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몇 년간 잠잠하던 바다가 여름의 끝자락에 붉은 경고를 띄우며 잊혀졌던 공포심을 되살리기 시작했다. 해양수산부는 8월 26일, 경남 남해와 전남 여수 앞바다에 적조 위기경보 ‘주의’ 단계를 발령했다. 몇 년간 잠잠하던 적조의 등장은 안 그래도 고수온에 시달리던 어민들의 형편을 더더욱 악화시킬 전망이다.
최근 어민들을 괴롭혔던 고수온 현상에 밀려 그 심각성이 묻히긴 했지만 적조 역시 고수온 현상 못지않게 어민들에겐 골칫거리였던 일이다. 특히 기후변화와 해양 생태계의 불안정성이 겹치며, 적조는 언제든지 재난으로 돌변할 수 있는 잠재적 위협으로 남아 있는 만큼 이번 적조 경보에 적절한 대책이 요구된다.
◆ 고수온과 함께 발생할 경우 피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
이번 경보는 국립수산과학원이 남해와 여수 앞바다에서 유해 적조생물인 코클로디니움의 밀도가 급격히 증가한 것을 확인하면서 발령됐다. 국립수산과학원은 8월 25일 경남 남해 앞바다에 이어 하루 만인 8월 26일 전남 여수 가막만과 전남 남해에 추가로 예비특보를 발표하며 적조의 심각성을 알리고 있다.
이미 남해안 양식업계 종사자들은 적조의 등장에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 적조는 단순히 바닷물이 붉게 변하는 현상에 그치지 않는 일종의 재난이기 때문이다. 산소를 과도하게 소비하거나 독성 물질을 분비해 해양 생물의 생존을 위협하고, 양식장을 초토화시키는 재난으로 이어지는 적조의 본모습을 익히 아는 때문이다.
이번 경보가 더 두려운 것은 최근의 기후 변화가 적조의 파괴력을 높일 가능성을 확대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올해의 경우, 7월 집중호우 이후 고수온이 지속되며, 적조 생물의 번식에 최적의 환경이 형성된 상태다. 해수 온도는 24~27℃ 수준으로 유지됐고, 육상에서 유입된 영양염류가 바다로 흘러들며 적조 확산을 더욱 부추겼다.
국립수산과학원 관계자는 “지금의 해양 조건은 적조 생물에게 이상적인 번식 환경”이라며, “9월 초까지 확산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과학원의 예측이 들어맞을 경우, 인근 양식업계에는 치명적인 피해가 불가피해진다.
벌써부터 적조가 발생한 해역 인근 양식장에서는 산소 부족으로 인한 어류 폐사 가능성이 제기되며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 그를 잘 보여준다. 어민들은 황토 살포와 산소 공급 장비를 점검하며 대응에 나서고 있지만, 최근 몇 년간 적조 피해가 없었던 만큼 경계심이 느슨해진 것도 사실이다.
경남 거제에서 해상 가두리 양식장을 운영하는 한 어민은 “예전엔 장마 끝나면 적조 걱정부터 했는데, 요즘은 고수온이 더 무서워요. 물 온도가 30도 가까이 오르면 물고기들이 숨도 못 쉬고 떠오릅니다”라고 말했을 정도로 최근 어민들의 관심사는 고수온 현상에 몰려있었던 것.
게다가 최근의 피해 양상 역시 적조보다는 고수온으로 인한 것이 대부분이었던 것만큼 어민들의 관심도 자연스럽게 그쪽으로 옮겨가기도 했다. 그렇다고 해도 현재의 상황을 경시할 수는 없다. 특히나 올해처럼 고수온과 적조가 동시에 나타날 경우, 피해는 훨씬 더 커질 수 있다는 점이 우려를 키우는 대목이다.
