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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푸드, 식자재 3사 중 외형 꼴찌..임직원 연봉은 ‘톱’

3Q 누적 직원 및 등기임원 연봉, 신세계푸드→현대그린푸드→CJ프레시웨이 순

신세계푸드, 식자재 3사 중 외형 꼴찌..임직원 연봉은 ‘톱’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CJ프레시웨이, 현대그린푸드, 신세계푸드 등 국내 증시 상장 식자재유통(단체급식포함) 3사 중 외형 3위 신세계푸드 임직원들이 지난해 3분기까지 가장 높은 연봉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업계 외형 1위 CJ프레시웨이의 경우, 등기임원과 직원들 공히 3사 중 최하위에 랭크된 것으로 나타나 대조를 보였다. 이로써 신세계푸드는 외형이 최하위를 달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사 임직원들에게 급여만큼은 3사중 최고의 대우를 해주고 있다는 평가를 얻게 될 전망이다. 매출증가율, 현대 9.7%→신세계 7.1%→CJ –5.5% 順...CJ프레시웨이만 감소 먼저 각사의 지난해 3분기보고서에 의거해 별도재무제표 기준 누적 매출을 살펴보면 CJ프레시웨이가 1조3626억 원으로 전년 동기 1조4421억 대비 약 795억이 줄어 5.5% 가량 퇴보했다. 이어 현대그린푸드는 지난해 3분기까지 1조2449억의 매출을 올려 전년 동기 1조1349억 원 대비 약 1100억 가량이 늘며 9.7% 신장해 3사중 가장 높은 매출증가율을 시현했다. 또 신세계푸드도 지난해 3분기까지 총 9878억 원의 매출을 올려 전년 동기 9219억 대비 659억이 늘어 약 7.1% 성장했다. 이로써 이들 3사 중 CJ프레시웨이만 역성장하는 부진을 기록함으로써 업계 1위 기업으로서 자존심을 구긴 셈이 됐다. 이 대목에서 별도재무제표를 사용한 까닭은 각 사 종속기업 중 일부의 업종이 식자재유통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기업의 실적이 포함되 있어서 이들의 실적을 포함하는 연결재무제표로는 객관적인 비교가 용이하지 않기 때문이었음을 독자들께 미리 양해를 구한다. 일례로 현대그린푸드의 경우 가구판매업을 영위하는 현대리바트(3분기 누적 매출 약 6579억)의 실적 비중이 너무 커 그렇지 않은 CJ와 신세계와 객관적인 비교가 어렵기 때문이다. 직원 연봉, 신세계 28백만, 현대 26.2백만, CJ 23.4백만 순...등기임원 순위도 동일 이러한 상황을 감안하면서 이번엔 각사 임직원들이 지난해 3분기까지 수령한 1인당 평균연봉은 어떤 분포를 보였을까? 먼저 1위 CJ프레시웨이의 임직원 평균연봉을 살펴보면, 직원의 경우 지난해 9월말 기준 총 6187명에게 1449억75백만원의 급여를 지급해 1인당 평균 23.4백만 원으로 나타났고 전년 동기 인당 21.7백만 원 대비 1.7백만 원 가량 순증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어 2위 현대그린푸드는 전년 동기 인당 25.1백만 원에서 지난해 3분기 26.2백만 원으로 약 1.2백만 원이 늘어났고, 3위 신세계푸드는 인당 28백만 원으로 전년 동기 25.5백만 원 대비 2.5백만 원이 증가해 3사 중 가장 많은 연봉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대목에서 한 가지 눈에 띄는 점은 신세계푸드의 경우 분기보고서에는 9월말 기준 4070명에게 총 1221억72백만 원의 급여 총액을 지출해, 단순 계산하면(급여총액/직원수) 1인당 30백만 원이 되지만 보고서에는 28백만 원으로 기재돼 약 2백만 원가량이 차이가 나는 점이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그럴 수도 있다”며 “9월 중 퇴사직원이 많은 경우 월말기준으로는 재직 중인 직원수가 표기되지만 급여총액은 9월말까지 지급한 급여총액을 표기했기 때문일 것”이라는 의견을 개진했다. 