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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30% 수준인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높일 정책과 평가는?

2024년 말 기준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OECD 27% vs 한국 10.6%’ 이재명 정부 국정기획위원회 123개 국정과제 제시...에너지 분야 주목

OECD 30 수준인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높일 정책과 평가는?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정부가 지난달 발표한 120대 국정과제 중 에너지부문과 관련, 탄소중립과 에너지 안보 달성을 핵심목표로 삼고, 재생에너지 비중을 획기적으로 확대하기 위한 정책 추진 의지를 밝혔다. 이는 글로벌 과제인 탄소중립목표 달성의 핵심 요소로 평가받고 있는 태양광, 풍력 같은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높임으로써 그 목표치에 가까이 다가가고, 특히 선진국과 비교해 현저히 낮은 수준(거의 최 하위권)을 탈피하고자하는 불가피한 선택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지난해 말 기준 우리나라의 발전원 중 재생에너지가 차지하는 비중은 얼마이고 선진국으로 평가받고 있는 OECD 국가들의 평균치와 비교해 어느 정도의 수준일까? 먼저 지난 5월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24년 기준 ‘에너지 수급 동향’에 따르면 작년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은 전년 대비 11.7% 급증해 전체 발전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23년 9.6%에 비해 1%포인트 상승한 10.6%를 기록, 사상 처음으로 2자릿수에 진입하는 성과를 올렸다. 지난해 총발전량 595.6테라와트시(TWh) 중 63.2TWh 전기를 신재생에너지가 공급한 것인데, 하지만 문제는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2024년 기준 OECD 평균 27.0%와(25년 6월은 35.8%) 비교하면 턱없이 적은 수치다. 전체적인 숫자(발전비중)도 열악하지만 더 큰 문제는 증가폭이다. 산업통상부자료와 유진투자증권 리서치센터 보고서(2025.9.22.자)에 따르면 우리나라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은 2019년 약 5.5%에서 2021년 7.5%, 2022년 8.9%, 2023년 9.6%, 2024년 10.6%로 약 5년 동안 5.1%P증가에 그쳤다. 반면 OECD의 경우 2024년 말부터 올 상반기까지 불과 6개월 만에 27.0%에서 35.8%로 8.8%P나 급증했다. 우리가 5년여 동안 5.1%P 늘리는데 그친데 반해 그들 국가는 단, 6개월 만에 8.8%P나 늘린 것. 이 대목에서 독자들께 한 가지 양해를 구하고 싶은 것은, 우리나라의 경우 OECD국가의 달리 올 상반기 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은 아직 공표되지 않아 객관적인 비교가 불가하다는 점이다. 이에 우리 이재명 정부는 출범 약 4개월 만인 10월 1일자로 기후에너지부를 출범시키고, 이에 앞서 지난달 13일 인수위원회 성격인 국정기획위원회를 통해 123개 국정과제를 발표한데 이어 16일에는 국무회의에서 약간의 조정과 보완을 거쳐 123개의 국정과제를 최종 확정했다. 그렇다면 123개 국정과제 중 에너지부문의 재생에너지 확대 전략은 무엇이고 그 평가는 어떠할까? 재생에너지 확대가 정부의 중심 정책 유진투자증권 리서치센터 한병화 연구원 보고서(국내 재생에너지:2025.09.22.자)에 따르면 대통령이 100 일 기자회견에서 재생에너지 설치가 현실적인 전원 확대 방안이라고 언급한 데 이어 주무 장관도 2030 년 재생에너지 설치목표 상향을 공론화하고 있다. 