![국립수산과학원은 8월 25일 경남 남해 앞바다에 이어 하루 만인 8월 26일 전남 여수 가막만과 전남 남해에 추가로 예비특보를 발표하며 적조의 심각성을 알리고 있다. 자료는 8월 26일 적조속보 [자료=국립수산과학원]](http://www.biznews.or.kr/data/photos/20250835/art_17562805695289_3ccdaa.jpg)
◆ 해양 환경 변화로 코클로디니움 출현 빈도·강도 줄어
어민들의 우려가 실체 없는 공포에 불과한 것이 아님은 과거의 사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019년 통영에서는 코클로디니움 적조로 양식어류 212만 마리가 폐사하며 36억 원의 피해가 발생했고, 2023년 경남 연안에서는 고수온과 적조가 겹치며 1,466만 마리의 어류가 폐사해 피해액이 207억 원에 달했을 정도로 적조의 파괴력은 무시무시하다.
이후 적조가 잠잠해지면서 관련 피해는 크게 줄었지만 그것이 적조의 파괴력 자체가 줄어들었다는 뜻은 아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전 사례보다 오히려 더 늘어날 수도 있다. 그럼에도 최근 몇 년간 적조 발생 빈도가 현저히 줄면서 어민들의 경각심이 희석된 부분이 마음에 걸린다.
적조가 줄어든 이유는 뭘까. 전문가들은 이러한 현상이 연안 생태계의 변화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수온과 강수 패턴, 표층과 저층의 물순환 등 해양 환경이 달라지면서 코클로디니움의 출현 빈도와 강도가 줄어든 것이 그 이유로 꼽힌다.
국립수산과학원은 “코클로디니움 적조가 1995년부터 20년간 맹위를 떨치다, 2010년대 후반부터 점차 감소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 같은 감소세가 영구적인 안정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보장은 없다. 우리나라 바다가 점차 아열대화되면서 기존 적조 생물 외에도 새로운 유형의 유해성 적조가 출현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헤테로시그마, 스켈레토네마 등 다양한 종이 혼합 출현하며 예측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이번 경보 발령이 그를 증명하고 있다. 그리고 그에 대한 피해 우려 역시 점차 커지고 있다. 특히나 올해처럼 고수온이 기승을 부리는 시점에서 적조가 발생할 경우, 피해는 기하급수적으로 커질 가능성이 농후하다.
한 번의 대규모 적조로 수백억 원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며, 보험 미가입 어가의 경우 복구가 사실상 불가능한 경우도 많다. 뿐만 아니라 생태계 회복에도 수년이 걸릴 수 있어, 피해는 단순한 경제적 손실을 넘어 해양 생물 다양성과 식량 자원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가히 재앙이라 부르기 충분한 적조로부터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해양수산부는 현재 적조 발생 해역에 황토 살포와 액화산소 공급장치 투입을 확대하고 있으며, 드론과 위성 기반 예찰 시스템을 통해 확산 여부를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있다.
국립수산과학원은 적조 생물의 밀도와 해양 환경 변화를 분석해 추가 경보 발령 여부를 검토 중이다. 당국은 어민들에게 양식장 수질 점검과 산소 공급 장비 가동을 지속할 것을 당부하고 있으며, 향후 기상 조건과 수온 변화에 따라 적조가 확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면서 사태의 추이를 면밀히 관찰 중이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 3일 오전 서울 성동구 한국기원에서 ‘제27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 개막식을 개최하고 대진 추첨을 진행했다. 27회를 맞은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국내 바둑 프로기사 9단에게만 출전 자격이 주어지는 권위있는 바둑대회다. 총 32명의 프로기사들이 참가하며, 우승자에게는 ‘입신 중 입신’ 타이틀과 함께 상금 7천만원, 준우승자에게는 상금 3천만원이 트로피와 함께 수여된다. 이날 개막식에는 동서식품 최상인 홍보상무, 한국기원 양재호 사무총장을 비롯한 대회 관계자들과 지난 대회 우승자인 이지현 9단과 준우승자 신진서 9단, 그리고 변상일, 안성준, 신민준, 강동윤 9단 등 상위 랭커 기사들이 참석해 대장정의 시작을 함께 했다. 제27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2026년 1월 5일 첫 대국을 시작으로 약 4개월간 진행된다. 