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의 기적을 만든 요인은 다양하다. 잘 살아보겠다는 한국인의 의지, 자식에게는 가난을 대물림하지 않겠다는 부모의 갈망, 이를 뒷받침하고자 한 정부의 노력 등이 맞물린 결과가 그것이었다. 그것들이 합쳐져 대한민국을 세계 10대 강국의 반열에 올려놓은 것일 터다. 물론 이에 만족할 한국인은 없다. 또 한 걸음의 스텝업을 바라는 열기가 대한민국을 움직이게 하는 지금, 그를 위해 필요한 것이 에너지 고속도로다. 단순한 전력 인프라를 넘어, 대한민국의 미래 산업과 지역 균형, 그리고 기술 주권의 방향을 가늠하는 거대한 축인 에너지 고속도로를 가능하게 할 수 있을까. 본지는 4부작 기획 시리즈를 통해 ‘에너지 고속도로’가 지닌 기술적, 경제적, 사회적 의미를 다각도로 조명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 연재 순서
① 5등에 만족 못 해.. HVDC 국산화가 안겨줄 미래
② 바람이 가는 길 따라 움직이는 21세기 전력
③ 에너지 고속도로 혜택 지역에도 나눠져야 마땅
④ 천문학적 비용에 누더기 신세 전락 처한 ‘에너지 고속도로’
[산업경제뉴스 이유린 기자] 바닷가를 떠도는 바람은 그저 답답한 심사를 달래주는 자연의 선물일 뿐이었다. 적어도 지금까진 그랬다. 그러나 이제 상황은 달라졌다. 바람은 사람의 마음을 달래주는 것이 아닌 우리 국토를 떠받드는 전력을 생산하고 옮겨주는 중차대한 업무를 수행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기는 끝없이 이어진 전깃줄을 타고 흐르는 것이라는 생각은 옛날 말이다. 지금의 전력은 바람의 길을 타고 굽이굽이 헤엄친다. 풍력발전으로 만들어진 전기를 잘 보내는 법, 그것이 우리의 미래를 순탄하게 이어가는 방법이 되고 있다.
◆ 바다 건너 육지로 이어지는 거대한 직류의 흐름
태양광, 풍력 등의 재생에너지를 만드는 것은 중요하다. 기존 화석연료로 만들어내는 전기를 활용하는 손쉬움을 포기하고 번거롭고 힘든 재생에너지를 만드는 것이 곧 깨끗한 지구, 탄소중립의 시대를 여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누군가의 담벼락에, 목장의 잔디 위에 세워진 태양광 설비가 존재하는 이유다. 끝없이 이어진 바다 한가운데 덩그라니 세워진 풍력 발전 설비를 만든 이유다. 그렇게 만들어진 에너지들이 21세기의 한국을 지탱해가고 있다.
정확히 말하면 그렇게 만들어진 에너지가 손실 없이 이 땅 곳곳으로 옮겨진 뒤의 일이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한다. 공들여 만든 에너지를 이동하는 과정에서 새어나가고 유실되는 일이 적지 않다. 그래서 만들고자 하는 것이 바로 에너지 고속도로다. 바람을 전력으로 바꾸고 산업으로 연결하는 국가적 인프라, 에너지 고속도로는 재생에너지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공생의 관계가 된다.
그중에서도 풍력 발전은 에너지 고속도로의 조력을 간절히 원하는 상태다. 육상 태양광의 입지 한계와 주민 수용성 문제로 인해 겪는 어려움을 덜 수 있는 것이 풍력 발전이다. 정부가 해상풍력을 중심으로 한 재생에너지 전략에 공을 들이는 이유다.
연중 평균 풍속이 7m/s 이상인 전남과 전북의 서해안은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에 최적화된 입지를 지니고 있어 매번 발전 계획 때마다 정부의 관심을 끄는 지역이다. 정부가 2030년까지 14GW 규모의 해상풍력 설비를 도입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전남 신안과 영광, 전북 고창 등지에 8.2GW 이상의 해상풍력 프로젝트가 추진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 시설이 제대로 활용된다면 더할 나위 없는 메리트를 얻게 된다. 1GW만으로 연간 약 250만 가구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해상풍력 발전 후보지들이 단순한 전력 생산지를 넘어 RE100 산업단지, AI 데이터센터, 수소 생산기지 등을 먹여살릴, 산업생태계 전환의 핵심 자원으로 주목받는 배경이다.
