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탄소중립 시대를 대비한 핵심 산업으로 평가받는 국내 수소경제가 기대에 못 미친 더딘 발걸음으로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낮은 경제성, 높은 인프라 구축 비용 등 태생적 한계에 발목을 잡혔다는 평가지만 그 못지않게 언급되는 것이 정부의 미흡한 정책적 지원이라는 이들도 적지 않다.
그중에서도 가장 문제시되는 것이 국내 수소경제 지휘체계의 혼란상이다.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여러 부처와 기관이 각각의 방식으로 접근하면서 일관된 전략이 부족하다는 문제가 제기된 것. 이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그를 시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지만 현실은 좀처럼 달라지지 않고 있다. 사공이 많으면 필연적으로 배는 바다가 아닌 산으로 가게 되는 법이다. 수소 관련 정책을 발표하는 정부 부처가 환경부, 산업부, 국토부 등 다양한 기관에 걸쳐 있다는 점만 봐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전 산업에 요구되는 수소산업 특성상 어느 한 부처가 이를 전담하는 일이 쉽지 않은 건 사실이지만 이런 식의 계통 분리가 효율성을 장담할 수 없음은 지극히 당연하다. 작금의 수소경제를 한 걸음 더 전진시키기 위해서 이를 총괄할 컨트롤타워가 시급하다는 업계의 목소리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 요원한 수소경제 활성화, 누가 발목을 잡고 있나
시작은 나쁘지 않았다. 오히려 누구보다 앞선 행보를 보여왔던 것이 우리다. 수소와 관련된 세계 최초 타이틀을 상당수 지닐 정도로 대한민국은 수소 시장 선점을 위한 기민한 움직임을 보여왔다.
2018년 세계 최초의 수소전기 SUV 상용화를 시작으로 수소트럭 세계 최초 양산은 물론이고 시내용 수소전기버스와 고속형 수소전기버스 세계 최초 출시의 영예를 떠안은 것도 대한민국이었다. 이는 비단 제폼 생산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었다. 정책 입안에 있어서도 누구보다 빠른 행보를 보여왔기 때문이다.
2020년 2월, 우리나라는 세계 최초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법, 일명 수소법을 제정했을 정도로 수소경제 선점을 위한 강력한 의지를 내비쳤다. 이를 가능하게 했던 배경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우리의 산업구조다.
한국은 수소 공급에 필요한 석유화학 및 플랜트 산업 기반과 경험이 풍부하여 설비증설, 공정전환 등을 통한 대규모 부생수소 공급이 가능한 몇 안 되는 나라에 속한다. LNG 공급망 역시 충분해 이를 활용하면 추가적인 인프라 투자 없이도, 전국 단위의 수소 생산 및 공급체계 구축이 가능하다는 점 역시 수소 경제 선점에 유리한 점이다.
이런 상황을 활용하고자 한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정부는 2019년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기에 이른다. 2040년까지의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성과 목표 및 추진전략 등을 담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은 수소차와 연료전지를 양대 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것을 비전으로 삼는 국가 차원의 커다란 도전이었다.
의도는 좋았지만 아쉽게도 이후의 성과는 만족스럽지 않다. 2018년 1800대 수준이던 수소승용차 보급을 2022년 8.1만 대, 2040년 620만 대로 확대한다는 로드맵은 2024년 4월 기준 3만 4천여대 수준에 머무르며 목표치를 크게 하회하는 수준에 불과하다.
2022년 2,000대, 2040년 4만 대를 목표했던 수소버스, 2022년 310개소, 2040년 1,200개소를 공언했던 수소충전소 모두 목표치에 크게 미달하고 있는 것이 현재 수소 산업이 지닌 현주소다. 연료전지나 수소 생산도 크게 다르지 않은 형편일 만큼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은 거창한 출발과 달리 초라하게 위축돼 있다. 드러난 것으로만 보면 용두사미의 전형적인 예라 해도 무방하다는 뜻이다.
◆ 계획은 환경부, 구축은 국토부.. 누구 말 들어야 하나 ‘
만족스럽지 않은 상황이 도래한 데는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먼저 거론할 수 있는 부분은 높은 생산 비용과 경제성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이다.
수소는 다양한 방식으로 생산될 수 있지만, 친환경적인 그린수소의 경우 생산비용이 높아 경제성이 부족하다. 특히,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수소 생산은 초기 투자비용이 크고, 기존 화석연료 기반 에너지보다 경쟁력이 떨어지는 상황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기업들의 투자 욕구가 감소하고 이는 필연적으로 기술 개발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수소 저장 및 운송 기술의 발전이 더딘 이유다.
