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내연차를 대신해 차세대 운송수단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 여겨지던 전기차의 성장세가 주춤거리고 있다. 배터리 충전 문제나 인프라 부족 등의 구조적 문제가 발목을 잡을 것으로 여겨졌지만 그보다는 최근 늘어난 전기차 화재 사고에 따른 안전 우려가 더 큰 탓이라는 주장도 만만치 않다.
지난해 8월 인천 청라동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가 대표적인 사례로 이를 기점으로 소비자들의 전기차에 대한 불안감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는 것. 이는 단순한 불안감의 차원에 머무르지 않고 있다. 이후로도 심심치 않게 전기차 화재가 보고되면서 더 이상 전기차는 안전하지 않다는 ‘전기차 포비아’가 구체적인 형태를 띠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4월만 해도 부산, 대구, 용인 등에서 전기차 화재가 발생하는 등 이제 전기차 화재는 일상적인 수준으로까지 치닫고 있다. 이에 불안감을 느낀 사람들이 전기차를 가까이하지 않으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청라 아파트 주차장의 비극을 재현하지 않으려는 이들이 지하 주차장에 설치된 충전시설을 철폐하거나 아예 전기차의 지하 주차장 출입을 막는 경우까지 벌어지고 있는 것이 작금의 현실을 잘 보여준다. 덕분에 전기차 차주들은 자신들의 억울함과는 별개로 계속된 화재 사고에 울며겨자 먹기 식으로 불이익을 감수해야만 하는 처지로 내몰리고 있는 것이다.
◆ 실제로는 내연차보다 화재 빈도 낮은 전기차
환경부가 운영하는 전기·수소차 보급 지원 통합 포털 ‘무공해차’에 따르면 지난해 부산시가 구매 보조금을 지급하겠다고 공고한 전기 승용차 4940대 가운데 4398대가 출고됐다. 보조금 지급이 책정된 차량 수에 비해 신청이 적어 542대(약 11%)가 남은 것이다. 통계가 작성되기 시작한 2019년 이래 처음 있는 일이다. 그 배경으로 꼽히는 것이 바로 일련의 화재로 불거진 ‘전기차 포비아’다.
막연하게만 다가오던 전기차의 화재 공포가 수시로 발생하면서 사람들이 선뜻 전기차에 손을 대지 않으려는 심리가 반영된 셈이다. 냉정하게 보면 이는 실체 없는 공포에 가깝다. 내연기관을 사용하는 차량이 오히려 전기차보다 더 화재 빈도가 높기 때문이다.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가 지난해 9월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전기차 화재 예방과 수요 확대 전략'을 주제로 마련한 '제37회 자동차모빌리티산업발전포럼'에서 주제 발표에 나선 나용운 소방연구원 박사는 "2022년 차량 1만 대당 화재 발생비율을 비교할 때 전기차는 1.12인 반면, 내연기관차는 1.84로 전기차가 내연기관차보다 화재 발생가능성이 크다는 통계적 증거는 없다"고 말한 것이 그 증거다.
소방청 국가화재통계시스템이나 여타의 자료들도 유사한 수치를 제시하며 전기차 화재의 빈도수가 내연차의 그것보다 낮음을 증거하고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돌아선 소비자들의 마음을 돌리지 못하는 게 사실이다. 화재 발생 시 내연차에 비해 전기차가 더 큰 위협으로 다가온다는 점이 인식의 차이를 만들어내는 것으로 보여진다.
실제로 전기차 화재는 진압이 어렵고 고온에서 배터리가 연소할 경우 독성 물질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상대적으로 위험성이 크다. 때문에 화재가 대형화되고 그 위험도가 실제보다 부풀려질 가능성이 상존하는 것이다. 그럼에도 분명한 사실 하나는 전기차가 화재를 양산하는 주범이 아니란 사실이다.
문제는 이런 실체 없는 공포가 전기차 차주들의 불이익을 현실화시키는 수준으로까지 이르고 있다는 점이다. 일차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는 건물주들이 자신의 건물에 전기차를 받으려 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행여나 화재로 이어질 경우 그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감수하려 하지 않는 때문이다.
