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한때 우리 경제의 주역이었던 해외건설이 지난 4년 동안 계속 내리막길을 걸으면서 주요 수주 지역과 상위 건설사 순위 등 해외수주의 지형도가 바뀌고 있다.
해외건설 수주액은 2010년 716억 달러까지 솟아 올랐고 이후 건설업계는 해마다 700억 달러를 넘기자는 구호를 외치며 외형확대에 몰입했다. 하지만 2014년 660억 달러를 기록한 이후 해외수주는 급감했고 2년 만에 반토막이 나버렸다. 그리고 올해까지 그 상태에 멈춰있다.
■ 중동 수주 급감하고 아시아 수주 1위로 부상
해외건설수주 실적이 급속히 줄어든 이유는, 오랫동안 우리 건설수주의 텃밭이었던 중동 지역의 수주가 3분의 1 토막이 났기 때문이다.
해외건설협회의 해외건설 통계자료를 분석해 보면 2014년 상반기 중동지역의 수주는 228억 달러였지만 4년 후인 올해 상반기 중동지역 수주액은 65억 달러로 내려 앉았다. 무려 71%가 감소한 실적이다.
중동지역의 수주 감소 이유에 대해 업계에서는 시리아 내전 등 정치적인 이유와 국제유가 급락 때문이라고 진단한다.
2014년 하반기 까지 100 달러를 상회하던 두바이유 등 국제유가는 2년만인 2016년 25 달러까지 유래없는 급락세를 보였다. 전쟁과 유가의 하락으로 중동 국가들은 인프라와 산업설비 등 건설투자 여력이 줄어들었고 당연히 한국 건설사들의 중동 수주도 감소했다.
이렇게 중동 수주가 급감한 가운데 그나마 아시아 지역에서의 선전이 전체 실적을 떠받치고 있는 모양새다.
4년 전 아시아 지역의 상반기 수주액은 46억 달러에 그쳤지만, 올 상반기에는 92억 달러의 실적을 거둬 정확히 2 배 증가하며 중동을 제치고 1위로 올라섰다.
건설사들은, 중동 시장이 부진하자 새로운 시장을 찾아 나섰고, 최근 성장속도가 가장 빠른 동남아시아를 집중 공략한 성과라고 설명한다.
지난 수십년 동안 중동에 집중됐던 한국 건설의 해외수주 지도가 아시아 쪽으로 4년 만에 모양을 바꿨다. 하지만 아시아 지역의 성과만으로는 이전 실적을 회복하기에 아직 역부족이라는 평가다.
■ 현대건설·삼성물산 각축의 시대 가고...군웅할거 시대로
우리의 해외건설을 리드하던 건설사들도 자리가 바뀌었다. 2014년 이전까지 우리 해외건설은 현대건설과 삼성물산을 양대 축으로, 대우건설, GS건설, SK건설, 대림산업 등이 상위 자리를 지키며 수주경쟁을 벌였다.
2014년에는 현대건설이 상반기에만 54 억 달러를 기록해 1위를 지켰고, GS건설이 45 억 달러로 2위를 차지했다. 그 뒤를이어 SK건설, 삼성ENG, 현대ENG, 대우건설 등이 수주실적 상위에 위치했다.
하지만 4년이 지난 올 상반기에는 판도가 크게 달라졌다. 삼성ENG이 49 억 달러로 1위로 올라섰고 SK건설이 27 억 달러로 2위, 삼성물산이 25 억 달러로 3위를 차지했다. 2014년 1, 2위를 차지했던 현대건설과 GS건설은 올 상반기에 각각 6억 달러, 7억 달러에 그쳐 5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업계에서는 회사에 따라 지역별 우위를 갖고 있는데 지역 건설상황이 달라지면서 회사별 수주실적도 바뀌었다고 설명한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삼성ENG, SK건설의 경우 태국 등 동남아 국가에 강점이 있고, 현대ENG은 CSI 지역에 강점이 있는데 이 지역 건설경기가 호조세를 보이면서 좋은 실적을 내고 있다"며 반면, "중동 지역의 인프라·플랜트 시장에 강점을 갖고 있던 현대건설과 GS건설 등은 중동지역 부진에 따라 실적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또, "전체 수주실적이 크게 줄어든 마당에 한 두 개 프로젝트 수주로도 요동치는 순위는 의미가 없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 '13~'16년 어닝쇼크, "외형확장보다 수익성 위주 전략 펼친다"
2014년 까지 해외수주 규모 확장을 위해 한국 건설사끼리 저가 출혈경쟁을 벌였던 건설사들은 결국 해외부실로인한 어닝쇼크의 충격에 휩싸였다.
2013년 삼성ENG, GS건설, 대우건설을 시작으로 2014년 대림산업, 2015년 삼성물산과 삼성ENG, 2016년 포스코건설 등 건설사들이 수천 억원에서 1조원이 넘는 손실을 기록했는데, 원인은 모두 해외에서의 저가수주 또는 조급한 프로젝트 검토로 인한 것이었다.