덧붙여 수소의 안전한 저장과 운송을 위한 기술적 난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상태다. 이에 기업들은 연구개발에 대한 정부 지원 확대를 요구하고 있지만 관련 법안과 제도가 정착되지 않은 상황이라 이조차 쉽지 않다.
가장 빈번하게 거론되는 인프라 구축 지연 문제 역시 풀어야 할 숙제다.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소충전소 확대는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설치 비용과 안전 문제로 인해 확충이 지연되고 있다. 정부는 충전소 확대를 위한 지원책을 발표했지만, 실제 구축 속도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이 모두가 얽히면서 국내 수소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이 실종되고 있는 것. 적극적인 투자와 정책 지원을 통해 시장을 확대하고 있는 경쟁국들의 행보가 마냥 뼈아플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수소 생산량과 소비량 기준에서 압도적인 글로벌 시장 1위를 고수하고 있는 중국은 차치하더라도 한때 우리와 비슷한 수준의 기술력을 선보였던 일본이 현재는 우리보다 훨씬 앞선 수준에 도달하고 있다는 점은 쉬이 받아들이기 힘든 부분이다.
이런 일련의 과정들이 단순히 기술 개발 문제로만 치부할 수 없다는 것이 업계의 볼멘 표정에서 잘 드러난다. 앞서 이정표를 제시해야 할 정부의 더딘 행보가 오히려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기 때문이다.
충전소 하나를 만들더라도 계획 입안은 환경부, 구축은 국토교통부, 확대 지원은 산업통상자원부가 나서는 현실에 곤란을 겪는다는 것이 업계의 증언이다. 단적인 예에 불과하지만 이런 식의 정부 부처 간 역할 중복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만은 분명하다.
지금처럼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등 여러 부처가 수소 관련 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각 부처의 역할이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아 정책 조율이 어렵다 보니 기업들도 갈피를 잡지 못하고 사업 진행에 곤란을 겪게 된다는 것이다. 정부의 수소경제 정책을 전적으로 신뢰하고 대규모 투자를 진행해도 승리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에서 벌어지는 이런 식의 발목잡기가 무얼 의미할지는 명확하다.
결국 지금의 꼬일 대로 꼬인 난맥상을 정리해 줄 기구가 필요한데 현재 컨트롤타워라 할 수소경제위원회는 실질적 지배력을 발휘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태생적으로 수소경제위원회는 실질적인 정책 조율보다는 선언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기관에 가까운 때문이다.
기업들이 너나없이 정부 차원의 통합 컨트롤타워 설립을 요구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현재 난립한 지휘체계를 정리하고, 수소경제를 총괄하는 컨트롤타워를 구축하여 정책을 일관성 있게 추진함으로써 부처 간 협업을 강화하고, 기업과의 소통을 원활하게 해야한다는 취지다. 정부도 의지는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진행 상황은 지지부진하다.
지난 3월, 현대자동차그룹은 전 계열사의 수소에너지 사업을 총괄하는 컨트롤타워인 ’에너지수소사업본부‘를 신설했다. 수소전기차(FCEV) 개발·생산과 별개로 수소에너지의 생산과 저장·운송 등 수소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할 총괄 조직을 갖춘 것. 신설 수소본부는 전 계열사에 흩어진 수소 사업 관련 20여 개 조직을 진두지휘해 치열해진 수소에너지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하겠다는 의지를 만천하에 과시한 것으로 풀이된다.
