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시장의 성장이 가파르다. 내년 등록대수가 100만대가 넘을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현대차그룹]](http://www.biznews.or.kr/data/photos/20251147/art_17634482833935_d447ea.jpg)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2026년 중 전기차 등록 대수가 100만대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대한민국은 본격적인 전기차 대중화 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전기차는 일부 친환경 소비자나 기술 애호가의 선택지에 불과했지만, 이제는 대중교통과 개인 차량 모두에서 점차 주류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단순히 자동차의 동력원이 바뀌는 수준을 넘어 산업 구조와 도시 설계, 소비자 행동, 정부 정책 등 사회 전반에 걸친 재편을 요구한다.
◆ 보조금 정책은 구시대적 발상.. 중요한 건 안정적 인프라 구축
전기차 시대의 도래는 가장 먼저 인프라의 변화를 요구한다. 초기에는 정부의 구매 보조금이 핵심 정책 수단이었지만, 이제는 충전소 접근성이 소비자 선택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아파트 단지나 업무지구, 공공시설 등 생활권 내에서 충전이 가능한지가 구매 결정의 주요 기준이 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2030년까지 전국에 50만기 이상의 충전기를 설치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지자체들도 공공 주차장과 도심 내 급속 충전소 확대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충전 사각지대’는 존재하며, 지방 중소도시나 농어촌 지역에서는 인프라 격차가 심각한 수준이다.
전기차 시장이 캐즘(일시적 수요정체)에 시달렸던 이유가 여기에 있다. 다행스럽게도 그 흐름이 장기간 지속되지 않았지만 정책과 시장이 제대로 반응하지 않는다면 그의 반복이 이뤄지지 말란 법은 없다. 전기차 시장 확대를 꾀하는 정부로서는 그런 상황이 반가울 리 없다.
정부가 전기차 확대를 위해 보조금 총액을 늘리고, 노후차를 전기차로 바꾸는 이들에게 최대 100만원의 전환지원금을 제공하겠다고 밝힌 배경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것이 본질적인 대응책이 아니라는 것이다.
에너지 정책 전문가들은 “보조금 확대보다 충전 인프라의 지역 간 격차 해소가 소비자 체감에 더 중요하다”며 “생활권 내 충전소 접근성이 전기차 구매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충전 인프라의 확대는 단순히 전기차 시장의 확대를 꾀하는 요인을 넘어 도시 설계와 건축 기준의 변화로까지 이어진다. 신축 아파트에는 일정 비율 이상의 충전기 설치가 의무화되고 있으며, 기존 건물에도 충전 인프라를 도입하기 위한 리모델링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 그 증거다.
결국 이는 단순한 편의성 문제를 넘어 도시의 에너지 소비 구조와 전력 수요 패턴에도 영향을 미친다. 예컨대, 야간 시간대에 집중되는 충전 수요는 전력망 안정성과 요금 체계에도 변화를 요구하며, 이에 따라 ‘스마트 그리드’와 ‘시간대별 요금제’ 도입 논의도 활발해지고 있다.
![기후에너지환경부는 올 11월 13일 기준으로 국내 연간 전기차 보급 대수가 20만 대를 달성했다고 14일 밝혔다. 자료는 전기차 보급대수 [자료= 기후에너지환경부]](http://www.biznews.or.kr/data/photos/20251147/art_17634483223809_61de16.png)
◆ 단순한 교통수단 아니라 탄소중립·산업 생태계 재편 이끄는 촉매
전기차의 부상이 의미하는 바는 결국 이로 인한 연쇄 작용이 이어진다는 점이다. 일련의 과정에서 드러나듯, 전기차 확대로 야기된 도시의 변화는 곧 산업계의 구조조정으로 이어진다. 내연기관 중심의 자동차 부품 산업은 전기차 부품으로의 전환이 이뤄지게 될 것이고 엔진, 변속기 등 기존의 핵심 부품은 전기차에서는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과거의 유산의 전락하게 된다.
그 자리를 차지하는 것이 배터리, 전력변환장치, 전자제어 시스템 등이다. 이미 수많은 중소 부품업체들이 사업 전환을 모색하고 있으며, 정부는 이를 위한 기술 지원과 금융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큰 관심을 끄는 부분이 배터리다. 배터리 산업은 전기차 시대의 핵심 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다. 국내 배터리 제조사들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배터리 재활용과 재사용 기술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특히 중고 전기차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배터리 상태 진단 기술이 필수적이며, 이를 위한 표준화와 인증 체계 마련이 시급하다. 배터리는 단순한 부품이 아니라, 전기차 생태계의 ‘심장’이자 지속가능성의 핵심이다.
