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탄소중립 시대의 핵심 에너지원으로 떠오른 수소를 향한 전 세계의 대응이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른 가운데 최근 미국의 한 발표가 파장을 확산시키고 있다. 많은 나라들이 온실가스 배출을 최대한 억제하는 방향으로 수소 생산을 천명하고 있음에도 미국은 그를 외면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현실적인 대안이라는 평가를 내리는가 하면 탄소중립 기조를 거스르는 움직임이라는 비판도 동시에 나오고 있다. 특히 수소를 통해 화석연료 의존을 줄이고, 미래 에너지 체제로의 전환을 이루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한 우리 입장에서는 이것이 시대역행적인 움직임이라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는 것이 사실이다.
2040년까지 최종 에너지의 15%를 수소로 충당하고, 에너지 자립도를 23%까지 끌어올리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세운 입장에서는 당연히 그럴 수밖에 없지만 현재 한국의 대응을 회의적으로 바라보는 시각 역시 엄연히 존재한다. 현실을 외면한 정책이 오히려 목표 달성을 방해할 수도 있다는 목소리가 그것이다.
◆ 현 에너지 체제 안에서 실현가능한 접근 채택한 미국
한국의 수소 경제 전략에 대해 회의적 시선을 보이는 이들에게 힘을 실어줄 주장이 최근 등장했다.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이 지난 8월 4일 발표한 2025년 연례 에너지 전망(AEO2025)이 그것이다.
수소경제의 실제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는 평을 받은 당 보고서를 확인하면 현재 우리의 전략이 안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를 깨닫게 된다.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수소 생산량은 2024년 대비 2050년까지 약 8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그 대부분은 천연가스를 활용한 증기 메탄 개질(SMR) 방식으로 생산될 전망이다.
가장 이상적으로 여겨지는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전기분해 방식은 전체 공급의 1% 미만에 그칠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기술적 제약과 경제성 부족, 인프라 미비 등 현실적인 한계를 반영한 결과다. 이 분석이 보여주는 의미는 명확하다. 미국은 수소를 이상적인 청정에너지로 포장하기보다는 기존 에너지 체제 안에서 실현 가능한 방식으로의 접근을 채택했다는 것이다.
그에 대한 근거도 다수 제기되고 있다. EIA는 이번 전망에서 수소 시장을 보다 정밀하게 분석하기 위해 새로운 수소 시장 모듈(HMM)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시나리오에 따른 수소 공급량과 기술별 기여도를 구체적으로 예측할 수 있게 되었으며, 특히 재생 가능 에너지를 활용한 전기분해 방식은 2022년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45V 청정 수소 생산 세금 공제에도 불구하고 전체 공급의 1% 미만에 그칠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경제성과 인프라 측면에서 기존 천연가스 기반 기술에 비해 경쟁력이 낮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2050년까지 미국 시장에 공급될 수소는 약 1,430만 미터톤(MMmt)으로, 전체 에너지 공급의 약 2.5%에 해당한다. 이 중 약 1,200만 미터톤 이상이 SMR 방식으로 생산될 것으로 보이며, 에탄 분해나 프로판 탈수소화 등 산업 공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 수소가 그 다음으로 큰 공급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SMR에 탄소 포집 및 저장(CCS)을 병행하는 방식은 2030년대에 최대 200만 미터톤까지 공급될 수 있지만, 관련 세금 공제가 2045년 이후 종료됨에 따라 장기적으로는 기여도가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EIA는 다양한 시나리오를 통해 수소 시장의 변화를 예측했다. 석유 및 가스 공급이 부족한 경우에는 천연가스 가격 상승으로 인해 SMR 기술의 경제성이 낮아지면서 수소 생산량이 감소하고, 반대로 거시경제가 고성장하는 경우에는 벌크 화학 산업의 확대로 인해 수소 수요가 크게 증가하며 2050년에는 공급량이 1,550만 미터톤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운송 부문에서는 정책의 유무에 따라 수소 수요가 크게 달라진다. 정책이 시행되지 않으면 수소 연료전지 차량의 도입이 저조해지고, 수소 소비는 사실상 정체된다. 이처럼 미국은 수소경제의 확장을 천연가스 기반 기술에 현실적으로 기대고 있으며, 재생에너지 기반 수소 생산은 기술적·경제적 제약으로 인해 제한적인 역할에 머물게 될 것이라는 예측을 내놓은 셈이다.
