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산업은 엄청난 플라스틱 오염을 일으키며, 섬유 폐기물을 저개발국으로 보내 문제를 떠넘기고 있다. 가나 아크라의 어촌 마을 제임스타운 해안가로 밀려온 의류 폐기물 더미에서 그린피스 활동가들이 패스트패션 종식을 요구하는 배너를 들고 있다. [사진=그린피스]](http://www.biznews.or.kr/data/photos/20250729/art_17526540325869_398c7b.jpg)
[산업경제뉴스 이유린 기자] 소비가 미덕인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는 새롭게 쏟아지는 수많은 상품들을 구입하고 폐기하기를 반복하며 유행을 좆고 있다. 바람직하달 수는 없는 일이지만 그 역시도 시대의 흐름으로 이해되는 측면이 없지는 않다. 그를 가장 극명하게 보여주는 산업이 의류, 즉 패션 산업이다.
계절마다 쏟아지는 신상들과 그에 따라 버려지는 이전의 옷들, 그를 증거하는 키워드가 바로 패스트 패션이다. 최신 유행을 빠르게 반영해 저렴한 가격에 대량 생산·판매하는 의류 산업 모델인 패스트 패션은 특히 신세대를 유혹하며 빠르게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그 누구보다 유행에 민감한 세대들인 만큼 단 한 순간의 뒤처짐조차 견디기 힘들어하는 심리를 교묘히 파고든 상술인 패스트 패션은 잠깐 피었다 지는 꽃잎처럼 순간의 화려함을 과시하지만 그 이후에는 환경 오염을 가중시키는 오염원으로 기능할 뿐이다. 폐기물, 온실가스, 수질 오염에 이르기까지 패스트 패션이 남긴 끔찍한 상흔들은 오늘도 지구의 미래를 오염시키고 있다.
◆ 달콤한 소비, 그 끝엔 참혹한 비극만이 남는다
패션 산업과 탄소중립 사이의 거리감은 여타의 산업들이 가지는 그것에 비해 훨씬 멀어보이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UN 환경 프로그램(UNEP)의 2019년자 보고서에 따르면 패션 산업은 매년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10%를 차지할 정도로 환경저항적인 산업이기 때문이다. 탄소저감에 열을 올리는 항공과 해운산업을 합친 것보다 더 많은 수치를 기록할 정도로 패션 산업이 환경에 끼치는 해악은 지대하다.
수치에서 확인하듯 패션 산업 여기저기서 환경오염을 가중시키는 징후들이 발견된다. 옷을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운송과 유통을 위한 화석연료 사용, 이후 폐기까지 이어지는 과정을 통해 지구 온난화는 가속화된다.
뿐만 아니다. 자원 낭비, 그중에서도 물 사용량은 상상 이상의 수준이다. 면 티셔츠 한 장을 생산하는 과정에 투입되는 물의 양은 무려 2,700리터에 달한다. 그나마 이는 양반 축에 속한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즐겨 입는 청바지에는 무려 7,500리터의 물이 소모된다는 사실을 접하면 절로 입이 벌어질 정도기 때문이다.
언뜻 이해가 가지 않을지 모르지만 이 양은 성인 한 명이 짧게는 3년, 길게는 10년간 마실 수 있는 물과 맞먹는 수준이다. 갈수록 물 부족에 시달리는 국가들이 늘어나는 현실을 떠올린다면 새삼 패션 산업의 해악을 절감하게 된다.
의류의 화려함을 담보하는 염색 공정상의 환경오염 무제 역시 간과할 수 없는 일이다. 최근 들어 규제가 강화되면서 폐수 정화 시설 설치 등으로 하천 오염을 막고는 있다지만 이것이 모든 곳에서 발견되는 것도 아니다.
멀리 갈 일도 아니다. 당장 우리의 수십년 전을 확인해도 알 수 있다. 폐수 정화 장치 없이 독성 화학물질을 하천으로 방류하던 것이 일상적인 순간도 있었으니까. 그린피스가 대표적 수질 오염 원인으로 꼽는 것이 섬유 염색일 정도로 이로 인한 폐해는 지금도 끊이지 않고 있다.
◆ 재사용률 낮은 의류 폐기물, 소각·매립에 기대
패션 산업의 환경 오염 문제를 해결하기도 벅찬 와중에 등장한 패스트 패션의 부상은 문제의 난이도를 한층 더 끌어올리고 있는 형편이다. 소비와 폐기의 사이클이 훨씬 더 빨라진 때문이다. 안 그래도 전 세계적으로 배출되는 섬유 폐기물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와중이다.
매년 배출되는 섬유 폐기물만 9,200만 톤에 달한다. 문제는 이 대부분이 재활용이 아닌 소각로와 매립지로 향한다는 점이다. 이 과정에서 발생되는 오염 문제는 새삼 거론할 필요도 없다.
