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조깅하며 쓰레기를 줍는, 이른바 ‘플로깅’이 기업 ESG 경영의 대표적 실천 사례로 자리 잡고 있다. 친환경 이미지를 구축하려는 기업들의 참여가 늘면서 상징적인 환경 캠페인으로 자리잡는 추세지만 그의 실질성을 둘러싼 의문도 여전하다.
참된 환경 운동에 대한 의지보다는 회사 이미지 구축용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비판이 그것이다. 실제로 몇몇 기업은 자사 제품으로 인한 환경 피해 책임을 소비자에게 전가하며, 플로깅을 ‘그린워싱’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의혹에 시달리고 있다.
◆ 마케팅 효과에 치중하느라 환경 운동은 뒷전
지난해 9월, 글로벌 담배회사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은 환경재단과 공동으로 서울시 마포구 홍대입구역 인근에서 '해피 쓰담 데이' 캠페인을 진행했다. 쓰레기 없는 하루를 축하하는 컨셉의 '해피 쓰담 데이' 캠페인은 필립모리스와 환경재단이 4년째 진행 중인 '쓰담서울'(담배꽁초 플로깅) 캠페인의 일환이다.
플로깅이라는 말에서 짐작하듯 이 행사는 시민들과 함께 꽁초를 수거하고, 휴대용 재떨이를 배포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환경 보호의 의미를 되살리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ESG 경영을 실천한다는 기업의 의지가 뚜렷이 드러난 사례지만 그의 속내를 다른 곳에 있다고 보는 이들도 적지 않다.
한 환경단체 관계자가 이날의 행사를 “자사 제품으로 인한 환경오염 책임을 소비자에게 떠넘기는 전형적인 그린워싱”이라며 날을 세운 것이 그 증거다. 이와 유사한 사례는 여기저기서 발견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 감시단체 STOP은 담배 제조사들이 벌이는 일련의 환경 캠페인에 대해 “담배 필터는 제조사가 설계한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이며, 환경오염의 근본 원인임에도 기업은 소비자 행동만을 문제 삼아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비판한 바 있는데 이날 행사 역시 그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한 일임은 분명하다.
이는 비단 담배 제조사들만의 문제는 아니다. 현재 국내 기업들 상당수가 개최하는 플로깅 행사 대부분이 보여주기식 환경 캠페인에 불과하다는 주장이 많기 때문이다. 때로는 마케팅 차원의 기획이거나 혹은 일회성 전시 행사로 전락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지적이다.
자사의 포장지를 형상화한 쓰레기봉투를 들고 쓰레기를 수거하는 플로깅 행사를 개최한 한 식자재 메이커의 경우, 행사 자체보다는 오히려 행사 직후 참가자에게 주어진 기념품에 더 포커스가 맞춰진 것 같다는 주장이 나온 적도 있다. 대부분의 플로깅 행사 참여자에게 이런 식의 기념품이 주어지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이것이 행사의 의미를 왜곡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예쁘잖아요. 사실은 이거 받으려고 쓰레기 주웠어요. 물론 의미도 좋구요.”
행사에 참가한 한 시민의 말처럼 플로깅의 참의미에 동조하는 마음이 없는 건 아니지만 그보다는 기념품이 마음에 들어 참여했다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를 두고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굿즈 중심의 참여 유도는 마케팅 효과는 뛰어나지만, 환경운동의 본질을 흐릴 수 있다”며 “쓰레기를 줄이는 것보다 쓰레기를 주워서 보상받는 구조에 집중되면, 오히려 소비를 부추길 위험도 있다”고 지적했다.
◆ 수거 쓰레기 처리 과정과 재활용 여부 투명하게 공개해야
2016년 스웨덴에서 시작된 플로깅은 건강과 환경을 동시에 챙길 수 있다는 점에서 빠르게 확산됐다. 초반에는 환경에 관심이 많은 개인과 시민단체들의 참여가 붐을 이끌었지만 최근에는 기업들이 행사를 주도하는 경우가 부쩍 늘고 있다.