큰 홍역을 치른 건설사들은 이때부터 수주전략을 다시 수립했다. 외형확장보다 수익성과 리스크를 철저히 따져 내실있는 프로젝트를 수주하자는 전략이다.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국내 건설사들은 ‘13년 어닝쇼크 이후, 수익성과 리스크를 고려하여 입찰에 참여하고 있으며 그 결과 과거와 같은 저가입찰은 하지 않고 반드시 적정가에 입찰하고 있다"며 입찰에 신중하다 보니 수주규모가 감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업계 일각에서는 해외수주의 감소 이유로, 중동시장 부진과 건설사들의 신중한 입찰 전략 외에도 중국, 인도 건설사들의 약진 때문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해외건설협회 관계자는 "무엇보다 중국건설사들의 세계시장 진출이 한국 수주 감소의 주요한 이유"라며, "값싼 인건비와 막대한 자금으로 자금이 부족한 중동과 아프리카 건설시장을 무서운 속도로 잠식해오고 있다"고 우려했다.
세계적인 건설전문지 NTR 보고서에 따르면 국제유가가 바닥이었던 2016년 중국 건설사들은 897억 달러의 해외수주실적을 거두며 세계 1위로 올라섰고 같은 기간 한국 건설은 5위로 추락했다.
대형 건설사 관계자도 "최근 스페인 업체의 공격적인 입찰 공세 뿐만 아니라 중국과 인도 등 후발주자의 부상으로 주력시장인 중동 등에서 수주환경이 악화되고 있다"면서, 이에 대응해 "실질적인 입찰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입찰 원가경쟁력 TFT' 등을 조직해 입찰 현장에 투입하고 있다"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애쓰는 모습을 설명했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취약계층을 위한 건강한 여름나기 성금 1억원을 네이버 해피빈에 기부한 것으로 전해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동서식품 전언에 따르면 이번 기부는 본격적인 혹서기를 앞두고 폭우와 한여름 무더위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 이웃들을 돕기 위해 마련됐는데, 기탁한 성금은 네이버 해피빈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여러 수혜처에 전달돼 냉방기구, 여름철 의류, 영양식 구입 등 혹서기 대비 지원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동서식품 관계자는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면서 더위에 취약한 이웃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여름을 보낼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성금을 전달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사회공헌을 통해 지역사회에 따뜻한 나눔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컴포즈커피가 서울 광화문광장 놀이마당에서 6월 13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된 ‘2025년 세계 헌혈자의 날(6·14) 기념행사’에 3년 연속 ‘찾아가는 커피트럭’을 운영하며 큰 호응 속에 행사를 마쳤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보건복지부 주최·대한적십자사 주관으로, 생명 나눔을 실천한 헌혈자들에게 존경과 감사의 뜻을 전하고 헌혈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13일 진행된 기념식에는 보건복지부 장관 및 관계자,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서울시장, 서울시 교육감, 대한적십자사 회장 및 혈액관리본부장 등 약 250여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컴포즈커피의 ‘찾아가는 커피트럭’은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가 체결한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헌혈의 중요성을 알리고 헌혈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기획됐으며, 아이스아메리카노 600잔과 자몽에이드 400잔 등 총 1,000잔의 무료 음료를 헌혈 참여자 및 행사 방문객에게 제공했다. 무더위 속에서도 방문객들에게 시원한 한 잔의 여유와 편안한 휴식 공간을 선사하며 헌혈 문화 확산에 기여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행사장을 찾은 시민들은 “헌혈 후 시원한 커피 한 잔으로 금세 기운이 차올
[산업경제뉴스] 최근 소비자들은 단순한 가격 경쟁력을 넘어 환경친화적인 제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 이처럼 지속가능한 소비를 중시하는 흐름이 강해지면서 기업들의 친환경 마케팅도 활발해지고 있지만, 동시에 그린워싱에 대한 경각심도 높아지고 있다. 그린워싱은 기업이 실제로는 친환경적이지 않으면서도 마치 환경을 보호하는 것처럼 홍보하는 행위를 뜻한다. 이는 소비자를 오도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저해할 수 있어 최근 강력한 규제 대상이 되고 있다. 문제는 국내 기업들이 아직 그린워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일부 기업들은 특별한 경각심 없이 친환경 이미지를 강조하는 마케팅을 펼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실제 환경 보호 효과가 없는 제품을 친환경적인 것처럼 홍보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는 소비자 신뢰를 저해할 뿐만 아니라, 기업 경영에도 부담을 줄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 국내 기업 절반은 그린워싱 잘 몰라도 태연자약그린워싱은 특히 온라인 광고 및 마케팅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기업들은 웹사이트, SNS,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해 친환경성을 강조하는 마케팅을 진행하지만, 실제로는 과장된 표현이나 근거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국내 제약업계 최초로 발간된 한미약품의 지속가능성 보고서 ‘ESG 리포트’의 여덟 번째 판이 발간됐다. 