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전용 선박 없이는 해상풍력 14.3GW 목표는 공허한 숫자에 불과하다.”
2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오세희 의원이 정부의 해상풍력 정책을 정면으로 비판했다. 정부는 2030년까지 14.3GW 규모의 해상풍력 발전을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웠지만, 이를 실현할 핵심 인프라인 전용선 확보에는 사실상 손을 놓고 있음을 따끔하게 꼬집은 것이다.
해상풍력 확대를 꾀하는 정부로서는 오의원의 말이 뼈아플 수밖에 없다. 정부는 2030년까지 14.3GW 규모의 해상풍력 발전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이를 실현할 핵심 인프라인 전용선 확보는 사실상 제자리걸음임이 드러난 때문이다.
해상풍력 단지는 육상과 달리 바다에서 대형 터빈을 설치하고 장기간 유지보수가 요구돼 전용 선박이 반드시 필요하다. 안정적인 시설 존속에 필수적인 전용선 없이는 성공을 쉬이 장담하기 어렵다는 뜻이다. 바꿔 말하면 현재 우리의 상황이 극도로 열악하다는 의미가 된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현재 국내에는 풍력터빈 설치선(WTIV) 2척만이 존재하며, 유지보수선(SOV)은 단 한 척도 없다. 자재·인력 수송선(CTV)은 100척 이상이 필요하다는 전망이 나왔지만, 정부가 추진 중인 관련 사업은 80억 원 규모의 ‘한국형 CTV 모델 개발’ 단일 과제에 그치고 있다. 해상풍력 확대를 공언한 정부의 의지를 의심할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 기술은 있는데 시장이 없는 조선강국의 역설
전용선박이 없다시피 한 현재 상황을 어떻게 변명할 수 있을까. 예산 부족, 기술력 부재 등을 언급할 수 있겠지만 재생 에너지 확보에 공을 들이고 있는 조선강국 대한민국을 떠올린다면 그 변명은 애초에 존재하기도 힘들다. 기술력만큼은 세계 최고 수준에 다다른 때문이다.
앞서 언급한 것에서 짐작하듯 WTIV는 기술력이 요구되는 존재다. 해상에서 수십 톤짜리 풍력 터빈을 수십 미터 높이까지 들어 올리고, 정밀하게 설치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선 고강도 잭업 시스템, 1,000톤급 크레인, 고정밀 GPS 기반 위치 제어, 풍속·파고 대응 설계 등 복합 기술이 집약돼야 한다.
![세계적인 조선강국이 전용선박을 만들지 못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사진=대한조선]](http://www.biznews.or.kr/data/photos/20251043/art_17612823115671_334745.png)
또한 기술만으로는 WTIV 한 척을 만들 수 없다. 실제로 한 척의 WTIV를 건조하려면 100곳 이상의 하청업체와 부품 공급망이 유기적으로 연결돼야 하며, 금융기관의 선수금환급보증(RG) 발급과 운용사와의 계약 구조까지 확보돼야 한다. 즉, WTIV 한 척은 산업 생태계 전체가 작동할 때만 건조 가능한 구조물이다.
우리는 이런 조건을 모두 갖추고 있다. 한국은 2025년 상반기 기준으로 세계 조선 수주량의 25.1%를 차지하며 세계 2위를 기록한 조선 강국이다. 초대형 유조선, LNG선, 컨테이너선 등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해상풍력 전용선 분야에서는 존재감이 없다. 이는 기술력의 문제가 아니라, 산업 설계의 방향이 대형 조선소 중심으로 고정돼 있기 때문이다.
해상풍력 전용선은 중소·중형 조선소가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다. 그러나 이들은 선수금환급보증(RG) 미발급, 공공 발주 부재, 인증 기준 미비 등으로 시장 진입 자체가 막혀 있다. 오 의원은 “중소조선소들은 RG 미발급과 일감 부족으로 고사 위기에 놓였다”며, 정부가 이들을 정책 설계에서 배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 전용선 발주 보증 발급 꺼리는 금융권, 이유는 못 미더운 정부
RG 미발급 문제는 단순한 행정 절차의 문제가 아니다. 국내 금융기관들은 해상풍력 전용선 발주를 ‘비확정 수요’로 간주해 보증 발급을 꺼리고 있다. 이는 정부가 수요 예측과 공공 발주를 통해 시장 신뢰를 형성하지 못한 결과다. 금융이 산업을 뒷받침하지 못하는 구조가, 기술이 있음에도 배를 만들지 못하는 현실을 낳고 있다.
WTIV 한 척을 만들기 위해선 정부가 수요를 보증하고, 금융기관이 리스크를 감당하며, 조선소가 기술을 집약하고, 부품업체가 공급망을 유지해야 한다. 이 네 축이 동시에 작동하지 않으면, 기술이 있어도 배는 만들어지지 않는다.