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의 2030년 누적 재생에너지 설치 목표치는 78GW 인데, 이를 100GW 수준으로 상향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대한민국이 재생에너지 확대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는 경쟁국들 대비 지나치게 부족하기 때문이다. 2024년 OECD 풍력, 태양광 전력 비중은 27%였고, 올 6월에는 36%까지 상승했다는 것. 우리나라의 지나치게 낮은 재생에너지 비중은 우리가 국제사회에 약속한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는 물론 RE100, 탄소국경조정제도 등으로 기업들의 글로벌 경쟁에도 심각한 피해를 준다. 공짜 점심은 없다. 대한민국은 단기에 재생에너지를 대폭 확대해서 경쟁국들과의 격차를 줄여야 한다는 것이 한 연구원의 판단이다. 재생에너지확대 겨냥한 각종 지원 정책들 집중 예상과 정책 평가는? 이에 따라 연내에 RE100 산단 특별법, 영농형 태양광법이 확정될 것으로 보이는데, 내년 3월부터 시행되는 해상풍력특별법까지 포함하면 풍력, 태양광이 규모 있게 증가할 법적 토대는 마련된 것이라는 설명이다. 또한 정부는 단기간에 설치량 확대를 위해 전력망 여분을 확보하는 동시에 동기조상기, 대규모 ESS 설치를 통해 망 유연성 확보작업을 시작했다. 에너지 고속도로가 완성되는 2030년 이전에 재생에너지 설치를 증가시켜야 하기 때문이라는 것. 이를 위해 ▲해상풍력 단지 및 전용 항만 조성 ▲영농형·수상·산단 등 태양광 입지 확대 ▲RE100산단으로 지역 균형성장 지원, ▲햇빛·바람 연금확대 및 에너지 자립마을 조성 등을 통해 재생에너지 중심 에너지 대전환을 이루겠다는 것이 정부의 큰 그림이다. 이에 따라 이격거리 완화, 각 부처별 규제 등도 기후에너지환경부가 주도해서 대폭 완화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예상했다. 하지만 이러한 정책 기조에 대한 비판적 시각도 에너지업계와 증권가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우리나라는 좁은 국토 면적과 높은 인구 밀도, 그리고 복잡한 행정 규제, 특히 태양광의 경우 ‘이격거리‘ 규제 등의 요인으로 인해 재생에너지 입지 확보에 있어 해외 국가보다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 즉, 좁은 국토 면적에다 평지가 적고 산지가 많아 대규모 태양광 단지를 건설할 수 있는 부지 자체가 제한적이다. 과거 산지 태양광의 무분별한 개발로 인해 산림 훼손, 토사 유출(산사태) 등의 환경 문제가 발생하면서 산지 태양광에 대한 규제가 대폭 강화되었다. 또 농지를 활용한 태양광(영농형 태양광)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지만, 식량 안보 문제와 충돌하면서 보급 속도를 내기 어렵고 또한, 농지의 철새도래지 주변 설치는 생태계 영향을 유발할 수 있다. 무엇보다 가장 큰 걸림돌은 과도한 이격거리 규제가 손꼽히고 있다. 현재 태양광 발전 설비는 도로, 주택, 주거 밀집 지역 등으로부터 일정 거리(최소 100m ~ 최대 1,000m) 이내에는 설치할 수 없도록 지방자치단체(지자체) 조례로 규제하고 있다. 전국 기초지자체의 절반 이상이 이격거리 규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그 기준도 지자체마다 제각각이고, 때로는 폐기물 처리 시설이나 유해 시설보다 더 엄격하게 적용된다. 이로 인해 국내 태양광 잠재 입지의 60% 이상이 발전 시설 설치가 원천 차단되고 있는 실정이라는 것. 이외에도 복잡한 인허가 절차도 걸림돌이다. 즉, 발전사업허가 외에도 개발행위허가, 농지/산지 전용 허가 등 여러 법률에 따른 복잡한 인허가 절차를 거쳐야 한다. 풍력 발전 확대 역시 입지적 제약 요인이 존재한다. 풍력 발전은 특히 육상에서 입지 확보가 어렵고, 해상에서는 복잡한 인허가와 어민 수용성 문제가 가장 큰 제약으로 꼽힌다. 육상풍력의 경우 소음 및 경관 훼손 문제가 거론되는데, 풍력 발전기의 소음과 거대한 규모로 인한 경관 훼손 문제는 주민들의 강력한 반대(님비 현상)를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이다. 