앞선 사례에서 보듯 기업의 ESG 전략을 효과적으로 구사할 방법으로 여겨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의 경우, 2020년대 초반부터 MZ세대를 중심으로 유행했으며, 최근에는 기업의 ESG 전략에 적극 활용되고 있다.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매해 기업과 지자체, 정부 단체 등이 주관하는 플로깅 캠페인만 수백 건에 달한다는 것이 정론이다. 연 참여 인원도 수만명에 달할 정도로 대중화되고 있지만 그 중 대부분이 단발성 행사에 머무는 경우가 잦다. 또한 행사를 통해 수거된 쓰레기의 분류·재활용 여부가 명확히 공개된 사례도 드문 탓에 행사의 의미가 희석되기 일쑤다.
이러한 결과는 플로깅이 단순한 이미지 마케팅으로 소비되고 있다는 우려를 뒷받침한다. 특히 ESG 보고서에 수거량과 참여 인원만을 강조하고, 캠페인의 지속성이나 환경적 효과에 대한 검증 없이 홍보에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문제는 이런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한 규제가 전무하다는 점이다. 플로깅 자체가 기업이나 지자체의 자발적인 행사인데다 선의의 의도를 지닌 사안이니만큼 이를 규제한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인 때문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이를 악용한 사례가 적발된다 해도 별도의 규제를 가할 수 없는 셈이다. 그러나 기업들이 플로깅을 ESG 경영의 도구로 사용하는 빈도가 느는 만큼 어느 정도의 가이드라인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전문가들은 플로깅이 ESG 경영의 대표 사례로 자리 잡은 만큼, 실질적인 환경 기여로 이어지기 위한 기준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한다. 단순히 쓰레기를 줍는 행위에 그치지 않고, 수거된 쓰레기의 처리 과정과 재활용 여부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
또한 지역 환경단체와의 협업을 통해 캠페인의 실효성을 높이고, 수집된 쓰레기 데이터를 도시 환경 정책에 반영하는 방식으로 확장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캠페인의 지속성이다. 일회성 이벤트로 끝나는 플로깅은 환경 실천이라기보다 마케팅에 가까울 수 있다. 기업이 진정으로 ESG를 실천하고자 한다면, 플로깅을 단순한 상징이 아닌 기후위기 시대의 일상적 책임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지난 5년간 온실가스 배출량을 14.7% 줄이는 성과를 냈지만, 정부가 설정한 2030년 감축 목표에는 여전히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 구조 개선과 신산업 대응 전략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가 10월 14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매출 상위 500대 기업 중 6개년 온실가스 배출량 추이가 확인 가능한 201개사의 2024년 총 배출량은 4억1951만톤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9년 4억9153만톤 대비 14.7% 감소한 수치다. 같은 기간 국가 전체 배출량은 7억5940만톤에서 6억9158만톤으로 줄었으며, 대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64.7%에서 60.6%로 4.1%포인트 낮아졌다. 그럼에도 여전히 국가 배출량의 60% 이상이 대기업에서 발생하고 있다. 정부는 2018년 기준 온실가스 배출량(7억8390만톤) 대비 2030년까지 40%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현재까지의 감축률은 약 11.8%에 불과하다. 지금 속도대로라면 2030년에도 20% 안팎에 머물러 목표치의 절반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2019년과 비교해 2024년 배출량이 줄어든 기업은 106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빙그레가 전자제품의 친환경적인 회수와 재활용을 위한 자원순환 캠페인을 지난 14일 실시했다. 