전기차 보급 확대에 따른 폐배터리 처리 문제도 본격화될 전망이다. 환경단체 관계자는 “배터리 재활용 체계가 미비할 경우, 친환경차가 오히려 환경 부담이 될 수 있다”며 “배터리 회수·재활용을 위한 법적 기준과 인프라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정책 측면에서도 변화가 불가피하다. 전기차는 기존의 자동차세, 유류세 체계와 맞지 않으며, 이에 따라 정부는 탄소배출량 기반의 과세 체계로의 전환을 검토하고 있다. 이는 단순한 세금 조정이 아니라, 친환경 차량 보급 확대와 온실가스 감축이라는 국가적 목표와 직결되는 문제다. 보험업계도 전기차 특화 상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배터리 손상이나 화재 등 전기차 특유의 리스크를 반영한 보장 체계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소비자 역시 새로운 운전 습관과 에너지 소비 인식을 갖춰야 한다. 충전 계획 수립, 주행 거리 관리 등 전기차 특유의 사용 방식에 익숙해지는 것이 필요하며, 친환경 소비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도 중요하다. 한 교통정책 연구자는 “전기차는 단순한 교통수단이 아니라, 탄소중립과 도시 재설계, 산업 생태계 재편을 이끄는 촉매”라며 “보급 중심에서 정착과 지속 가능성 중심으로 정책 방향을 전환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미래를 내다보면, 전기차는 자율주행차, 수소차 등과 융합되며 더 큰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2050년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수송 부문 온실가스 감축은 필수이며, 전기차는 그 중심에 있다. 기술 발전과 함께 모빌리티의 개념 자체가 바뀌고 있으며, 이는 도시의 구조와 사람들의 이동 방식, 나아가 삶의 방식까지 바꾸게 될 것이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한국가스공사(사장 최연혜)는 11월 18일 대구 엑스코에서 화성밸브㈜를 비롯한 35개 중소 협력사와 함께 ‘2025 KOGAS 동반성장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정부의 국정 목표인 ‘모두가 잘 사는 균형성장’에 발맞춰 마련된 자리로 가스공사는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을 위한 추진 전략을 소개하고, 현재 운영 중인 다양한 상생 사업의 현황을 공유했다. 또한 주요 해외사업을 소개하고 중소기업과의 해외 동반 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특히, 정부가 추진 중인 중소기업 혁신성장 지원 플랫폼인 ‘중소기업기술마켓’ 제도의 활성화를 위해, 가스공사 발주부서와 중소기업 담당자 간의 직접적인 소통이 가능한 구매 상담회를 총 36차례 진행했다. 이 플랫폼은 공공기관이 중소기업의 우수 기술과 제품을 직접 검증하고 등록함으로써 판로 개척을 지원하는 온라인 기반 제도다. 가스공사는 이번 상담회를 통해 뛰어난 기술력을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들이 실질적인 매출 증대와 같은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앞으로도 중소 협력사와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민경천, 이하 한우자조금)는 한우 명예홍보대사 이명규 상지대학교 스마트팜생명과학과 교수와 함께, 한우를 농업·환경·사회와 연결하는 ‘순환의 축’으로 조명하며 지속가능한 한우산업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 ■ 한우 인식의 전환, 지속가능한 한우산업의 미래 만들어 한우자조금과 이명우 교수에 따르면 기후위기와 식량 불균형이 전 세계적 과제로 떠오른 지금, 한우산업은 생산의 영역을 넘어 지구 생태의 균형을 지키는 ‘지속가능한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한우는 오랜 세월 우리 민족의 삶과 함께해왔다. 농경사회에서는 노동을 돕고, 생의 마지막에는 고기와 가죽, 비료로 인간에게 돌아왔다. 이 순환의 역사 속에서 한우는 사람과 사회, 환경을 잇는 생명 순환 체계의 일부였다. 지속가능한 한우산업의 시작은 ‘관점의 변화’에 있다. 한우를 생산 효율이나 가격 중심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인간과 자연, 사회가 맞물린 순환 구조의 핵심으로 인식해야한다. 관점이 바뀌면 행동이 달라지고, 행동이 달라지면 산업의 가치와 방향이 달라진다. 결국 한우를 어떻게 이해하느냐가 한우산업의 지속가능성을 결정짓는 출발점이라는 설명이다. ■ 자원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배경훈)는 14일 서울 엘타워에서 ‘이산화탄소 포집‧활용(CCU) 제도 공청회 및 추진 전략 토론회’를 열고, CCU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제도 초안을 공개했다. 이번 행사는 2035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 달성을 위한 핵심 기술로 떠오른 CCU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산·학·연 전문가들과 함께 정책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산화탄소 포집‧활용(Carbon Capture Utilization, CCU)은 온실가스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항공유나 메탄올 같은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전환하는 기술이다. 단순한 탄소 감축을 넘어, 유럽연합의 탄소 국경조정제도(CBAM)나 지속 가능 항공유(SAF) 사용 의무화 등 강화되는 국제 환경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미래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우리나라는 CCU를 2035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의 11대 핵심 분야 중 하나로 지정하고, 최대 670만 톤의 감축 목표를 설정했다. 