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배터리지만 그것이 폐기되어야 하는 순간이 오면 그 무엇보다 더 큰 애물덩어리로 전락하는 것이 사실이다. 적어도 지금까지는 그랬다. [자료=현대자동차]](http://www.biznews.or.kr/data/photos/20250832/art_17543743175057_dd297a.jpg)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환경에 대한 인식이 새롭게 정립되면서 쓰레기는 그저 버려야 하는 것이라는 기존의 개념이 깨지고 있다. 단순히 폐기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그를 재활용하고 나아가서는 고부가가치 자원으로 재탄생시키는 것이 필수인 시대가 온 것이다.
이는 최근 급속히 세를 불리고 있는 전기차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원칙이다. 수명이 다한 전기차 폐배터리를 또 다른 자원으로 만들려는 움직임이 그것이다. 소위 말하는 순환경제가 그것이다. 단순 폐기물이었던 배터리가 이제는 고부가가치 자원으로 재탄생하며, 순환경제의 핵심 축으로 부상하고 있다.
◆ 급증한 전기차 시장의 골칫거리, 폐배터리 재활용
최근 캐즘(일시적 수요부진) 국면에 빠진 전기차 시장이 다시금 기지개를 펴고 있다. 친환경 교통수단으로서 가치를 인정받는 것을 고려해본다면 당연한 수순이다. 그간의 기대에 비한다면 아쉬운 수치이지만 올해 상반기 기준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35만 대를 넘어서 있다. 이 수치가 앞으로 더 증가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시장의 기대에 따른 신차 수요가 발생하면서 자연스레 퇴장하는 전기차들 역시 늘어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불거진 것이 바로 폐배터리 문제다. 2015~2017년 보급된 1세대 전기차들이 교체 시기에 접어들면서, 폐배터리 발생량은 향후 5년 내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환경부는 2025년부터 연간 수만 개의 폐배터리가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2030년에는 연간 10만 개 이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처럼 적지 않은 폐배터리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환경오염, 자원낭비 등의 우려가 이어지는 것은 당연하다. 이전처럼 단순 폐기의 과정을 거친다면 불거질 수밖에 없는 부분이다.
그러나 이는 과거의 발상에 불과하다. 폐배터리는 더 이상 단순 폐기물이 아닌 때문이다. 정부는 폐배터리를 단순 폐기물이 아닌 ‘순환자원’으로 지정하고, 관련 법·제도 정비에 나섰다. 새로운 자원으로의 변신을 돕는다는 뜻이다. ‘순환경제사회 전환 촉진법’에 따라 폐배터리는 폐기물관리법상의 규제를 일부 면제받고, 재활용 산업으로 편입된다. 이는 탄소중립과 자원순환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다.
![전기차 폐배터리 순환이용도 [자료=국립환경과학원]](http://www.biznews.or.kr/data/photos/20250832/art_17543744317329_7861b6.png)
이에 따라 환경부는 전국 5개 권역에 폐배터리 거점수거센터를 구축하고 있으며, 2027년까지 나주에 탄소중립 통합환경정보센터를 개원해 배터리 이력정보를 통합 관리할 계획이다. 정부의 의지만큼이나 민간의 행보도 분주하다.
국내 배터리 재활용 기술은 아직 초기 단계지만, 민간 기업과 연구기관이 앞다퉈 기술 개발에 나서고 있는 것이 그 증거다. 실제로 배터리의 전주기 이력 관리 시스템, 재생원료 인증제, 안전성 검사 강화 등 다양한 제도가 함께 추진 중이다. LG에너지솔루션, 포스코홀딩스, SK온 등 주요 기업들도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에 투자 확대를 선언했다.
한 배터리 재활용 스타트업 관계자는 “현재는 단순 파쇄 후 금속 추출 방식이 주류지만, 향후에는 고품질 재활용 기술이 산업의 판도를 바꿀 것”이라며 “리튬, 니켈, 코발트 등 희귀금속을 정밀하게 회수해 다시 배터리 제조에 투입하는 기술이 핵심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의견도 존재한다. 폐배터리 산업에 참여 중인 한 공공기관 관계자는 “문제는 속도다. 폐배터리 발생량은 급증하는데, 재활용 기술과 인프라는 아직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민간 기업들이 뛰어들 수 있도록 규제 완화와 기술 지원이 병행돼야 한다”면서 “고품질 재활용 기술을 상용화하면 단순 재활용보다 10배 이상의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지금이 산업 생태계를 제대로 구축할 수 있는 골든타임”이라고 강조했다.