바다 건너 일본과는 전혀 다른 양상이다. 일본은 2021년부터 해상풍력 산업을 국가전략산업으로 지정하고, 2040년까지 200척의 전용선 확보를 목표로 설정했다. 국토교통성과 경제산업성이 공동으로 마련한 ‘선박 조달 및 운용 가이드라인’은 WTIV 운용사와 풍력 개발사 간의 장기 계약 구조를 표준화해, 선박 확보 이후의 운용 리스크까지 전략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한국은 아직 선박 확보 이후의 운용 주체조차 명확하지 않다. WTIV 한 척을 만들기 위한 조건이 갖춰지지 않은 이유다.
산업부는 해상풍력 전용선 확보를 통해 약 8000억 원의 경제효과와 2000명 이상의 신규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다고 전망했다. 그러나 WTIV·SOV 운용 인력에 대한 전문 교육은 전무하며, 지역 기반 조선소와 부품업체는 정책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WTIV 한 척을 만들기 위해선 선박만이 아니라 사람도 준비돼야 한다.
오세희 의원은 국감에서 전용선 수요·공급 전수조사, 국내 건조 로드맵 수립, 산업부·해수부·국토부 합동 TF 구성, 중소조선소 대상 공공 발주 확대 및 RG 구조 개선 등을 촉구했다. 그러나 지금 필요한 것은 단순한 로드맵이 아니라, WTIV 한 척을 만들 수 있는 산업 설계의 전환이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굽네치킨이 사회적 책임과 즐거움을 동시에 제공하는 다각적인 ESG 활동을 최근 잇따라 전개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14년째 비인기 종목 종합격투기 대회 ‘로드FC(ROAD FC)’와 여성의 건강한 아름다움을 지키고 유방암 예방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를 위한 사회공헌 골프 행사를 후원하는가 하면, 시니어세대의 건강 증진과 활기찬 여가 생활 지원을 위한 테니스대회를 개최하는 등 다채로운 공헌활동을 전개하느라 구슬땀을 흘린 것. 이는 기업의 존립 목적인 영리활동과 더불어 사회적 책임까지 다 하려는 의지의 표현이어서 치킨업계 외형 4위이자 업계 리딩 컴퍼니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먼저 지난달 27일 안산 상록수체육관에서 열린 로드FC(ROAD FC)의 2025년 세 번째 넘버 시리즈 ‘굽네 로드FC 074’의 후원사로 참여해 그 역할을 더했다. 이날 행사에서 굽네치킨은 신제품 ‘굽네 장각구이’를 앞세워 응원의 열기를 더했는데, 1부와 2부를 합쳐 총 12경기가 치뤄지며 케이지를 뜨겁게 달궜다. 메인 이벤트는 ‘플라이급 최연소 챔피언’ 이정현과 07년생 신예 편예준의 타이틀 매치는 노련함을 앞세운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고려아연은 자회사 아크에너지(Ark Energy)가 추진 중인 호주 뉴사우스웨일스(NSW)주 ‘리치몬드밸리(Richmond Valley) 프로젝트’가 주정부로부터 개발계획 승인을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고려아연의 신성장 전략인 ‘트로이카 드라이브’의 핵심 축인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일환으로, 본격적인 사업 추진의 신호탄이 될 전망이다. 리치몬드밸리 프로젝트는 총 2.2GWh 규모의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BESS)과 200MW급 태양광 발전소를 포함하며, 2027년 하반기 상업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리튬인산철(LFP) 기반의 BESS는 275MW의 전력 용량을 갖추고 있으며, 최대 8시간 동안 에너지를 충·방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약 17만5천 가구에 연간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 태양광 발전소는 BESS의 안정적인 충전을 지원하며, 연간 약 37만 톤의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효과가 기대된다. 아크에너지는 본 프로젝트를 건설·운영·소유까지 담당하는 BOO(Build-Own-Operate) 방식으로 수행하며, 총 11억 호주달러(약 1조 원)의 투자 중 약 52%에 해당하는 배터리 핵심 자재는 한화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SK AX(사장 윤풍영)가 카테나-X 기반 글로벌 제조 데이터 온보딩을 주도하고, IBCT가 기술을 더해 엔드 투 엔드(End-to-End) 서비스 완성에 본격 나선다. 이는 글로벌 제조 공급망 전 주기 'ESG 전환’을 본격 추진하겠다는 의미로, 이를 위해 지난달 데이터스페이스 전문기업 IBCT(대표 이정륜)와 ‘카테나-X(Catena-X) 기반 글로벌 제조 데이터 생태계 대응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SK AX와 IBCT 양 사는 국내에서 둘 밖에 없는 카테나-X 공식 파트너사로, 이번 협약을 통해 원스톱 엔드 투 엔드 온보딩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며, 단순한 컨설팅이나 시스템 구축을 넘어 글로벌 규제 대응, 데이터 표준화, 전과정평가(LCA) 컨설팅 및 솔루션, 디지털 제품 여권(DPP) 생성 및 데이터 교환, ESG 시스템 설계, 교육, 운영까지 전 과정을 하나의 완결된 패키지로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카테나-X는 SAP, 지멘스, BMW, 메르세데스-벤츠 등 글로벌 제조 선도 기업들이 공동 출자해 설립한 ESG 데이터 연합체로, 제품 생애 전주기에 걸쳐 탄소를 비롯한 핵심 데이터를 연결하고 표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지난 5년간 온실가스 배출량을 14.7% 줄이는 성과를 냈지만, 정부가 설정한 2030년 감축 목표에는 여전히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 구조 개선과 신산업 대응 전략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가 10월 14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매출 상위 500대 기업 중 6개년 온실가스 배출량 추이가 확인 가능한 201개사의 2024년 총 배출량은 4억1951만톤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9년 4억9153만톤 대비 14.7% 감소한 수치다. 