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한때 우리 경제의 주역이었던 해외건설이 지난 4년 동안 계속 내리막길을 걸으면서 주요 수주 지역과 상위 건설사 순위 등 해외수주의 지형도가 바뀌고 있다.
해외건설 수주액은 2010년 716억 달러까지 솟아 올랐고 이후 건설업계는 해마다 700억 달러를 넘기자는 구호를 외치며 외형확대에 몰입했다. 하지만 2014년 660억 달러를 기록한 이후 해외수주는 급감했고 2년 만에 반토막이 나버렸다. 그리고 올해까지 그 상태에 멈춰있다.
■ 중동 수주 급감하고 아시아 수주 1위로 부상
해외건설수주 실적이 급속히 줄어든 이유는, 오랫동안 우리 건설수주의 텃밭이었던 중동 지역의 수주가 3분의 1 토막이 났기 때문이다.
해외건설협회의 해외건설 통계자료를 분석해 보면 2014년 상반기 중동지역의 수주는 228억 달러였지만 4년 후인 올해 상반기 중동지역 수주액은 65억 달러로 내려 앉았다. 무려 71%가 감소한 실적이다.
중동지역의 수주 감소 이유에 대해 업계에서는 시리아 내전 등 정치적인 이유와 국제유가 급락 때문이라고 진단한다.
2014년 하반기 까지 100 달러를 상회하던 두바이유 등 국제유가는 2년만인 2016년 25 달러까지 유래없는 급락세를 보였다. 전쟁과 유가의 하락으로 중동 국가들은 인프라와 산업설비 등 건설투자 여력이 줄어들었고 당연히 한국 건설사들의 중동 수주도 감소했다.
이렇게 중동 수주가 급감한 가운데 그나마 아시아 지역에서의 선전이 전체 실적을 떠받치고 있는 모양새다.
4년 전 아시아 지역의 상반기 수주액은 46억 달러에 그쳤지만, 올 상반기에는 92억 달러의 실적을 거둬 정확히 2 배 증가하며 중동을 제치고 1위로 올라섰다.
건설사들은, 중동 시장이 부진하자 새로운 시장을 찾아 나섰고, 최근 성장속도가 가장 빠른 동남아시아를 집중 공략한 성과라고 설명한다.
지난 수십년 동안 중동에 집중됐던 한국 건설의 해외수주 지도가 아시아 쪽으로 4년 만에 모양을 바꿨다. 하지만 아시아 지역의 성과만으로는 이전 실적을 회복하기에 아직 역부족이라는 평가다.
■ 현대건설·삼성물산 각축의 시대 가고...군웅할거 시대로
우리의 해외건설을 리드하던 건설사들도 자리가 바뀌었다. 2014년 이전까지 우리 해외건설은 현대건설과 삼성물산을 양대 축으로, 대우건설, GS건설, SK건설, 대림산업 등이 상위 자리를 지키며 수주경쟁을 벌였다.
2014년에는 현대건설이 상반기에만 54 억 달러를 기록해 1위를 지켰고, GS건설이 45 억 달러로 2위를 차지했다. 그 뒤를이어 SK건설, 삼성ENG, 현대ENG, 대우건설 등이 수주실적 상위에 위치했다.
하지만 4년이 지난 올 상반기에는 판도가 크게 달라졌다. 삼성ENG이 49 억 달러로 1위로 올라섰고 SK건설이 27 억 달러로 2위, 삼성물산이 25 억 달러로 3위를 차지했다. 2014년 1, 2위를 차지했던 현대건설과 GS건설은 올 상반기에 각각 6억 달러, 7억 달러에 그쳐 5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업계에서는 회사에 따라 지역별 우위를 갖고 있는데 지역 건설상황이 달라지면서 회사별 수주실적도 바뀌었다고 설명한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삼성ENG, SK건설의 경우 태국 등 동남아 국가에 강점이 있고, 현대ENG은 CSI 지역에 강점이 있는데 이 지역 건설경기가 호조세를 보이면서 좋은 실적을 내고 있다"며 반면, "중동 지역의 인프라·플랜트 시장에 강점을 갖고 있던 현대건설과 GS건설 등은 중동지역 부진에 따라 실적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또, "전체 수주실적이 크게 줄어든 마당에 한 두 개 프로젝트 수주로도 요동치는 순위는 의미가 없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 '13~'16년 어닝쇼크, "외형확장보다 수익성 위주 전략 펼친다"
2014년 까지 해외수주 규모 확장을 위해 한국 건설사끼리 저가 출혈경쟁을 벌였던 건설사들은 결국 해외부실로인한 어닝쇼크의 충격에 휩싸였다.
2013년 삼성ENG, GS건설, 대우건설을 시작으로 2014년 대림산업, 2015년 삼성물산과 삼성ENG, 2016년 포스코건설 등 건설사들이 수천 억원에서 1조원이 넘는 손실을 기록했는데, 원인은 모두 해외에서의 저가수주 또는 조급한 프로젝트 검토로 인한 것이었다.
큰 홍역을 치른 건설사들은 이때부터 수주전략을 다시 수립했다. 외형확장보다 수익성과 리스크를 철저히 따져 내실있는 프로젝트를 수주하자는 전략이다.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국내 건설사들은 ‘13년 어닝쇼크 이후, 수익성과 리스크를 고려하여 입찰에 참여하고 있으며 그 결과 과거와 같은 저가입찰은 하지 않고 반드시 적정가에 입찰하고 있다"며 입찰에 신중하다 보니 수주규모가 감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업계 일각에서는 해외수주의 감소 이유로, 중동시장 부진과 건설사들의 신중한 입찰 전략 외에도 중국, 인도 건설사들의 약진 때문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해외건설협회 관계자는 "무엇보다 중국건설사들의 세계시장 진출이 한국 수주 감소의 주요한 이유"라며, "값싼 인건비와 막대한 자금으로 자금이 부족한 중동과 아프리카 건설시장을 무서운 속도로 잠식해오고 있다"고 우려했다.