우리라고 크게 사정이 다른 것은 아니다. 환경부에 따르면 2022년 기준으로 국내 폐의류 발생량은 11만 톤 이상이며 이중 일부는 개발도상국으로 수출되지만 40%는 재사용되지 못하고 버려지고 있다.
폐의류의 처리 문제 못지않게 우려스려운 지점은 세탁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이다. 합성섬유 의류는 세탁 시 최대 67만 개의 미세플라스틱 섬유를 배출하며, 이들 중 상당수가 하수처리 과정을 피해 바다로 유입된다.
이로 인한 피해의 대부분은 해양 생물에게로 돌아가고 궁극적으로는 이를 섭취하는 인간에게로 이어진다. 연구에 따르면 해양 미세플라스틱의 약 35%가 의류에서 기인하며, 이는 결국 해양 생물 체내에 축적되어 인간에게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주장이 그를 증명한다.
누군가에게 패스트 패션은 단순한 유행이나 스타일의 문제에 불과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로 인해 야기되는 자원 착취나 생태계 파괴는 단순히 누군가의 취향을 충족시키는 것으로 설명되어질 문제가 아님을 이해해야 한다. 업사이클링과 친환경 소재를 유심히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더는 키워선 안 된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기아가 친환경 에너지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국내 사업장의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달성을 위해 지자체와 공공기관과 손을 잡은 것이다. 4일 경기도 화성 오토랜드에서 기아는 경기도, 화성특례시,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와 ‘국유지 활용 대규모 태양광 투자 및 기업 RE100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장에는 기아와 경기도, 화성특례시, 캠코 주요 관계자가 참석해 협력 의지를 다졌다. 이번 협약으로 기아는 오토랜드 화성 내 방치된 약 10만5,000평 규모 국유지를 임차해 최대 50MW급 태양광 발전 설비와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설치한다. 이를 통해 연간 약 63,900MW 규모의 재생에너지를 자체 생산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와 화성특례시는 인허가 등 행정 절차를 지원하고, 캠코는 국유지 대부 및 사용료 감면에 협력한다. 이번 협약은 정부가 추진하는 ‘재생에너지 중심 에너지 대전환’ 정책에도 힘을 보탤 전망이다. 기아 관계자는 “자체 발전으로 재생에너지를 확대 도입해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라는 비전을 실현하겠다”며 “국내 사업장의 RE100 달성뿐 아니라 경기도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현대자동차가 수소전기 승용·상용차를 넘어 선박과 트랙터 등 다양한 분야로 수소연료전지 애플리케이션을 확대한다. 친환경 선박과 수소전기 트랙터를 통해 글로벌 탄소중립 달성과 수소 사회 전환을 앞당긴다는 전략이다. 현대자동차는 12월 2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HD한국조선해양, 부산대학교와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현대자동차 HMG 에너지&수소사업본부 켄 라미레즈 부사장, R&D본부 김창환 부사장, HD한국조선해양 장광필 부사장, 부산대 박상후 부총장, 수소선박기술센터 이제명 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현대차의 양산 검증된 연료전지 기술을 기반으로 선박용 수소연료전지와 수소 혼소 디젤 엔진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전기 추진시스템을 개발, 액화수소운반선 등 친환경 선박에 적용해 상업화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국제해사기구(IMO)가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내세우며 선박 온실가스 규제를 강화하는 가운데, 이번 협력은 차세대 친환경 선박 시장 선점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같은 날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에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빙그레가 지난 2일 열린 ‘2025 탄소중립 생활 실천 국민대회’에서 탄소중립 실천 우수 참여 기업으로 선정돼 감사패와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3일 밝혔다. ‘탄소중립 생활 실천 국민대회’는 기후에너지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환경보전원과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가 주관하는 탄소중립 실천 문화 확산 행사로,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문화 조성과 모범 사례 공유를 목적으로 매년 개최된다. 국민대회와 함께 사회 각 부문별로 탄소 감축 성과와 지속가능성, 사회적 확산 효과 등을 종합 평가하는 ‘탄소중립 경연대회’가 동시에 진행됐다. 올해 국민대회는 지난 2일 서울 동작구에 위치한 서울여성플라자에서 개최됐으며, 빙그레는 탄소중립 실천 우수 참여 기업으로 선정돼 감사패를 수상했다. 또한 탄소중립 경연대회에서는 주요 제품의 포장재 경량화와 재활용 등급 개선, 친환경 시설 전환 등 전사적 탄소 저감 노력을 인정받아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빙그레는 다년간의 포장재 개선 활동을 통해 플라스틱 사용량과 탄소 배출량을 대폭 감축했다. 주요 아이스크림과 스낵 제품의 포장 필름 두께를 축소하고 음료 및 발효유 PET 용기 경량화를 적용해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기후위기의 충격은 더 이상 미래의 경고가 아니다. 