◆ 생산과 배송의 완벽한 조화 이끄는 에너지 고속도로
문제는 그렇게 생산된 에너지를 어떻게 전국 각지에 보내냐는 점이다. 아무리 정교한 시설이라 해도 에너지의 특성상 전달 과정에서의 일정 부분 손실은 불가피하다. 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은 지금까지도 에너지 생산업계의 고민으로 남아있다.
기본적으로 해상풍력으로 생산된 전력을 수도권으로 송전하기 위해서는 장거리·대용량 송전망이 필수적이다. 최소한의 손실로 안정적인 전력 배송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정부가 서해안 HVDC(초고압직류송전)망을 중심으로 한 에너지 고속도로 구축에 속도를 내는 이유기도 하다.
현재 추진 중인 주요 구간은 신해남에서 태안, 서인천을 잇는 430km 구간과, 새만금에서 태안, 영흥을 연결하는 190km 구간으로, 총 620km에 달한다. 이 사업에는 약 8조 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완공 시 8GW 이상의 전력을 수송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정부는 2030년까지 1차 구간을 개통하고, 2040년까지는 서해안과 남해안, 동해안을 잇는 U자형 해상 전력망을 완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이대로만 된다면 재생에너지 생산지와 수요지를 효율적으로 연결하는 일이 어느 때보다 순탄해질 것이 분명하다.
흔히 에너지 고속도로는 단순한 송전망이 아니라, RE100 산업단지와의 연결망이라고 한다.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겠다는 글로벌 캠페인인 RE100은 탄소중립 시대 에너지 전환의 모든 것이라도 해도 과언이 아닌 것을 고려한다면 에너지 고속도로 구축이 곧 넷제로 성공의 기본조건이 된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에너지솔루션 등 국내 주요 기업들도 참여하고 있는 가운데 전남 신안, 새만금, 강원 춘천 등지에서 RE100 산업단지 조성이 추진되고 있다. 당연히 이들 단지는 재생에너지 전력을 직접 공급받는 PPA(전력구매계약) 체계를 기반으로 운영된다. 이를 통해 RE100 이행 기업을 유치하고, 수출 경쟁력을 확보하며, 지역 일자리 창출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어지고 있다.
서해바다에서 만들어지고 수도권에서 소비되어지는 대한민국 재생에너지의 성패는 에너지 고속도로를 타고 북상하는 물류, 아니 전류의 성공적인 수행에서 비롯될 것이다. 그를 위해 기술, 정책, 지역, 산업이 함께 움직여야 함은 당연하다. 바람을 타고 흐르는 에너지는 그렇게 대한민국의 닫힌 속을 뚫어주는 견인차로 기동할 것이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빙그레 미국법인이 미국 샌프란시스코 한인회에서 주최하는 ‘제80주년 광복절 경축식’을 후원한다. 경축식은 17일(한국시간) 샌프란시스코 시청에서 개최되며 캘리포니아주 북부 지역 거주 한인들이 참석해 독립을 위해 헌신한 애국선열들을 기리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샌프란시스코는 한인 이민자들이 중심이 된 미주 독립운동의 거점으로 꼽힌다. 도산 안창호 선생은 1912년 독립운동 단체 ‘대한인국민회’를 조직하고 이듬해 ‘흥사단’을 창립하는 등 샌프란시스코에서 활발한 국권 회복 활동을 펼쳤다. 이번 경축식에는 해외에서 유일하게 생존 중인 이하전 애국지사가 경축식 명예 대회장을 맡는다. 지난해 빙그레는 샌프란시스코에 거주하는 이하전 지사를 찾아 나라를 위한 헌신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처음 입는 광복’ 캠페인의 일환으로 맞춤 한복 세트를 포함해 감사패, 한국광복군 서명문 태극기 등을 전달한 바 있다. 한편, 빙그레는 올해 광복 80주년을 맞아 독립운동 캠페인 ‘처음 듣는 광복’을 시행했다. ‘처음 듣는 광복’은 AI기술로 광복의 함성을 재현하여 독립운동가의 희생을 기리는 캠페인으로 공개 이후 도합 900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최근 한국을 덮친 물폭탄은 갖가지 피해를 야기시키며 환경을 더럽히고 있다. 