 올바른 자원순환 실천문화 확산을 위해 ‘Return(회수)’, ‘Recycle(재활용)’, ‘Reward(혜택)’의 세 가지 테마로 구성한 점이 눈에 띈다. 친환경 전자제품 회수 프로세스를 안내하고 전자제품을 수거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했으며, 자원순환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SNS 참여형 이벤트와 포토존을 운영했다. 또한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캠페인 참가자 전원에게 커피 쿠폰을 제공하고 경품 추첨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특별한 혜택을 마련한 점 등이다. 특히 E-순환거버넌스는 폐전기전〮자제품의 회수 및 재활용에 앞장서는 비영리 공익법인으로, 빙그레는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폐전기전〮자제품을 E-순환거버넌스에 인계해 회수된 제품이 친환경적 프로세스를 거쳐 재활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서울시가 2025년 ‘건물 에너지 신고·등급제’에 참여한 공공 및 민간건물 5,987개 동의 에너지사용량 등급을 10월 15일 오전 9시부터 저탄소건물지원센터 누리집을 통해 공개한다. 이는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제도의 두 번째 평가 결과로, 시민과 민간의 자발적 참여가 크게 늘어난 점이 주목된다. 올해는 서울시 내 1만 5천여 동의 대상 건물 중 6,322개 동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지난해(4,281개 동)보다 약 1.5배 증가했다. 특히 민간건물의 참여는 지난해 1,510개 동에서 올해 2,991개 동으로 두 배 가까이 늘어났다. 이는 시민들이 기후위기 대응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며 정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결과로 해석된다. 이번 평가에서 전체 건물의 53.4%가 산업통상자원부의 관리 목표 기준인 B등급 이상을 획득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2.1%p 상승한 수치다. 전체의 92.2%가 A~C등급으로 양호한 수준을 보였으며, D등급은 6.0%, E등급은 1.8%에 그쳤다. 서울시는 이러한 결과가 건물 관리자들의 지속적인 에너지 관리 노력의 성과라고 평가했다. 참여 건물의 용도를 살펴보면, 교육연구시설이 2,221개 동으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서울디자인재단이 유엔환경계획(UNEP)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디자인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제시하며 글로벌 환경 문제 해결에 나섰다. 협약식은 9월 30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진행되었으며, UNEP 산업경제국의 쉴라 아갈칸 국장과 국제환경기술센터(IETC)의 나카무라 타케히로 센터장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UNEP는 1972년 설립된 UN 산하 기구로, 전 세계 자연과 천연자원의 보전·보호·증진을 선도하며 국제 환경보전에 핵심적 역할을 해왔다. 본부는 케냐 나이로비에 있으며, 한국위원회는 1996년 설립됐다. 이번 협약은 3년간 유지되며, 디자인을 중심으로 순환경제로의 전환을 유도하고 혁신과 행동을 촉진하는 역량 개발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또한 정책 대화와 시범 프로젝트를 통해 국제 협력을 강화하고, 제로웨이스트 및 폐기물 관리 등 글로벌 환경 의제에 함께 대응할 계획이다. 교육 프로그램과 연구 이니셔티브도 함께 진행되며, 디자인 실천 속에 지속가능성을 내재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UNEP의 쉴라 아갈칸 국장은 디자인을 통한 순환성이 기후 변화, 생물다양성 손실, 오염과 폐기물이라는 지구의 세 가지 주요 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