◆ 한국의 수소경제 전략, 현실에 부합하는가?
EIA의 이번 발표가 한국의 수소경제 전략을 되씹어볼 기회를 제공한 것이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2040년까지 전체 에너지 소비의 15%를 수소로 충당하고, 에너지 자립도를 23%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 달성이 현실적으로 어렵지 않겠냐는 시각이 적지 않았음을 고려해본다면 미국의 이번 발표를 냉정하게 검토할 필요성이 다분하다는 것이다.
이미 여러 루트를 통해 확인된 것처럼 정부는 수소발전의무화제도(HPS) 도입, 액화수소 플랜트 구축, 청정수소 인증제 확대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며 수소경제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러나 기대만큼의 즉효를 보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현재의 기술 개발과 인프라 확충 시도만으로는 수소 산업의 지속 가능성을 담보하기 어려운 때문이다.
이에 따라 한국은 최근 산업 구조 자체를 재편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2025년 1월, 국회에 발의된 ‘수소 및 수소화합물 사업법’ 제정안은 수소 산업을 전기·석유·도시가스처럼 독립적인 에너지 산업으로 규율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이 법안은 수소 사업에 대한 인허가 체계를 도입하고, 배관 및 인수기지 인프라의 공동 이용을 의무화함으로써 공정 경쟁 환경을 조성하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일정 규모 이상의 사업자는 5개년 공급계획을 제출해야 하며, 정부는 이를 바탕으로 수급 예측과 비축 정책을 수립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수소 거래소 지정 가능성을 열어두며, 수소 산업의 시장 기반을 제도적으로 마련하려는 시도도 담고 있다. 다만 일부 조항은 최대 5년까지 시행이 유예될 수 있어, 법안의 실질적 효과는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검토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제도적 정비는 수소경제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데 필수적이지만, 기술 상용화와 수요 창출이 병행되지 않는다면 정책의 실효성은 제한적일 수 있다.
여전히 현실은 녹록지 않다. 그린수소의 생산 단가는 여전히 높고, 블루수소는 국내에 적절한 탄소 저장 인프라가 부족하다. 수소차 보급과 충전소 확충도 목표에 크게 못 미치고 있으며, 핵심 기술의 상용화는 지연되고 있다. 산업계에서는 수소경제가 기술적 이상에 치우쳐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투자자들은 정책 불확실성에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수소경제가 기술적 이상이 아닌, 에너지 체제의 현실적 연장선에서 작동하고 있음을 보여준 이번 EIA의 발표는 그런 심증을 한층 더 강화시킬 수 있다. 일정 부분 현실과 이상을 양립시켜야 할 필요성 역시 존재한다는 뜻이다. 그러나 그것이 현재 우리의 행보를 멈춰야 할 이유는 아닌 것만은 확실하다.
수소는 포기할 수 없는 에너지원이기 때문이다. 철강, 화학, 발전 등 고온·고압 공정에서는 수소가 거의 유일한 탈탄소 수단이며, 대형 운송 수단에서도 배터리보다 유리한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고체탄소만 배출하는 청록수소 방식이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며, 산업계의 관심을 받고 있다.