침수된 주택, 떠내려간 비닐하우스, 망가진 축사 등 집중호우가 할퀴고 간 상흔은 너무도 선명하다. 이는 비단 육지에서만 발견되는 일이 아니다. 우리 바다 역시 집중호우에 신음하고 있기 때문이다. 강과 하천을 따라 흘러든 쓰레기들이 해안가를 뒤덮으며, 어업과 생태계, 관광지에 이르기까지 무차별적인 피해를 발생시키고 있는 것. 단순히 보면 미관상의 문제에 불과하달 수도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그렇게 바다를 메운 쓰레기는 결국 해양 생태계는 물론이고 지역 경제에까지 심각한 손상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물론 이번처럼 집중호우로 밀려온 다량의 쓰레기 사태는 일상적인 것은 아니지만 평상 시의 바다 역시 심각한 쓰레기 문제에 시달리고 있기는 별반 다를 바 없다. 이를 제어하지 못한다면 필연적으로 생태계 파괴와 수산업 피해, 관광지 이미지 훼손, 그리고 인간 건강까지 위협받게 될 수밖에 없다. 더 이상 바다 위를 떠도는 쓰레기를 방치할 수 없는 이유다. ◆ 바다로 유입되는 쓰레기 연간 9만톤 육박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국내 하천을 통해 바다로 유입되는 쓰레기는 연간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월스트리트 투자마스터 월가쇼크브리핑’으로 유명한 서재익 박사가 한국ESG위원회 회장에 재취임하며 한국 ESG 생태계의 새로운 도약을 예고했다. 지난 11일 재취임 기자회견에서 "ESG 2.0 시대를 열어 한국을 아시아 ESG 허브로 만들겠다"며 향후 비전을 제시한 것. 이로써 서 박사는 2023년 한국ESG위원회 창립 초대 회장을 맡아왔으며, 이번 재취임으로 한국 ESG 정책과 기업 경영의 나침반 역할을 계속하게 됐다. 그는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ESG 경제학(ESG Economics)'이라는 새로운 학문 분야를 창시한 인물로 평가받는다. 하나금융투자 전무 출신으로 월스트리트 투자마스터로서의 실무 경험과 한국항공대 경영학 박사, 연세대 경제학 석사 등 탄탄한 이론적 배경을 겸비했다. 또한 그는 한국인으로서는 드물게 주한 뉴질랜드상공회의소 부회장으로 활동하며, 특히 영연방 국가들의 경제인 및 상공인들과 폭넓고 견고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해 온 인물이다. "숫자 너머의 진실, 위기 뒤에 숨은 기회를 해부하는 남자"라는 별명으로도 불리는 서재익 박사는 전통 경제학이 놓치고 있던 환경적, 사회적 가치를 정량화하여 경제 분석에 접목시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음식료, 은행 등 산업계가 오는 15일 광복 80주년을 맞아 한마음으로 이를 기념하기 위한 다채로운 행사 전개로 구슬땀을 흘리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빙그레, 광복 80주년 기념 ‘처음 듣는 광복’ 캠페인 시행 빙그레는 국가보훈부와 함께 독립운동 캠페인 ‘처음 듣는 광복’을 시행하고 있다. ‘처음 듣는 광복’은 80년 동안 기술적 한계로 전해질 수 없었던 광복의 소리를 후손들이 처음 들어볼 수 있도록 광복 당시 실제로 울려 퍼졌던 만세 함성을 재현해, 소리 없이 잊혀가던 광복의 의미를 일깨우고 독립운동가의 희생을 기리는 캠페인이다. 특히 독립운동가 후손의 증언, 역사학자의 자문, 사료와 문헌 기록 수집 등 역사 고증과 1945년 당시 장소, 시간, 날씨 등 모든 요소를 고려하여 AI 기술로 광복의 함성을 구현하며 청각적 몰입감과 울림을 더했다. 빙그레는 AI로 구현한 광복의 소리를 ‘백범김구기념관’에 기증해 역사 교육 자료로 활용하고, 또한 광복의 소리를 그래픽과 함께 입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팝업 전시도 마련한다. 