그렇다면 등기임원의 평균 보수 순위는 어떠했을까? CJ프레시웨이는 총 3명의 등기임원에게 421백만 원을 지급해 1인당 140.3백만 원, 현대그린푸드는 7명에게 총 16억42백만 원을 지급해 인당 234.6백만 원, 신세계푸드는 5명에게 15억89백만 원을 지급해 인당 317.8백만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등기임원 보수 역시 직원과 동일하게 신세계푸드→현대그린푸드→CJ프레시웨이의 순으로 나타나, 3사 중 외형이 최하위인 신세계푸드가 자사 임직원들에게 가장 후하고, CJ프레시웨이는 가장 박한 보수를 지급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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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한강뷰&펫파크 겸비 ‘더북한강R점’ 초대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대표 송호섭)가 도심에서 벗어나 북한강 전경을 바라보며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는 특화 매장인 ‘더북한강R점’에 초대했다. 지난 7일 오픈한 더북한강R점(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 금남리 806-1)은 일반 매장에서 판매하는 메뉴를 비롯해 프리미엄 리저브 커피와 특화된 티바나 티를 즐길 수 있어, 직접 찾아가 경험하고 싶은 매장이자 여유로운 일상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를 받고 있다. 특히 반려동물과 아웃도어 등 고객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인테리어에 반영해 이에 맞는 여러 가지 편의 시설을 제공하고 관련 상품을 선보여 눈길을 끈다. 반려동물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약 100평 규모의 펫 파크 공간은 반려동물을 테마로 한, 국내 스타벅스 최초이자 유일하다. 스타벅스는 더북한강R점을 반려동물과 관련된 다양한 펫티켓 캠페인을 통해 올바른 반려동물문화 확산을 위한 매장으로 운영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반려동물과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더북한강R점 전용 패밀리 MD 2종을 선보이고, 향후 패밀리 MD 판매 수익금 등으로 최대 1억원의 기금을 조성해 동물자유연대와 펫티켓 및 유기동물 지원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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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 압도..탐앤탐스 ‘블랙타이거 라떼’의 손짓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토종 커피전문점 탐앤탐스가 2022년 검은 호랑이해를 맞아 지난 5일 선보인, ‘흑호’ 비주얼 구현 새해 첫 신메뉴 ‘블랙 타이거 라떼’가 소비자 시선을 끌고 있다. 호랑이 기운을 듬뿍 선물해줄 듯 한 맛과 비주얼로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인데, 이 메뉴는 탐앤탐스가 지난해 가을 선보였던 히트 상품 ‘블랙 그레인 라떼’를 베이스로 맛과 비주얼을 업그레이드한 것이 특징이다. 회사 설명에 따르면 이번 신메뉴는 블랙 그레인 라떼의 특징인 100% 국산 9곡의 고소함과 풍부한 3대 영양소(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든든함을 살렸고, 여기에 메이플 시럽과 흑당을 첨가해 더 깊은 풍미와 검정호랑이의 카리스마 넘치는 비주얼을 완성했다. 달콤·고소한 맛의 입맛 힐링과 MZ세대의 취향을 자극하는 외형의 ‘블랙 타이거 라떼’는 탐앤탐스 전국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새해 벽두부터 유난히 강력한 추위와 코로나에 시달렸던 고객들에게 맛과 비주얼로 큰 용기와 힘을 줄 것으로 업체 측은 기대하고 있다. 탐앤탐스 관계자는 “희망찬 2022년의 시작과 발맞춰 호랑이의 힘찬 기운을 드리기 위한 신메뉴 ‘블랙 타이거 라떼’를 출시했다”며 “블랙 타이거 라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