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만큼 분리수거에 열정적인 나라는 드물다. [사진=서울시]](http://www.biznews.or.kr/data/photos/20250835/art_17561033272728_585927.jpg)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한국은 세계적인 쓰레기 처리 시스템을 구축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아파트 단지마다 설치된 분리수거장, RFID 기반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 요일별 분리배출 규칙 등은 시민들의 높은 참여 의식과 맞물려 ‘재활용 강국’이라는 이미지를 만들어냈다.
세계 각국이 쓰레기 처리로 골머리를 앓는 와중에도 우리만은 다르다고 믿는 국민들의 자부심의 근원인 셈이다. 그러나 그것이 전부다. 아무리 잘 버린다 한들 그의 처리 과정이 온전하지 못하다면 기껏 분리수거하는데 들인 공이 무색해지기 때문이다.
중요한 건 그를 어떻게 처리하느냐의 문제다. 얼마나 재활용을 하는지, 그로 인한 환경 오염을 어떻게 줄일 수 있는지가 관건이라는 뜻이다. 그런 면에서 본다면 우리는 쓰레기 문제에 대해 큰 소리를 낼 수 없는 입장인지도 모른다. 기대에 못 미치는 실제 재활용률이 그것이다. 분리수거는 시작일 뿐, 그 이후의 처리 과정에서 상당량이 폐기되거나 소각되며, 자원으로 재탄생하지 못하고 사라지고 있다.
◆ 분리수거의 노력과 실제 처리 결과 사이의 괴리
올 6월, 통계청과 환경부가 공동 발간한 ‘2025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전체 폐기물 재활용률은 약 62.7%로 OECD 평균인 43.9%보다 크게 높다. 하지만 이 수치는 소각 후 에너지화까지 포함한 광의의 재활용 개념을 적용한 것이다. 실제로 자원으로 다시 활용되는 ‘순수 재활용률’은 이보다 훨씬 낮다.
![한국의 전체 폐기물 재활용률은 약 62.7%로 OECD 평균인 43.9%보다 크게 높지만 이는 숫자가 보여주는 일종의 눈속임에 가깝다. [자료=통계청]](http://www.biznews.or.kr/data/photos/20250835/art_17561033614374_666d06.png)
쓰레기 중 가장 문제시 되는 플라스틱의 경우는 그 정도가 한층 심하다. 환경부의 ‘2023년 자원순환 성과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기준으로 전체 폐플라스틱 중 약 38.6%만이 재활용되었으며, 나머지는 소각되거나 매립되었다는 것. 일견 놀라운 수치지만 조사의 성격에 따라 이보다는 더 양호한 수치를 보이기도 한다.
‘2022 환경통계연감’에 따르면 재활용 가능 자원으로 분리배출된 플라스틱 폐기물 중 56.7%만이 실제 재활용되었고, 27.3%는 소각, 16%는 매립 처리되었다는 보고도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는 해도 플라스틱 재활용률이 낮다는 것만은 부인할 수 없다. 이 보고에 근거한다 해도 분리배출된 플라스틱의 43.3%는 재활용되지 않고 폐기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가 촉각을 곤두세우며 재활용에 매달림에도 불구하고 플라스틱 재활용이 힘든 데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서울의 한 재활용 수거 현장에서 일하는 관계자는 그 이유를 명확하게 설명한다.
“음식물이 묻은 플라스틱이나 비닐봉지에 담긴 재활용품은 선별장에서 골라내기 힘들어요. 그런 건 결국 소각이나 매립으로 가는 경우가 많아요”
아무리 분리수거를 잘 한다 해도 일상생활 속에서 배출되는 플라스틱 상당수는 오염되거나 혼합된 상태로 배출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 재활용률 상위 수준이나 정체, 생활폐기물 재활용률 제고 필요
객관적으로 보더라도 한국의 쓰레기 처리 시스템은 크게 나무랄 데 없는 수준이다. 많은 해외 언론들이 그에 대해 칭찬을 아끼지 않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결국 화살을 돌려야 하는 곳은 시민들의 자세다. 정책에 부응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뜻이다. 그러나 이조차 사실이 아니다.