또한 빙그레는 오는 16일까지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 시민들이 구현된 광복의 소리를 서라운드 사운드로 감상할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 소장 홍기용)가 차세대 친환경 선박 기술의 판도를 바꿀 혁신 기술 개발에 본격 나선다. HD현대일렉트릭, HD한국조선해양 등과 함께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KEIT)이 관리하는 ‘상반회전 추진시스템 기반의 중대형 선박 전기추진시스템 개발’ 사업에 본격 착수했다고 7일 밝힌 것인데, 이 사업은 총사업비 276.6억 원(사업 기간 2025년 6월~2028년 12월)으로 HD현대일렉트릭, HD한국조선해양, 한국기계연구원,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등 산·학·연 17개 기관이 참여하며 세계 최초로 기어 없는(gearless) 상반회전 전기추진 파워트레인을 개발해 기존 선박 추진 기술의 구조적 한계를 뛰어넘고, 차세대 친환경 선박 기술의 판도를 바꿀 기술 혁신을 목표로 한다. 현재 상반회전 추진시스템은 기어, 윤활, 냉각 장치 등 복잡한 기계 장치로 구성돼 있어 마찰 손실, 유지 보수 어려움, 외산 부품 의존도 등의 한계가 따른다. 이로 인해 기술적 실효성에도 불구하고, 국제적인 사업화가 지연되고 있는 분야로 알려져 있다. 이에 KRISO와 공동연구기관은 새로운 파워트레인을 구축하기로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커피전문기업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달 한부모·영유아를 위한 생활지원 봉사와 더불어 폭우피해 이재민을 위한 구호 성금 2억 원을 기탁한 것으로 전해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이는 국내 커피시장을 개척·견인해온 리딩기업으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가 아니냐는 평가가 나온다. 동서식품에 따르면 지난달 17일 서울시 서대문구에 위치한 출산지원시설(한부모가족 복지시설) 애란원을 찾아 영유아를 위한 생활물품들을 지원하고, 이곳에서 생활하고 있는 한부모 어머니와 영유아를 위한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동서식품 직원들은 시설 소개 및 위기임산부와 한부모 문제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생활관 내·외부 청소 등 주거 환경을 정비했고, 또한 시설에서 생활하는 한부모 어머니들에게 나들이 시간을 마련해 주기 위한 탁아활동도 진행했다. 이날 봉사활동에 참여한 동서식품 박철현 대리는 “이번 봉사활동을 통해 위기임산부와 한부모, 영유아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알 수 있었고, 이곳에서 생활하시는 분들에게 작게 나마 도움을 준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피력했다. 이어 24일에는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지역의 복구와 이재민 지원을 위해 2억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LG화학이 식물성 원료 기반의 친환경 바이오 오일 공장 건설에 나섰다. 지난 4일, LG화학의 자회사 엘지에니바이오리파이닝이 충남 서산시에서 HVO(Hydrotreated Vegetable Oil) 공장 착공에 들어갔다고 밝힌 것. 이번 공장은 국내 최초의 HVO 공장으로 2027년까지 연간 30만 톤 생산 규모로 건설된다. LG화학에 따르면 HVO는 폐식용유 등 재생가능한 식물성 오일에 수소를 첨가해 만든 친환경 제품이다. 온실가스 배출 저감 효과가 크고 저온에서도 얼지 않는 특성으로 지속가능항공유(SAF), 바이오 디젤, 바이오 납사(Naphtha)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이중 지속가능항공유(SAF)는 항공기 연료로 사용되고, 바이오 납사는 석유화학의 쌀이라 불리는 에틸렌의 주원료로 사용된다. LG화학은 바이오 납사 투입을 통해 가전·자동차용 ABS(고부가합성수지), 스포츠용품용 EVA(고탄성수지), 위생용품용 SAP(고흡수성수지)와 같은 글로벌 친환경 인증(ISCC PLUS)을 획득한 BCB(Bio Circular Balanced) 제품 비중을 확대할 계획이다. 앞서, LG화학은 지난해 12월 이탈리아 에너지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