세계기상기구(WMO)가 2025년 7월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은 인류 역사상 가장 뜨거운 해로 기록됐다. 폭염과 가뭄, 집중호우가 일상화되면서 농업은 가장 직접적인 피해 산업으로 꼽히고 있다. 생산량 감소와 품질 저하, 농촌 고령화까지 겹치며 농업의 지속가능성은 흔들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스마트팜은 단순한 생산성 향상 기술을 넘어, 환경 위기 속에서 농업이 살아남을 수 있는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다. ◆ 안정적인 생산 담보하는 스마트팜, 성장속도도 가팔라 스마트팜은 정보통신기술과 인공지능을 활용해 온도와 습도, 양분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기존 농업이 자연환경에 크게 의존했다면, 스마트팜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생산을 가능하게 한다. 네덜란드 농업혁신연구소(Wageningen University)가 2023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네덜란드의 스마트팜은 물 사용량을 90% 가까이 줄이고 생산량을 두 배 이상 늘리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스라엘 농업부 역시 2024년 보고서에서 척박한 환경에서도 스마트팜을 통해 안정적인 농업 생산을 가능하게 했다고 밝혔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낙동강 물금매리 지점에 내려졌던 조류경보가 75일 만에 해제됐다. 지속적인 방제 작업의 효과가 나타난 셈이지만 그보다는 수온 하락으로 인한 자연적인 퇴조에 힘입은 바가 크다는 분석이다. 낙동강유역환경청(청장 서흥원)은 12월 1일 부로 해당 지점의 조류경보 ‘관심’ 단계를 해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는 지난 9월 18일 ‘경계’ 단계에서 ‘관심’ 단계로 하향된 이후 두 달 반 만의 조치다. 최근 측정 결과에 따르면 물금매리 지점의 남조류 세포수는 11월 24일 888세포/㎖, 12월 1일 533세포/㎖로 나타났다. 조류경보제 기준에 따라 남조류 세포수가 2회 연속 1,000세포/㎖ 미만일 경우 경보가 해제되는데, 이번 결과가 이에 해당한다. 이번 해제는 수온 하락으로 유해남조류 개체수가 줄어든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여름철 고온기에 급격히 번식하는 남조류는 수온이 낮아지면 생육이 억제되기 때문에, 계절 변화가 녹조 발생 상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지난 11월 2일 칠서 지점의 조류경보가 먼저 해제된 데 이어, 물금매리 지점까지 해제되면서 현재 낙동강유역환경청 관할 모든 지점에서 조류경보가 해제된 상태다. 낙동강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오는 12월 2일부터 4일까지 서울에서 열리는 수소위원회 CEO Summit을 통해 한국 수소 산업의 경쟁력을 국제 사회에 적극적으로 알린다. 이번 행사는 국내 최초 개최로, 한국이 글로벌 수소 생태계 논의의 핵심 무대로 부상했음을 보여준다. 수소위원회는 2017년 다보스포럼에서 출범한 세계 유일의 수소 관련 글로벌 CEO 협의체로, 에너지·화학·자동차 등 주요 산업군의 기업들이 회원사로 참여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공동 의장사로서 글로벌 수소 생태계 확산을 주도하고 있으며, 이번 Summit에는 약 100개 회원사 CEO와 각국 정부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해 향후 5년간 추진해야 할 핵심 과제를 논의한다. 현대차그룹은 행사 기간 동안 넥쏘 50대와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 6대를 의전 차량으로 지원하며, 모든 이동 수단을 수소전기차로 운영한다. 또한 참석자들에게 넥쏘 시승 기회를 제공해 한국의 수소전기차 기술력과 충전 인프라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넥쏘는 최근 유명 유튜버들의 장거리 주행 챌린지에서 단일 충전으로 1400.9km 주행에 성공하며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입증한 바 있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정부가 최근 2035년까지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확정하면서 산업계 전반에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2018년 대비 최대 61% 감축이라는 수치는 단순한 환경 정책을 넘어 기업들의 생존 전략으로 직결되기 때문이다. 특히 산업 부문은 24~31% 감축을 요구받고 있어, 제조업·에너지 집약 산업을 중심으로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 정부의 의지를 모르는 바는 아니지만 비용 부담이 필연적인 기업들로서는 난색을 표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다. 이에 정부는 기업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배출권 추가 할당과 상쇄제도 활용, 5조 원 규모의 ‘산업 GX 플러스’ R&D 지원책을 내놓았지만, 기업들은 여전히 부담을 호소한다. 이러한 정책적 압박 속에서 국내 주요 기업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대응을 모색하고 있다. ◆ 국내 기업들의 대응, 선언에서 실행으로 말을 물가로 끌고 갈 수는 있어도 억지로 물을 마시게는 할 수 없는 법이다. 현재 국내 상황이 딱 그 꼴이다. 정부의 정책이 아무리 탁월해도 실제로 그를 수행하는 중추라 할 기업들이 동참하지 않으면 목표 달성은 요원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다행히도 기업들의 자세는 지극히 전향적이다. 삼성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