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이유린 기자] 거리를 질주하는 자동차는 어느 순간부터 환경오염의 주범이라는 오명에 시달리고 있다. 실제로 자동차가 내뿜는 배기가스가 탄소 배출에 커다란 지분을 차지한다는 것이 입증되면서 악명은 커져만 갔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이를 타파하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그 대안이 바로 전기차와 수소차 등 환경을 해치지 않는 친환경차들이다. 문제는 이런 친환경차들이 설익은 기술력, 높은 가격, 미흡한 인프라 등으로 외면을 받고 있는 것. 다행히 전기차 메이커들의 노하우 축적이 이뤄지면서 소비자들의 구매욕을 이끌어내긴 했지만 최근 들어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에 휩쓸려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다. 지하주차장 화재나 핵심 부품인 배터리 논란 등이 그를 이끈 것으로 판단된다.
환경 잡기와 실용성 담보라는 양립 가치를 충족시켜 주지 못한 것인데, 그 지점을 파고 든 것이 바로 하이브리드 자동차다. 일반 전기차와는 달리 별도의 충전 과정을 요하지도 않으면서 높은 연비를 맛볼 수 있다는 이유로 가성비 좋은 대안으로 대접받고 있다.
이런 매력에 혹해 하이브리드 차량을 구매한 소유주들이 많지만 막상 접해본 하이브리드가 기대에 못미친다는 불평이 적지 않다. 기존 차량에 비해 더 많은 비용을 들이고 구매한 차량이 실제로는 연비 등에서 차별점을 보이지 않는 경우가 왕왕 발생하면서 생긴 현상이다.
◆ 연료비 절감, 탄소 감축이라는 두 마리 토끼 잡기
하이브리드 동호회의 게시판을 뒤져보면 반드시 찾아볼 수 있는 내용들이 바로 연비에 관한 것이다. ‘고속도로에 오르니 오히려 연비 절감 효과를 못 느끼겠다’거나 ‘겨울만 오면 연비가 바닥을 친다’는 내용들은 차량과 무관하게 하이브리드 동호회의 게시판을 공통적으로 에우고 있다.
사실일까. 완전히 틀린 내용은 아니다. 기본적으로 하이브리드 차량은 저속·도심 주행에 최적화되어 있어 정체 구간에서의 연비는 기대치를 상회한다.
그러나 고속 주행 시에는 그 혜택을 받을 수가 없다. 고속 주행 시에는 기존 차량들과 동일하게 화석 연료를 소모시키는 구조이기때문이다. 하이브리드라면 기대하게 마련인 폭발적인 연비 주행이 불가능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처음부터 정해진 설정이지만 시내 주행 등에서 하이브리드의 높은 연비를 맛본 이들이라면 상대적으로 불만을 가질 수밖에 없다. 지금처럼 기온이 낮은 겨울철에 불만이 터져 나오는 것도 따지고 보면 정해진 수순이다.
기온이 낮아지면 배터리 성능이 감소하는 경우가 많아 연비가 평소 대비 30~40%가량 하락하는 경우도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극단적으로 연비 하나만 믿고 하이브리드 차량을 구매한 사람이라면 불평을 토할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그러나 이는 하이브리드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데서 나온 착각에 가깝다. 기본적으로 하이브리드는 단순히 연료를 덜 쓰는 차가 아닌 때문이다.
일반적인 내연기관 차에 전기모터를 더한 구조를 지닌 것이 하이브리드다. 당연히 차량 중량이 늘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뜻이다. 무게가 늘면 이를 지탱하기 위해 연료를 소모할 수밖에 없어 연비가 저하되는 것이다.
또한 내부 공간 역시 일정량의 손실을 요구받게 된다. 생각보다 차가 좁다고 느끼는 소비자들이 많은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주행 성능 시 느끼는 불편함 역시 하이브리드가 지닌 본질적 한계에 기인한다.
대표적인 것이 브레이크에 관한 불만이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회생 제동 시스템은 차량이 감속할 때 발생하는 운동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해 배터리에 저장하는 기능이지만 이로 인해 브레이크 활용 시 이질감을 토로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때론 이 과정이 반복되면서 피로감이 누적된다는 이들도 존재할 정도다.