한미약품은 지속가능경영 전략부터 실천 성과까지 한미약품의 ESG 여정을 집약한 ‘2024-25 ESG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12일 밝혔다. 한미약품은 2017년부터 ‘CSR 보고서’라는 제목으로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공개해왔으며, 2023년부터는 글로벌 트렌드에 맞춰 ‘ESG 보고서’로 명칭을 변경해 발간하고 있다. 지속가능성 보고서 국제지침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를 기준으로 작성된 이번 ESG 리포트에는 지속가능회계기준위원회(SASB), 기후관련 재무정보 공개 태스크포스(TCFD) 등 글로벌 ESG 이니셔티브(지침)은 물론, 2025년부터 신규 적용된 국제재무보고기준(IFRS), EU 지속가능성 보고기준(EU ESRS) 등 세계적인 ESG 공시 지침을 새롭게 반영했다. 이를 바탕으로 한미약품의 ESG 경영과 퍼포먼스를 환경(E), 사회(S), 거버넌스(G) 항목별로 정리했다. 세부적으로는 한미약품 소개와 ESG 경영, 중대성 이슈, ESG 퍼포먼스 등 테마별 항목들을 체계적으로 수록했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안산도시공사는 한국평가데이터가 실시한 ESG 기업평가에서 ‘ESG-2등급’을 획득하며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실천을 위해 마련됐으며, 환경(E)·사회(S)·지배구조(G) 각 부문별로 정량·정성 지표를 통해 진행됐다. 공공기관으로서의 ESG 경영 이행수준을 대외적으로 인증 받은 안산도시공사는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ESG 경영 체계를 고도화하기 위한 중장기 실행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환경 부문에서는 온실가스 및 용수 등 주요 환경지표 감축 목표를 설정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 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사회 부문에서는 근로 환경 및 제도 개선을 통해 ‘일하기 좋은 조직 문화’를 조성하고, 그 성과가 현장에 정착되도록 후속 조치를 마련할 방침이다. 아울러 지배구조 부문에서는 ESG 정보공시 확대 등을 통해 공정하고 신뢰받는 조직 기반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또 올 하반기에 ESG 경영성과를 체계적으로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 ESG 추진 성과와 향후 전략을 시민과 투명하게 공유한다. 허숭 안산도시공사 사장은 “이번 평가는 우리 공사의 ESG 경영 수준을 객관적으로 진단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LG생활건강이 신나는 음악과 율동으로 건강한 치아 위생 습관을 익히고 체험하는 어린이 건강 뮤지컬 ‘반짝반짝 페리오’ 2025 공연을 시작했다. 반짝반짝 페리오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지원하고, 한국메세나협회가 주최, 음악극창작단 톰방 주관으로 진행한다. 미취학 유아부터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공연은 지난 4일 서울 노원구의 한 유치원에서 첫 막을 올린 뒤, 전국 초등학교와 문화예술회관 등지로 찾아갈 예정이다. 공연을 관람한 어린이에게는 학습 내용을 잘 실천하고 있는지 여부를 스스로 체크할 수 있는 ‘셀프 체크리스트’가 담긴 워크북도 지급한다. 반짝반짝 페리오는 양치질을 싫어하는 주인공 ‘봄이’가 튼튼요정 ‘리오’와 함께 중국, 프랑스, 멕시코 등 세계 각국의 이웃을 만나 일어나는 이야기를 담았다. 어린이들이 공연을 관람하면서 자연스럽게 올바르게 이 닦는 법, 손 씻는 방법, 기침 예절의 중요성을 알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했다. 또한 공연 도중 아이들의 흥미를 더할 수 있는 마술, 인형극을 추가해 다채로운 볼거리도 마련했다. 실제로 지난해 반짝반짝 페리오 뮤지컬을 관람한 어린이들의 보호자 2,132명을 대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식음료, 패션, 은행 등 산업계가 지난 5일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다채로운 친환경 행보를 펼친 것으로 전해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이는 각각의 분야에서 내로라하는 명성과 업력을 가진 리딩기업으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동서식품, 세계 환경의 날 맞아 환경단체에 기부금 전달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은 지난 5일 총 3000만원의 기부금을 환경 보호 단체에 전달했다. 이번 기부는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기후 변화 대응과 자연환경 보호를 위한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기부금은 네이버 해피빈을 통해 체인지메이커, 휴먼인러브, 환경재단 등 여러 환경단체로 전달되어 각 단체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사용될 예정이다. 더불어 체인지메이커에서는 도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나무 식재, 휴먼인러브는 해변 및 수중 쓰레기 수거, 환경재단은 갯벌 도요새 서식지 정화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한세예스24홀딩스, 3년 연속 서울국제환경영화제 후원 한세예스24홀딩스도 환경의 날을 맞아 3년 연속 ‘서울국제환경영화제’를 후원했다. 영화제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1천만 원을 후원하고, 그룹 전 계열사 임직원의 영화제 참여도 적극 독려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