경기는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 오후 7시 ‘바둑TV’를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동서식품 최상인 홍보상무는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매회 바둑팬들의 뜨거운 관심과 사랑을 받아온 만큼, 이번 시즌에도 최정상 프로기사들이 펼칠 명경기를 기대한다”며 “동서식품은 국내 바둑계 발전과 저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기아가 친환경 에너지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국내 사업장의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달성을 위해 지자체와 공공기관과 손을 잡은 것이다. 4일 경기도 화성 오토랜드에서 기아는 경기도, 화성특례시,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와 ‘국유지 활용 대규모 태양광 투자 및 기업 RE100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장에는 기아와 경기도, 화성특례시, 캠코 주요 관계자가 참석해 협력 의지를 다졌다. 이번 협약으로 기아는 오토랜드 화성 내 방치된 약 10만5,000평 규모 국유지를 임차해 최대 50MW급 태양광 발전 설비와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설치한다. 이를 통해 연간 약 63,900MW 규모의 재생에너지를 자체 생산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와 화성특례시는 인허가 등 행정 절차를 지원하고, 캠코는 국유지 대부 및 사용료 감면에 협력한다. 이번 협약은 정부가 추진하는 ‘재생에너지 중심 에너지 대전환’ 정책에도 힘을 보탤 전망이다. 기아 관계자는 “자체 발전으로 재생에너지를 확대 도입해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라는 비전을 실현하겠다”며 “국내 사업장의 RE100 달성뿐 아니라 경기도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현대자동차가 수소전기 승용·상용차를 넘어 선박과 트랙터 등 다양한 분야로 수소연료전지 애플리케이션을 확대한다. 친환경 선박과 수소전기 트랙터를 통해 글로벌 탄소중립 달성과 수소 사회 전환을 앞당긴다는 전략이다. 현대자동차는 12월 2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HD한국조선해양, 부산대학교와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현대자동차 HMG 에너지&수소사업본부 켄 라미레즈 부사장, R&D본부 김창환 부사장, HD한국조선해양 장광필 부사장, 부산대 박상후 부총장, 수소선박기술센터 이제명 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현대차의 양산 검증된 연료전지 기술을 기반으로 선박용 수소연료전지와 수소 혼소 디젤 엔진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전기 추진시스템을 개발, 액화수소운반선 등 친환경 선박에 적용해 상업화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국제해사기구(IMO)가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내세우며 선박 온실가스 규제를 강화하는 가운데, 이번 협력은 차세대 친환경 선박 시장 선점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같은 날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에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빙그레가 지난 2일 열린 ‘2025 탄소중립 생활 실천 국민대회’에서 탄소중립 실천 우수 참여 기업으로 선정돼 감사패와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3일 밝혔다. ‘탄소중립 생활 실천 국민대회’는 기후에너지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환경보전원과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가 주관하는 탄소중립 실천 문화 확산 행사로,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문화 조성과 모범 사례 공유를 목적으로 매년 개최된다. 국민대회와 함께 사회 각 부문별로 탄소 감축 성과와 지속가능성, 사회적 확산 효과 등을 종합 평가하는 ‘탄소중립 경연대회’가 동시에 진행됐다. 올해 국민대회는 지난 2일 서울 동작구에 위치한 서울여성플라자에서 개최됐으며, 빙그레는 탄소중립 실천 우수 참여 기업으로 선정돼 감사패를 수상했다. 또한 탄소중립 경연대회에서는 주요 제품의 포장재 경량화와 재활용 등급 개선, 친환경 시설 전환 등 전사적 탄소 저감 노력을 인정받아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빙그레는 다년간의 포장재 개선 활동을 통해 플라스틱 사용량과 탄소 배출량을 대폭 감축했다. 