◆ 내연차량과 친환경 차량 사이의 과도기 메울 존재
기존 내연 차량에 비해 유지 비용이 많이 드는 것도 불만을 키우는 요소다. 하이브리드의 핵심이라 할 고전압 배터리 교체 비용은 기본적으로 수백만 원대에 달한다. 그나마 보증 기간 중에는 부담으로부터 자유롭지만 보증 기간이 끝난 후에는 자부담이 요구되는 만큼 그를 우려해 차량을 처리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AS도 문제다. 전문 장비와 기술이 필요해 일반 정비소에서는 수리를 거부하거나 고가의 비용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 잔고장이 발생해도 정비소 가기가 꺼려진다는 소유주들도 심심찮게 발견된다.
그럼에도 하이브리를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역시나 환경 친화적인 차량이기 때문이다. 갈수록 환경을 생각하는 이들이 늘면서 약간의 손해를 감수하고서도 환경 보호에 앞장선다는 명분이 있어 가능한 선택이다.
탄소중립 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의 자세일 테지만 그것이 실제 환경 보호를 담보하는 일인지에 대해 의문을 표시하는 이들 역시 존재한다. 그들의 주장은 다음과 같다.
하이브리드의 상징인 배터리 제조 시 발생하는 환경 문제, 즉 배터리 제조 시 희토류와 리튬 채굴 과정에서의 탄소 배출과 생태계 파괴 문제가 따르고, 사용 이후 배터리 폐기 및 처리 문제 역시 명확한 시스템 없이 방치되고 있다는 지적이 그것이다.
모두가 그런 건 아니지만 일부 모델은 실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제조사 발표보다 많다는 실험 결과도 발표된 바 있어 하이브리드 차량이 무조건적인 친환경 차량의 범주에 속한다는 것에 의문을 표하기도 한다.
아직 하이브리드는 완전히 우리의 삶에 녹아들지 못한 상태다. 언급되는 불만 중 개선의 여지가 필요한 부분도 있고 다듬어야 할 요소들도 분명히 있다. 그럼에도 기존의 내연차량과는 비교할 수 없는 장점을 지닌 것만은 분명하다.
환경도 지키고 연비도 잡는다는 하이브리드의 구호는 허상이 아닌 실체에 가깝다. 높아진 대중의 기대치에 다소 미달할 뿐이다. 내연 차량의 후퇴, 전기차, 수소차로 대변되는 친환경차의 등장 사이에 움푹 파인 간극을 메우는 하이브리드는 그 자체만으로도 가치를 지님이 분명하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환경부는 제17회 자원순환의 날(매년 9월 6일)을 맞아 9월 5일 ‘생활폐기물 분리배출 누리집’을 개설한다고 밝혔다. 이번 누리집은 일상생활에서 주로 발생하는 생활폐기물 730개 품목에 대한 분리배출방법을 쉽게 설명하며, 분리배출 이후 재활용품의 수거와 처리의 전 과정까지 안내한다. 특히, 지역마다 다른 분리배출방법으로 인한 혼란을 줄이기 위해 검색자 위치에 기반하여 우리동네 배출 방법과 다양한 배출장소까지 통합하여 알려준다. 예를 들어 보조배터리를 검색하면 ‘전지수거함에 배출해주세요’라고 안내받을 수 있고, 검색자 주변의 가까운 전지수거함 위치를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이 누리집에서는 분리배출 질의응답을 통해 평소 궁금했던 분리배출 방법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했다. ‘생활폐기물 분리배출 누리집’은 인터넷 주소창에 주소를 직접 입력하거나 인터넷 검색창에서 ‘생활폐기물 분리배출 누리집’을 검색하면 이용할 수 있다. 환경부는 이용자가 편리하게 누리집을 이용할 수 있도록 컴퓨터, 스마트폰, 노트북 등 다양한 기기에서 화면 크기가 자동으로 조절되는 반응형 웹으로 개발했으며 시각장애인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웹 접근성 기술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편리함을 극단적으로 추구하는 현대 문명은 필연적으로 폐기물 남발이라는 숙제를 떠안게 되어있다. 이를 처리하기 위해 매립과 소각, 분리수거와 재활용 등의 해결책을 들고 나왔지만 그것만으로는 답을 찾지 못하고 있다. 