이에 따라 과기정통부는 2026년까지 CCU 관련 연구개발 예산을 41% 증액하고, 대규모 실증사업과 제도 구축을 통해 산업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공청회에서는 두 가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기후에너지환경부(장관 김성환)는 가축분뇨를 활용한 고체연료 생산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관련 법령을 개정하고, 오는 18일부터 12월 27일까지 입법예고에 들어간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개정은 재생에너지 확대와 축산계 비점오염원 저감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조치로 평가된다. 개정안의 핵심은 고체연료의 생산 기준을 완화하고, 생산 방식의 유연성을 높이는 데 있다. 기존에는 고체연료를 압축된 펠릿 형태로만 생산해야 했지만, 앞으로는 성형하지 않은 형태도 허용된다. 이는 생산 과정에서 불필요한 에너지 소모를 줄이고, 현장 적용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다. 또한 고체연료의 성분 기준 중 하나인 저위 발열량 기준도 현실에 맞게 조정된다. 가축분뇨만으로 만든 단일연료는 2,000kcal/kg 이상, 보조원료를 섞은 혼합연료는 3,000kcal/kg 이상이면 고체연료로 인정받을 수 있다. 혼합연료의 경우, 전체 성분 중 60% 이상이 가축분뇨여야 하며 나머지는 농작물 부산물, 커피찌꺼기, 초본류, 폐목재, 톱밥 등 다양한 유기성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고체연료 생산시설의 설치 및 운영에 대한 인·허가 기준도 정비된다. 생산시설을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삼성중공업이 미국 친환경 에너지 스타트업 아모지(Amogy)와 전략적 협력 계약을 맺고, 암모니아 기반 발전장치 ‘암모니아 파워팩’의 국내 독점 위탁생산에 나선다. 삼성중공업은 10일 아모지와 암모니아 파워팩의 국내 제조 및 생산을 위한 전략적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삼성중공업은 최소 3년간 아모지 제품의 국내 독점 생산권을 확보하게 된다. 암모니아 파워팩은 암모니아에서 추출한 수소를 활용해 전력을 생산하는 장치로, 탄소 배출이 없는 친환경 발전 시스템이다. 선박용 발전기뿐만 아니라 육상용 발전기에도 적용 가능해 청정 동력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2월 아모지와 선박용 차세대 암모니아 발전시스템 개발 계약을 체결한 이후, 전담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테스트 기준과 프로토콜 개발, 제조 장비 및 공급망 구축 등 협의를 이어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아모지의 육상용 크래킹(Cracking) 모듈 양산 및 최적화에도 협력하며, 거제조선소 내 암모니아 실증 설비를 연말까지 증설해 제품 생산과 검증에 활용할 계획이다. 본격적인 위탁생산은 2026년부터 시작된다. 이호기 삼성중공업 친환경연구센터장은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식음료, 뷰티 등 유통업계가 가을시즌을 보내며 김장봉사에 환경정화, 각종 기부 활동 등 다방면에 걸친 ESG 경영을 최근까지도 펼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다하고 있다. 이는 유통업계의 리딩기업으로서 영리 활동과 더불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까지 이행하려는 행보여서 눈길을 끈다. 동서식품, 다문화·한부모 가정과 함께하는 김장 봉사활동 진행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은 지난달 28일 서울시 마포구 대흥동주민센터에서 다문화·한부모 가정과 함께하는 김장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번 봉사는 본격적인 겨울을 앞두고 직접 김장을 준비하기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나눔을 전하기 위해 기획됐는데, 이날 동서식품 직원들은 다문화 및 한부모 가정의 어머니들과 함께 김치를 담갔으며, 완성된 김치를 지역 내 취약계층 가구에 전달했다. 이외에도 동서식품은 매월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직원 봉사활동은 물론, 임직원들이 쉽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부 플랫폼을 운영하고 매칭 그랜트로 함께 하는 등 다양한 나눔 활동을 꾸준히 펼치고 있다. 매일유업, ‘카카오같이가치’와 재난지역 어르신 위한 기부 캠페인 실시 매일유업(대표 김선희, 곽정우, 이인기)은 카카오의 사회공헌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현대로템이 이집트 신행정수도에 도입이 예상되는 수소전기트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현대로템은 지난 9일부터 오는 11일까지 이집트 뉴카이로 소재 국제전시센터(Egypt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er, EIEC)에서 열리는 현지 최대 교통물류 전시회 ‘TransMEA(Smart Transport, Infrastructure, Logistics & Traffic for the Middle East & Africa) 2025’에 참가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전시에서 현대로템은 현대자동차그룹의 수소 브랜드 ‘HTWO’와 연계해 ‘수소 밸류 체인(Value Chain)’을 주제로 수소 생산부터 활용까지 아우르는 통합 솔루션을 선보였다. 특히 이집트 정부가 수도 카이로 동쪽에 약 700㎢ 규모로 조성 중인 신행정수도에 수소전기트램 도입을 추진 중인 가운데, 현대로템은 상용화된 수소전기트램 기술과 인프라 구축 역량을 앞세워 선제적 영업 활동에 나섰다. 현대로템은 관람객들이 수소전기트램을 보다 직관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피라미드, 스핑크스 등 이집트 랜드마크를 배경으로 한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