재활용률이 낮은 이유는 단순히 시민들의 참여 부족 때문이 아니기 때문이다. 문제는 분리수거 이후의 처리 과정에서 비롯된다. 2023년 한국환경공단이 발표한 ‘재활용품 선별·처리 실태조사’에 따르면, 수거된 재활용품 중 약 35%는 선별 단계에서 오염이나 혼합재질 등의 이유로 폐기된다. 이후 처리시설에서도 약 15%가 추가로 탈락하며, 결국 실제로 재활용되는 비율은 절반을 겨우 넘는 수준이다.
또한, 재활용품 처리의 상당 부분이 민간업체에 의존하고 있으며, 수익성이 낮은 품목은 선별조차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복합재질로 구성된 배달용기나 일회용 포장재는 기술적 한계로 인해 재활용이 거의 불가능하다. 이는 타국의 사례를 확인하는 것으로 잘 알 수 있다. 한국의 재활용률을 세계 주요 국가들과 비교하면, 분리수거의 철저함에도 불구하고 처리 효율은 뒤처지는 편이다.
![플라스틱의 경우 이물질이 제거되지 않거나 용기 안에 다른 재질 재활용품을 넣어 배출하는 경우가 많아 선별이 어려운 것으로 드러났다. [자료=한국소비자원]](http://www.biznews.or.kr/data/photos/20250835/art_1756103385905_0f4013.png)
독일은 2025년 기준 전체 재활용률이 65~75%에 달하며, ‘그린 도트(Green Dot)’ 제도를 통해 생산자에게 포장재 처리 책임을 부여하고 있다. 독일 연방환경청(UBA)의 2024년 보고서에 따르면, 매립은 사실상 금지되어 있다. 일본은 2024년 환경성 발표에 따르면 재활용률이 약 67%로, 음식물 쓰레기의 퇴비화 및 사료화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분리수거 항목도 세분화되어 있어 시민들의 참여가 체계적으로 유도된다.
스웨덴은 2023년 기준 재활용률이 약 63%이며, 폐기물의 에너지화 비율이 높다. 스웨덴 환경보호청(Naturvårdsverket)은 타국의 쓰레기를 수입해 에너지 자원으로 활용하는 정책을 펴고 있다. 미국은 주별 편차가 크지만, 2024년 EPA(미국 환경보호청) 자료에 따르면 전국 평균 재활용률은 약 35%로, 매립 의존도가 여전히 높다.
이와 비교하면, 한국은 분리수거 참여율은 높지만, 처리 효율과 자원화 비율에서는 개선의 여지가 크다. 통계청과 환경부가 공동 발간한 ‘2025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보고서’는 한국의 자원순환 구조에 대해 심각한 한계를 지적했다. 보고서는 특히 플라스틱 재생원료 사용 의무화가 2025년부터 확대되며 기업의 책임이 강화될 예정임을 밝히면서도, 현재의 인프라와 기술 수준으로는 목표 달성이 어렵다고 평가했다.