세계적인 건설전문지 NTR 보고서에 따르면 국제유가가 바닥이었던 2016년 중국 건설사들은 897억 달러의 해외수주실적을 거두며 세계 1위로 올라섰고 같은 기간 한국 건설은 5위로 추락했다.
대형 건설사 관계자도 "최근 스페인 업체의 공격적인 입찰 공세 뿐만 아니라 중국과 인도 등 후발주자의 부상으로 주력시장인 중동 등에서 수주환경이 악화되고 있다"면서, 이에 대응해 "실질적인 입찰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입찰 원가경쟁력 TFT' 등을 조직해 입찰 현장에 투입하고 있다"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애쓰는 모습을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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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식음료 등 유통기업들이 이달에도 어김없이 전국 각지에서 각종 친환경 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어 눈길을 모으고 있다. BAT 사천공장, ‘세계 물의 날’ 맞아 임직원 플로깅 던힐 등 궐련형 제품과 ‘글로’, ‘뷰즈’ 등 비연소 담배제품을 생산하는 BAT코리아제조(이하 BAT 사천공장)는 ‘세계 물의 날(3월 22일)’을 맞아 경상남도 진주시 진양호 일대에서 임직원 플로깅 행사를 실시했다. 이날 행사는 주요 수자원 지역의 수질 개선 및 지역사회의 환경 인식 향상을 목표로, 공장의 핵심 집수 지역인 진양호 및 대평리 지역의 증가하는 쓰레기 문제에 적극 대응하며, 지역사회와 함께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행사에는 BAT 사천공장을 비롯해 한국수자원공사, 사천시 상공회의소, 경상국립대학교 등 공공기관 및 협력사 임직원 100여 명이 참여했으며, 이들은 진주시 청동기문화박물관 인근부터 대평리 농지 주변까지 이어지는 구간의 쓰레기를 수거하며, 지역 환경 보호 및 지역사회 기여를 위한 공동의 노력을 펼쳤다. 정식품, ‘스마트생태공장’ 구축 통해 온실가스 및 환경오염 물질 저감 노력 오리지널 두유 베지밀로 우리에게 친숙한 정식품의 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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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종합외식기업 bhc그룹의 대학생 봉사단체인 ‘BSR 봉사단’이 지난달 불법 전단지 제거에 이어 지난 2일에는 서대문 독립공원 환경 정화 활동에 잇따라 나서 사회에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먼저 봉사단 8기 1조 단원들은 지난달 14일 성내2동 주민센터에서 진행하는 불법 전단지 청소 봉사활동에 참여해 관내 거리 곳곳을 돌아다니며 불법 전단지를 제거하는 등 지역 주민들을 위한 환경 개선 활동을 전개했다. 이는 전봇대, 버스 정류장, 담벼락 등에 붙어 있는 불법 전단지는 지역미관을 해칠 뿐 아니라 재활용이 불가능해 환경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개선하기 위한 활동으로, 무분별하게 부착된 불법 전단지, 벽보, 스티커 등을 수거해 깨끗하고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힘썼다. 이어 20일에는 BSR 봉사단 8기 2조 단원들이 서울 강동구에 위치한 아름다운가게 강동고덕점을 방문해 매장 내 부족한 일손을 보탰다. 아름다운가게는 물건의 재사용과 순환을 도모해 환경과 사회에 기여하는 사회적 기업으로, 생활 속 나눔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이날 단원들은 매장 환경개선을 위한 청소와 정리정돈 및 기부물품 수거, 분류 및 진열, 고객 응대 등 매장의 전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동국제강그룹이 초등학교 입학 임직원 자녀 117명에게 대표이사 편지와 입학 축하 선물을 전했다. 이번 선물 증정은 ‘초등학교 입학 자녀 돌봄 휴가’와 연계한 이벤트다. 동국제강그룹은 초등 입학 예정 자녀를 둔 임직원이 자녀와 첫 등교를 함께할 수 있도록 자녀 1명당 최소 2일에서 최대 5일간 휴가를 보장하고 있다. 동국제강(대표 최삼영)은 임직원 초등학교 입학 자녀 58명에게 보조가방·학용품세트·안전키링을 담은 선물 세트에 최삼영 부사장 응원 편지를 동봉했다. 최삼영 부사장은 편지를 통해 “초등학교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따뜻한 봄날에 시작될 행복한 만남들 속에서 푸르고 빛나는 학교 생활을 기원한다”고 응원했다. 동국씨엠(대표 박상훈)은 임직원 초등학교 입학 자녀 59명에게 보냉 텀블러·세컨 백팩·자수 네임택으로 구성한 선물세트에 박상훈 부사장 편지를 담았다. 박상훈 부사장은 편지에서 스스로를 “엄마 아빠가 다니는 회사 대표 아저씨”라 소개하며 “건강하고 행복한 어린이가 되길 바라고, 꽃같이 예쁜 너희를 항상 응원한다”고 축하했다. 동국제강그룹은 그룹 분할 후 각 사별 특성을 고려하여 맞춤형 복지제도를 지속 검토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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