지금으로선 정책의 방향 전환보다는 현재 우리가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 강구에 주력해야 한다. 지속가능한 에너지 전환의 수단으로서의 수소 경제는 포기할 수도, 포기해서도 안 되는 지상 과제다. 제도 정비와 기술 혁신, 그리고 민관 협력 모델이 균형 있게 작동할 때, 수소경제는 단순한 미래 구상이 아닌 현실적 에너지 체제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지난 5년간 온실가스 배출량을 14.7% 줄이는 성과를 냈지만, 정부가 설정한 2030년 감축 목표에는 여전히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 구조 개선과 신산업 대응 전략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가 10월 14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매출 상위 500대 기업 중 6개년 온실가스 배출량 추이가 확인 가능한 201개사의 2024년 총 배출량은 4억1951만톤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9년 4억9153만톤 대비 14.7% 감소한 수치다. 같은 기간 국가 전체 배출량은 7억5940만톤에서 6억9158만톤으로 줄었으며, 대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64.7%에서 60.6%로 4.1%포인트 낮아졌다. 그럼에도 여전히 국가 배출량의 60% 이상이 대기업에서 발생하고 있다. 정부는 2018년 기준 온실가스 배출량(7억8390만톤) 대비 2030년까지 40%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현재까지의 감축률은 약 11.8%에 불과하다. 지금 속도대로라면 2030년에도 20% 안팎에 머물러 목표치의 절반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2019년과 비교해 2024년 배출량이 줄어든 기업은 106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빙그레가 전자제품의 친환경적인 회수와 재활용을 위한 자원순환 캠페인을 지난 14일 실시했다. 국제 전자폐기물 없는 날(10월 14일)을 맞아 E-순환거버넌스와 함께 이번 캠페인을 진행한 것. 이날 빙그레 임직원들은 가정과 사무실에서 사용하지 않는 전자제품을 자발적으로 수거해 올바른 분리배출과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에 기여했다. 이번 캠페인은 올바른 자원순환 실천문화 확산을 위해 ‘Return(회수)’, ‘Recycle(재활용)’, ‘Reward(혜택)’의 세 가지 테마로 구성한 점이 눈에 띈다. 친환경 전자제품 회수 프로세스를 안내하고 전자제품을 수거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했으며, 자원순환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SNS 참여형 이벤트와 포토존을 운영했다. 또한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캠페인 참가자 전원에게 커피 쿠폰을 제공하고 경품 추첨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특별한 혜택을 마련한 점 등이다. 특히 E-순환거버넌스는 폐전기전〮자제품의 회수 및 재활용에 앞장서는 비영리 공익법인으로, 빙그레는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폐전기전〮자제품을 E-순환거버넌스에 인계해 회수된 제품이 친환경적 프로세스를 거쳐 재활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서울시가 2025년 ‘건물 에너지 신고·등급제’에 참여한 공공 및 민간건물 5,987개 동의 에너지사용량 등급을 10월 15일 오전 9시부터 저탄소건물지원센터 누리집을 통해 공개한다. 이는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제도의 두 번째 평가 결과로, 시민과 민간의 자발적 참여가 크게 늘어난 점이 주목된다. 올해는 서울시 내 1만 5천여 동의 대상 건물 중 6,322개 동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지난해(4,281개 동)보다 약 1.5배 증가했다. 특히 민간건물의 참여는 지난해 1,510개 동에서 올해 2,991개 동으로 두 배 가까이 늘어났다. 이는 시민들이 기후위기 대응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며 정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결과로 해석된다. 이번 평가에서 전체 건물의 53.4%가 산업통상자원부의 관리 목표 기준인 B등급 이상을 획득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2.1%p 상승한 수치다. 전체의 92.2%가 A~C등급으로 양호한 수준을 보였으며, D등급은 6.0%, E등급은 1.8%에 그쳤다. 서울시는 이러한 결과가 건물 관리자들의 지속적인 에너지 관리 노력의 성과라고 평가했다. 참여 건물의 용도를 살펴보면, 교육연구시설이 2,221개 동으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서울디자인재단이 유엔환경계획(UNEP)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디자인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제시하며 글로벌 환경 문제 해결에 나섰다. 