정부는 ‘순환경제’로의 전환을 말하지만, 제도적 뒷받침은 부족하다. 생산 단계에서부터 재활용이 어려운 복합재질 제품이 넘쳐나고, 기업의 ‘친환경’ 마케팅은 실질적 책임보다 이미지 관리에 집중돼 있다. 소비자는 분리배출을 하며 안심하지만, 그 뒤의 과정은 여전히 불투명하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 3일 오전 서울 성동구 한국기원에서 ‘제27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 개막식을 개최하고 대진 추첨을 진행했다. 27회를 맞은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국내 바둑 프로기사 9단에게만 출전 자격이 주어지는 권위있는 바둑대회다. 총 32명의 프로기사들이 참가하며, 우승자에게는 ‘입신 중 입신’ 타이틀과 함께 상금 7천만원, 준우승자에게는 상금 3천만원이 트로피와 함께 수여된다. 이날 개막식에는 동서식품 최상인 홍보상무, 한국기원 양재호 사무총장을 비롯한 대회 관계자들과 지난 대회 우승자인 이지현 9단과 준우승자 신진서 9단, 그리고 변상일, 안성준, 신민준, 강동윤 9단 등 상위 랭커 기사들이 참석해 대장정의 시작을 함께 했다. 제27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2026년 1월 5일 첫 대국을 시작으로 약 4개월간 진행된다. 경기는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 오후 7시 ‘바둑TV’를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동서식품 최상인 홍보상무는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매회 바둑팬들의 뜨거운 관심과 사랑을 받아온 만큼, 이번 시즌에도 최정상 프로기사들이 펼칠 명경기를 기대한다”며 “동서식품은 국내 바둑계 발전과 저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기아가 친환경 에너지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국내 사업장의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달성을 위해 지자체와 공공기관과 손을 잡은 것이다. 4일 경기도 화성 오토랜드에서 기아는 경기도, 화성특례시,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와 ‘국유지 활용 대규모 태양광 투자 및 기업 RE100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장에는 기아와 경기도, 화성특례시, 캠코 주요 관계자가 참석해 협력 의지를 다졌다. 이번 협약으로 기아는 오토랜드 화성 내 방치된 약 10만5,000평 규모 국유지를 임차해 최대 50MW급 태양광 발전 설비와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설치한다. 이를 통해 연간 약 63,900MW 규모의 재생에너지를 자체 생산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와 화성특례시는 인허가 등 행정 절차를 지원하고, 캠코는 국유지 대부 및 사용료 감면에 협력한다. 이번 협약은 정부가 추진하는 ‘재생에너지 중심 에너지 대전환’ 정책에도 힘을 보탤 전망이다. 기아 관계자는 “자체 발전으로 재생에너지를 확대 도입해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라는 비전을 실현하겠다”며 “국내 사업장의 RE100 달성뿐 아니라 경기도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현대자동차가 수소전기 승용·상용차를 넘어 선박과 트랙터 등 다양한 분야로 수소연료전지 애플리케이션을 확대한다. 친환경 선박과 수소전기 트랙터를 통해 글로벌 탄소중립 달성과 수소 사회 전환을 앞당긴다는 전략이다. 현대자동차는 12월 2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HD한국조선해양, 부산대학교와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현대자동차 HMG 에너지&수소사업본부 켄 라미레즈 부사장, R&D본부 김창환 부사장, HD한국조선해양 장광필 부사장, 부산대 박상후 부총장, 수소선박기술센터 이제명 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현대차의 양산 검증된 연료전지 기술을 기반으로 선박용 수소연료전지와 수소 혼소 디젤 엔진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전기 추진시스템을 개발, 액화수소운반선 등 친환경 선박에 적용해 상업화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국제해사기구(IMO)가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내세우며 선박 온실가스 규제를 강화하는 가운데, 이번 협력은 차세대 친환경 선박 시장 선점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같은 날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에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빙그레가 지난 2일 열린 ‘2025 탄소중립 생활 실천 국민대회’에서 탄소중립 실천 우수 참여 기업으로 선정돼 감사패와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3일 밝혔다. ‘탄소중립 생활 실천 국민대회’는 기후에너지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환경보전원과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가 주관하는 탄소중립 실천 문화 확산 행사로,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문화 조성과 모범 사례 공유를 목적으로 매년 개최된다. 