◆ 전국 거점센터 구축과 배터리 이력 통합관리 시스템 완성
폐배터리 문제는 비단 우리만의 골칫거리가 아니다. 미국, EU 등 주요국은 자국 중심의 공급망 전략을 강화하며 배터리 재활용을 법제화하고 있을 정도로 이에 매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은 2022년 8월 시행된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을 통해 북미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에 대해 최대 7,500달러의 세액공제를 제공하고 있다.
이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배터리 핵심광물이 미국 또는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에서 채굴·가공되거나 북미에서 재활용된 것이어야 하며, 배터리 부품의 북미산 비율도 단계적으로 상향 조정된다. 이는 중국 의존도를 줄이고 미국 중심의 공급망을 구축하려는 전략이다.
![폐배터리 재활용을 위한 노력은 국가를 가리지 않고 진행되고 있다. 자료는 주요국가별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 도입 현황.[자료=국립환경과학원]](http://www.biznews.or.kr/data/photos/20250832/art_17543744665285_e11197.png)
유럽연합(EU)은 2024년 2월 18일부터 배터리법을 시행 중이며, 2031년부터 리튬·코발트·니켈 등 핵심 원재료에 대해 재활용 비율을 법적으로 의무화한다. 예를 들어, 리튬은 6%, 코발트는 16% 이상을 재활용해야 하며, 2036년까지 각각 12%, 26%로 상향된다. 여기에 디지털 배터리 여권 제도를 도입해 배터리의 생산·사용·재활용 이력을 투명하게 관리하고, 탄소발자국 신고도 의무화할 예정이다.
또한, 1989년 채택된 바젤 협약은 폐배터리를 포함한 유해 폐기물의 국가 간 이동을 엄격히 규제한다. 폐배터리를 수출할 경우, 수출국과 수입국 모두의 사전 동의가 필요하며, 재활용 후 남은 폐기물의 처리 결과까지 보고해야 한다.
조만간 불거질 폐배터리 처리에 대한 고민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의지인 셈이다. 우리 역시 국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기술적·제도적 기반을 강화하고 있다. 환경부는 2025년 6월 9일, 국립환경과학원을 통해 ‘폐배터리 재활용 기술 자료집’을 발간했다. 이 자료에는 수거·보관·운송 등 전 과정의 정보와 함께 ISO 국제표준화 대응 전략이 포함돼 있다.
또한, 2027년까지 전국 거점센터 구축과 배터리 이력 통합관리 시스템을 완성해, EU의 배터리 여권제도와 유사한 체계를 갖출 계획이다. 이는 단순한 기술 개발을 넘어, 국제 공급망에서의 신뢰 확보와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필수 조건이다.