계열사별로 나눠진 사업 진행이 효율성 저하를 초래한다는 판단에서 이뤄진 이번 현대차그룹의 컨트롤타워 신설이 시사하는 바는 명확하다. 정부 역시 그 의미를 모르지는 않을 터다. 그럼에도 겉으로 드러난 모양새는 태평하기만 하다. 앞서가는 경쟁자의 등만 바라보는 이런 상황을 즐기는 것은 아니라고 믿고 싶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빙그레 미국법인이 미국 샌프란시스코 한인회에서 주최하는 ‘제80주년 광복절 경축식’을 후원한다. 경축식은 17일(한국시간) 샌프란시스코 시청에서 개최되며 캘리포니아주 북부 지역 거주 한인들이 참석해 독립을 위해 헌신한 애국선열들을 기리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샌프란시스코는 한인 이민자들이 중심이 된 미주 독립운동의 거점으로 꼽힌다. 도산 안창호 선생은 1912년 독립운동 단체 ‘대한인국민회’를 조직하고 이듬해 ‘흥사단’을 창립하는 등 샌프란시스코에서 활발한 국권 회복 활동을 펼쳤다. 이번 경축식에는 해외에서 유일하게 생존 중인 이하전 애국지사가 경축식 명예 대회장을 맡는다. 지난해 빙그레는 샌프란시스코에 거주하는 이하전 지사를 찾아 나라를 위한 헌신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처음 입는 광복’ 캠페인의 일환으로 맞춤 한복 세트를 포함해 감사패, 한국광복군 서명문 태극기 등을 전달한 바 있다. 한편, 빙그레는 올해 광복 80주년을 맞아 독립운동 캠페인 ‘처음 듣는 광복’을 시행했다. ‘처음 듣는 광복’은 AI기술로 광복의 함성을 재현하여 독립운동가의 희생을 기리는 캠페인으로 공개 이후 도합 900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최근 한국을 덮친 물폭탄은 갖가지 피해를 야기시키며 환경을 더럽히고 있다. 침수된 주택, 떠내려간 비닐하우스, 망가진 축사 등 집중호우가 할퀴고 간 상흔은 너무도 선명하다. 이는 비단 육지에서만 발견되는 일이 아니다. 우리 바다 역시 집중호우에 신음하고 있기 때문이다. 강과 하천을 따라 흘러든 쓰레기들이 해안가를 뒤덮으며, 어업과 생태계, 관광지에 이르기까지 무차별적인 피해를 발생시키고 있는 것. 단순히 보면 미관상의 문제에 불과하달 수도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그렇게 바다를 메운 쓰레기는 결국 해양 생태계는 물론이고 지역 경제에까지 심각한 손상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물론 이번처럼 집중호우로 밀려온 다량의 쓰레기 사태는 일상적인 것은 아니지만 평상 시의 바다 역시 심각한 쓰레기 문제에 시달리고 있기는 별반 다를 바 없다. 이를 제어하지 못한다면 필연적으로 생태계 파괴와 수산업 피해, 관광지 이미지 훼손, 그리고 인간 건강까지 위협받게 될 수밖에 없다. 더 이상 바다 위를 떠도는 쓰레기를 방치할 수 없는 이유다. ◆ 바다로 유입되는 쓰레기 연간 9만톤 육박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국내 하천을 통해 바다로 유입되는 쓰레기는 연간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월스트리트 투자마스터 월가쇼크브리핑’으로 유명한 서재익 박사가 한국ESG위원회 회장에 재취임하며 한국 ESG 생태계의 새로운 도약을 예고했다. 지난 11일 재취임 기자회견에서 "ESG 2.0 시대를 열어 한국을 아시아 ESG 허브로 만들겠다"며 향후 비전을 제시한 것. 이로써 서 박사는 2023년 한국ESG위원회 창립 초대 회장을 맡아왔으며, 이번 재취임으로 한국 ESG 정책과 기업 경영의 나침반 역할을 계속하게 됐다. 그는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ESG 경제학(ESG Economics)'이라는 새로운 학문 분야를 창시한 인물로 평가받는다. 하나금융투자 전무 출신으로 월스트리트 투자마스터로서의 실무 경험과 한국항공대 경영학 박사, 연세대 경제학 석사 등 탄탄한 이론적 배경을 겸비했다. 또한 그는 한국인으로서는 드물게 주한 뉴질랜드상공회의소 부회장으로 활동하며, 특히 영연방 국가들의 경제인 및 상공인들과 폭넓고 견고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해 온 인물이다. "숫자 너머의 진실, 위기 뒤에 숨은 기회를 해부하는 남자"라는 별명으로도 불리는 서재익 박사는 전통 경제학이 놓치고 있던 환경적, 사회적 가치를 정량화하여 경제 분석에 접목시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음식료, 은행 등 산업계가 오는 15일 광복 80주년을 맞아 한마음으로 이를 기념하기 위한 다채로운 행사 전개로 구슬땀을 흘리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빙그레, 광복 80주년 기념 ‘처음 듣는 광복’ 캠페인 시행 빙그레는 국가보훈부와 함께 독립운동 캠페인 ‘처음 듣는 광복’을 시행하고 있다. ‘처음 듣는 광복’은 80년 동안 기술적 한계로 전해질 수 없었던 광복의 소리를 후손들이 처음 들어볼 수 있도록 광복 당시 실제로 울려 퍼졌던 만세 함성을 재현해, 소리 없이 잊혀가던 광복의 의미를 일깨우고 독립운동가의 희생을 기리는 캠페인이다. 