자국 내 처리가 불가능함을 깨달은 상당수 국가들이 채택한 방법은 재활용이라는 이름 아래 폐기물을 수출하는 것이다. 얼핏 자원의 선순환을 유도하는 것처럼 보이는 이 방안이 실질적으로는 개발도상국의 환경과 주민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는 사실이 국제 사회에서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이른바 ‘폐기물 식민주의’라 불리는 이 관행은, 부유한 국가들이 자국 내에서 처리하기 어려운 폐기물을 규제가 느슨한 국가로 떠넘기는 구조를 말한다. 이는 과거의 식민주의처럼 자원을 착취하고 피해를 외부화하는 방식이라는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문제는 한국이 이 행렬에 동참하는 모양새를 띠고 있다는 점이다. 그것도 피해자가 아닌 가해자의 입장이다. ◆ 폐기물 수출은 환경 문제 아닌 사회 정의의 문제 한때 세계 최대의 폐기물 수입국으로 치부되던 중국이 2018년, 플라스틱 폐기물 수입 금지 조치를 발효한 이후 흐름이 더욱 악화되기 시작했다. 중국이 환경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조깅하며 쓰레기를 줍는, 이른바 ‘플로깅’이 기업 ESG 경영의 대표적 실천 사례로 자리 잡고 있다. 친환경 이미지를 구축하려는 기업들의 참여가 늘면서 상징적인 환경 캠페인으로 자리잡는 추세지만 그의 실질성을 둘러싼 의문도 여전하다. 참된 환경 운동에 대한 의지보다는 회사 이미지 구축용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비판이 그것이다. 실제로 몇몇 기업은 자사 제품으로 인한 환경 피해 책임을 소비자에게 전가하며, 플로깅을 ‘그린워싱’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의혹에 시달리고 있다. ◆ 마케팅 효과에 치중하느라 환경 운동은 뒷전 지난해 9월, 글로벌 담배회사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은 환경재단과 공동으로 서울시 마포구 홍대입구역 인근에서 '해피 쓰담 데이' 캠페인을 진행했다. 쓰레기 없는 하루를 축하하는 컨셉의 '해피 쓰담 데이' 캠페인은 필립모리스와 환경재단이 4년째 진행 중인 '쓰담서울'(담배꽁초 플로깅) 캠페인의 일환이다. 플로깅이라는 말에서 짐작하듯 이 행사는 시민들과 함께 꽁초를 수거하고, 휴대용 재떨이를 배포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환경 보호의 의미를 되살리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ESG 경영을 실천한다는 기업의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오는 9월 4일 서울 마포구 디엠씨타워에서 ‘2025 환경창업대전’을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환경 분야의 혁신적 아이디어와 기술을 보유한 유망 창업기업을 발굴·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올해 3월부터 진행된 대국민 공모를 통해 총 25개 팀이 선발됐으며, 이들은 아이디어 부문(예비창업자) 12개 팀과 스타기업 부문(업력 7년 미만 창업기업) 13개 팀으로 구성된다. 환경부는 이들에게 총 1억 800만 원의 상금과 함께 환경부 장관상 등 주요 포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행사 당일에는 부문별 상위 4개 팀이 최종 경연에 참여한다. 이들은 전문 심사위원과 100여 명의 국민 평가단 앞에서 발표를 진행하며, 각 부문에서 대상 1팀, 최우수상 1팀, 우수상 2팀이 최종 선정된다. 최종 경연에 진출한 8개 팀은 다음과 같다. 아이디어 부문에서는 △엔비엘(NBL, 이종민) △디 오리진(The Origin, 심건우) △시더즈(CEEDERS, 이성우) △나노푸스(박진경), 스타기업 부문에서는 △워터베이션 △나노일렉트로닉스 △트윈위즈 △그리드큐어가 이름을 올렸다. 