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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opleㆍCompany

탐앤탐스, 대세 소비자 엄지족 공략 ‘잰걸음’

온라인몰 내 대량 구매관 오픈..최대 30% 할인 행사 진행
마이탐과 각종 배달앱 활용 배달 서비스 적극 운영 방침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토종 커피전문점 탐앤탐스가 장기화되고 있는 국내 소비 불황속에서 유일하게 호황을 이끄는 대세 소비자인 온라인 ‘엄지족’ 공략을 위한 발걸음에 분주하다. 

자사 인터넷쇼핑몰에 대량 구매관을 신설하고 최대 30%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는가하면 공식 모바일 앱인 ‘마이탐 딜리버리’와 ‘배달의민족’ 등 배달 앱을 통한 딜리버리 서비스 강화 방침을 천명하고 이들 온라인 소비자 공략에 적극 나서기로 한 것. 

이 같은 배경으로는 최근 수년간 국내 소비의 중심 채널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꾸준히 이동하면서 유통판매채널의 대세로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통계청과 산업통상자원부 발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34조5830억 원으로 전년 대비 20조8530억이 증가해 18.3% 늘어났다. 

이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86조7005억 원으로 전년대비 25.5% 증가하면서 전체 온라인 거래액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64.4%로 늘었다. 

또한 온오프라인 유통채널별 판매액도 백화점, 할인점, 편의점 등 오프라인(0.9%↓)은 소폭 감소했으나, 온라인(14.2%↑)이 크게 증가해 전반적인 성장세를 유지했다. 이로써 업태별 시장 판매점유율도 온라인판매중개 업체들이 2018년 26.8%에서 지난해 29.7%로 2.9%P 증가했고 온라인판매사들도 11.0%에서 11.5%로 0.5%P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에 대형마트는 22.3%에서 20.2%, 백화점이 18.4%에서 17.5%, 편의점도 17.2%에서 17.0%로 모두 감소해 대조를 보였다.

그야말로 시장의 중심축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급속히 대체되는 양상을 이어갔다.

더욱이 최근 ‘코로나19’의 창궐로 오프라인 매장을 찾는 발길이 뚝 끊기면서 판매 부진에 시달리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온라인 판매액은 사상 최대치를 갱신하고 있는데 따른 불가피한 생존 대응책이라는 것이 유통업계의 판단이다.

이러한 가운데 토종 커피전문점 탐앤탐스가 온라인 채널의 중심축인 엄지족을 겨냥, 다양한 승부수를 띄워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자사몰 내 대량 구매관 오픈 최대 30% 할인 


그 일환으로 탐앤탐스는 지난 3일 자사 탐앤탐스몰 내 대량 구매관을 오픈했다. 

이곳에서는 커피 원두와 스틱커피, 텀블러, MD상품 등 다양한 커피 관련 상품을 만나볼 수 있는데, 이번에 오픈한 대량 구매관에서는 최근 리뉴얼해 출시한 ‘페니하우스’와 ‘그린빈 빠져커피’ 두 가지 종류의 스틱 커피를 준비했다. 

이중 대표 상품인 페니하우스는 100% 과테말라 원두를 사용해 스모키한 향과 알맞은 산미, 풍부한 바디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그린빈 빠져커피는 그린 커피빈 추출 분말로 커피 본연의 맛을 살리면서 폴리페놀, 미네랄, 비타민을 함유했다. 두 제품 모두 찬물에도 잘 녹아 어디서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스틱 커피다. 

탐앤탐스는 자사몰 대량 구매관에 페니하우스와 그린빈 빠져커피를 먼저 선보인 뒤 자사의 모든 상품들을 순차적으로 등록할 계획으로 더욱 다양한 제품들을 할인된 가격으로 준비할 예정이다. 

특히, 대량 구매 묶음 세트 상품은 탐앤탐스몰에서만 한정 판매되며, 타 온라인몰보다 저렴한 최대 30%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 가능하다. 

아울러 탐앤탐스는 탐앤탐스몰 대량 구매관 오픈 기념으로 대량 구매 상품을 포함해 5만원 이상 구매 시 선착순 50명에게 최신 뮤지컬 티켓 2매를 증정한다. 공연 티켓 증정 이벤트는 오는 3월 11일까지 진행되며, 티켓 소진 시 종료된다. 

또한 공식 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탐앤탐스몰 대량 구매 게시물 리그램과 대량 구매하고 싶은 상품 댓글 이벤트를 진행해 총 13명에게 최신 뮤지컬 티켓 2매를 증정한다. 

모바일앱 마이탐 앱과 배달 전문앱과 제휴 딜리버리 서비스 강화 


이어 지난 5일에는 탐앤탐스 공식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마이탐과 각종 배달앱을 활용한 딜리버리 서비스를 적극 운영하겠다는 의지를 표했다. 

최근 1인 가구 및 맞벌이 가구와 외출을 자제하는 추세에 따라 배달앱 주문량이 급증하면서 배달 서비스를 더욱 강화하겠다는 승부수를 띄운 것.  

딜리버리 서비스는 일부 직영 매장과 가맹 매장에서 이용 가능하며, 마이탐 앱이나 배달앱을 통해 자신의 위치와 가장 가까운 딜리버리 매장을 확인 후 주문할 수 있다. 오는 9일부터 딜리버리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직영 매장에 한해 마이탐 또는 배달의민족 앱으로 1만원 이상 주문 시 심플노트 1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며, 해당 매장에 상품 소진 시 종료된다.

매장에 방문할 계획이라면, 기다림 없이 메뉴를 픽업할 수 있는 사전 주문 서비스인 스마트오더도 주문 가능하다. 마이탐 앱의 스마트오더를 통해 가까운 거리의 탐앤탐스 매장 선택 후 주문 및 결제하는 비대면 시스템으로 주문 대기 및 메뉴 제조의 시간을 줄일 수 있다.

탐앤탐스 관계자는 “최근 배달앱 주문이 급증하고 있어, 딜리버리 서비스를 통해 편리한 주문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심플노트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딜리버리 서비스와 비대면 주문 서비스인 스마트오더를 적극 활용해 고객이 간편하게 주문하고 메뉴를 픽업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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