폐배터리 산업은 단순한 환경 문제를 넘어, 에너지·자원·산업 전략이 교차하는 지점에 있다. 한국이 이 분야에서 기술력과 제도적 기반을 갖춘다면, 순환경제의 글로벌 리더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은 단순한 폐기물 관리가 아닌, 자원 순환의 미래를 설계할 시점이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민경천, 이하 한우자조금)는 한우 명예홍보대사 이명규 상지대학교 스마트팜생명과학과 교수와 함께, 한우를 농업·환경·사회와 연결하는 ‘순환의 축’으로 조명하며 지속가능한 한우산업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 ■ 한우 인식의 전환, 지속가능한 한우산업의 미래 만들어 한우자조금과 이명우 교수에 따르면 기후위기와 식량 불균형이 전 세계적 과제로 떠오른 지금, 한우산업은 생산의 영역을 넘어 지구 생태의 균형을 지키는 ‘지속가능한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한우는 오랜 세월 우리 민족의 삶과 함께해왔다. 농경사회에서는 노동을 돕고, 생의 마지막에는 고기와 가죽, 비료로 인간에게 돌아왔다. 이 순환의 역사 속에서 한우는 사람과 사회, 환경을 잇는 생명 순환 체계의 일부였다. 지속가능한 한우산업의 시작은 ‘관점의 변화’에 있다. 한우를 생산 효율이나 가격 중심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인간과 자연, 사회가 맞물린 순환 구조의 핵심으로 인식해야한다. 관점이 바뀌면 행동이 달라지고, 행동이 달라지면 산업의 가치와 방향이 달라진다. 결국 한우를 어떻게 이해하느냐가 한우산업의 지속가능성을 결정짓는 출발점이라는 설명이다. ■ 자원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배경훈)는 14일 서울 엘타워에서 ‘이산화탄소 포집‧활용(CCU) 제도 공청회 및 추진 전략 토론회’를 열고, CCU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제도 초안을 공개했다. 이번 행사는 2035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 달성을 위한 핵심 기술로 떠오른 CCU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산·학·연 전문가들과 함께 정책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산화탄소 포집‧활용(Carbon Capture Utilization, CCU)은 온실가스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항공유나 메탄올 같은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전환하는 기술이다. 단순한 탄소 감축을 넘어, 유럽연합의 탄소 국경조정제도(CBAM)나 지속 가능 항공유(SAF) 사용 의무화 등 강화되는 국제 환경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미래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우리나라는 CCU를 2035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의 11대 핵심 분야 중 하나로 지정하고, 최대 670만 톤의 감축 목표를 설정했다. 이에 따라 과기정통부는 2026년까지 CCU 관련 연구개발 예산을 41% 증액하고, 대규모 실증사업과 제도 구축을 통해 산업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공청회에서는 두 가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기후에너지환경부(장관 김성환)는 가축분뇨를 활용한 고체연료 생산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관련 법령을 개정하고, 오는 18일부터 12월 27일까지 입법예고에 들어간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개정은 재생에너지 확대와 축산계 비점오염원 저감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조치로 평가된다. 개정안의 핵심은 고체연료의 생산 기준을 완화하고, 생산 방식의 유연성을 높이는 데 있다. 기존에는 고체연료를 압축된 펠릿 형태로만 생산해야 했지만, 앞으로는 성형하지 않은 형태도 허용된다. 이는 생산 과정에서 불필요한 에너지 소모를 줄이고, 현장 적용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다. 또한 고체연료의 성분 기준 중 하나인 저위 발열량 기준도 현실에 맞게 조정된다. 가축분뇨만으로 만든 단일연료는 2,000kcal/kg 이상, 보조원료를 섞은 혼합연료는 3,000kcal/kg 이상이면 고체연료로 인정받을 수 있다. 혼합연료의 경우, 전체 성분 중 60% 이상이 가축분뇨여야 하며 나머지는 농작물 부산물, 커피찌꺼기, 초본류, 폐목재, 톱밥 등 다양한 유기성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고체연료 생산시설의 설치 및 운영에 대한 인·허가 기준도 정비된다. 생산시설을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삼성중공업이 미국 친환경 에너지 스타트업 아모지(Amogy)와 전략적 협력 계약을 맺고, 암모니아 기반 발전장치 ‘암모니아 파워팩’의 국내 독점 위탁생산에 나선다. 삼성중공업은 10일 아모지와 암모니아 파워팩의 국내 제조 및 생산을 위한 전략적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삼성중공업은 최소 3년간 아모지 제품의 국내 독점 생산권을 확보하게 된다. 