특히 독립운동가 후손의 증언, 역사학자의 자문, 사료와 문헌 기록 수집 등 역사 고증과 1945년 당시 장소, 시간, 날씨 등 모든 요소를 고려하여 AI 기술로 광복의 함성을 구현하며 청각적 몰입감과 울림을 더했다. 빙그레는 AI로 구현한 광복의 소리를 ‘백범김구기념관’에 기증해 역사 교육 자료로 활용하고, 또한 광복의 소리를 그래픽과 함께 입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팝업 전시도 마련한다. 또한 빙그레는 오는 16일까지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 시민들이 구현된 광복의 소리를 서라운드 사운드로 감상할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 소장 홍기용)가 차세대 친환경 선박 기술의 판도를 바꿀 혁신 기술 개발에 본격 나선다. HD현대일렉트릭, HD한국조선해양 등과 함께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KEIT)이 관리하는 ‘상반회전 추진시스템 기반의 중대형 선박 전기추진시스템 개발’ 사업에 본격 착수했다고 7일 밝힌 것인데, 이 사업은 총사업비 276.6억 원(사업 기간 2025년 6월~2028년 12월)으로 HD현대일렉트릭, HD한국조선해양, 한국기계연구원,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등 산·학·연 17개 기관이 참여하며 세계 최초로 기어 없는(gearless) 상반회전 전기추진 파워트레인을 개발해 기존 선박 추진 기술의 구조적 한계를 뛰어넘고, 차세대 친환경 선박 기술의 판도를 바꿀 기술 혁신을 목표로 한다. 현재 상반회전 추진시스템은 기어, 윤활, 냉각 장치 등 복잡한 기계 장치로 구성돼 있어 마찰 손실, 유지 보수 어려움, 외산 부품 의존도 등의 한계가 따른다. 이로 인해 기술적 실효성에도 불구하고, 국제적인 사업화가 지연되고 있는 분야로 알려져 있다. 이에 KRISO와 공동연구기관은 새로운 파워트레인을 구축하기로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커피전문기업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달 한부모·영유아를 위한 생활지원 봉사와 더불어 폭우피해 이재민을 위한 구호 성금 2억 원을 기탁한 것으로 전해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이는 국내 커피시장을 개척·견인해온 리딩기업으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가 아니냐는 평가가 나온다. 동서식품에 따르면 지난달 17일 서울시 서대문구에 위치한 출산지원시설(한부모가족 복지시설) 애란원을 찾아 영유아를 위한 생활물품들을 지원하고, 이곳에서 생활하고 있는 한부모 어머니와 영유아를 위한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동서식품 직원들은 시설 소개 및 위기임산부와 한부모 문제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생활관 내·외부 청소 등 주거 환경을 정비했고, 또한 시설에서 생활하는 한부모 어머니들에게 나들이 시간을 마련해 주기 위한 탁아활동도 진행했다. 이날 봉사활동에 참여한 동서식품 박철현 대리는 “이번 봉사활동을 통해 위기임산부와 한부모, 영유아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알 수 있었고, 이곳에서 생활하시는 분들에게 작게 나마 도움을 준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피력했다. 이어 24일에는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지역의 복구와 이재민 지원을 위해 2억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LG화학이 식물성 원료 기반의 친환경 바이오 오일 공장 건설에 나섰다. 지난 4일, LG화학의 자회사 엘지에니바이오리파이닝이 충남 서산시에서 HVO(Hydrotreated Vegetable Oil) 공장 착공에 들어갔다고 밝힌 것. 이번 공장은 국내 최초의 HVO 공장으로 2027년까지 연간 30만 톤 생산 규모로 건설된다. LG화학에 따르면 HVO는 폐식용유 등 재생가능한 식물성 오일에 수소를 첨가해 만든 친환경 제품이다. 온실가스 배출 저감 효과가 크고 저온에서도 얼지 않는 특성으로 지속가능항공유(SAF), 바이오 디젤, 바이오 납사(Naphtha)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이중 지속가능항공유(SAF)는 항공기 연료로 사용되고, 바이오 납사는 석유화학의 쌀이라 불리는 에틸렌의 주원료로 사용된다. LG화학은 바이오 납사 투입을 통해 가전·자동차용 ABS(고부가합성수지), 스포츠용품용 EVA(고탄성수지), 위생용품용 SAP(고흡수성수지)와 같은 글로벌 친환경 인증(ISCC PLUS)을 획득한 BCB(Bio Circular Balanced) 제품 비중을 확대할 계획이다. 앞서, LG화학은 지난해 12월 이탈리아 에너지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