아울러 산지가 많은 국내 지형 특성상, 풍황이 좋은 곳은 대개 백두대간 등 보호 가치가 높은 산림지역, 군사 작전 구역, 보호 구역 등 법적으로 개발이 제한된 지역과 겹치는 경우가 많다. 또 해상풍력의 제약 요인으로는 복잡하고 긴 인허가 절차가 거론된다. 해외 선진국(덴마크, 유럽 등)의 경우 해상풍력 개발 기간이 3~4년인 반면, 한국은 부지 선정부터 최종 인허가까지 5~7년 이상 소요된다. 이는 부지 선정, 환경 영향 평가, 어업 협의 등 10개가 넘는 법률에 근거한 인허가를 개별 사업자가 모두 책임지고 받아야 하는 현행 ‘개별 사업자 추진 방식’ 때문이다. 또 어민 수용성의 문제도 존재한다. 풍력 단지 건설로 인한 조업 구역 축소 및 어업 활동 지장 문제로 인해 어민들과의 갈등이 잦아 사업이 지연되는 주요 원인인데, 이익 공유 방안이 마련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초기 협의 단계에서 난항을 겪는 경우가 많다는 것. 이에 더해 송전망 연계 부족도 큰 문제다. 해상풍력 단지는 대규모로 전력을 생산하지만, 발전소에서 생산한 전기를 육지로 끌어올 송전선로나 변전 시설이 부족하거나 포화 상태인 경우가 많아 개발된 전기를 사용할 수 없는 '계통 포화' 문제가 발생한다. 이뿐만이 아니다. 태양광과 풍력발전의 공통 제약여인으로 전력 계통 문제가 거론된다. 재생에너지는 날씨에 따라 발전량이 달라지는 간헐성을 가지기 때문에, 이를 수용할 수 있는 유연하고 안정적인 전력망(계통) 구축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현재의 전력망과 운영 방식은 급증하는 재생에너지를 안정적으로 수용하기에 부족하여, 일부 지역에서는 생산된 전기를 강제로 차단하는 출력 제어가 발생하는 문제도 동시에 겪고 있다. 상황이 이러함에도 기존에 제시된 재생에너지 발전을 위한 연평균 설치량 목표도 달성하기 쉽지 않음에도 과도하게 목표치를 올려 잡으면서 '과속'에 따른 부작용이 발생할 것이란 것이 에너지 업계의 우려다. 또 증권가에서는 당초 오는 2030년 설치량 목표였던 78GW 달성을 위해서는 2025~2030년 연평균 7.3GW를 일궈내야 하는데, 올해 설치량은 3GW 수준에 불과할 것으로 예상되고, 내년부터 설치량의 뚜렷한 증가가 없으면 목표치 달성이 어렵다는 지적도 나온다. 게다가 정부가 오는 2030년 목표치였던 78GW를 100GW수준으로 상향시킬 가능성이 높아, 특단의 기술이나 묘수가 마련되지 않는 한 목표 달성은 요원한 것 아니냐는 시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온갖 노력을 경주해야한다는 당위성이 더 큰 상황이어서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 우리 모두의 힘과 지혜를 모아야할 때라는 목소리가 설득력을 더하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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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디야커피, 넷플릭스 ‘다 이루어질지니’ 콜라보 이벤트 초대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이디야커피가 지난 3일부터 방영되고 있는 넷플릭스 시리즈 ‘다 이루어질지니’와 함께 특별한 협업 프로모션을 마련하고 그 자리로 초대했다. 이번 협업은 작품 콘셉트를 반영한 한정 굿즈와 팝업스토어, 다양한 고객 참여형 이벤트를 통해 팬들과의 접점을 확대하겠다는 취지다. 넷플릭스 시리즈 ‘다 이루어질지니’는 ‘태양의 후예’, ‘미스터 션샤인’ 등으로 잘 알려진 김은숙 작가의 신작으로, 천여 년 만에 깨어난 경력 단절 램프의 정령 지니(김우빈 분)가 감정 결여 인간 가영(수지 분)을 만나 세 가지 소원을 놓고 벌이는 스트레스 제로 판타지 로맨틱 코미디다. 이에 이디야커피는 작품 콘셉트를 반영한 ‘지니 텀블러 세트’를 전국 매장에서 한정 수량으로 선보였다. 해당 세트는 블랙 컬러 배경에 드라마의 상징 디자인을 입히고, 핸들형 리드를 더해 실용성과 휴대성을 높인 ▲지니 텀블러와, 스테디셀러 ‘크리미 초코 쿠키’에 새로운 패키지를 입힌 ▲지니 감자쿠키로 구성됐다. 