주요 아이스크림과 스낵 제품의 포장 필름 두께를 축소하고 음료 및 발효유 PET 용기 경량화를 적용해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기후위기의 충격은 더 이상 미래의 경고가 아니다. 세계기상기구(WMO)가 2025년 7월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은 인류 역사상 가장 뜨거운 해로 기록됐다. 폭염과 가뭄, 집중호우가 일상화되면서 농업은 가장 직접적인 피해 산업으로 꼽히고 있다. 생산량 감소와 품질 저하, 농촌 고령화까지 겹치며 농업의 지속가능성은 흔들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스마트팜은 단순한 생산성 향상 기술을 넘어, 환경 위기 속에서 농업이 살아남을 수 있는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다. ◆ 안정적인 생산 담보하는 스마트팜, 성장속도도 가팔라 스마트팜은 정보통신기술과 인공지능을 활용해 온도와 습도, 양분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기존 농업이 자연환경에 크게 의존했다면, 스마트팜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생산을 가능하게 한다. 네덜란드 농업혁신연구소(Wageningen University)가 2023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네덜란드의 스마트팜은 물 사용량을 90% 가까이 줄이고 생산량을 두 배 이상 늘리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스라엘 농업부 역시 2024년 보고서에서 척박한 환경에서도 스마트팜을 통해 안정적인 농업 생산을 가능하게 했다고 밝혔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낙동강 물금매리 지점에 내려졌던 조류경보가 75일 만에 해제됐다. 지속적인 방제 작업의 효과가 나타난 셈이지만 그보다는 수온 하락으로 인한 자연적인 퇴조에 힘입은 바가 크다는 분석이다. 낙동강유역환경청(청장 서흥원)은 12월 1일 부로 해당 지점의 조류경보 ‘관심’ 단계를 해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는 지난 9월 18일 ‘경계’ 단계에서 ‘관심’ 단계로 하향된 이후 두 달 반 만의 조치다. 최근 측정 결과에 따르면 물금매리 지점의 남조류 세포수는 11월 24일 888세포/㎖, 12월 1일 533세포/㎖로 나타났다. 조류경보제 기준에 따라 남조류 세포수가 2회 연속 1,000세포/㎖ 미만일 경우 경보가 해제되는데, 이번 결과가 이에 해당한다. 이번 해제는 수온 하락으로 유해남조류 개체수가 줄어든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여름철 고온기에 급격히 번식하는 남조류는 수온이 낮아지면 생육이 억제되기 때문에, 계절 변화가 녹조 발생 상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지난 11월 2일 칠서 지점의 조류경보가 먼저 해제된 데 이어, 물금매리 지점까지 해제되면서 현재 낙동강유역환경청 관할 모든 지점에서 조류경보가 해제된 상태다. 낙동강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오는 12월 2일부터 4일까지 서울에서 열리는 수소위원회 CEO Summit을 통해 한국 수소 산업의 경쟁력을 국제 사회에 적극적으로 알린다. 이번 행사는 국내 최초 개최로, 한국이 글로벌 수소 생태계 논의의 핵심 무대로 부상했음을 보여준다. 수소위원회는 2017년 다보스포럼에서 출범한 세계 유일의 수소 관련 글로벌 CEO 협의체로, 에너지·화학·자동차 등 주요 산업군의 기업들이 회원사로 참여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공동 의장사로서 글로벌 수소 생태계 확산을 주도하고 있으며, 이번 Summit에는 약 100개 회원사 CEO와 각국 정부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해 향후 5년간 추진해야 할 핵심 과제를 논의한다. 현대차그룹은 행사 기간 동안 넥쏘 50대와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 6대를 의전 차량으로 지원하며, 모든 이동 수단을 수소전기차로 운영한다. 또한 참석자들에게 넥쏘 시승 기회를 제공해 한국의 수소전기차 기술력과 충전 인프라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넥쏘는 최근 유명 유튜버들의 장거리 주행 챌린지에서 단일 충전으로 1400.9km 주행에 성공하며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입증한 바 있다. 특히 현대차그룹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