국제 전자폐기물 없는 날(10월 14일)을 맞아 E-순환거버넌스와 함께 이번 캠페인을 진행한 것. 이날 빙그레 임직원들은 가정과 사무실에서 사용하지 않는 전자제품을 자발적으로 수거해 올바른 분리배출과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에 기여했다. 이번 캠페인은 올바른 자원순환 실천문화 확산을 위해 ‘Return(회수)’, ‘Recycle(재활용)’, ‘Reward(혜택)’의 세 가지 테마로 구성한 점이 눈에 띈다. 친환경 전자제품 회수 프로세스를 안내하고 전자제품을 수거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했으며, 자원순환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SNS 참여형 이벤트와 포토존을 운영했다. 또한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캠페인 참가자 전원에게 커피 쿠폰을 제공하고 경품 추첨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특별한 혜택을 마련한 점 등이다. 특히 E-순환거버넌스는 폐전기전〮자제품의 회수 및 재활용에 앞장서는 비영리 공익법인으로, 빙그레는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폐전기전〮자제품을 E-순환거버넌스에 인계해 회수된 제품이 친환경적 프로세스를 거쳐 재활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서울시가 2025년 ‘건물 에너지 신고·등급제’에 참여한 공공 및 민간건물 5,987개 동의 에너지사용량 등급을 10월 15일 오전 9시부터 저탄소건물지원센터 누리집을 통해 공개한다. 이는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제도의 두 번째 평가 결과로, 시민과 민간의 자발적 참여가 크게 늘어난 점이 주목된다. 올해는 서울시 내 1만 5천여 동의 대상 건물 중 6,322개 동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지난해(4,281개 동)보다 약 1.5배 증가했다. 특히 민간건물의 참여는 지난해 1,510개 동에서 올해 2,991개 동으로 두 배 가까이 늘어났다. 이는 시민들이 기후위기 대응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며 정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결과로 해석된다. 이번 평가에서 전체 건물의 53.4%가 산업통상자원부의 관리 목표 기준인 B등급 이상을 획득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2.1%p 상승한 수치다. 전체의 92.2%가 A~C등급으로 양호한 수준을 보였으며, D등급은 6.0%, E등급은 1.8%에 그쳤다. 서울시는 이러한 결과가 건물 관리자들의 지속적인 에너지 관리 노력의 성과라고 평가했다. 참여 건물의 용도를 살펴보면, 교육연구시설이 2,221개 동으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서울디자인재단이 유엔환경계획(UNEP)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디자인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제시하며 글로벌 환경 문제 해결에 나섰다. 협약식은 9월 30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진행되었으며, UNEP 산업경제국의 쉴라 아갈칸 국장과 국제환경기술센터(IETC)의 나카무라 타케히로 센터장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UNEP는 1972년 설립된 UN 산하 기구로, 전 세계 자연과 천연자원의 보전·보호·증진을 선도하며 국제 환경보전에 핵심적 역할을 해왔다. 본부는 케냐 나이로비에 있으며, 한국위원회는 1996년 설립됐다. 이번 협약은 3년간 유지되며, 디자인을 중심으로 순환경제로의 전환을 유도하고 혁신과 행동을 촉진하는 역량 개발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또한 정책 대화와 시범 프로젝트를 통해 국제 협력을 강화하고, 제로웨이스트 및 폐기물 관리 등 글로벌 환경 의제에 함께 대응할 계획이다. 