또 서울 강남구 이디야커피 신논현점에서는 오는 19일까지 ‘다 이루어질지니’ 팝업스토어도 운영한다. 작품 콘셉트를 반영한 비주얼 전시와 한정 메뉴 ‘램프 라떼 아트’를 선보인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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쌀1.5톤·상품권에 성금까지...BNK경남은행 ESG 행보 ‘훈훈’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경남 창원·울산지역 거점은행인 BNK경남은행이 추석을 맞아 관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쌀1.5톤, 전통시장 상품권, 임직원 성금 등을 구석구석 전달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창원시에 ‘1억원 상당 전통시장 상품권’ 기탁…지역 취약계층 2천세대 지원 먼저 BNK경남은행은 지난달 29일 민족 대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창원시에 ‘1억원 상당 전통시장 상품권’을 기탁했다. 이 상품권은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창원시가 추천한 취약계층 가정 2000세대에 순차적으로 전달될 예정이다. 경남과 울산지역 복지시설에 임직원들 마음 담긴 ‘백합나눔회 성금’ 기탁 이어 30일에는 경남과 울산지역 복지시설 43곳에 ‘백합나눔회 성금’ 1630만원을 기탁했다. 이 성금은 전 임직원이 월급여의 일정액(끝전)을 모은 금액에 BNK경남은행 기부금을 더해 마련됐으며, 영업점에서 추천한 복지시설에 전달돼 복지시설 운영비로 쓰여질 예정이다. 추석을 맞아 마산회원노인종합복지관에 ‘쌀 1500kg’ 기증 이뿐만이 아니다. 같은 날 마산회원노인종합복지관 경로식당에 ‘쌀 1500kg’도 기증했다. 이날 마산회원노인종합복지관에서 열린 쌀 기증식에는 BNK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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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 따로 공사비 따로” 건설근로자 임금 체불 이제 그만
.[사진=셔터스톡]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임금체불로 고통을 겪는 건설현장 근로자의 생계가 위협받는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정부가 팔을 걷어붙였다. 공공 발주 시 3000만 원 이상 공사도 임금과 공사비를 구분 지급하도록 한 것이 그것. 임금으로 쓰일 돈을 공사비로 전용하는 일을 사전에 막아 임금 체불이 발생할 여지를 원천 차단하겠다는 의도다. 고용노동부는 최근 건설경기 위축에 따라 건설업의 임금체불이 심화되고 있어 체불 예방을 강화하기 위해 ‘임금비용의 구분지급 및 확인제’ 적용대상 범위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공공 발주 건설공사 규모가 기존 5000만원 이상에서 3000만원 이상으로 확대 시행된다. 이러한 내용은 4월 8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건설근로자의 고용개선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안에 담겼다. ‘임금비용의 구분지급 및 확인제’는 건설근로자의 임금체불 예방을 위해 국가, 지자체, 공공기관 등이 발주하는 건설공사를 도급하는 자는 수급인에게 지급해야 할 임금에 해당하는 비용을 다른 공사비와 구분·지급하도록 하는 제도다. 지난 2019년 11월에 첫 도입됐다.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이번 시행령 개정을 통해 건설근로자의 고용안정을 강화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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