같은 기간 국가 전체 배출량은 7억5940만톤에서 6억9158만톤으로 줄었으며, 대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64.7%에서 60.6%로 4.1%포인트 낮아졌다. 그럼에도 여전히 국가 배출량의 60% 이상이 대기업에서 발생하고 있다. 정부는 2018년 기준 온실가스 배출량(7억8390만톤) 대비 2030년까지 40%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현재까지의 감축률은 약 11.8%에 불과하다. 지금 속도대로라면 2030년에도 20% 안팎에 머물러 목표치의 절반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2019년과 비교해 2024년 배출량이 줄어든 기업은 106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빙그레가 전자제품의 친환경적인 회수와 재활용을 위한 자원순환 캠페인을 지난 14일 실시했다. 국제 전자폐기물 없는 날(10월 14일)을 맞아 E-순환거버넌스와 함께 이번 캠페인을 진행한 것. 이날 빙그레 임직원들은 가정과 사무실에서 사용하지 않는 전자제품을 자발적으로 수거해 올바른 분리배출과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에 기여했다. 이번 캠페인은 올바른 자원순환 실천문화 확산을 위해 ‘Return(회수)’, ‘Recycle(재활용)’, ‘Reward(혜택)’의 세 가지 테마로 구성한 점이 눈에 띈다. 친환경 전자제품 회수 프로세스를 안내하고 전자제품을 수거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했으며, 자원순환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SNS 참여형 이벤트와 포토존을 운영했다. 또한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캠페인 참가자 전원에게 커피 쿠폰을 제공하고 경품 추첨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특별한 혜택을 마련한 점 등이다. 특히 E-순환거버넌스는 폐전기전〮자제품의 회수 및 재활용에 앞장서는 비영리 공익법인으로, 빙그레는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폐전기전〮자제품을 E-순환거버넌스에 인계해 회수된 제품이 친환경적 프로세스를 거쳐 재활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서울시가 2025년 ‘건물 에너지 신고·등급제’에 참여한 공공 및 민간건물 5,987개 동의 에너지사용량 등급을 10월 15일 오전 9시부터 저탄소건물지원센터 누리집을 통해 공개한다. 이는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제도의 두 번째 평가 결과로, 시민과 민간의 자발적 참여가 크게 늘어난 점이 주목된다. 올해는 서울시 내 1만 5천여 동의 대상 건물 중 6,322개 동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지난해(4,281개 동)보다 약 1.5배 증가했다. 특히 민간건물의 참여는 지난해 1,510개 동에서 올해 2,991개 동으로 두 배 가까이 늘어났다. 이는 시민들이 기후위기 대응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며 정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결과로 해석된다. 이번 평가에서 전체 건물의 53.4%가 산업통상자원부의 관리 목표 기준인 B등급 이상을 획득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2.1%p 상승한 수치다. 전체의 92.2%가 A~C등급으로 양호한 수준을 보였으며, D등급은 6.0%, E등급은 1.8%에 그쳤다. 서울시는 이러한 결과가 건물 관리자들의 지속적인 에너지 관리 노력의 성과라고 평가했다. 참여 건물의 용도를 살펴보면, 교육연구시설이 2,221개 동으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서울디자인재단이 유엔환경계획(UNEP)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디자인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제시하며 글로벌 환경 문제 해결에 나섰다. 협약식은 9월 30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진행되었으며, UNEP 산업경제국의 쉴라 아갈칸 국장과 국제환경기술센터(IETC)의 나카무라 타케히로 센터장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UNEP는 1972년 설립된 UN 산하 기구로, 전 세계 자연과 천연자원의 보전·보호·증진을 선도하며 국제 환경보전에 핵심적 역할을 해왔다. 본부는 케냐 나이로비에 있으며, 한국위원회는 1996년 설립됐다. 이번 협약은 3년간 유지되며, 디자인을 중심으로 순환경제로의 전환을 유도하고 혁신과 행동을 촉진하는 역량 개발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또한 정책 대화와 시범 프로젝트를 통해 국제 협력을 강화하고, 제로웨이스트 및 폐기물 관리 등 글로벌 환경 의제에 함께 대응할 계획이다. 교육 프로그램과 연구 이니셔티브도 함께 진행되며, 디자인 실천 속에 지속가능성을 내재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UNEP의 쉴라 아갈칸 국장은 디자인을 통한 순환성이 기후 변화, 생물다양성 손실, 오염과 폐기물이라는 지구의 세 가지 주요 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