한국전기차사용자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발생한 인천 청라 화재 이후 연간 1~2건 수준이던 민원이 올해 들어 50건 이상으로 급격히 늘었다는 점이 이를 잘 보여준다. 이 추세대로라면 올 한해 100건 넘는 민원이 발생할 것이라는 추측이 가능해진다.
개별 건물주들의 안티 전기차 행태도 문제지만 더 큰 문제는 행정적으로 이어지는 전기차 정책들이다. 건물주들의 전기차 출입 불허는 국지적인 문제에 불과하지만 그와 관련된 정책은 대규모 규제가 뒤따르기 때문에 전기차 차주들이 겪는 불편이 훨씬 더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 가급적이면 지하보다는 지상으로.. 쫓겨나는 전기차
지난 4월 29일, 김포시의회는 김기남·김인수 의원이 발의한 ‘김포시 전기자동차 전용주차구역의 화재예방 및 안전시설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가결했다. 골자는 김포시가 전용주차구역 및 충전시설을 옥외나 외기의 개방된 지상주차장에 설치할 것을 설치 의무자에게 권고할 수 있게 했다는 데 있다.
부득이하게 전용주차구역 및 충전시설을 지하주차장에 설치할 경우 지하주차장 최상층의 주차장 진·출입경사로 인근 외기 가까운 구역에 설치하게 할 수 있다는 조항도 눈에 띤다.
기본적으로 당 조례안은 전기차 화재로 인한 대형 피해를 최소화시킬 수 있는 조치이지만 그로 인해 전기차 차주들이 지하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제한할 수도 있다는 의미기도 하다.
이런 일각의 시선에 대해선 권고 조항이라 구속력이 없다는 말로 당위를 주장하지만 반드시 그렇다고 볼 수만은 없다.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강제성을 띨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런 사례가 김포시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많은 지자체들이 전기차 화재 예방 차원의 조례들을 속속 내놓는 과정에서 김포시의 경우처럼 전기차 차주에게 불이익을 초래할 수 있는 조항들을 삽입해놓고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이런 조례들이 화재 자체를 막는데 포커스를 맞추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화재를 막기에 주력하기보다는 화재 피해를 최소화시키는데 주력한 것처럼 보인다는 뜻이다. 정부 차원의 대처도 크게 다르지 않다.
지난 1일, 국회는 전기차 충전시설에서 화재, 폭발 등이 발생한 경우 피해를 신속하게 보상할 수 있도록 보험 가입을 의무화한 내용을 담은 '전기안전관리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행여 발생할지 모르는 전기차 화재로 인한 손해를 최소화시키겠다는 취지지만 이도 따지고 보면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에 불과하다.
없는 것보다는 낫겠지만 중요한 건 그게 아니다. 그보다는 전기차 화재를 예방하고 동시에 대중들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선제적 대응으로 전기차 시장 재활성화를 이끄는 일이 먼저인 탓이다.
그를 위해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은 현재 전기차가 지닌 기술적 결함들을 개선하는 일임은 분명하다. ▲배터리 기술 개선 ▲열 관리 시스템 강화 ▲충전 인프라 개선 ▲배터리 품질 관리 강화 등을 통해 화재 발생 가능성을 낮추는 일이 그것. 그와 함께 현재 팽배해있는 전기차 포비아 인식 개선 역시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이번 봄 동시다발적으로 번진 전국적 산불의 예에서 보듯 많은 전문가들은 산불 직후 최소한의 피해로 진압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요구한 바 있다. 전기차 화재라고 다를 바 없다.
화재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하주차장과 공공 충전소에 열 감지 센서와 자동 소화 시스템을 설치해 초기 화재를 신속하게 진압하는 화재 감지 및 대응 시스템 구축이 뒤따라야 한다는 주장이 그와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그래야만 현재 전기차 캐즘을 부추기고 있는 막연한 화재 불안감을 걷어내고 기존 사용자들에 대한 차별과 불이익이 사라질 수 있게 될 것은 자명하다.