엔비엘은 고열·고압 없이 산업폐수의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9월 2일 국내 기업 G.CLO사의 섬유탈취제 제품 ‘CERAVIDA FRESH’가 한국생산기술연구원(생기원)과 이탈리아의 Carbon Footprint Italy(CFI)로부터 각각 탄소발자국 라벨을 동시에 수여받았다고 밝혔다. 이는 한국과 유럽연합(EU) 국가 간 제품 탄소발자국 상호인정이 실제로 적용된 첫 사례로, 국내 기업의 글로벌 친환경 인증 경쟁력 강화를 의미한다. 탄소발자국은 제품의 원료 채취부터 생산, 유통, 폐기까지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수치화한 것으로, 최근 EU는 ‘배터리 규정’, ‘에코디자인 규정’ 등을 통해 제품별 탄소발자국 신고를 의무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수출기업들은 해외 인증을 위해 별도의 검증 절차를 거쳐야 했지만, 이번 상호인정을 통해 국내 검증만으로도 EU 기준을 충족할 수 있게 되어 비용과 시간이 절감될 전망이다. 생기원은 지난해 11월 CFI와 탄소발자국 상호인정 협정을 체결했으며, 이번 사례는 해당 협정이 실제로 활용된 첫 번째 사례다. 기업은 국내에서 검증받은 탄소발자국 정보를 바탕으로 소정의 수수료만 지불하면 상대국의 라벨도 사용할 수 있다. 산업부와 생기원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물가와 인건비 상승, 배달앱 수수료 인상 등 외식업 가맹점주들의 매장 운영 부담이 커져감에 따라 프랜차이즈 본사들이 각종 상생 정책을 통해 가맹점주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국세청 국세통계포털(TASIS) 사업자 현황 자료에 의하면 2025년 1분기 커피 프랜차이즈 매장 수는 전년 동기 대비 743개, 패스트푸드점은 180개 줄어드는 등 외식 프랜차이즈 매장 수가 감소세를 보이면서 가맹점주의 어려움이 통계로 확인되고 있다. 이러한 위기 속에서 프랜차이즈업계는 단순 구호에 그치지 않고 지속 가능한 동반 성장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일환으로 로열티 면제, 위기 매장 대상 지원금 직접 지원부터 가맹점주들의 교육 및 복지는 물론 가정을 위한 지원까지 다양하고 현실적인 상생 프로그램 도입에 열을 올리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굽네치킨, 바른치킨, 한촌설렁탕, 이디야커피, 명륜진사갈비 등 상생 경영 분주 오븐요리 프랜차이즈 굽네치킨을 운영하는 지앤푸드는 지난 7월 말 지역별·운영 연차별로 고르게 선정된 매장 점주들과 간담회를 열고 운영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한편, 본사와 가맹점 간 신뢰 구축 및 상생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기후위기 대응ㆍ환경 현안 해결에 우수한 성과를 창출한 ‘2025 환경기술개발 우수성과 20선’을 28일 공개했다. 환경부는 환경기술개발 분야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고 우수한 기술의 사업화 촉진을 위해 2018년부터 매년 우수 기술을 선정하여 공개하고 있다. 이번 선정은 전문가 심사와 국민참여 플랫폼 ‘국민생각함’을 통한 대국민 투표 결과를 반영해 최종 결정됐다. 심사 기준은 환경기술 개발효과(특허, 논문 등), 경제사회적 파급효과(매출 등), 환경개선 파급효과(정책 활용 등) 세 가지다. 선정된 기술들은 온실가스 감축, 도시 홍수 대응, 실내공기질 개선, 폐자원 재활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보여주었다. 분야별 최우수 기술로는 총 네 가지가 선정됐다. 첫 번째는 엠에이티플러스가 개발한 반도체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해가스를 저에너지·고효율 방식으로 제거하는 스크러버 시스템이다. 이 기술은 온실가스 감축과 에너지 절감 효과를 동시에 기대할 수 있다. 두 번째는 국립환경과학원이 수행한 지하도상가 실내공기 오염물질의 과학적 분석과 맞춤형 개선 방안 마련이다. 이를 통해 지하도상가의 실내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