교육 프로그램과 연구 이니셔티브도 함께 진행되며, 디자인 실천 속에 지속가능성을 내재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UNEP의 쉴라 아갈칸 국장은 디자인을 통한 순환성이 기후 변화, 생물다양성 손실, 오염과 폐기물이라는 지구의 세 가지 주요 환경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한국항로표지기술원(원장 박광열)이 2025 저탄소 여행주간(9월 26일~10월 26일)을 맞아 마련한 ‘등대스탬프투어×코리아둘레길’ 연계 캠페인에 초대했다. 이는 국민들이 일상 속에서 지속가능한 저탄소 여행을 실천하고 등대문화와 걷기 여행의 가치를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된 행사로, 페인의 이름은 ‘길 위의 빛! 코리아둘레길에서 만난 등대 이야기 Part.3’로 구성됐다. ‘두루누비’ 앱을 켜고 등대가 포함된 코리아둘레길 구간을 1km 이상 걸은 뒤 방문한 등대에서 등대 여권에 스탬프를 찍고 인증 사진을 제출하면 된다. 앱의 ‘따라가기 기능’을 활성화해 걷기 기록을 남기고 구글 폼을 통해 스탬프 날인된 여권 사진을 업로드하면 응모가 완료된다. 캠페인 참가자에게는 총 134명에게 다양한 경품이 제공된다. 1등 4명에게는 ‘등대에서의 하룻밤’을 경험할 수 있는 등대스테이 숙박권, 2등 30명에게는 충전식 블랙다이아몬드 헤드랜턴(500루멘 이상), 3등 100명에게는 모바일 신세계상품권(1만원권)이 주어진다. 당첨자는 10월 말에 발표되며, 숙박권은 11월 중 이용 가능하다. 이번 캠페인에는 전국의 27개 등대가 코리아 둘레길에 포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경남 창원·울산지역 거점은행인 BNK경남은행이 추석을 맞아 관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쌀1.5톤, 전통시장 상품권, 임직원 성금 등을 구석구석 전달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창원시에 ‘1억원 상당 전통시장 상품권’ 기탁…지역 취약계층 2천세대 지원 먼저 BNK경남은행은 지난달 29일 민족 대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창원시에 ‘1억원 상당 전통시장 상품권’을 기탁했다. 이 상품권은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창원시가 추천한 취약계층 가정 2000세대에 순차적으로 전달될 예정이다. 경남과 울산지역 복지시설에 임직원들 마음 담긴 ‘백합나눔회 성금’ 기탁 이어 30일에는 경남과 울산지역 복지시설 43곳에 ‘백합나눔회 성금’ 1630만원을 기탁했다. 이 성금은 전 임직원이 월급여의 일정액(끝전)을 모은 금액에 BNK경남은행 기부금을 더해 마련됐으며, 영업점에서 추천한 복지시설에 전달돼 복지시설 운영비로 쓰여질 예정이다. 추석을 맞아 마산회원노인종합복지관에 ‘쌀 1500kg’ 기증 이뿐만이 아니다. 같은 날 마산회원노인종합복지관 경로식당에 ‘쌀 1500kg’도 기증했다. 이날 마산회원노인종합복지관에서 열린 쌀 기증식에는 BNK경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LG화학이 지난 8일부터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열리고 있는 ‘K2025’에 참가해 자사만의 차별화된 기술력이 담긴 고부가·친환경 소재 등을 소개하며 적극적인 고객 유치에 나섰다. ‘화학이 이끄는 변화, 세상을 움직이는 힘’을 테마로 한 이번 전시회에서 LG화학은 약 286㎡(약 87평) 부스에 고객 맞춤형으로 즉시 제공이 가능한 총 65여 종의 주력 제품을 전시하고 고객과의 소통을 위한 9개의 전용 회의실과 비즈니스 라운지를 운영한다. 또, 주요 산업·기술별 다양한 전시 존(Zone)을 구성해 LG화학의 고부가·친환경 제품들이 변화시키는 우리의 일상과 지속가능한 미래의 모습을 구현한다. 먼저 모빌리티존에서는 LG화학의 고광택·고내열 고부가합성수지(ASA/ABS)가 적용돼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공급되고 있는 라디에이터 그릴과 리어(rear) 램프가 전시된다. 또, 초고중합도 PVC(폴리염화비닐)로 내열성과 유연성이 개선된 전기차 충전용 케이블, 우수한 절연성과 난연성으로 전기차 배터리팩에 적용되는 열폭주 지연 소재 등 다양한 첨단 솔루션을 선보이며 글로벌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이어 리빙존에서는 LG화학의 무광 소재(ABS)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