결국 전기차는 내연차를 대신해 주된 교통수단이 될 매체다. 불안하다는 이유만으로 전기차를 지하주차장에서 밀어내는 일은 하책 중의 하책일 뿐이다. 언제나 그렇듯 화재 위험을 줄이고 지하주차장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실질적인 해결책을 요구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롯데웰푸드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롯데뮤지엄과 함께 국토 방위를 위해 힘쓰는 군인 가족을 대상으로 문화생활 지원을 펼치고 있어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 ‘군인가족 전시 초대 이벤트’를 기획하고, 잠실 롯데뮤지엄에서 진행 중인 가나 초콜릿 출시 50주년 기념 특별 전시 ‘아뜰리에 가나: since 1975 - 행복은 초콜릿으로부터’를 방문하는 군인 가족에게 무료입장 혜택을 제공한다고 밝힌 것. 대상은 군인·예비역·군인가족 모바일 신분증 애플리케이션인 밀리패스에 가입한 현역 군인 및 예비역, 군무원, 국군 장병과 군무원의 가족, 사관생도 및 간부후보생 등이며, 롯데뮤지엄 티켓부스에서 밀리패스를 제시하면 1인 1매에 한해 무료입장이 가능하며, 전시가 종료되는 이달 29일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한편, 가나 초콜릿 출시 50주년을 기념해 열린 ‘아뜰리에 가나: since 1975 - 행복은 초콜릿으로부터’는 초콜릿이 선사하는 행복한 경험을 예술로 확장하는 이색 전시다. 그라플렉스(GRAFFLEX), 김미영, 코인 파킹 딜리버리(COIN PARKING DELIVERY), 박선기, 김선우 등 국내외 현대미술 작가 5인이 참여해 가나 브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취약계층을 위한 건강한 여름나기 성금 1억원을 네이버 해피빈에 기부한 것으로 전해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동서식품 전언에 따르면 이번 기부는 본격적인 혹서기를 앞두고 폭우와 한여름 무더위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 이웃들을 돕기 위해 마련됐는데, 기탁한 성금은 네이버 해피빈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여러 수혜처에 전달돼 냉방기구, 여름철 의류, 영양식 구입 등 혹서기 대비 지원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동서식품 관계자는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면서 더위에 취약한 이웃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여름을 보낼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성금을 전달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사회공헌을 통해 지역사회에 따뜻한 나눔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컴포즈커피가 서울 광화문광장 놀이마당에서 6월 13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된 ‘2025년 세계 헌혈자의 날(6·14) 기념행사’에 3년 연속 ‘찾아가는 커피트럭’을 운영하며 큰 호응 속에 행사를 마쳤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보건복지부 주최·대한적십자사 주관으로, 생명 나눔을 실천한 헌혈자들에게 존경과 감사의 뜻을 전하고 헌혈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13일 진행된 기념식에는 보건복지부 장관 및 관계자,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서울시장, 서울시 교육감, 대한적십자사 회장 및 혈액관리본부장 등 약 250여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컴포즈커피의 ‘찾아가는 커피트럭’은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가 체결한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헌혈의 중요성을 알리고 헌혈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기획됐으며, 아이스아메리카노 600잔과 자몽에이드 400잔 등 총 1,000잔의 무료 음료를 헌혈 참여자 및 행사 방문객에게 제공했다. 무더위 속에서도 방문객들에게 시원한 한 잔의 여유와 편안한 휴식 공간을 선사하며 헌혈 문화 확산에 기여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행사장을 찾은 시민들은 “헌혈 후 시원한 커피 한 잔으로 금세 기운이 차올