협약식은 9월 30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진행되었으며, UNEP 산업경제국의 쉴라 아갈칸 국장과 국제환경기술센터(IETC)의 나카무라 타케히로 센터장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UNEP는 1972년 설립된 UN 산하 기구로, 전 세계 자연과 천연자원의 보전·보호·증진을 선도하며 국제 환경보전에 핵심적 역할을 해왔다. 본부는 케냐 나이로비에 있으며, 한국위원회는 1996년 설립됐다. 이번 협약은 3년간 유지되며, 디자인을 중심으로 순환경제로의 전환을 유도하고 혁신과 행동을 촉진하는 역량 개발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또한 정책 대화와 시범 프로젝트를 통해 국제 협력을 강화하고, 제로웨이스트 및 폐기물 관리 등 글로벌 환경 의제에 함께 대응할 계획이다. 교육 프로그램과 연구 이니셔티브도 함께 진행되며, 디자인 실천 속에 지속가능성을 내재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UNEP의 쉴라 아갈칸 국장은 디자인을 통한 순환성이 기후 변화, 생물다양성 손실, 오염과 폐기물이라는 지구의 세 가지 주요 환경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한국항로표지기술원(원장 박광열)이 2025 저탄소 여행주간(9월 26일~10월 26일)을 맞아 마련한 ‘등대스탬프투어×코리아둘레길’ 연계 캠페인에 초대했다. 이는 국민들이 일상 속에서 지속가능한 저탄소 여행을 실천하고 등대문화와 걷기 여행의 가치를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된 행사로, 페인의 이름은 ‘길 위의 빛! 코리아둘레길에서 만난 등대 이야기 Part.3’로 구성됐다. ‘두루누비’ 앱을 켜고 등대가 포함된 코리아둘레길 구간을 1km 이상 걸은 뒤 방문한 등대에서 등대 여권에 스탬프를 찍고 인증 사진을 제출하면 된다. 앱의 ‘따라가기 기능’을 활성화해 걷기 기록을 남기고 구글 폼을 통해 스탬프 날인된 여권 사진을 업로드하면 응모가 완료된다. 캠페인 참가자에게는 총 134명에게 다양한 경품이 제공된다. 1등 4명에게는 ‘등대에서의 하룻밤’을 경험할 수 있는 등대스테이 숙박권, 2등 30명에게는 충전식 블랙다이아몬드 헤드랜턴(500루멘 이상), 3등 100명에게는 모바일 신세계상품권(1만원권)이 주어진다. 당첨자는 10월 말에 발표되며, 숙박권은 11월 중 이용 가능하다. 이번 캠페인에는 전국의 27개 등대가 코리아 둘레길에 포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경남 창원·울산지역 거점은행인 BNK경남은행이 추석을 맞아 관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쌀1.5톤, 전통시장 상품권, 임직원 성금 등을 구석구석 전달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창원시에 ‘1억원 상당 전통시장 상품권’ 기탁…지역 취약계층 2천세대 지원 먼저 BNK경남은행은 지난달 29일 민족 대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창원시에 ‘1억원 상당 전통시장 상품권’을 기탁했다. 이 상품권은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창원시가 추천한 취약계층 가정 2000세대에 순차적으로 전달될 예정이다. 경남과 울산지역 복지시설에 임직원들 마음 담긴 ‘백합나눔회 성금’ 기탁 이어 30일에는 경남과 울산지역 복지시설 43곳에 ‘백합나눔회 성금’ 1630만원을 기탁했다. 이 성금은 전 임직원이 월급여의 일정액(끝전)을 모은 금액에 BNK경남은행 기부금을 더해 마련됐으며, 영업점에서 추천한 복지시설에 전달돼 복지시설 운영비로 쓰여질 예정이다. 추석을 맞아 마산회원노인종합복지관에 ‘쌀 1500kg’ 기증 이뿐만이 아니다. 같은 날 마산회원노인종합복지관 경로식당에 ‘쌀 1500kg’도 기증했다. 이날 마산회원노인종합복지관에서 열린 쌀 기증식에는 BNK경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LG화학이 지난 8일부터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열리고 있는 ‘K2025’에 참가해 자사만의 차별화된 기술력이 담긴 고부가·친환경 소재 등을 소개하며 적극적인 고객 유치에 나섰다. ‘화학이 이끄는 변화, 세상을 움직이는 힘’을 테마로 한 이번 전시회에서 LG화학은 약 286㎡(약 87평) 부스에 고객 맞춤형으로 즉시 제공이 가능한 총 65여 종의 주력 제품을 전시하고 고객과의 소통을 위한 9개의 전용 회의실과 비즈니스 라운지를 운영한다. 또, 주요 산업·기술별 다양한 전시 존(Zone)을 구성해 LG화학의 고부가·친환경 제품들이 변화시키는 우리의 일상과 지속가능한 미래의 모습을 구현한다. 먼저 모빌리티존에서는 LG화학의 고광택·고내열 고부가합성수지(ASA/ABS)가 적용돼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공급되고 있는 라디에이터 그릴과 리어(rear) 램프가 전시된다. 또, 초고중합도 PVC(폴리염화비닐)로 내열성과 유연성이 개선된 전기차 충전용 케이블, 우수한 절연성과 난연성으로 전기차 배터리팩에 적용되는 열폭주 지연 소재 등 다양한 첨단 솔루션을 선보이며 글로벌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이어 리빙존에서는 LG화학의 무광 소재(ABS)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