암모니아 파워팩은 암모니아에서 추출한 수소를 활용해 전력을 생산하는 장치로, 탄소 배출이 없는 친환경 발전 시스템이다. 선박용 발전기뿐만 아니라 육상용 발전기에도 적용 가능해 청정 동력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2월 아모지와 선박용 차세대 암모니아 발전시스템 개발 계약을 체결한 이후, 전담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테스트 기준과 프로토콜 개발, 제조 장비 및 공급망 구축 등 협의를 이어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아모지의 육상용 크래킹(Cracking) 모듈 양산 및 최적화에도 협력하며, 거제조선소 내 암모니아 실증 설비를 연말까지 증설해 제품 생산과 검증에 활용할 계획이다. 본격적인 위탁생산은 2026년부터 시작된다. 이호기 삼성중공업 친환경연구센터장은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식음료, 뷰티 등 유통업계가 가을시즌을 보내며 김장봉사에 환경정화, 각종 기부 활동 등 다방면에 걸친 ESG 경영을 최근까지도 펼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다하고 있다. 이는 유통업계의 리딩기업으로서 영리 활동과 더불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까지 이행하려는 행보여서 눈길을 끈다. 동서식품, 다문화·한부모 가정과 함께하는 김장 봉사활동 진행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은 지난달 28일 서울시 마포구 대흥동주민센터에서 다문화·한부모 가정과 함께하는 김장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번 봉사는 본격적인 겨울을 앞두고 직접 김장을 준비하기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나눔을 전하기 위해 기획됐는데, 이날 동서식품 직원들은 다문화 및 한부모 가정의 어머니들과 함께 김치를 담갔으며, 완성된 김치를 지역 내 취약계층 가구에 전달했다. 이외에도 동서식품은 매월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직원 봉사활동은 물론, 임직원들이 쉽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부 플랫폼을 운영하고 매칭 그랜트로 함께 하는 등 다양한 나눔 활동을 꾸준히 펼치고 있다. 매일유업, ‘카카오같이가치’와 재난지역 어르신 위한 기부 캠페인 실시 매일유업(대표 김선희, 곽정우, 이인기)은 카카오의 사회공헌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현대로템이 이집트 신행정수도에 도입이 예상되는 수소전기트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현대로템은 지난 9일부터 오는 11일까지 이집트 뉴카이로 소재 국제전시센터(Egypt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er, EIEC)에서 열리는 현지 최대 교통물류 전시회 ‘TransMEA(Smart Transport, Infrastructure, Logistics & Traffic for the Middle East & Africa) 2025’에 참가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전시에서 현대로템은 현대자동차그룹의 수소 브랜드 ‘HTWO’와 연계해 ‘수소 밸류 체인(Value Chain)’을 주제로 수소 생산부터 활용까지 아우르는 통합 솔루션을 선보였다. 특히 이집트 정부가 수도 카이로 동쪽에 약 700㎢ 규모로 조성 중인 신행정수도에 수소전기트램 도입을 추진 중인 가운데, 현대로템은 상용화된 수소전기트램 기술과 인프라 구축 역량을 앞세워 선제적 영업 활동에 나섰다. 현대로템은 관람객들이 수소전기트램을 보다 직관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피라미드, 스핑크스 등 이집트 랜드마크를 배경으로 한 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삼성E&A가 새로운 그린수소 생산 솔루션 ‘컴퍼스H2-P(CompassH2-P)’를 출시하며 글로벌 수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삼성E&A는 5일 UAE 아부다비에서 열린 ‘아디펙(ADIPEC) 2025’에서 업계 최초 100MW 규모의 양이온 교환막(PEM) 기반 수전해 솔루션 ‘컴퍼스H2-P’를 공개했다고 6일 밝혔다. 이는 지난 5월 선보인 알카라인 수전해(AEC) 기반 ‘컴퍼스H2-A’의 후속 제품으로, 고압(30barg)∙고순도(99.9995%) 수소 생산이 가능하며, 플랜트 부지 효율성도 개선됐다. 이번 출시로 삼성E&A는 넬(Nel)과 함께 알카라인과 PEM 수전해 기술을 모두 확보하게 됐으며, 고객 맞춤형 솔루션 제공이 가능해졌다. ‘컴퍼스H2’는 타당성 조사부터 EPC(설계∙조달∙시공), 품질 보증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며, 통합 성능까지 보장하는 경쟁력을 갖췄다. 삼성E&A는 이번 행사에서 지다라(GIDARA), 존슨 매티(Johnson Matthey), 하니웰 유오피(Honeywell UOP) 등 글로벌 파트너들과 공동 개발 중인 지속가능 항공연료(SAF) 솔루션도 소개하며 협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