[산업경제뉴스] 최근 소비자들은 단순한 가격 경쟁력을 넘어 환경친화적인 제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 이처럼 지속가능한 소비를 중시하는 흐름이 강해지면서 기업들의 친환경 마케팅도 활발해지고 있지만, 동시에 그린워싱에 대한 경각심도 높아지고 있다. 그린워싱은 기업이 실제로는 친환경적이지 않으면서도 마치 환경을 보호하는 것처럼 홍보하는 행위를 뜻한다. 이는 소비자를 오도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저해할 수 있어 최근 강력한 규제 대상이 되고 있다. 문제는 국내 기업들이 아직 그린워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일부 기업들은 특별한 경각심 없이 친환경 이미지를 강조하는 마케팅을 펼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실제 환경 보호 효과가 없는 제품을 친환경적인 것처럼 홍보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는 소비자 신뢰를 저해할 뿐만 아니라, 기업 경영에도 부담을 줄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 국내 기업 절반은 그린워싱 잘 몰라도 태연자약그린워싱은 특히 온라인 광고 및 마케팅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기업들은 웹사이트, SNS,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해 친환경성을 강조하는 마케팅을 진행하지만, 실제로는 과장된 표현이나 근거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국내 제약업계 최초로 발간된 한미약품의 지속가능성 보고서 ‘ESG 리포트’의 여덟 번째 판이 발간됐다. 한미약품은 지속가능경영 전략부터 실천 성과까지 한미약품의 ESG 여정을 집약한 ‘2024-25 ESG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12일 밝혔다. 한미약품은 2017년부터 ‘CSR 보고서’라는 제목으로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공개해왔으며, 2023년부터는 글로벌 트렌드에 맞춰 ‘ESG 보고서’로 명칭을 변경해 발간하고 있다. 지속가능성 보고서 국제지침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를 기준으로 작성된 이번 ESG 리포트에는 지속가능회계기준위원회(SASB), 기후관련 재무정보 공개 태스크포스(TCFD) 등 글로벌 ESG 이니셔티브(지침)은 물론, 2025년부터 신규 적용된 국제재무보고기준(IFRS), EU 지속가능성 보고기준(EU ESRS) 등 세계적인 ESG 공시 지침을 새롭게 반영했다. 이를 바탕으로 한미약품의 ESG 경영과 퍼포먼스를 환경(E), 사회(S), 거버넌스(G) 항목별로 정리했다. 세부적으로는 한미약품 소개와 ESG 경영, 중대성 이슈, ESG 퍼포먼스 등 테마별 항목들을 체계적으로 수록했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안산도시공사는 한국평가데이터가 실시한 ESG 기업평가에서 ‘ESG-2등급’을 획득하며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실천을 위해 마련됐으며, 환경(E)·사회(S)·지배구조(G) 각 부문별로 정량·정성 지표를 통해 진행됐다. 공공기관으로서의 ESG 경영 이행수준을 대외적으로 인증 받은 안산도시공사는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ESG 경영 체계를 고도화하기 위한 중장기 실행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환경 부문에서는 온실가스 및 용수 등 주요 환경지표 감축 목표를 설정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 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사회 부문에서는 근로 환경 및 제도 개선을 통해 ‘일하기 좋은 조직 문화’를 조성하고, 그 성과가 현장에 정착되도록 후속 조치를 마련할 방침이다. 아울러 지배구조 부문에서는 ESG 정보공시 확대 등을 통해 공정하고 신뢰받는 조직 기반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또 올 하반기에 ESG 경영성과를 체계적으로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 ESG 추진 성과와 향후 전략을 시민과 투명하게 공유한다. 허숭 안산도시공사 사장은 “이번 평가는 우리 공사의 ESG 경영 수준을 객관적으로 진단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LG생활건강이 신나는 음악과 율동으로 건강한 치아 위생 습관을 익히고 체험하는 어린이 건강 뮤지컬 ‘반짝반짝 페리오’ 2025 공연을 시작했다. 반짝반짝 페리오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지원하고, 한국메세나협회가 주최, 음악극창작단 톰방 주관으로 진행한다. 미취학 유아부터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공연은 지난 4일 서울 노원구의 한 유치원에서 첫 막을 올린 뒤, 전국 초등학교와 문화예술회관 등지로 찾아갈 예정이다. 공연을 관람한 어린이에게는 학습 내용을 잘 실천하고 있는지 여부를 스스로 체크할 수 있는 ‘셀프 체크리스트’가 담긴 워크북도 지급한다. 반짝반짝 페리오는 양치질을 싫어하는 주인공 ‘봄이’가 튼튼요정 ‘리오’와 함께 중국, 프랑스, 멕시코 등 세계 각국의 이웃을 만나 일어나는 이야기를 담았다. 어린이들이 공연을 관람하면서 자연스럽게 올바르게 이 닦는 법, 손 씻는 방법, 기침 예절의 중요성을 알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했다. 또한 공연 도중 아이들의 흥미를 더할 수 있는 마술, 인형극을 추가해 다채로운 볼거리도 마련했다. 실제로 지난해 반짝반짝 페리오 뮤지컬을 관람한 어린이들의 보호자 2,132명을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