국민대회와 함께 사회 각 부문별로 탄소 감축 성과와 지속가능성, 사회적 확산 효과 등을 종합 평가하는 ‘탄소중립 경연대회’가 동시에 진행됐다. 올해 국민대회는 지난 2일 서울 동작구에 위치한 서울여성플라자에서 개최됐으며, 빙그레는 탄소중립 실천 우수 참여 기업으로 선정돼 감사패를 수상했다. 또한 탄소중립 경연대회에서는 주요 제품의 포장재 경량화와 재활용 등급 개선, 친환경 시설 전환 등 전사적 탄소 저감 노력을 인정받아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빙그레는 다년간의 포장재 개선 활동을 통해 플라스틱 사용량과 탄소 배출량을 대폭 감축했다. 주요 아이스크림과 스낵 제품의 포장 필름 두께를 축소하고 음료 및 발효유 PET 용기 경량화를 적용해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기후위기의 충격은 더 이상 미래의 경고가 아니다. 세계기상기구(WMO)가 2025년 7월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은 인류 역사상 가장 뜨거운 해로 기록됐다. 폭염과 가뭄, 집중호우가 일상화되면서 농업은 가장 직접적인 피해 산업으로 꼽히고 있다. 생산량 감소와 품질 저하, 농촌 고령화까지 겹치며 농업의 지속가능성은 흔들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스마트팜은 단순한 생산성 향상 기술을 넘어, 환경 위기 속에서 농업이 살아남을 수 있는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다. ◆ 안정적인 생산 담보하는 스마트팜, 성장속도도 가팔라 스마트팜은 정보통신기술과 인공지능을 활용해 온도와 습도, 양분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기존 농업이 자연환경에 크게 의존했다면, 스마트팜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생산을 가능하게 한다. 네덜란드 농업혁신연구소(Wageningen University)가 2023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네덜란드의 스마트팜은 물 사용량을 90% 가까이 줄이고 생산량을 두 배 이상 늘리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스라엘 농업부 역시 2024년 보고서에서 척박한 환경에서도 스마트팜을 통해 안정적인 농업 생산을 가능하게 했다고 밝혔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낙동강 물금매리 지점에 내려졌던 조류경보가 75일 만에 해제됐다. 지속적인 방제 작업의 효과가 나타난 셈이지만 그보다는 수온 하락으로 인한 자연적인 퇴조에 힘입은 바가 크다는 분석이다. 낙동강유역환경청(청장 서흥원)은 12월 1일 부로 해당 지점의 조류경보 ‘관심’ 단계를 해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는 지난 9월 18일 ‘경계’ 단계에서 ‘관심’ 단계로 하향된 이후 두 달 반 만의 조치다. 최근 측정 결과에 따르면 물금매리 지점의 남조류 세포수는 11월 24일 888세포/㎖, 12월 1일 533세포/㎖로 나타났다. 조류경보제 기준에 따라 남조류 세포수가 2회 연속 1,000세포/㎖ 미만일 경우 경보가 해제되는데, 이번 결과가 이에 해당한다. 이번 해제는 수온 하락으로 유해남조류 개체수가 줄어든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여름철 고온기에 급격히 번식하는 남조류는 수온이 낮아지면 생육이 억제되기 때문에, 계절 변화가 녹조 발생 상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지난 11월 2일 칠서 지점의 조류경보가 먼저 해제된 데 이어, 물금매리 지점까지 해제되면서 현재 낙동강유역환경청 관할 모든 지점에서 조류경보가 해제된 상태다. 낙동강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오는 12월 2일부터 4일까지 서울에서 열리는 수소위원회 CEO Summit을 통해 한국 수소 산업의 경쟁력을 국제 사회에 적극적으로 알린다. 이번 행사는 국내 최초 개최로, 한국이 글로벌 수소 생태계 논의의 핵심 무대로 부상했음을 보여준다. 수소위원회는 2017년 다보스포럼에서 출범한 세계 유일의 수소 관련 글로벌 CEO 협의체로, 에너지·화학·자동차 등 주요 산업군의 기업들이 회원사로 참여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공동 의장사로서 글로벌 수소 생태계 확산을 주도하고 있으며, 이번 Summit에는 약 100개 회원사 CEO와 각국 정부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해 향후 5년간 추진해야 할 핵심 과제를 논의한다. 현대차그룹은 행사 기간 동안 넥쏘 50대와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 6대를 의전 차량으로 지원하며, 모든 이동 수단을 수소전기차로 운영한다. 또한 참석자들에게 넥쏘 시승 기회를 제공해 한국의 수소전기차 기술력과 충전 인프라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넥쏘는 최근 유명 유튜버들의 장거리 주행 챌린지에서 단일 충전으로 1400.9km 주행에 성공하며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입증한 바 있다. 특히 현대차그룹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